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조사개요 6
제1절 조사의 목적 및 필요성 7
1. 청소년 정책 및 활동실태 필요성 7
2. 시흥시 일반현황 및 교육정책 7
3. 조사목적 및 기대효과 9
4. 조사내용 및 방법 10
제2절 조사계획 및 방법 11
1. 설문도구 개발 11
2. 설문조사 방법 12
3. 분석방법 15
제2장 시흥시 청소년 정책방향 및 기초통계 16
제1절 시흥시 교육청소년과 청소년 업무 및 정책방향 17
1. 시흥시 교육정책 및 청소년 관련정책 17
제2절 시흥시 청소년 기초통계 현황 19
1. 시흥시 청소년 일반현황 19
제3절 시흥시 학교 밖 청소년 기초통계 20
1. 시흥시 학교 밖 청소년 현황 통계 21
제3장 시흥시 청소년 활동실태 및 욕구조사 분석 24
제1절 응답자 현황 25
1. 일반사항 25
2. 가정형태 25
3. 경제활동 25
4. 경제수준 26
5. 본인이 느끼는 생활 만족도 26
제2절 고민 및 스트레스 26
1. 현재 가장 큰 고민은? 27
2. 고민 해소에 가장 필요한 것 27
3. 나의 스트레스 정도 28
4. 스트레스와 만족도와의 상관관계 29
5. 스트레스 해소방법 29
6. 가출을 생각하는 정도 30
7. 가출을 생각해본 이유 31
8. 가출을 생각했지만 충동을 자제한 이유 31
9. 청소년들의 가장 심각한 문제 32
10. 청소년 문제 해결 주도기관 32
11. 청소년 문제 해결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 33
제3절 학교생활 35
1. 여러 항목과 학교생활 만족도와의 상관관계 35
2. 학교에서 친구들과의 관계 36
3. 학교에서 선생님들과의 관계 36
4. 자신의 성적 수준 정도 37
5. 학교 활동 참가 경험 여부 37
6. 학교 활동 시설, 환경 만족도 38
7. 학교 활동 시 필요한 것 38
8. 학교에 가기 싫은 이유 39
9. 선호하는 학교 선도 교육 40
10. 수업 시간 외에 학교에서 했으면 하는 교육 40
제4절 진로, 직업 및 아르바이트 41
1. 장래 진로, 직업 결정 여부 42
2. 진로, 직업 결정 시, 도움이 된 것 42
3. 진로, 직업 위해 가장 매진하는 것 42
4. 진로, 직업을 결정하지 못한 이유 43
5. 진로, 직업을 선택할 때, 가장 부족한 것 44
6. 아르바이트 경험 여부 44
7. 아르바이트 종류 45
8. 아르바이트 목적 46
9. 아르바이트 시, 애로사항 46
제5절 놀이 및 여가활동 47
1. 놀이 및 여가활동 시간 47
2. 놀이 및 여가활동 시간과 스트레스와의 상관관계 47
3. 여가 시간에 주로 하는 것 47
4. 여가활동 장소 48
5. 여가활동 함께하는 사람 49
6. 여가활동 시, 어려운 점 49
7. 여가활동 목적 50
제6절 청소년활동 실태 및 욕구 51
1. 청소년활동 경험 여부 51
2. 청소년활동 하지 않는 이유 51
3. 주 청소년활동 분야 52
4. 청소년활동 목적 53
5. 청소년활동 정보 습득 경로 53
6. 참여한 청소년활동 만족도 54
7. 청소년활동과 학교생활만족도, 가정생활만족도, 전체생활만족도 간 관계 54
8. 참가한 청소년활동 불만족 이유 56
9. 청소년활동 시, 좋은 점 56
10. 시흥시 청소년활동 공간 정도 57
11. 시흥시 청소년활동 증가 희망 공간 57
12. 하고 싶은 청소년활동 58
13. 청소년활동 선호 시기 59
14. 청소년활동 선호 장소 59
15. 활발한 청소년활동을 위해 필요한 것 60
제7절 생활만족도 지수 및 만족도 영향요인 61
1. 만족도 지수산출법 61
2. 생활만족도 지수 61
3. 스트레스 수준과 만족도 지수와 관계 62
4. 장래 진로ㆍ진학 여부에 따른 만족도 차이 63
5. 청소년 활동 경험 유무에 따른 만족도 차이 64
6. 경제수준과 만족도 수준 간 차이 64
제4장 결론 및 제언 66
[부록] 70
통계표 71
2013 시흥시 청소년활동 실태 및 욕구조사 설문지 109
[표 2-1] 시흥시 청소년 일반현황 19
[표 2-2] 시흥시 학교별 일반현황 20
[표 2-3] 학교 밖 청소년 통계 서비스 비교 21
[표 2-4] 시흥시 학교 밖 청소년 통계 (학교알리미) 22
[표 2-5] 시흥시 학교 밖 청소년 통계 (교육통계서비스) 23
[표 2-6] 경기도 학교 밖 청소년 통계 (교육통계서비스) 23
[표 2-7] 전국 학교 밖 청소년 통계 (교육통계서비스) 23
[표 3-1] 일반사항 응답자 현황 25
[표 3-2] 나의 가장 큰 고민 27
[표 3-3] 고민 해소에 가장 필요한 것 28
[표 3-4] 나의 스트레스 정도 29
[표 3-5] 스트레스와 만족도 상관관계 29
[표 3-6] 스트레스 해소방법 30
[표 3-7] 가출을 생각하는 정도 31
[표 3-8] 청소년 문제 해결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 34
[표 3-9] 학교생활 만족도와의 상관관계 35
[표 3-10] 요인별 학교생활 만족도와의 상관관계 35
[표 3-11] 학교 활동 참가 경험 여부 37
[표 3-12] 학교 활동 시설, 환경 만족도 38
[표 3-13] 학교 활동 시, 필요한 것 39
[표 3-14] 학교에서 했으면 하는 교육 41
[표 3-15] 장래 진로, 직업 결정 여부 42
[표 3-16] 진로, 직업 위해 가장 매진하는 것 43
[표 3-17] 아르바이트 경험 여부 45
[표 3-18] 진로, 직업 위해 가장 매진하는 것 45
[표 3-19] 놀이 및 여가시간과 스트레스와의 상관관계 47
[표 3-20] 여가 시간에 주로 하는 것(중복응답) 48
[표 3-21] 여가활동 시, 어려운 점 50
[표 3-22] 청소년활동 경험 여부 51
[표 3-23] 주 청소년활동 분야 53
[표 3-24] 청소년활동 여부에 따른 학교생활, 가정생활, 전체생활 만족도 55
[표 3-25] 청소년활동 만족도와 학교생활, 가정생활, 전체생활 만족도 상관관계 55
[표 3-26] 청소년활동 여부에 따른 학교생활, 가정생활, 전체생활 만족도 55
[표 3-27] 시흥시 청소년활동 공간 정도 57
[표 3-28] 시흥시 청소년활동 증가 희망 공간 58
[표 3-29] 하고 싶은 청소년활동 59
[표 3-30] 청소년활동 선호 장소 60
[표 3-31] 유형별 생활 만족도지수 62
[표 3-32] 스트레스 집단 간의 생활 만족도 지수의 차이 62
[표 3-33] 스트레스 수준에 따라 생활만족도 지수의 차이 63
[표 3-34] 스트레스 집단 간의 생활 만족도 지수의 차이(사후검증) 63
[표 3-35] 장래 진로, 진학 여부에 따른 만족도 지수 차이 63
[표 3-36] 청소년 활동 경험 유무에 따른 만족도지수 차이 64
[표 3-37] 경제수준 그룹 간 생활 만족도지수 차이 64
[표 3-38] 경제수준에 따른 생활 만족도지수의 차이 64
[표 3-39] 경제수준 그룹 간 생활 만족도지수 지수 차이(사후검증) 65
[그림 3-1] 집의 경제수준 26
[그림 3-2] 생활 만족도 26
[그림 3-3] 나의 가장 큰 고민 27
[그림 3-4] 고민 해소에 가장 필요한 것 28
[그림 3-5] 나의 스트레스 정도 28
[그림 3-6] 스트레스 해소방법 30
[그림 3-7] 가출을 생각하는 정도 31
[그림 3-8] 가출을 생각해본 이유 31
[그림 3-9] 가출 충동을 자제한 이유 32
[그림 3-10] 청소년들의 가장 심각한 문제 32
[그림 3-11] 청소년 문제 해결 주도기관 33
[그림 3-12] 학교에서 친구들과의 관계 36
[그림 3-13] 친밀관계 유지 선생님 수(좌), 학교에서 선생님들과의 관계(우) 36
[그림 3-14] 자신의 성적 수준 정도 37
[그림 3-15] 학교 활동 참가 경험 여부 37
[그림 3-16] 학교 활동 시설, 환경 만족도 38
[그림 3-17] 학교 활동 시 필요한 것 39
[그림 3-18] 학교에 가기 싫은 이유 40
[그림 3-19] 선호하는 학교 선도 교육 40
[그림 3-20] 장래 진로, 직업 결정 여부 42
[그림 3-21] 진로, 직업 결정 시, 도움이 된 것(중복 응답) 42
[그림 3-22] 진로, 직업 위해 가장 매진하는 것 43
[그림 3-23] 진로, 직업을 결정하지 못한 이유 43
[그림 3-24] 진로, 직업 선택 시, 가장 부족한 것 44
[그림 3-25] 아르바이트 경험 여부 45
[그림 3-26] 아르바이트 종류 45
[그림 3-27] 아르바이트 목적 46
[그림 3-28] 아르바이트 시, 애로사항 46
[그림 3-29] 놀이 및 여가활동 시간(평일, 주말) 47
[그림 3-30] 여가 시간에 주로 하는 것(중복응답) 48
[그림 3-31] 여가활동 장소 48
[그림 3-32] 여가활동 함께하는 사람 49
[그림 3-33] 여가활동 시, 어려운 점 49
[그림 3-34] 여가활동 목적 50
[그림 3-35] 청소년활동 경험 여부 51
[그림 3-36] 청소년활동 하지 않는 이유 52
[그림 3-37] 주 청소년활동 분야 52
[그림 3-38] 청소년활동 목적 53
[그림 3-39] 청소년활동 정보 습득 경로 54
[그림 3-40] 참여한 청소년활동 만족도 54
[그림 3-41] 청소년활동 불만족 이유 56
[그림 3-42] 청소년활동 시, 좋은 점 56
[그림 3-43] 시흥시 청소년활동 공간 정도 57
[그림 3-44] 시흥시 청소년활동 증가 희망 공간 58
[그림 3-45] 하고 싶은 청소년활동 58
[그림 3-46] 청소년활동 선호 시기 59
[그림 3-47] 청소년활동 선호 장소 59
[그림 3-48] 활발한 청소년활동을 위해 필요한 것 60
[표 1] 가정형태 71
[표 2] 경제활동 71
[표 3] 경제수준 72
[표 4] 학교생활 만족도 72
[표 5] 가정생활 만족도 73
[표 6] 전체 생활 만족도 73
[표 7] 나의 가장 큰 고민 74
[표 8] 고민 해소에 가장 필요한 것 74
[표 9] 나의 스트레스 정도 75
[표 10] 스트레스 해소방법 75
[표 11] 가출을 생각하는 정도 76
[표 12] 가출을 생각하는 이유 76
[표 13] 가출 충동을 자체한 이유 77
[표 14] 청소년의 심각한 문제(1순위) 77
[표 15] 청소년의 심각한 문제(2순위) 78
[표 16] 청소년의 심각한 문제(종합순위) 78
[표 17] 청소년 문제 해결 주도 기관 79
[표 18] 학교 친구들과의 관계 79
[표 19] 학교 선생님들과의 관계 80
[표 20] 친밀 관계 유지하는 선생님 수 80
[표 21] 자신의 성적 수준 정도 81
[표 22] 학교 활동 참가 경험 여부 81
[표 23] 학교 활동시설 및 환경 만족도 82
[표 24] 학교 활동 시 필요한 것(1순위) 82
[표 25] 학교 활동 시 필요한 것(2순위) 83
[표 26] 학교 활동 시 필요한 것(종합순위) 83
[표 27] 학교에 가기 싫은 이유 84
[표 28] 선호하는 학교 선도 교육 84
[표 29] 장래 진로, 직업 결정 여부 85
[표 30] 진로, 직업 결정 시, 도움된 것 85
[표 31] 진로, 직업 위해 가장 매진하는 것 86
[표 32] 장래 진로, 직업 결정하지 못한 이유 86
[표 33] 진로, 직업 결정 시, 부족한 점 87
[표 34] 아르바이트 경험 유무 87
[표 35] 아르바이트 종류(중복응답) 88
[표 36] 아르바이트 목적 88
[표 37] 아르바이트 시, 애로사항(중복응답) 89
[표 38] 여가활동 시간(평일) 89
[표 39] 여가활동(주말) 90
[표 40] 여가활동에 주로 하는 것(중복응답) 90
[표 41] 여가활동 장소 91
[표 42] 여가활동 함께 하는 사람 91
[표 43] 여가활동 시 어려운 점 92
[표 44] 여가활동 목적 92
[표 45] 청소년 활동 경험 93
[표 46] 청소년 활동 하지 않는 이유 94
[표 47] 주 청소년 활동 분야(중복응답) 95
[표 48] 청소년 활동 목적 96
[표 49] 청소년 활동 정보 습득 경로 97
[표 50] 참가한 청소년 활동 만족도 98
[표 51] 청소년 활동 불만족 이유 99
[표 52] 청소년 활동 시 좋은 점(중복응답) 100
[표 53] 시흥시 청소년 활동 공간 정도 101
[표 54] 시흥시 청소년 활동 증가 희망 공간(1순위) 102
[표 55] 시흥시 청소년 활동 증가 희망 공간(2순위) 103
[표 56] 시흥시 청소년 활동 증가 희망 공간(종합 순위) 104
[표 57] 하고 싶은 활동 105
[표 58] 청소년 활동 선호시기 106
[표 59] 청소년 활동 선호 장소 107
[표 60] 활발한 청소년 활동을 위해 필요한 것 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