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401. 인간이란 무엇인가 ………………………………………………..1202. 참고경험과 열쇠 소설…………………………………………….1803. 구성의 시학……………………………………………………………..2304. Oxymoron………………………………………………………………...4205. 이름과 익명성………………………………………………………....5006. 지하인의 독백………………………………………………………….5807. 정체성………………………………………………………………………6608. 자의식………………………………………………………………………7309. Homo Regens와 Homo Scribens…………………………….7810. 기억의 시학………………………………………………………………8911. 연극성……………………………………………………………………..10612. 지상이냐 지하냐……………………………………………………..11313. Topophilia………………………………………………………………..11714. 반(反)주인공…………………………………………………………….12915. 논쟁의 힘…………………………………………………………………14216. 과학적 세계관과 결정론………………………………………….15517. 합리주의와 사회주의……………………………………………….16518. 합리주의의 뿌리………………………………………………………17719. 모순어법적 지식인과 민족주의……………………………….18220. 문학과 철학의 경계…………………………………………………19521. 비합리성…………………………………………………………………...20622. 사디즘과 모방 욕망…………………………………………………20923. 지하인과 네오의 진실탐구………………………………………21524. 음식과 성………………………………………………………………….22325. 자유…………………………………………………………………………..22826. 고통의 해석학…………………………………………………………..24427. Homo Utopicus…………………………………………………………25428. 실존주의 세계관………………………………………………………26729. 비(非)유클리드 기하학의 세계…………………………………27430. 수비학(數秘學)…………………………………………………………28231. 변신: 카프카와 도스토옙스키…………………………………..28832. 유머: 톨스토이와 도스토옙스키……………………………….29533. 눈물의 수사학……………………………………………………………30734. 맺으며………………………………………………………………………..316참고문헌……………………………………………………………………………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