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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ARY
Contents
목차
제1장 서론 18
제2장 시스템 구성 및 기능 20
2.1. 개발 환경 20
2.2. 시스템 구성 23
2.3. 실적선 데이타베이스 설계 및 구현 23
2.4. 사용자 인터페이스(GUI)를 통한 응용프로그램의 통합 25
제3장 화면구성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현 27
제1절 화면 구성 27
1.1. 시작화면(Start up Menu) 27
1.2. Root Menu 31
제2절 설계데이타의 생성시스템 개발(Define) 33
2.1. 주요요목 데이타의 생성(Principal_Particulars) 34
2.2. 중량데이타의 생성(Weight) 53
제3절 설계데이타의 자동검색 시스템 개발(Query) 61
제4절 설계결과 Report 작성 시스템 개발(Report) 64
4.1. Principal 관련 Report 작성 시스템(Principal) 65
4.2. Weight 관련 Report 작성 시스템(Weight) 80
4.3. Speed 관련 Report 작성 시스템(Speed) 86
4.4. Manoeuvering 관련 Report 작성 시스템 89
제5절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 개발(Applications) 94
5.1. BSRA Wind Correction 해석 프로그램 95
5.2. 조종성 지수 결정 프로그램(KT) 101
5.3. 조종성 궤적 설정 프로그램(Seatest) 104
제6절 Utilities 시스템(Utilities) 106
6.1. 주요도면 검색 프로그램(picture) 106
6.2. User 및 호선관리 프로그램(System Administration) 113
6.3. Help menu 116
제4장 결론 및 차후연구과제 117
부록1. 종합설계 일관시스템 데이타베이스 스키마 118
그림 2.1. System Environment for SEDMS 20
그림 2.2. 종합설계 일관시스템 구성도 22
그림 2.3. SEDMS Table 구성 24
그림 2.4. SEDMS Database Table 24
그림 2.5. Configulation of GUI Menu for SEDMS 25
그림 2.6. SEDMS 상세 GUI Menu 구성도 26
그림 3.1. Start up Menu of SEDMS 27
그림 3.2. 초기화면의 Ship_no 신규등록 Menu 28
그림 3.3. Root Menu 31
그림 3.4. Menu of Principal_Particulars 34
그림 3.5. Menu of Copy 36
그림 3.6. Menu of Series_Ship 38
그림 3.7. Menu of Dimension 40
그림 3.8. Class의 선택 Menu 41
그림 3.9. Ship Type의 선택 Menu 42
그림 3.10. Midship Type의 선택 Menu 43
그림 3.11. Menu of Power 46
그림 3.12. Menu of Volume 49
그림 3.13. Menu of Tonnage 51
그림 3.14. Weight Define Menu 53
그림 3.15. Menu of Weight_Copy 54
그림 3.16. Menu of WT_CG_Stage 58
그림 3.17. Menu of WT_Group 59
그림 3.18. Menu of Query 61
그림 3.19. SQL의 Sellect 및 Print Menu 62
그림 3.20. Main Menu of Report 64
그림 3.21. Principal Report의 Main Menu 65
그림 3.22. Ship's particulars의 Report Menu 66
그림 3.23. Event Schedule의 Report Menu 70
그림 3.24. Principal Particulars의 Report Menu 73
그림 3.25. G/A Check List의 Report Menu 77
그림 3.26. STAGE별 TOTAL 중량의 Report Menu 82
그림 3.27. STAGE별 SERIES 호선의 TOTAL 중량의 Report Menu 83
그림 3.28. STAGE별 GROUP 중량의 차이의 Report Menu 84
그림 3.29. STAGE별 TOTAL 중량의 Report Menu 85
그림 3.30. Result of speed trial의 Report Menu 86
그림 3.31. Manoeuvering Report의 Menu 89
그림 3.32. Manoeuvering Characteristics의 Report Menu 90
그림 3.33. Manoeuvering Characteristics의 Print Menu 91
그림 3.34. Applications의 Main Menu 94
그림 3.35. BSRA Wind Correction Program의 Report Menu 96
그림 3.36. BSRA Wind Correction Program의 Output Report Menu 97
그림 3.37. 조종성 지수 결정 프로그램의 Report Menu 101
그림 3.38. 조종성 지수 결정 프로그램 Report의 Output Menu 102
그림 3.39. 조종성궤적 프로그램 Report의 Plotting 및 Output Menu 104
그림 3.40. 주요도면 검색 프로그램의 Main Menu 106
그림 3.41. Picture의 Image 화면 107
그림 3.42. General Arrangement의 Image 화면 108
그림 3.43. Capacity-Plan의 Image 화면 109
그림 3.44. Midship section의 Image 화면 110
그림 3.45. 4가지 주요도면의 Image 화면 111
그림 3.46. Image File의 control화면 112
그림 3.47. User 및 호선관리 프로그램의 Menu 113
그림 3.48. User 및 암호등록 화면 114
그림 3.49. 호선등록 화면 115
그림 3.50. Help Menu 116
제1장 서론 168
제2장 세부 시스템 운영 및 검증 170
제1절 초기 설계 시스템 171
1. 개념설계 프로그램(BASCON3) 171
2. 선형변환 프로그램(MBASTRANS) 174
3. 초기 설계 시스템에 대한 제언 177
제2절 유체 성능 해석 시스템 188
1. 저항추진 성능해석 프로그램(RESPRO) 188
2. 추진기 성능해석 프로그램 190
3. 내항 성능 해석 프로그램 194
4. 조종 성능 해석 프로그램(MANCAL, MANRUD, MANPRE) 196
제3절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발 223
1. VISIBILITY CALCULATION/DIAGRAM 프로그램 223
2. CONTAINER LOADING 프로그램 224
3. CONTAINER STOWAGE PLAN 프로그램 개발 225
4. DIMENSION AND SKETCHES 자동생성 프로그램 226
제3장 결언 234
Table 1-1. Results of Cargo Volume Calculation 178
Table 1-2. Results of SIKOB Hydro-static calculation 179
Table 1-3. Generated SIKOB hullform data 180
Table 2-1. Target ships and Summary of results (Continued) 201
Table 2-2. Calculation for Horn-Type Rudder Open water Characteristics... 202
Table 2-3. Calculation for Horn-Type Rudder Open water... 204
Table 2-4. Sample output of [MANPRE] for Turning 206
Table 2-5. Sample output of [MANPRE] for Zig-zag maneuver 210
Table 3-1. Visibility calculation result 227
Table 3-2. Container Stowage table 228
Table 3-3. Detail of Dimension & Sketches Interface Program 229
Fig. 1-1. Results of Freeboard cal. for B-60 Type 181
Fig. 1-2. Cargo hold detail input(alternative input) 182
Fig. 1-3. Results of Compartment Division 183
Fig. 1-4. Compartment division input 184
Fig. 1-5 Cargo hold detail according to compartment division input 184
Fig. 1-6. Input parameter plotting 185
Fig. 1-7. Transformation results plotting 186
Fig. 1-8. Body plan resulted from mbastrans 187
Fig. 2-1. Drawing of Propeller Blade(sample) 211
Fig. 2-2. Displacement of Blade(pressure side) 212
Fig. 2-3. Principal Stress of Blade(pressure side) 212
Fig. 2-4. Pressure Distribution of Blade(suction side) 213
Fig. 2-5. Stress Contours of Blade(pressure side) 213
Fig. 2-6. Heave Pitch & Roll Motion in Regular and Irregular Waves... 214
Fig. 2-7. Surge, Sway, Heave, Roll Pitch and Yaw Motion in... 215
Fig. 2-8. Heave, Pitch Motion in Regular and Irregular Waves... 216
Fig. 2-9. Sway, Heave, Pitch & Roll Motion in Regular Waves... 217
Fig. 2-10. Perspective View of Horn Rudder for VLCC Rudder type 1 218
Fig. 2-11. Perspective View of Horn Rudder for VLCC Rudder type 2 219
Fig. 2-12. Open water Characteristics of Horn-Type Rudder... 220
Fig. 2-13. Simulation and Sea Trial Results of Turning and Zig-zag... 221
Fig. 2-14. Simulation Results of Turning Trajectory and Time History... 222
Fig. 3-1. Visibility Diagram 230
Fig. 3-2. Loading Diagram 231
Fig. 3-3. Container Stowage Plan 232
Fig. 3-4. Generated Dimension & Sketches DWG 233
Contents 248
제1장 서론 256
제2장 개별 세부시스템 운영 및 검증 258
제1절 초기설계시스템 258
1. 개념설계 프로그램(BASCON-III) 258
2. 선형 변환 프로그램(MBASTRANS) 263
제2절 저항추진 성능해석 시스템(RESPRO) 266
제3절 추진기 설계 및 성능해석 시스템 288
제4절 내항 성능 해석 시스템 295
제5절 조종 성능 해석 시스템 299
1. 기본제원에 의한 조종성능 해석프로그램(BASMANPRE) 300
2. 상세제원에 의한 조종성능 해석 프로그램(BASMANADM, BASMANDMP) 303
3. 타 단독성능 해석 프로그램(BASMANRUD) 306
제6절 선체구조 설계시스템(ISSMID) 308
제7절 선체 구조해석 시스템(SASMO) 333
제8절 선체 진동/소음 해석 시스템 340
1. 선체 고유진동 추정 프로그램(VIBINI) 340
2. 선체거더 보유추 진동해석 프로그램(VIBHUL) 346
4. 간이 소음해석 프로그램(NOSOUND) 372
제3장 결론 373
표 1.1. Bascon-III의 SAMPLE OUTPUT 261
표 1.2. MBASTRANS의 SAMPLE OUTPUT 264
표 3.1. Design Propeller Offset 292
표 4.1. Hull Principal Data 295
표 5.1. 계산결과와 실시운전 결과의 비교표 300
표 5.2. 95K Tanker Turning Circle 계산결과 302
표 5.3. 95K Tanker Zig-Zag Maneuvering 계산결과 302
표 5.4. 부가질량계수 구한예 305
표 5.5. 선형 감쇄 계수 구한예 305
표 5.6. basmanrud 수행시 얻어진 Horn rudder 특성 307
표 6.1. OPTIMUM DESIGN RESULT & 실적선 DATA 비교표 309
표 7.1. NASTRAN 입력화일 생성결과 334
표 8.1. 105K TANKER 선체 고유진동수 및 거주구 고유진동수 341
그림 1.1. BASCON-III의 작업 GUI menu 예 262
그림 1.2. MBASTRANS의 작업 GUI menu 예 265
그림 2.1. Resistance Coefficients(2500 TEU Container) 273
그림 2.2. Powering Performance(2500 TEV Container) 274
그림 2.3. Propulsive Coefficients(2500 TEU Container) 275
그림 2.4. Resistance Coefficients(4200 TED Container) 279
그림 2.5. Powering Performance(4200 TED Container) 280
그림 2.6. Propulsive Coefficients(4200 TED Container) 281
그림 2.7. Resistance Coefficients(200K Bulk Carrier) 285
그림 2.8. Powering Performance(200K Bulk Carrier) 286
그림 2.9. Propulsive Coefficients(200K Bulk Carrier} 287
그림 3.1. Design Propeller Drawings 291
그림 4.1. 운동응답(heave) 297
그림 4.2. 운동응답(roll) 297
그림 4.3. 운동응답(pitch) 298
그림 5.1. Turning Circle(35° Port) 300
그림 5.2. Turning Circle(35° STBD) 300
그림 5.3. Zig-Zag Maneuvering(10°/10°) 301
그림 5.4. Zig-Zag Maneuvering(20°/20°) 301
그림 5.5. Spiral Maneuvering 301
그림 5.6. basmanadm 수행으로 얻어진 Center Contour 303
그림 5.7. basmanadm 수행으로 얻어진 Body plan 303
그림 5.8. basmanadm 수행으로 얻어진 Bottom plan 303
그림 5.9. basmanadm에 의한 Y방향 유체력의 linear fitting 304
그림 5.10. basmanadm에 의한 Y방향 유체력의 nonlinear fitting 304
그림 5.11. basmanrud에 의한 Flap rudder 수행결과 306
그림 5.12. basmanadm에 의한 Spade rudder 수행결과 306
그림 5.13. basmanadm에 의한 Horn rudder 수행결과 306
그림 7.1. A finite element model of a tanker hold 337
그림 7.2. A finite element model of a web frame 338
그림 7.3. A finite element model of a transverse bulkhead 339
그림 8.1. Resonance curve of hull girder for M/E excitation 344
그림 8.2. Resonance curve for determination of propeller blades 345
그림 8.3. Input data for torsional vibration analysis of shaft 349
그림 8.4. Output of torsional vibration analysis of shaft 354
그림 8.5. Resonance curve for torsional vibration of shaft 355
그림 8.6. Input data for axial vibration analysis of shaft 356
그림 8.7. Output of axial vibration analysis of shaft 360
그림 8.8. Resonance curve for axial vibration of shaft 362
그림 8.9. Amplitudes of axial vibration of shaft 363
그림 8.10. Input data for lateral vibration analysis of shaft 364
그림 8.11. Output of lateral vibration analysis of shaft 369
그림 8.12. Resonance curve for lateral vibration of shaft 371
제1장 서론 398
제1절 연구 목표 398
1. 최종 연구목표 398
2. 당해년도 연구목표 398
제2절 국내외 관련기술 현황 399
1. 국내 기술 현황 399
2. 외국 기술 현황 399
제3절 당해년도 연구내용의 요약 400
제2장 CSDP 시스템 운영 및 검증 401
제1절 대화식 개념설계 프로그램(BASCON-III) 401
1. 개요 401
2. 운영 및 검증 결과 401
제2절 대화식 선형 변한 프로그램(MBASTRANS) 운영 검증 407
1. 개요 407
2. 운영 및 검증 결과 407
제3장 기본성능 통합시스템 개발 409
제1절 기본성능 퉁합시스템 제어모듈 409
1. 일관 시스템 구축을 위한 요구사항 분석 409
2. MAIN 제어모듈 'HBD' 구성 409
3. 개별 프로그램 정리 및 작성 411
제2절 속도, 유체성능 해석 시스템 411
1. 시스템 구성 411
2. POWER 모듈 412
3. 'PROP' 모듈 413
4. 유체성능 해석 모듈 'CFD' 구성 414
제3절 기본설계 및 계산 시스템 415
1. 시스템 구성 415
2. BCAL 모듈 416
3. FBOARD 모듈 416
4. RUDDER 모듈 417
제4절 시운전 결과 해석 시스템 419
1. 시스템 구성 419
2. RSPEED 모듈 419
3. RMAN 모듈 421
제4장 선형설계 시스템 개발 423
제1절 선형설계 시스템 구성 423
1.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분석 423
2. 프로그램 개발 방향 424
3. 프로그램 구성 424
제2절 선형 정의 및 순정 시스템 425
1. 개요 425
2. 시스템 흐름도 426
3. 선형생성 모듈 HFORMS 구성 427
4. 선형순정 모듈 HFAIR 구성 428
5. 수행 결과 429
제3절 선형의 곡면화 및 곡면 생성 시스템 429
1. 개요 429
2. 시스템 흐름도 430
3. 선형곡면화 모듈 구성 431
4. 곡면요소 생성 모듈 구성 431
5. 수행 절차 432
제5장 결론 433
제1절 시스템 운영 및 검증 433
제2절 기본 성능 통합 시스템 개발 433
1. 기대 효과 433
2. 향후 추진 계획 434
제3절 선형설계 시스템 개발 434
1. 기대 효과 434
2. 향후 추진계획 434
참고문헌 435
부록 A. CSDP-기본성능 통합시스템 중 선형설계 시스템 사용자 지침서 438
그림 3-1. HBD 시스템 구성도 449
그림 3-2. [HBD] 초기 화면 450
그림 3-3. [HBD] ROOT 화면 451
그림 3-4. [POWER] FILE MENU의 CREATION 선택화면 452
그림 3-5. [POWER] 입력 DATA에 의한 수행결과인 속도-마력 곡선 453
그림 3-6. [PROP] PROPELLER 설계 주요 GROUP 454
그림 3-7. [PROP] DETAIL DESIGN GROUP 선택시 해당 PROGRAM LIST 455
그림 3-8. [PROP] 원주 및 CHORD 방향의 CIRCULATION 분포 456
그림 3-9. [PROP] 수행 결과인 최종 PROPELLER 그림 457
그림 3-10. [CFD] SHIPFLOW PROGRAM 선택화면 458
그림 3-11. [CFD] PANEL DISTRIBUTION 459
그림 3-12. [CFD] GRID GENERATION 459
그림 3-13. [CFD] WAVE HEIGHT CONTOUR 460
그림 3-14. [CFD] PRESSURE CONTOUR 460
그림 3-15. [FBOARD] 기존 DATAFILE 선택 후의 주요특성 입력화면 461
그림 3-16. [FBOARD] 'RUN' MENU의 MAIN PROGRAM(TABULAR) 선택결과 462
그림 3-17. [FBOARD] 'SHOW_FILE'의 세부 MENU인 'RESULT' MENU 선택결과 463
그림 3-18. [RUDDER] 기존 DATAFILE 선택 후의 주요특성 입력화면 464
그림 3-19. [RUDDER] AREA 및 TORQUE 계산을 위한 좌표입력화면 465
그림 3-20. [RUDDER] AREA 및 TORQUE 계산결과 GRAPHIC 화면 466
그림 3-21. [RUDDER] 'PRINT' MENU 의 'RESULT' 선택화면 467
그림 3-22. [RSPEED] 모듈 선택화면 468
그림 3-23. [RSPEED] DATA 입력 화면 469
그림 3-24. [RSPEED] 계산 수행 결과화면 470
그림 3-25. [RMAN] TURNING CIRCLE 선택화면 471
그림 3-26. [RMAN] TURNING CIRCLE 입력 DATA 화면 472
그림 3-27. [RMAN] TURNING CIRCLE 수행결과 화면 473
그림 3-28. [RMAN] PRINT MENU 화면 474
그림 4-1. [HFORMS] 데이타베이스로 부터 생성된 초기선형 475
그림 4-2. [HFAIR] 선형의 MESH 곡선 476
그림 4-3. [HFAIR] RESULT OF MESHCURVE FAIRING FOR 4 UNKNOWN NODES 477
그림 4-4. [HSURF] BODY PLAN BY SURFACE GENERATION 478
그림 4-5. [HSURF] VISUALIZATION OF HULL SURFACE BY CURVE FITTING 479
그림 4-6. [HSURF] RESULT OF AUTOMATIC PANELIZATION 480
Contents 493
제1장 서론 497
1. 연구 목표 497
1.1. 최종 연구목표 497
1.2. 당해년도 연구목표 497
2. 당해년도 연구내용 요약 498
제2장 의장 M/R, P/L 통합환경 개발 499
1. 개요 499
2. 개발결과 499
2.1. 개발 내용 499
2.2. 세부 내용 500
2.3. 종합 517
3. 결언 518
제3장 ISSMID와 SBH 인터페이스 개발 519
1. 개요 519
2. 운영 및 검증결과 519
2.1. 인터페이스 대상 519
2.2. 세부 내용 519
2.3. 종합 520
3. 결언 522
제4장 선체 진동 해석 시스템 523
1. 개요 523
2. 운영 및 검증결과 523
2.1. 검증 대상 523
2.2. 세부 내용 523
2.3. 종합 524
3. 결언 525
제5장 선체 소음 제어 시스템 526
1. 개요 526
2. 운영 및 검증결과 526
2.1. 검증 대상 526
2.2. 세부 내용 526
2.3. 종합 528
3. 결언 529
제6장 결론 530
1. 기대 효과 530
1.1. 의장설계 자재 EDB 개발 530
1.2. ISSMID와 SBH 인터페이스 개발 530
1.3. 선체 진동 해석 시스템 530
1.4. 선체 소음 제어 시스템 530
2. 향후 추진계획 531
표. 1. 제6차년도 연구내용 요약 498
표. 2. Table 일람표 502
표. 3. Ballast Condition 524
표 .4. Full Load Condition 525
표. 5. 소음 해석 결과 요약 528
그림 1. 의장설계 EDB Flow Chart 500
그림 2. GUI Menu 구성도 503
그림 3. 시작 Menu 구성도 504
그림 4. Root Menu 구성도 505
그림 5. DBMS Menu 구성도 506
그림 6. Project_Indexl Menu 구성도 507
그림 7. Project_Index2 Menu 구성도 509
그림 8. Project_DWG Menu 구성도 511
그림 9. Project_MRPL1 Menu 구성도 513
그림 10. Project_MRPL2 Menu 구성도 515
그림 11. Pipe Menu 구성도 516
그림 12. 시스템 흐름도 520
그림 13. Block Erection 개념도 (Block Length = 10.98m) 5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