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6 Introdution 가솔린은 이제 「필요 없다」008 Characteristic 1 중량당 에너지 밀도로 살펴보다010 Characteristic 2 에너지 밀도와 차량 탑재성012 Characteristic3 산지와 최적 용도로 찾아보다014 Characteristic 4 새로운 「조합」의 가능성016 새로운 에너지에 대한 대처 실제 예 1 도쿄가스×HKS020 새로운 에너지에 대한 대처 실제 예 2 수소를 “저장한다”는 것024 새로운 에너지에 대한 대처 실제 예 3 수소를 “공급한다”는 것028 새로운 에너지에 대한 대처 실제 예 4 알코올 연료 레이싱 엔진032 새로운 에너지에 대한 대처 실제 예 5 LP가스의 주요 고객 택시는「365km×365일」034 새로운 에너지에 대한 대처 실제 예 6 일본을 깨끗하게036 이제부터는 CNG | 하타무라 고이치의 독설 칼럼038 새로운 에너지에 대한 대처 실제 예 7 연두벌레가 세계를 바꾼다?!042 새로운 에너지에 대한 대처 실제 예 8 LNG&HFO : 2행정 저압 듀얼 퓨얼 엔진046 Epilogue가솔린 엔진은 아직 죽지 않는다050 내경 100mm의 현실과 진실_크라이슬러 300 SRT8 HEMI 6.4055 V8, OHV, 2밸브_내경이 100mm인 엔진 두 종류058 스바루 레보그 FB16DIT_과급기 장착으로 압축비 11.0을 실현064 Column 1 정상적인 「점화」와 비정상적인 「착화」066 노킹을 알면 엔진을 알 수 있다_ 노킹에 관한 순수한 질문에 하다케무라 고이치 박사가 대답하다072 Column 2 불꽃을 생성하는 구조 [점화장치의 역사와 변천]074 1. 점화시기 ▶ 닛산 점화시기란 무엇인가078 2. 점화 플러그 ▶ NGK 스파크 플러그 점화 플러그의 진화가 엔진 성능을 향상시켰다082 3. 다점 점화 ▶ 미야마 다점 점화를 통한 급속 연소가 자동차 엔진을 바꾸다084 실린더 내부 가시화 엔진으로 보는 다점 점화 연소의 성능086 4. 로터리 엔진의 연소 ▶마쓰다 로터리 엔진의 압축비와 노킹090 5. 신형 엔진 ▶도요타 고효율 엔진에 또 다른 무기를 탑재할 수 있을까?094 Epilogue가솔린 엔진은 점점 디젤엔진에 접근해 가는가098 Introdution 파워트레인 개발은 새로운 단계로100 CASE 01 MAZDA ROTARY ENGINE for RANGE EXTENDER104 로터리 엔진의 특징을 충분히 살려 EV성능을 향상시키다107 Interview 히토미 미츠오 | 마쓰다 집행임원·파워트레인 개발본부장108 Column 1 HCCI(예혼합 압축착화) 아는 꿈의 엔진인가112 CASE 02 HONDA DOWNSIZING DI TURBO120 8 SPEED DCT with Torque Converter124 Column 2 기발한 것은 모습뿐128 CASE 03 SUBARU NEW GENERATION BOXER ENGINE130 CASE 04 NISSAN 1MOTOR/2CLUTCH HYBRID SYS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