표제지
목차
Ⅰ. 서론: 연구 배경 및 목적 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4
2. 연구 내용 6
Ⅱ. 연구 방법 7
1. 연구 절차 7
2. 연구 방법 7
Ⅲ. 연구 결과 12
1.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의 구명 12
2.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의 가중치 분석 17
3. 표시과목별 전공 이론 내용 분석 19
Ⅳ. 결론: 교원 자격 전환 연수 교육과정(안) 20
Ⅴ. 정책 제언 23
참고문헌 27
Abstract 29
[부록 1]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 도출을 위한 문헌 연구 30
[부록 2] FGI 결과 35
[부록 3] 1차 델파이 조사지의 주요 내용 37
[부록 4] 2차 델파이 조사지의 주요 내용 40
[부록 5] 3차 조사지(AHP)의 주요 내용 44
[부록 6] 전문가 집단 조사지(기계ㆍ금속 교과) 48
[부록 7] 델파이 1차 조사에서의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에 대한 수정 의견 및 수정 결과 51
[부록 8] '「교원자격검정령 시행규칙」 개정 전ㆍ후에 따른 기본이수과목의 신설 과목'과 'NCS 실무과목과의 연관성이 높은 기본이수과목' 53
판권기 57
〈표 Ⅰ-1〉 NCS 기반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교원의 교사상 변화 5
〈표 Ⅱ-1〉 델파이 및 AHP 전문가 패널(20명) 8
〈표 Ⅱ-2〉 델파이 및 AHP 조사의 절차 9
〈표 Ⅱ-3〉 델파이 전문가 패널 수에 따른 CVR의 최솟값 10
〈표 Ⅱ-4〉 전문가 집단 조사에 참여한 전문가 명단 11
〈표 Ⅱ-5〉 전문가 협의회에 참여한 전문가 명단 11
〈표 Ⅲ-1〉 1차 델파이 조사 분석 결과표 12
〈표 Ⅲ-2〉 2차 델파이 조사 분석 결과표 14
〈표 Ⅲ-3〉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 15
〈표 Ⅲ-4〉 대영역의 국지적 가중치 통계표 17
〈표 Ⅲ-5〉 중영역의 국지적 가중치 통계표 18
〈표 Ⅲ-6〉 종합 가중치의 통계표 18
〈표 Ⅲ-7〉 표시과목별 전공 이론 내용 분석 결과 19
〈표 Ⅳ-1〉 교원 자격 전환 연수 교육과정(30시간)의 교육내용별 적정 시간 20
〈표 Ⅳ-2〉 전문가 협의회 최종 의견 20
〈표 Ⅳ-3〉 중등 전문교과 표시과목 자격 전환 연수 교육과정(30시간)의 편성 방안 21
〈표 Ⅳ-4〉 중등 전문교과 표시과목 자격 전환 연수 교육과정(안) 22
〈표 Ⅴ-1〉 교원 업무별 중요 역량(안) 24
[그림 Ⅱ-1] 연구 절차 7
[그림 Ⅲ-1]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 모형 15
[부록 1]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 도출을 위한 문헌 연구 31
〈표 1〉 선행 연구에서의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교원 역량 요소 탐색 31
〈표 2〉 선행 연구에서 제시된 고등학교 단계 직업교육기관 교원의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 종합 32
〈표 3〉 이론적으로 구안한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 요소(안) 33
〈표 1〉 FGI의 주요 인터뷰 항목별 의견 35
〈표 2〉 FGI를 통해 수정ㆍ보완된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 35
[그림 1]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 모형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