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 연구의 배경 13
2. 연구의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흐름 14
1. 연구의 방법 14
2. 연구의 흐름 14
제2장 신분당선 정자~광교구간 개통효과 15
제1절 기존 광역전철 및 전철 개통효과 16
제2절 광역버스 수요변화 20
제3절 광역버스 및 지선버스 노선 조정 26
제3장 이용자 선호도 조사 및 이용행태 분석 28
제1절 신분당선 이용자 특성 분석 29
1. 응답자 속성 29
2. 이용실태 30
3. 이용객 만족도 52
제2절 광역버스 이용자 특성 분석 55
1. 응답자 속성 55
2. 이용실태 56
3. 이용객 만족도 60
4. 광역버스 선호 이유 63
5. 신분당선으로 이용전환 사유 66
제4장 결론 및 정책제언 68
제1절 신분당선 결론 및 정책제언 69
제2절 광역버스 결론 및 정책제언 74
참고문헌 78
Abstract 79
[부록] 81
지하철 이용객 대상 설문지 82
광역버스 이용객 대상 설문지 89
판권기 2
〈표 2-1〉 수도권 전철 개통에 따른 광역버스 노선조정 실적 20
〈표 2-2〉 방학 및 개학기간 광역버스 승객수요 변화 22
〈표 2-3〉 신분당선 정자-광교구간 개통으로 인한 광역버스 수요변화(용인) 24
〈표 2-4〉 신분당선 정자-광교구간 개통으로 인한 광역버스 수요변화(수원, 성남) 25
〈표 2-5〉 광역버스 노선 조정방안 26
〈표 2-6〉 신분당선 연계 지선버스 노선 조정방안 27
〈표 3-1〉 설문조사 개요 29
〈표 3-2〉 응답자 속성 30
〈표 3-3〉 신분당선 이용일수 31
〈표 3-4〉 신분당선 이용시간대 31
〈표 3-5〉 신분당선 이용시간대별 직업군 32
〈표 3-6〉 신분당선 접근 교통수단 비율 32
〈표 3-7〉 성별에 따른 신분당선 접근 교통수단 비율 33
〈표 3-8〉 신분당선 접근 교통수단별 이동시간 33
〈표 3-9〉 통행목적 35
〈표 3-10〉 시간대별 통행목적 35
〈표 3-11〉 최종목적지 36
〈표 3-12〉 시간대별 최종목적지 37
〈표 3-13〉 통행목적별 최종목적지(남성) 37
〈표 3-14〉 통행목적별 최종목적지(여성) 38
〈표 3-15〉 통행목적별 최종목적지(20대) 38
〈표 3-16〉 통행목적별 최종목적지(30대) 39
〈표 3-17〉 통행목적별 최종목적지(40대) 39
〈표 3-18〉 통행목적별 최종목적지(50대이상) 40
〈표 3-19〉 최종목적지까지 접근수단 40
〈표 3-20〉 최종목적지별 접근수단 41
〈표 3-21〉 신분당선 개통 이전 이용 교통수단 42
〈표 3-22〉 성별에 따른 신분당선 개통 이전 교통수단 42
〈표 3-23〉 이용요금 변화 43
〈표 3-24〉 최종 목적지별 이용요금 증가 43
〈표 3-25〉 환승횟수 변화 44
〈표 3-26〉 이동시간 변화 45
〈표 3-27〉 최종목적지별 이동시간 변화 45
〈표 3-28〉 신분당선 이용 이유 47
〈표 3-29〉 신분당선 개통 이전 교통수단별 이용 이유 48
〈표 3-30〉 연령별 신분당선 이용 이유 49
〈표 3-31〉 성별에 따른 신분당선 이용 이유 49
〈표 3-32〉 신분당선 개통이 이사에 미친 영향 50
〈표 3-33〉 신분당선 개통이전 거주지(수원시) 50
〈표 3-34〉 신분당선 개통이전 거주지(용인시) 51
〈표 3-35〉 신분당선 개통이전 거주지(성남시) 51
〈표 3-36〉 이사 이유 52
〈표 3-37〉 신분당선 만족도 52
〈표 3-38〉 신분당선 노선 이용시 불편사항 53
〈표 3-39〉 신분당선 역사 이용시 불편사항 54
〈표 3-40〉 설문조사 개요 55
〈표 3-41〉 응답자 속성 56
〈표 3-42〉 광역버스 이용일수 57
〈표 3-43〉 광역버스 이용시간대 57
〈표 3-44〉 광역버스 이용시간대별 직업군 57
〈표 3-45〉 광역버스 접근 교통수단 비율 58
〈표 3-46〉 성별에 따른 광역버스 접근 교통수단 비율 58
〈표 3-47〉 광역버스 접근 교통수단별 이동시간 59
〈표 3-48〉 광역버스 통행목적 59
〈표 3-49〉 광역버스 이용 만족도 60
〈표 3-50〉 성별에 따른 광역버스 이용시 불편사항 61
〈표 3-51〉 거주지역에 따른 광역버스 이용시 불편사항 61
〈표 3-52〉 광역버스 이용목적에 따른 불편사항 62
〈표 3-53〉 신분당선 이용 여부 63
〈표 3-54〉 광역버스 선호 이유 64
〈표 3-55〉 광역버스 선호 이유가 이용편의와 관련인 경우 65
〈표 3-56〉 광역버스 선호 이유가 차내 통행비용 및 기타인 경우 65
〈표 3-57〉 상황별 선호 교통수단 67
〈표 4-1〉 이전 교통수단별 평균 통행시간 절감 73
〈표 4-2〉 이전 교통수단별 평균 통행시간 절감 (통행시간 증가된 이용자 제외) 73
〈표 4-3〉 광역전철 역세권내 역사 접근서비스 제고 76
〈그림 2-1〉 광역버스 기점 지역별 승객수 변화 추이 21
〈그림 2-2〉 M5414번 노선 구간 22
〈그림 2-3〉 7002번 노선 구간 23
〈그림 2-4〉 1570번 노선 구간 23
〈그림 2-5〉 8201번 노선 구간 24
〈그림 3-1〉 신분당선 역까지 도보이용시 소요시간 34
〈그림 3-2〉 신분당선 역까지 마을버스/일반버스 이용시 소요시간 34
〈그림 3-3〉 대중교통이용자 이용요금 변화 44
〈그림 3-4〉 신분당선으로 이용 전환할 수 있는 이유 66
〈그림 4-1〉 신분당선 이용 이후 교통수단별 통행시간 증감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