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제2절 연구 내용 13
1. 청소년 및 학생 자살 현황 분석 13
2. 청소년 및 학생 자살 대응 정책 분석 13
3. 경기도 학생 자살 현황과 정책에 대한 인식 및 요구 분석 13
4. 경기도 학생 자살 대응 정책 방향 및 개선안 제언 14
제3절 연구 방법 14
1. 문헌 연구 14
2. 면담 조사 14
3. 전문가 자문 15
제2장 청소년 자살 및 대응 정책 현황 16
제1절 청소년 및 학생 자살 현황 17
1. OECD 회원국 청소년 자살 현황 통계 자료 17
2. 청소년건강행태 온라인 조사 19
3. 교육부 및 시ㆍ도교육청 통계 20
4. 중앙자살예방센터 통계 20
5. 통계청 경기도 청소년 자살 통계 21
6. 청소년 자살통계의 한계 21
제2절 청소년 자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2
1. 개인 요인 22
2. 가족 요인 24
3. 학교 요인 25
4. 사회문화 요인 26
제3절 청소년 자살 예방 및 대응 정책 27
1. 중앙정부 자살 예방 및 대응 정책 27
2. 경기도 청소년 자살 예방 및 대응 정책 35
3. 경기도교육청 학생 자살 예방 및 대응 정책 39
제4절 선행 연구와 본 연구의 차별성 43
제3장 경기도 학생 자살 사안 보고서 분석 46
제1절 분석 개요 47
제2절 분석 결과 48
1. 자살 사안 학생 현황 48
2. 자살 사안 내용 56
3. 자살 사안 위험 요인 64
4. 자살 예방 조치 및 사후개입 현황 80
5. 학생 정서ㆍ행동특성검사 지원체계를 통한 개입 현황 87
제3절 소결 93
제4장 경기도 학생 자살 현황과 대응 정책에 대한 인식 및 요구 분석 95
제1절 면담 조사 개요 96
제2절 분석 결과 97
1. 자살 위기 학생의 경험에 대한 인식 97
2. 학생 자살 예방정책에 대한 인식 및 요구 103
3. 자살시도 및 자해 학생 관리 정책에 대한 인식 및 요구 108
4. 자살사망 학생 후속 대응 정책에 대한 인식 및 요구 115
5. 자살 위기 학생 지원을 위한 학교-지역사회 연계 관련 인식 및 요구 123
제3절 소결 126
제5장 결론 130
제1절 함의 131
1. 경기도 학생 자살 현황 분석에서의 함의 131
2. 경기도 학생 자살 대응 정책 분석에서의 함의 133
제2절 제언 134
1. 정책적 제언 134
2.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136
참고문헌 138
판권기 145
〈표 1-1〉 연령별 3대 사망원인 구성비 및 사망률(2015) 10
〈표 1-2〉 면담 조사 대상 및 내용 15
〈표 2-1〉 청소년의 자살생각, 자살계획 및 자살시도 현황(2005년-2016년) 19
〈표 2-2〉 자살위험 없는 안전한 사회구현, 전략과 정책과제 29
〈표 2-3〉 제3차 자살예방기본계획 내 중점 추진과제 29
〈표 2-4〉 중앙자살예방센터 2017년 사업 내용 32
〈표 2-5〉 광역 정신건강복지센터 세부 자살예방사업 현황 33
〈표 2-6〉 기초 정신건강복지센터 세부 자살예방사업 현황 34
〈표 2-7〉 경기도자살예방센터, 경기도정신건강복지센터 설치 현황 35
〈표 2-8〉 경기도교육청 자살사망 사안 위기관리 지침 43
〈표 3-1〉 자살사망 사안 학생 기본 정보 49
〈표 3-2〉 자살사망 사안 학생 가족생활 현황 51
〈표 3-3〉 자살시도 사안 학생 기본 정보 53
〈표 3-4〉 자살시도 사안 학생 가족생활 현황 55
〈표 3-5〉 자살사망 사안 발생 내용 57
〈표 3-6〉 자살사망 사안 기록물 및 경고신호 59
〈표 3-7〉 자살시도 사안 발생 내용 61
〈표 3-8〉 자살시도 사안 기록물 및 경고신호 63
〈표 3-9〉 자살사망 사안 학생 개인적 특성 66
〈표 3-10〉 자살사망 사안 관련 사건 68
〈표 3-11〉 자살사망 사안 학생의 학교생활 특성 70
〈표 3-12〉 자살시도 사안 학생 개인적 특성 72
〈표 3-13〉 자살시도 사안 관련 사건 74
〈표 3-14〉 자살시도 사안 학생의 학교생활 특성 75
〈표 3-15〉 자살사망 및 자살시도 사안과 성별 및 학교급 관계 77
〈표 3-16〉 자살사망 및 자살시도 사안과 가정 경제수준의 관계 78
〈표 3-17〉 자살사망 및 자살시도 사안과 학업성적의 관계 78
〈표 3-18〉 자살사망 및 자살시도 사안과 교우관계의 관계 78
〈표 3-19〉 자살사망 사안 자살 예방 조치(2016, 2017) 80
〈표 3-20〉 자살사망 사안 발생 후 사후 개입 81
〈표 3-21〉 자살사망 사안 발생 후 대응 어려움(2016, 2017) 83
〈표 3-22〉 자살시도 사안 자살예방 조치 83
〈표 3-23〉 자살시도 사안 발생 후 사후 개입 85
〈표 3-24〉 자살시도 사안 발생 후 대응 어려움 86
〈표 3-25〉 자살사망 사안 학생정서ㆍ행동특성검사 실시 현황 87
〈표 3-26〉 자살사망 사안 학생정서ㆍ행동특성검사 결과를 통한 조치 연계 88
〈표 3-27〉 자살사망 사안 학생정서ㆍ행동특성검사 외 학교 차원 발견 및 개입 89
〈표 3-28〉 자살시도 사안 학생정서ㆍ행동특성검사 실시 현황 90
〈표 3-29〉 자살시도 사안 학생정서ㆍ행동특성검사 결과를 통한 조치 연계 91
〈표 3-30〉 자살시도 사안 학생정서ㆍ행동특성검사 외 학교 차원 발견 및 개입 92
〈표 4-1〉 면담 참여자 96
〈그림 1-1〉 OECD 국가 자살률 비교 9
〈그림 1-2〉 성별 사망원인 순위(2015) 11
〈그림 2-1〉 OECD 33개 회원국 15-19세 청소년 인구 10만 명당 자살률(WHO, 2015) 17
〈그림 2-2〉 OECD 회원국 10-19세 청소년 인구 10만 명당 성별 자살률 18
〈그림 2-3〉 경기도정신건강증진(복지)센터 조직운영체계 37
〈그림 2-4〉 학교 내 위기관리위원회 조직(예시) 40
〈그림 2-5〉 자살징후 조기발견 및 관리체계 41
〈그림 2-6〉 자살시도 위기관리 대응체계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