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해특집 차체 구조introduction 「충돌대책」과 「연비」로 인한 20년간의 자동차 보디의 변화Chapter 01 보디 구조의 기본자동차 보디 강판의 최신동향자동차용 보디의 가공법자동차 용접의 기초 지식Chapter 02 최신 일본 모델MARCHVITSCT200hSKYACTIV BODYPREMACYCR-ZColumn : 열가소성 CFRP의 현상과 과제스바루 보디의 제조 현장Chapter 03 최신 유럽 모델A1POLOPASSAT CC5 SERIES SEDANA8PANAMERACYYENNE / TOUAREGPLATFORM 2도해특집 보디의 구조Chapter 04 보디 뼈대의 기본은 「강(鋼)」. 그 진화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최신 유럽 스타일인 얇은 강판 뼈대의 세부 모습강성을 추구한 뼈대에 충돌 대책이 투입된 세대제각각 진화를 거듭하는 유럽 스타일의 골격 디자인차체의 후방ㆍ개방된 뼈대가 갖는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할까기본 뼈대 하나에서 변화된 모델을 만든다경량ㆍ고강성의 보디를 “양산”하기 위한 노력Chapter 05 강하고 튼튼한 하나의 부재가 높은 운동성의 기본Chapter 06 알루미늄 합금의 뼈대, 양산화로 가는 길을 개척하다적재적소에 스페이스 프레임의 구성이 최선일까아우디로 보는 알루미늄 소재의 정확한 사용알루미늄 합금의 뼈대가 가치를 만들어 내는 특별한 경우와 그 구조Chapter 07 지금도 기억에 남아 있는 80년대 기술의 올 알루미늄 자동차장점도 많지만 넘어야 할 과제도 많다Chapter 08 궁극적으로 경량화 되고 강인한 소재로 만들어진 뼈대가 일반도로에서 주행하게 될까?Chapter 09 「철의 위신」을 걸고 강철 소재에 의한 경량화 연구도해특집 카본의 실력introduction 도레이와 고든 머레이의 합작품CFRP 모노코크의 새로운 가능성Chapter 10 FRP(Fiber Reinforced Plastic)의 기초 지식Chapter 11 열경화성 CFRP의 제조방법SMC 성형 방법Chapter 12 수지 Resin양산 자동차에 열가소성 CFRP를 사용할 가능성Inside story 안개 속의 용도 개발Chapter 12 CFRP ApplicationCase 1 NISSNA LEAF NISMO RCCase 2 McLaren MP4-12CCase 3 Lamborghini AVENTADORCase 4 Mercedes-Benz SLS AMG E-CELLCase 5 Volkswagen XL1Case 6 BMW i3/i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