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4도해특집 엔진 006 Introdution 밸브 트레인의 구조와 배치 008 Chapter 1 VALVETRAIN 008 4 행정 사이클이란? 010 SKYACTIV-G2.0의 밸브 타이밍 변화와 목적 022 DEVELOPMENT STORY1 고성능 롤러 로커 암을 순송 프레스로 성형하기 위한 기술개발 026 Chapter 2 VVT 026 밸브 위상 가변 기구란? 028 밸브 개폐시기의 제어로 얻어지는 「밀러 사이클 효과」의 매직 030 밸브 제어와 배기계통의 디자인에 의한 소기(Scavenging) 효과의 추구 032 Chapter 3 VVL 032 밸브 리프트 가변 기구란? 034 로스트 모션(Lost motion)이란? 046 DEVELOPMENT STORY2 개발이 진행 중인 연속 가변 밸브 타이밍 & 리프트 기구 056 Epilogue 「뺄셈」이 시작된 엔진을 밸브 계통의 진보가 지원한다. 058도해특집 압축비060 Introdution 지난 10년간 엔진의 압축비는 이렇게 극적으로 변화하였다. 062 Chapter 1 압축비에 대한 해석(解析) 062 STUDY 001 왜 압축을 하는가? 064 STUDY 002 체적비와 압축비 및 팽창비 066 STUDY 003 PV 선도에서의 고찰(考察) 체적비와 압축비 및 팽창비 068 STUDY 004 PV 선도에서의 고찰 밀러 사이클과 밸브 위상(phase) 070 STUDY 005 압축비를 높이는 방법 072 STUDY 006 과급과 압축비의 관계 074 STUDY 007 EGR과 압축비의 관계 076 Column 1 [Racing 엔진의 압축비] 사실은 압축비 17을 감안한 고효율 유닛078 Chapter 2 미래의 엔진을 위하여 078 Special Interview 01 노킹과 프리이그니션 082 Special Interview 02 흡입기체 측에서 압축비를 고려하면 한계는 이런 곳에 있다 088 Column 2 [시판 가솔린 엔진의 압축비] 7.8∼14.0 압축비를 둘러싼 모험 090 Chapter 3 디젤 사이클 090 STUDY 001 왜 디젤 사이클은 압축비를 낮추려는 것일까? 092 STUDY 002 압축비를 낮추면 얻어지는 장점094 Chapter 4 최신의 유닛 소개 094 COMPRESSION RATIO 13 Toyota 2AR-FSE for CROWN 098 COMPRESSION RATIO 13 Nissan HR12DDR for Note 102 COMPRESSION RATIO 14 Mazda SKYACTIV - G 108 Epilogue 전 운전영역을 체적비로 운전할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