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7
1.1. 과업의 배경 및 목적 18
1.2. 과업의 범위 18
1.1.1. 공간적 범위 18
1.1.2. 시간적 범위 19
1.1.3. 내용적 범위 19
1.1.4. 계획의 수행 방법 22
제2장 도시 및 도시교통현황 및 문제점 분석 23
2.1. 도시일반 현황 24
2.1.1. 도시 현황 24
2.1.2. 주요 교통시설물 현황 33
2.2. 도시교통현황 조사분석 37
2.2.1. 조사 개요 37
2.2.2. 교통량 현황 및 분석 38
2.3. 통행실태 현황 및 분석 59
2.3.1. 통행실태 분석 59
2.3.2. 여객통행 실태 63
2.3.3. 화물통행 실태 66
제3장 관련계획 검토 및 교통수요예측 67
3.1. 관련 상위계획 검토 68
3.1.1. 제4차 국토종합계획 수정계획(2011~2020) 68
3.1.2. 국가기간교통망계획 제2차 수정계획(2011~2020) 72
3.1.3.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1~2020) 78
3.1.4. 제2차 도로정비기본계획(2011~2020) 82
3.1.5. 제3차 강원도종합계획 수정계획(2008~2020) 85
3.1.6. 2020년 춘천도시기본계획(2009년 일부변경) 90
3.1.7. 춘천시 교통정비기본계획(1995. 12) 94
3.1.8. 주요 교통시설 확충계획 및 개발계획 96
3.2. 장래 교통수요예측 101
3.2.1. 사회 경제지표 전망 101
3.2.2. 장래 교통수요예측 106
3.2.3. 소통상태 진단 140
제4장 부문별 개선방안 141
4.1. 중기계획의 목표 및 기본방향 142
4.1.1. 목표설정 142
4.1.2. 춘천시의 발전방향 142
4.2. 광역교통체계 개선방안 144
4.2.1. 기본방향 144
4.2.2. 광역교통체계 현황 144
4.2.3. 광역교통망 소통상태 및 문제점 분석 146
4.2.4. 광역교통망체계 개선방안 148
4.3. 간선도로망체계 개선방안 151
4.3.1. 기본방향 151
4.3.2. 상위 및 관련계획 검토 154
4.3.3. 최적 도로망 선정 156
4.4. 대중교통체계 개선방안 164
4.5. 화물수송체계 개선 및 물류정비지구 관리방안 164
4.5.1. 상위계획 및 관련계획 검토 164
4.5.2. 화물수송체계 및 물류체계 개선방안 168
4.6. 교통운영 및 관리체계 개선방안 177
4.6.1. 계획수립의 과정 177
4.6.2. 교통체계 개선사업(TSM) 178
4.6.3. 지구교통개선사업(TIP) 183
4.6.4. 지점별 교통운영 개선방안 187
4.7. 교통시설물 개선방안 190
4.7.1. 기본방향 190
4.7.2. 버스터미널 운영현황 190
4.7.3. 춘천 공영차고지 조성사업 191
4.8. 교통수요 관리방안 193
4.8.1. 기본방향 193
4.8.2. 교통수요 관리기법 194
4.8.3. 춘천시 교통수요관리정책 200
4.9. 주차시설 건설 및 운영 개선방안 201
4.9.1. 기본방향 201
4.9.2. 현황 및 문제점 분석 201
4.9.3. 주차시설의 확충 및 운영 개선방안 208
4.10. 교통환경 개선방안 226
4.10.1. 기본방향 226
4.10.2. 보행환경 개선방안 227
4.10.3. 자전거도로 개선방안 237
4.10.4. 교통약자 관련시설 개선방안 257
4.10.5. 환경친화적 교통체계 개선 276
4.11. 교통안전체계 개선방안 277
4.11.1. 교통사고 발생현황 277
4.11.2. 춘천시 사고다발지점 및 위험구간 진단 281
4.11.3. 교통안전체계 개선방안 285
4.12. 교통행정체계 개선방안 293
4.12.1. 교통행정체계 현황 293
4.12.2. 교통행정체계 문제점 294
4.12.3. 교통행정체계 개선방안 294
4.13. 기타 개발계획 교통체계 개선방안 295
4.13.1. 후평동 제3아파트 주택재건축 정비사업 295
4.13.2. 우두택지개발사업 297
제5장 투자사업계획 및 재원조달방안 299
5.1. 기본방향 300
5.2. 투자사업비 산출 301
5.2.1. 가로망체계 정비 및 개선 301
5.2.2. 대중교통체계 개선 301
5.2.3. 교통운영 및 관리체계 개선 302
5.2.4. 교통시설물 개선 302
5.2.5. 주차시설 건설 및 운영 개선 302
5.2.6. 교통환경 개선 303
5.2.7. 교통안전체계 개선 303
5.3. 경제성 평가 및 투자우선순위 선정 304
5.3.1. 투자계획 수립과정 304
5.3.2. 투자우선순위 분석기법 305
5.3.3. 경제성 평가 315
5.4. 연차별 투자계획 수립 318
5.5. 재정규모 전망 및 재원조달방안 320
5.5.1. 춘천시 재정규모 현황 320
5.5.2. 장래 재정규모 예측 322
5.5.3. 재원조달방안 323
제6장 부록 326
6.1. 중간보고 보완요청 조치사항 327
6.1.1. 보완요청 공문 327
6.1.2. 보완요청 조치사항 328
판권기 329
〈표 1-1〉 내용적 범위 19
〈표 1-2〉 세부과업내용 및 추진범위 20
〈표 2-1〉 지리적 위치 24
〈표 2-2〉 인구 추이 26
〈표 2-3〉 연도별 각급 학생수 추이 27
〈표 2-4〉 산업별 종사자수 및 구성비 28
〈표 2-5〉 지목별 토지이용 추이 29
〈표 2-6〉 지목별 토지이용현황 30
〈표 2-7〉 용도지역 지정 현황 30
〈표 2-8〉 용도구분 내역 31
〈표 2-9〉 용도별 건물연상면적 현황 31
〈표 2-10〉 자동차 등록대수 추이 32
〈표 2-11〉 도로연장추이 33
〈표 2-12〉 춘천시 주요 가로망 현황 34
〈표 2-13〉 춘천시 주요 도로시설물 현황 및 추이 36
〈표 2-14〉 교통현황 조사개요 37
〈표 2-15〉 도시 및 교외간선도로 유형 설정 41
〈표 2-16〉 도로구분과 도로여건에 따른 간선도로 유형 42
〈표 2-17〉 Km당 구간 순행시간 43
〈표 2-18〉 노변마찰 정도 설정 기준 43
〈표 2-19〉 도시 및 교외간선도로의 서비스수준 기준 45
〈표 2-20〉 구간 교통량 현황 및 분석결과(08:00~09:00) 45
〈표 2-21〉 신호교차로 서비스수준 분석 기준 48
〈표 2-22〉 차로군 분석에 필요한 입력자료 48
〈표 2-23〉 신호운영과 좌회전 차로별 구분 49
〈표 2-24〉 차로이용률 계수(FU) 50
〈표 2-25〉 우회전 교통량 보정계수(FR) 51
〈표 2-26〉 교차로 교통량 현황 및 분석결과(08:00~09:00) 56
〈표 2-27〉 시외 유ㆍ출입 지점 교통량 현황 58
〈표 2-28〉 분석자료(국가교통DB 전국권)의 개요 59
〈표 2-29〉 존 체계 변화 59
〈표 2-30〉 세분화 존 체계 60
〈표 2-31〉 춘천시 총 목적 통행분포(2011년, 통행/일) 63
〈표 2-32〉 춘천시 총 수단 통행분포(2011년, 통행/일) 63
〈표 2-33〉 출근 통행 분포(2011년, 통행/일) 64
〈표 2-34〉 등교 통행 분포(2011년, 통행/일) 64
〈표 2-35〉 업무 통행 분포(2011년, 통행/일) 65
〈표 2-36〉 귀가 통행 분포(2011년, 통행/일) 65
〈표 2-37〉 기타 통행 분포(2011년, 통행/일) 66
〈표 2-38〉 화물 통행 분포(2011년) 66
〈표 3-1〉 가로망체계 정비방안(교통정비기본계획) 95
〈표 3-2〉 도시기본계획상의 인구전망 101
〈표 3-3〉 인구예측 101
〈표 3-4〉 춘천시 자연증가인구 예측 101
〈표 3-5〉 춘천시 종사자수 예측모형 추정결과 102
〈표 3-6〉 춘천시 종사자수 예측 102
〈표 3-7〉 춘천시 취업자수 예측 103
〈표 3-8〉 춘천시 취업자수 예측모형 추정결과 103
〈표 3-9〉 춘천시 학생수 예측모형 추정결과 104
〈표 3-10〉 춘천시 학생수 예측 104
〈표 3-11〉 춘천시 자동차보유대수 예측모형 추정결과 105
〈표 3-12〉 춘천시 자동차보유대수 예측모형 추정결과 105
〈표 3-13〉 춘천시 택지개발사업 반영 내역 108
〈표 3-14〉 기존O/D와 세부존 O/D 결합 시 산정해야 하는 부분 108
〈표 3-15〉 회귀분석을 이용한 모형구축결과(강원권) 109
〈표 3-16〉 읍면동별 목적통행량 110
〈표 3-17〉 춘천시 장래 목적통행량 예측 110
〈표 3-18〉 통행분포 예측모형의 비교 111
〈표 3-19〉 춘천시 장래 총 목적통행 분포(2016년, 통행/일) 112
〈표 3-20〉 출근 통행 분포(2016년, 통행/일) 112
〈표 3-21〉 등교 통행 분포(2016년, 통행/일) 113
〈표 3-22〉 업무 통행 분포(2016년, 통행/일) 113
〈표 3-23〉 귀가 통행 분포(2016년, 통행/일) 114
〈표 3-24〉 기타 통행 분포(2016년, 통행/일) 114
〈표 3-25〉 수단선택모형의 추정계수 및 t-값(전국권) 115
〈표 3-26〉 춘천시 수단/목적 평균통행수 116
〈표 3-27〉 춘천시 연도별 수단분담율 116
〈표 3-28〉 춘천시 총 수단통행 분포(2016년, 통행/일) 117
〈표 3-29〉 춘천시 교통지표 총괄 117
〈표 3-30〉 강원권 총 물동량(2009년, 톤/일) 118
〈표 3-31〉 춘천시 총 물동량(2009년, 톤/일) 119
〈표 3-32〉 강원권 품목별 발생량(2009년, 톤/일) 120
〈표 3-33〉 춘천시 품목별 발생량(2009년, 톤/일) 121
〈표 3-34〉 강원권 품목별 도착량(2009년, 톤/일) 122
〈표 3-35〉 춘천시 품목별 도착량(2009년, 톤/일) 123
〈표 3-36〉 농ㆍ임ㆍ수ㆍ축산물 124
〈표 3-37〉 제조업의 연평균증가율 및 물동량 증가율 125
〈표 3-38〉 강원도 장래 총 물동량(2016년, 톤/일) 127
〈표 3-39〉 춘천시 장래 총 물동량(2016년, 톤/일) 128
〈표 3-40〉 장래 강원도권 품목별 발생 물동량(2016년, 톤/일) 129
〈표 3-41〉 장래 춘천시 품목별 발생 물동량(2016년, 톤/일) 130
〈표 3-42〉 장래 강원도권 품목별 도착 물동량(2016년, 톤/일) 131
〈표 3-43〉 장래 춘천시 품목별 도착 물동량(2016년, 톤/일) 132
〈표 3-44〉 장래 화물 통행 분포(2016년) 133
〈표 3-45〉 KTDB 전국권 승용차 환산계수 134
〈표 3-46〉 1시간 통행량의 지속시간과 1일 교통량에서 차지하는 비중 134
〈표 3-47〉 소비자 물가지수(2011년 기준) 136
〈표 3-48〉 차량 1대당 승용차와 버스의 평균 통행시간 가치 (2011년 기준) 136
〈표 3-49〉 차량의 대당 평균 통행시간가치 (관광통행 반영 시 2006년 기준) 136
〈표 3-50〉 전국권 VDF 함수 137
〈표 3-51〉 춘천시 교통량 현황 정산 결과 138
〈표 3-52〉 춘천시 V/C(교통량/용량)분석을 통한 소통상태 진단 140
〈표 4-1〉 춘천시 광역도로망 현황 144
〈표 4-2〉 춘천시 광역철도망 현황 144
〈표 4-3〉 광역가로망 교통량 추이 146
〈표 4-4〉 철도수송 추이 146
〈표 4-5〉 춘천시 광역도로망 시외 유출입 지점 교통소통 현황 147
〈표 4-6〉 춘천시 광역가로망 관련계획 148
〈표 4-7〉 춘천시 광역철도망 관련계획 148
〈표 4-8〉 광역도로 개선방안 149
〈표 4-9〉 광역철도 개선방안 149
〈표 4-10〉 도로의 기능별 분류기준 152
〈표 4-11〉 도로의 형태별 분류 152
〈표 4-12〉 춘천도시기본계획상 도시 간선도로망 계획 154
〈표 4-13〉 춘천시 도로계획 155
〈표 4-14〉 가로망 대안 설정내용 156
〈표 4-15〉 가로망 대안 Ⅰ 156
〈표 4-16〉 가로망 대안 Ⅱ 157
〈표 4-17〉 가로망 대안 Ⅲ 157
〈표 4-18〉 대안별 교통량 예측결과(2016년, 대/일) 162
〈표 4-19〉 대안별 소통상태 분석결과(2016년) 163
〈표 4-20〉 화물교통 관리방안 169
〈표 4-21〉 조업주차 개선의 해외사례 170
〈표 4-22〉 공급차원의 조업주차 개선방안 172
〈표 4-23〉 수요차원의 조업주차 개선방안 174
〈표 4-24〉 조업주차 개선대안별 특성 175
〈표 4-25〉 교통체계 개선사업의 특성 178
〈표 4-26〉 교통체계 개선사업의 부문별 개선방안 179
〈표 4-27〉 대상축 소통 현황 180
〈표 4-28〉 교통체계 개선사업 대상축 현황 및 문제점 종합 181
〈표 4-29〉 시범축(금강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81
〈표 4-30〉 지구교통개선사업의 기본 방향 183
〈표 4-31〉 지구도로의 기능별 선정 기준 183
〈표 4-32〉 주요 TIP사업 개선기법 184
〈표 4-33〉 일방통행의 장단점 186
〈표 4-34〉 춘천시 신호 연동화 주기 조정 결과 188
〈표 4-35〉 비보호좌회전 설치 기준 189
〈표 4-36〉 고속버스터미널 운행 현황 190
〈표 4-37〉 시외버스터미널 운행 현황 190
〈표 4-38〉 교통수요 관리의 개요 194
〈표 4-39〉 교통수요관리방안 효율성과 형평성의 문제점 및 극복방안 195
〈표 4-40〉 규제방식과 시장원리방식의 비교 196
〈표 4-41〉 교통수요관리방안 적용기법의 특성 197
〈표 4-42〉 교통수요관리방안의 기법별 수요조절 메커니즘 효과 198
〈표 4-43〉 교통수요관리방안의 추진과제 및 추진주체 199
〈표 4-44〉 도시 규모별 교통수요 관리방안 199
〈표 4-45〉 춘천시 도입 가능한 교통수요관리방안 검토 200
〈표 4-46〉 춘천시 교통수요관리 적용방안 200
〈표 4-47〉 춘천시 주차시설 공급 추이 201
〈표 4-48〉 춘천시 주차시설 확보율 추이 201
〈표 4-49〉 춘천시 읍면동별 주차장 공급현황 202
〈표 4-50〉 행정구역별 자동차등록대수 대비 주차장 수급현황 203
〈표 4-51〉 P요소법에 의한 주차수요 추정계수 206
〈표 4-52〉 주차수요 예측 결과 206
〈표 4-53〉 주차개선 대안별 장단점 비교 208
〈표 4-54〉 춘천시 학교지하주차장 공급방안 213
〈표 4-55〉 개발주체에 따른 민영주차장 설치 장ㆍ단점 215
〈표 4-56〉 주차수요 관리방안의 종류 216
〈표 4-57〉 주차요금 선불제 장ㆍ단점 비교 218
〈표 4-58〉 주차 안내시스템 주차장 정보제공 방법 및 정보내용 219
〈표 4-59〉 주차안내시스템 기대효과 220
〈표 4-60〉 주ㆍ정차 금지구간 설정 기준 222
〈표 4-61〉 춘천시 보행시설 설치 추이 228
〈표 4-62〉 장래 목표연도별 수단분담 228
〈표 4-63〉 주요 가로별 보도폭원 현황 228
〈표 4-64〉 보행 문제점 229
〈표 4-65〉 보행환경 개선방향 229
〈표 4-66〉 물리적 보행환경 개선방향 230
〈표 4-67〉 시민행태 보행환경 개선방향 231
〈표 4-68〉 횡단시설의 설치기준 231
〈표 4-69〉 횡단보도 폭원기준 232
〈표 4-70〉 육교/지하도 폭원기준 232
〈표 4-71〉 보행신호등 설치기준 232
〈표 4-72〉 보행시설물 개선방안 233
〈표 4-73〉 조업주차 및 노상적치물에 대한 관리방안 233
〈표 4-74〉 보행안내 체계 고려사항 234
〈표 4-75〉 보행자 우선도로 설치 대상지점 검토 235
〈표 4-76〉 보행상태 불량구간 개선 236
〈표 4-77〉 자전거 교통 활성화에 따른 효과 237
〈표 4-78〉 생활형 자전거도로 설치 현황 및 계획 238
〈표 4-79〉 레저형 자전거도로 설치 현황 및 계획 239
〈표 4-80〉 국내 타 지자체 자전거 이용 활성화 방안 시행 사례 241
〈표 4-81〉 자전거도로 설치구간의 문제점 245
〈표 4-82〉 자전거도로망의 형태와 기능 247
〈표 4-83〉 자전거보관대의 형태 형태와 제원 252
〈표 4-84〉 자전거보관대 설치기준 253
〈표 4-85〉 자전거 우대정책 도입방안 255
〈표 4-86〉 춘천시 장애인 등록현황 258
〈표 4-87〉 춘천시 장애인 수용시설 현황 259
〈표 4-88〉 장애 종류 및 교통시설 이용에 따른 문제점 261
〈표 4-89〉 장애인 편의시설의 종류 261
〈표 4-90〉 장애인 관련 시설 문제점 262
〈표 4-91〉 각 국가별 이동제약자를 위한 법률제정시기 265
〈표 4-92〉 교통약자(장애인) 교통편익시설의 운영 및 교통대책 266
〈표 4-93〉 저상버스의 승ㆍ하차 시간 비교 270
〈표 4-94〉 노인보호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규칙(제안) 275
〈표 4-95〉 강원도 시군별 교통사고 현황 278
〈표 4-96〉 강원도 시군별 무면허운전자ㆍ뺑소니ㆍ무보험차량 교통사고 279
〈표 4-97〉 강원도 시군별 횡단보도ㆍ교차로ㆍ터널 교통사고 279
〈표 4-98〉 강원도 시군별 사고유형별 교통사고 280
〈표 4-99〉 강원도 시군별 어린이 교통사고 280
〈표 4-100〉 춘천시 개선대상 사고다발 지점 286
〈표 4-101〉 춘천시 어린이 보호구역 정비사업 현황 292
〈표 4-102〉 춘천시 교통과 인원 현황 293
〈표 4-103〉 춘천시 교통과 주요 업무 현황 293
〈표 5-1〉 최적가로망 정비 투자사업비 301
〈표 5-2〉 대중교통체계 개선 투자사업비 301
〈표 5-3〉 교통운영 및 관리체계 개선 투자사업비 302
〈표 5-4〉 교통시설물 개선 투자사업비 302
〈표 5-5〉 주차시설 건설 및 운영 개선 투자사업비 302
〈표 5-6〉 교통환경 개선 투자사업비 303
〈표 5-7〉 교통환경 개선 투자사업비 303
〈표 5-8〉 경제성 분석기법의 비교 305
〈표 5-9〉 차종별ㆍ속도별 차량운행비용 307
〈표 5-10〉 차량 1대당 승용차와 버스의 평균 통행시간 가치 309
〈표 5-11〉 사고건당 및 사상자당 교통사고 비용 310
〈표 5-12〉 차종별ㆍ속도별 대기오염 및 온실가스 비용 311
〈표 5-13〉 정책적 분석의 범주화 314
〈표 5-14〉 가로망 대안 Ⅰ 315
〈표 5-15〉 가로망 대안 Ⅱ 316
〈표 5-16〉 가로망 대안 Ⅲ 316
〈표 5-17〉 편익산정결과 317
〈표 5-18〉 경제성 분석결과 317
〈표 5-19〉 할인율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317
〈표 5-20〉 연차별 투자계획 318
〈표 5-21〉 춘천시 재정규모 추이 320
〈표 5-22〉 춘천시 항목별 일반회계 세입 현황 321
〈표 5-23〉 춘천시 항목별 일반회계 세출 현황 321
〈표 5-24〉 춘천시 특별회계 항목별 세입 세출 현황 321
〈표 5-25〉 춘천시 교통부문 세출규모 예측 322
〈그림 1-1〉 과업의 공간적 범위도 19
〈그림 1-2〉 과업 수행도 22
〈그림 2-1〉 춘천시 위치도 24
〈그림 2-2〉 도시공간구조 25
〈그림 2-3〉 인구 및 세대수 추이 26
〈그림 2-4〉 연도별 각급 학생수 추이 27
〈그림 2-5〉 2009년 산업별 종사자수 구성비 28
〈그림 2-6〉 토지이용 현황 29
〈그림 2-7〉 춘천시 용도별 연상면적 현황 31
〈그림 2-8〉 자동차 등록대수 추이 32
〈그림 2-9〉 도로연장 추이 33
〈그림 2-10〉 춘천시 주요 가로망 현황도 35
〈그림 2-11〉 주요 가로구간 및 교차로 교통량 조사지점 38
〈그림 2-12〉 주요 가로구간 교통량 현황 39
〈그림 2-13〉 도시 및 교외간선도로 서비스수준 분석과정 40
〈그림 2-14〉 양방 통행도로의 분석구간 개념도 42
〈그림 2-15〉 일방 통행도로의 분석구간 개념도 42
〈그림 2-16〉 주요 교차로 교통량 현황 46
〈그림 2-17〉 신호교차로 분석 과정 47
〈그림 2-18〉 좌회전차로의 구분 49
〈그림 2-19〉 우회전 차로의 구분 51
〈그림 2-20〉 차로별 이동류와 가능 차로군 53
〈그림 2-21〉 시외 유ㆍ출입 조사지점 57
〈그림 2-22〉 유출입 교통량 비율 58
〈그림 2-23〉 시간대별 유출입 교통량 58
〈그림 3-1〉 춘천시 종사자수 추이 및 예측 102
〈그림 3-2〉 춘천시 장래 학생수 예측 104
〈그림 3-3〉 춘천시 장래 자동차보유대수 예측 105
〈그림 3-4〉 교통수요예측 과정 107
〈그림 3-5〉 춘천시 목적별 통행비율 111
〈그림 3-6〉 춘천시 수단별 통행비율 116
〈그림 3-7〉 네트워크 상세화(춘천시) 133
〈그림 3-8〉 기준연도(2011년) 통행배정 결과 139
〈그림 3-9〉 목표연도(2011년) 통행배정 결과 139
〈그림 4-1〉 21세기 교통체계 변화 143
〈그림 4-2〉 광역교통망 현황도 145
〈그림 4-3〉 광역교통망 개선방안 150
〈그림 4-4〉 가로망체계 구축 과정도 151
〈그림 4-5〉 춘천시 도로망 체계 선정(2순환×6방사형) 153
〈그림 4-6〉 가로망 대안 Ⅰ 158
〈그림 4-7〉 가로망 대안 Ⅱ 159
〈그림 4-8〉 가로망 대안 Ⅲ 160
〈그림 4-9〉 장래 가로망 구간교통량 예측(대안Ⅰ, 2016년) 161
〈그림 4-10〉 장래 가로망 구간교통량 예측(대안Ⅱ, 2016년) 161
〈그림 4-11〉 장래 가로망 구간교통량 예측(대안Ⅲ, 2016년) 162
〈그림 4-12〉 국가물류기본계획의 비전과 목표 164
〈그림 4-13〉 물류거점배치 개념 168
〈그림 4-14〉 교통운영 개선계획 수립 과정도 177
〈그림 4-15〉 대상 축 위치도 180
〈그림 4-16〉 시범축(금강로) 교통체계 문제점 및 개선방안 182
〈그림 4-17〉 지구교통개선사업 사업지구 186
〈그림 4-18〉 운교사거리 교차로 개선방안 187
〈그림 4-19〉 비보호좌회전 신호기 설치 위치 189
〈그림 4-20〉 춘천 공영차고지 개선방안(제시) 192
〈그림 4-21〉 교통수요 관리방안의 기본 방향 193
〈그림 4-22〉 야간시차제 운영사례 213
〈그림 4-23〉 초등학교 지하주차장 설치사례 213
〈그림 4-24〉 주택가 및 상업시설 공동주차장 조성 사례 214
〈그림 4-25〉 주차안내 시스템 예시 220
〈그림 4-26〉 주차장 정보시스템 구축 사례(진ㆍ출입부 및 주차안내표지) 221
〈그림 4-27〉 주차단속용 CCTV 222
〈그림 4-28〉 WHEEL CLAMP 사례 222
〈그림 4-29〉 주차단속용 CCTV 설치 계획 223
〈그림 4-30〉 카이어링 사례 224
〈그림 4-31〉 보행자 안내체계 예시 234
〈그림 4-32〉 보행자 우선도로 설치 예시 235
〈그림 4-33〉 네덜란드 자전거도로 242
〈그림 4-34〉 덴마크 자전거도로 및 시설 243
〈그림 4-35〉 독일의 자전거 이용시설 244
〈그림 4-36〉 미국의 자전거 이용시설 244
〈그림 4-37〉 자전거도로의 종류 249
〈그림 4-38〉 자전거도로 차로운영 예시도 250
〈그림 4-39〉 자전거도로 설치도로 횡단구성 251
〈그림 4-40〉 자전거보관대 설치 예시 253
〈그림 4-41〉 자전거 공기주입기 설치 예시 253
〈그림 4-42〉 자전거 횡단도 설계 예시도(남부사거리) 254
〈그림 4-43〉 자전거 횡단 신호등 설치 기준도 254
〈그림 4-44〉 버스정류장과 연계한 자전거 대여 개념도(원문불량) 256
〈그림 4-45〉 교통약자(이동제약자)의 개념도 258
〈그림 4-46〉 장애인들이 이용하기에 불편한 보도 260
〈그림 4-47〉 일본의「고령자, 신체장애인 등의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한 이동원활화 촉진에 관한 법률」의 기본 틀 264
〈그림 4-48〉 교통약자를 위한 대중교통체계 구축도 267
〈그림 4-49〉 보도의 높이차 해소 및 점자블록 설치사례 269
〈그림 4-50〉 춘천시 도입 저상버스 270
〈그림 4-51〉 서울시에서 운행 중인 장애인 콜택시 271
〈그림 4-52〉 휠체어 탑승이 가능한 특별서비스 차량 272
〈그림 4-53〉 춘천시 버스정류장 음성안내시스템 및 역사 점자 안내판 272
〈그림 4-54〉 남춘천역 및 차량 안내표지장치 273
〈그림 4-55〉 환경친화적인 교통체계 추진전략 276
〈그림 4-56〉 전국 교통사고 발생건수 현황 및 추이 277
〈그림 4-57〉 강원도 교통사고 발생건수 현황 및 추이 277
〈그림 4-58〉 춘천시 교통사고 발생건수 현황 및 추이 278
〈그림 4-59〉 2008~2010년까지의 TAAS에 나타난 춘천시 교통사고 지점 281
〈그림 4-60〉 2008년~2010년까지의 TAAS에 나타난 춘천시 중심가의 교통사고 지점 282
〈그림 4-61〉 2010년 춘천시 지역별 교통사고 발생 현황 (TAAS) 283
〈그림 4-62〉 춘천시 사고다발지역 선정 결과 284
〈그림 4-63〉 교통안전체계 개선의 기본방향 285
〈그림 4-64〉 후평동 제3아파트 내부도로 횡단면 개선방안(제시) 296
〈그림 4-65〉 우두택지개발사업 지구 내 15m 도로 횡단면 개선방안(제시) 298
〈그림 5-1〉 투자계획 수립과정도 300
〈그림 5-2〉 투자사업계획 수립 과정 304
〈그림 5-3〉 AHP를 이용한 투자우선순위 평가과정 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