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2
Ⅰ. 서론 20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1
1.1. 연구의 필요성 21
1.2. 연구의 목적 22
2. 연구 내용 22
2.1. '오늘은 예술학교(Arts Day)' 운영 현황 및 사례 분석 22
2.2. '오늘은 예술학교(Arts Day)' 사업 모델 개발 23
2.3. '오늘은 예술학교(Arts Day)' 운영 가이드북 제작 24
3. 연구 방법 25
3.1. 설문 조사 25
3.2. 질적 사례 연구 26
3.3. 전문가 협의회 27
Ⅱ. 이론적 배경 30
1. 자유학기제의 배경 31
1.1. 정책적 배경 31
1.2. 자유학기제의 목적 32
1.3. 자유학기제의 현황과 한계 34
2. 자유학기제 연계 문화예술교육의 의미 35
2.1. 학교문화예술교육의 의미 35
2.2. 자유학기제를 위한 문화예술교육의 방향 38
3.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 39
3.1. 프로그램 평가의 접근 방법 40
3.2. CIPP 모형의 특성 41
3.3. 프로그램 논리 모형(Program Logic Model)의 특성 44
Ⅲ. 프로그램 현황 분석 48
1. 프로그램 분석 방법 49
1.1. 프로그램 분석의 목적 49
1.2. 프로그램 분석 틀 50
2. 프로그램 분석 결과 52
2.1. '오늘은 예술학교(Arts Day)' 사업 운영 분석 53
2.2. 프로그램 세부 운영 현황 분석 결과 58
3.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결과 62
3.1. 만족도 조사 대상 62
3.2. 만족도 조사 도구 62
3.3. 주요 요인 및 만족도 점수 산출 68
3.4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 분석 결과 83
4. 논의 92
4.1. 교사 92
4.2. 예술가 93
4.3. 학생 94
4.4. 예술단체 96
4.5. 학교 97
Ⅳ. 프로그램 사례 분석 100
1. 모니터링 및 사례 분석의 방법 101
1.1. 프로그램 분석의 목적 101
1.2. 모니터링의 방향 101
1.3. 모니터링 및 사례 분석의 방법과 단계 102
1.4. 모니터링의 분석 도구 및 내용 104
2. 모니터링 사례 분석 결과 106
2.1. 목표 측면: "왜?"의 질문에 답하기 106
2.2. 학습자 측면: 학생들에게 맞추어가기 111
2.3. 수업 측면: 예술가로 학생들 앞에 서기 113
2.4. 결과물 측면: 기대, 변화 그리고 성장 116
2.5. 운영 측면: 시간, 공간, 이해가 필요해요 120
3. 논의 125
3.1. 프로그램의 목적 125
3.2. 프로그램의 내용 126
3.3. 프로그램의 운영 127
3.4. 모니터링의 운영과 그 의미 128
Ⅴ. 사업 운영 모델 개발 130
1. 사업 모델 개발의 배경 131
1.1. 사업 모델 개발의 단계 131
1.2. '오늘은 예술학교(Arts Day)'의 추진 목표 134
1.3. '오늘은 예술학교(Arts Day)'의 추진 방향 136
2. 델파이 조사 결과 137
2.1. 델파이 조사 전문가 구성 137
2.2. 델파이 조사 절차 138
2.3. 분석 도구 140
2.4. 1차 델파이 조사 분석 결과 141
2.5. 2차 델파이 조사 분석 결과 165
2.6. 1차 델파이 조사 전문가 의견 타당도 검증 173
2.7. 결론 192
2.8. 퍼지인식도 분석 결과 193
3. '오늘은 예술학교(Arts Day)' 사업 운영 모델 제안 203
3.1. '오늘은 예술학교(Arts Day)' 운영 모델의 개요 203
3.2. '오늘은 예술학교(Arts Day)' 운영 모델의 구성 원리 204
3.3. '오늘은 예술학교(Arts Day)' 운영 모델의 활용 205
Ⅵ. 사업 운영 가이드 208
1. 운영 가이드의 구성 209
1.1. 운영 가이드의 특징 209
1.2. 운영 가이드의 구성 210
2. '오늘은 예술학교(Arts Day)' 가이드북: 학교용 212
2.1. '오늘은 예술학교(Arts Day)'에 나오는 사람들 212
2.2. 바라는 결과 확인하기 220
2.3. 예술적 경험, 어떻게 알 수 있는가 227
2.4. '오늘은 예술학교(Arts Day)', 어떻게 설계 하는가 240
2.5. '오늘은 예술학교(Arts Day)'의 실제 260
3. '오늘은 예술학교(Arts Day)' 가이드북: 예술단체용 260
3.1. '오늘은 예술학교(Arts Day)'에 나오는 사람들 260
3.2. 바라는 결과 확인하기 267
3.3. 예술적 경험, 어떻게 알 수 있는가 267
3.4. '오늘은 예술학교(Arts Day)', 어떻게 설계 하는가 267
3.5. '오늘은 예술학교(Arts Day)'의 실제 284
Ⅶ. 결론 286
1. 연구 요약 287
2. 제언 291
참고문헌 300
[부록] 304
1. '오늘은 예술학교(Arts Day)' 모니터링 양식 305
2. '오늘은 예술학교(Arts Day)' 발전방안 연구를 위한 델파이조사(1차) 312
3. '오늘은 예술학교(Arts Day)' 발전방안 연구를 위한 델파이조사(2차) 328
4. '오늘은 예술학교' 만족도 조사 설문지 346
자문위원 360
판권기 2
〈표 Ⅰ-1〉 모니터링 추진 내용 27
〈표 Ⅰ-2〉 연구 추진 단계 28
〈표 Ⅱ-1〉 CIPP 모형의 평가 내용 42
〈표 Ⅱ-2〉 오케스트라교육사업 평가의 구조 43
〈표 Ⅱ-3〉 PLM 모형의 평가 내용 45
〈표 Ⅲ-1〉 학교별 프로그램 분석 틀 50
〈표 Ⅲ-2〉 세부 프로그램 분석 틀 52
〈표 Ⅲ-3〉 교과연계 운영 방식 현황 54
〈표 Ⅲ-4〉 교육주체 항목 분석 결과 - 학습자 55
〈표 Ⅲ-5〉 교육주체 항목의 분석 결과 - 학교 담당자별 55
〈표 Ⅲ-6〉 교육주체 항목의 분석 결과 - 학부모, 예술단체 56
〈표 Ⅲ-7〉 예술단체 사업 목표 및 프로그램 내용 분석 결과 56
〈표 Ⅲ-8〉 교육 환경 분석 결과 - 학교 57
〈표 Ⅲ-9〉 교육 환경 분석 결과 - 예술단체 58
〈표 Ⅲ-10〉 예술 분야별 운영 프로그램 현황 59
〈표 Ⅲ-11〉 학습 목표와 적정성의 교차분석 결과 60
〈표 Ⅲ-12〉 콘텐츠 주요 내용과 적절성의 교차분석 결과 60
〈표 Ⅲ-13〉 학습 목표 연계성과 구성의 적절성(통합성) 평가의 교차분석 결과 61
〈표 Ⅲ-14〉 프로그램별 교육주체(예술가) 분석 결과 62
〈표 Ⅲ-15〉 참여 주체별 설문조사 영역별 문항 내용 64
〈표 Ⅲ-16〉 5점 환산 값 도출 방안 68
〈표 Ⅲ-17〉 100점 기준 점수 환산 기준 68
〈표 Ⅲ-18〉 '교육주체의 인식도' 문항별 점수 산출 결과 - '교사' 69
〈표 Ⅲ-19〉 '교육환경의 적절성'의 문항별 점수 산출 결과 - '교사' 69
〈표 Ⅲ-20〉 '교육 콘텐츠의 적절성' 문항별 점수 산출 결과 - '교사' 70
〈표 Ⅲ-21〉 '운영의 적절성'의 문항별 점수 산출 결과- '교사' 71
〈표 Ⅲ-22〉 '교육 효과'의 문항별 점수 산출 결과- '교사' 72
〈표 Ⅲ-23〉 '만족도'의 문항별 점수 산출 결과- '교사' 73
〈표 Ⅲ-24〉 '교육주체의 인식도' 문항별 점수 산출 결과 - '학생' 74
〈표 Ⅲ-25〉 '교육환경의 적절성' 문항별 점수 산출 결과 - '학생' 74
〈표 Ⅲ-26〉 '교육콘텐츠의 적절성' 문항별 점수 산출 결과 - '학생' 75
〈표 Ⅲ-27〉 '운영의 적절성' 문항별 점수 산출 결과 - '학생' 76
〈표 Ⅲ-28〉 '교육 효과' 문항별 점수 산출 결과 - '학생' 76
〈표 Ⅲ-29〉 '만족도' 문항별 점수 산출 결과 - '학생' 77
〈표 Ⅲ-30〉 '교육주체의 인식도' 문항별 점수 산출 결과 - '예술단체 기획자 및 예술강사' 78
〈표 Ⅲ-31〉 '교육주체의 인식도' 문항별 점수 산출 결과 - '예술단체 기획자 및 예술강사' 78
〈표 Ⅲ-32〉 '교육콘텐츠의 적절성' 문항별 점수 산출 결과 - '예술단체 기획자 및 예술강사' 79
〈표 Ⅲ-33〉 '운영의 적절성' 문항별 점수 산출 결과 - '예술단체 기획자 및 예술강사' 80
〈표 Ⅲ-34〉 '교육 효과' 문항별 점수 산출 결과 - '예술단체 기획자 및 예술강사' 81
〈표 Ⅲ-35〉 '만족도' 문항별 점수 산출 결과 - '예술단체 기획자 및 예술강사' 82
〈표 Ⅲ-36〉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 및 요인분석 - '교사' 83
〈표 Ⅲ-37〉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및 교육 효과의 매개효과 - '교사' 84
〈표 Ⅲ-38〉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 및 요인분석 - '참여 학생' 86
〈표 Ⅲ-39〉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및 교육 효과의 매개효과 - '참여 학생' 87
〈표 Ⅲ-40〉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 및 요인분석 - '예술단체 기획자 및 예술강사' 89
〈표 Ⅲ-41〉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및 교육 효과의 매개효과 - '예술단체 기획자 및 예술강사' 90
〈표 Ⅳ-1〉 모니터링의 단계와 방법 103
〈표 Ⅴ-1〉 예술단체 교부신청서 및 참여 학교 신청서의 내용 131
〈표 Ⅴ-2〉 '오늘은 예술학교(Arts Day)' 사업 모델 구성 요소 132
〈표 Ⅴ-3〉 사업 운영 모델에 대한 보완 의견이나 추가적인 제안 134
〈표 Ⅴ-4〉 델파이 전문가 자문단 분류 137
〈표 Ⅴ-5〉 델파이 설문 조사 내용 139
〈표 Ⅴ-6〉 영역 간 중요도 순위 통계분석 결과 142
〈표 Ⅴ-7〉 '오늘은 예술학교' 교과연계 방식 142
〈표 Ⅴ-8〉 교과연계 방식 선호도 순위 통계분석 결과 143
〈표 Ⅴ-9〉 참여주체 하위영역 통계분석 결과(1차) 145
〈표 Ⅴ-10〉 교육콘텐츠 하위영역 통계분석 결과(1차) 146
〈표 Ⅴ-11〉 교육환경 하위영역 통계분석 결과(1차) 147
〈표 Ⅴ-12〉 참여주체 세부요소 내용 148
〈표 Ⅴ-13〉 참여주체 세부요소 통계분석 결과(1차) 149
〈표 Ⅴ-14〉 교육콘텐츠 세부요소 내용 151
〈표 Ⅴ-15〉 교육콘텐츠 세부요소 통계분석 결과(1차) 152
〈표 Ⅴ-16〉 교육환경 세부요소 내용 153
〈표 Ⅴ-17〉 교육환경 세부요소 통계분석 결과(1차) 154
〈표 Ⅴ-18〉 '교육 콘텐츠' 요소별 가중치 분석 결과 157
〈표 Ⅴ-19〉 '사업목표'의 하위 항목 가중치 분석 결과 158
〈표 Ⅴ-20〉 '프로그램 계획'의 하위 항목 가중치 분석 158
〈표 Ⅴ-21〉 '프로그램 운영'의 하위 항목 가중치 분석 결과 158
〈표 Ⅴ-22〉 '프로그램 내용'의 하위 항목 가중치 분석 결과 159
〈표 Ⅴ-23〉 교육콘텐츠영역의 참여주체에 대한 지원방안 응답 횟수 160
〈표 Ⅴ-24〉 교육환경영역의 참여주체에 대한 지원방안 응답 횟수 161
〈표 Ⅴ-25〉 참여주체 영역의 교육콘텐츠에 대한 지원방안 응답 횟수 162
〈표 Ⅴ-26〉 교육 환경 영역의 교육콘텐츠에 대한 지원방안 응답 횟수 163
〈표 Ⅴ-27〉 참여주체 영역의 교육환경에 대한 지원방안 응답 횟수 164
〈표 Ⅴ-28〉 교육콘텐츠 영역의 교육환경에 대한 지원방안 응답 횟수 165
〈표 Ⅴ-29〉 참여주체 하위영역 통계분석 결과(2차) 166
〈표 Ⅴ-30〉 교육콘텐츠 하위영역 AHP 분석 결과 재확인(2차) 168
〈표 Ⅴ-31〉 교육환경 하위영역 통계분석 결과(2차) 168
〈표 Ⅴ-32〉 참여주체 세부요소 통계분석 결과(2차) 170
〈표 Ⅴ-33〉 '사업목표'의 하위 항목 가중치 분석 결과 재확인(2차) 171
〈표 Ⅴ-34〉 '프로그램 운영'의 하위 항목 가중치 분석 결과 재확인(2차) 171
〈표 Ⅴ-35〉 '프로그램 계획'의 하위 항목 가중치 분석 결과 재확인(2차) 171
〈표 Ⅴ-36〉 '프로그램 내용'의 하위 항목 가중치 분석 결과 재확인(2차) 172
〈표 Ⅴ-37〉 교육환경 세부요소 통계분석 결과(2차) 172
〈표 Ⅴ-38〉 '오늘은 예술학교(Arts Day)' 운영모델에 대한 전문가 의견 제안 빈도수 174
〈표 Ⅴ-39〉 참여주체 영역 전문가 제안의견 176
〈표 Ⅴ-40〉 교육콘텐츠 영역 전문가 제안의견 177
〈표 Ⅴ-41〉 교육환경 영역 전문가 제안의견 178
〈표 Ⅴ-42〉 참여주체 영역 전문가 제안의견 분석 결과 179
〈표 Ⅴ-43〉 교육콘텐츠 영역 전문가 제안의견 분석 결과 180
〈표 Ⅴ-44〉 교육환경 영역 전문가 제안의견 분석 결과 181
〈표 Ⅴ-45〉 학습자/학습자선택권 영역의 개방형 질문 응답 182
〈표 Ⅴ-46〉 교사/적극적 참여 영역의 개방형 질문 응답 183
〈표 Ⅴ-47〉 학교/관리자 인식 영역의 개방형 질문 응답 184
〈표 Ⅴ-48〉 프로그램 내용/프로그램 구성의 적절성 영역의 개방형 질문 응답 184
〈표 Ⅴ-49〉 프로그램 계획/학교-예술단체의 매칭 영역의 개방형 질문 응답 185
〈표 Ⅴ-50〉 교과연계의 필요성 영역의 개방형 질문 응답 186
〈표 Ⅴ-51〉 학교 시설의 적절성 영역의 개방형 질문 응답 187
〈표 Ⅴ-52〉 업무 분담의 적절성 영역의 개방형 질문 응답 188
〈표 Ⅴ-53〉 상호소통 노력 영역의 개방형 질문 응답 188
〈표 Ⅴ-54〉 지역의 문화기반시설 연계 영역의 개방형 질문 응답 189
〈표 Ⅴ-55〉 운영 모델 평가 분석 결과 190
〈표 Ⅴ-56〉 운영 모델 평가문항의 개방형 질문 응답 191
〈표 Ⅴ-57〉 퍼지인식도 인접행렬 194
〈표 Ⅴ-58〉 퍼지인식도 분석결과(연결 방향) 197
〈표 Ⅴ-59〉 퍼지인식도 분석결과(요인 영향력) 199
〈표 Ⅵ-1〉 역할 지도 만들기 219
〈표 Ⅵ-2〉 체험활동의 다양한 형태 248
〈표 Ⅵ-3〉 '오늘은 예술학교(Arts Day)' 사업의 성공적 운영을 위한 checklist: 학교용 259
〈표 Ⅵ-4〉 '오늘은 예술학교(Arts Day)' 사업의 성공적 운영을 위한 checklist: 예술단체용 285
〈표 Ⅶ-1〉 '오늘은 예술학교(Arts Day)' 사업 운영 전략 292
〈그림 Ⅰ-1〉 현황 조사 내용 23
〈그림 Ⅰ-2〉 '오늘은 예술학교(Arts Day)' 사업 모델 개발 24
〈그림 Ⅰ-3〉 가이드북 제작 25
〈그림 Ⅰ-4〉 연구의 내용 25
〈그림 Ⅲ-1〉 예술단체 예술 활동 유형 평가 결과 57
〈그림 Ⅲ-2〉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분석 모형 63
〈그림 Ⅴ-1〉 델파이 설문지 부분 133
〈그림 Ⅴ-2〉 델파이 조사 절차 138
〈그림 Ⅴ-3〉 계층분석적 의사결정의 분석 절차 156
〈그림 Ⅴ-4〉 교육콘텐츠 요소별 계층 구조 156
〈그림 Ⅴ-5〉 '교육콘텐츠'의 하위 항목 가중치 비교 157
〈그림 Ⅴ-6〉 '프로그램 계획'의 하위 항목 가중치 분석 결과 158
〈그림 Ⅴ-7〉 '프로그램 내용'의 하위 항목 가중치 분석 결과 159
〈그림 Ⅴ-8〉 가중치를 표시한 퍼지 인식도 198
〈그림 Ⅴ-9〉 가중치 0.7이상인 연결선을 표시한 퍼지 인식도 200
〈그림 Ⅴ-10〉 퍼지인식도 영향력 상위 4개 요인 201
〈그림 Ⅴ-11〉 '학습자의 특성 및 수준고려'와 연계성이 높은 요인 202
〈그림 Ⅴ-12〉 '오늘은 예술학교(Arts Day)' 사업 운영 모델 203
〈그림 Ⅵ-1〉 '오늘은 예술학교(Arts Day)' 사업 운영 모델 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