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롤로그1장. 왜 학생 참여 수업인가?1. 4차 산업혁명이라는 시대의 변화2. 입시에서 학생부 종합 전형 확대3. 수능 영향력 감소 : 영어의 절대평가 등 4. 새로운 교육 과정 개정 : 창의융합형 인재 육성 5. 자유학기제 : 교실 수업 개선과 진로탐색 6. 평가의 변화 : 과정 중심 평가 확대7. 수업 동아리 지원 확대 : 함께 수업 고민하기2장. 학생 참여 수업의 네 가지 요소1. 생각하기2. 말하기3. 글쓰기4. 협력하기3장. 하브루타 수업1. 하브루타란?2. 하브루타 수업의 장점3. 하브루타 수업 모형4. 질문 만들기 하브루타5. 과제 해결 하브루타6. 친구 가르치기 하브루타 7. 논제 만들기 하르부타 8. 근거 만들기 하브루타9. 문제 풀이 하브루타10. 고3 교실에서의 하브루타11. 하브루타를 활용한 논술 심화 수업4장. 토의·토론 수업1. 모둠 만들기2. 포토 스탠딩으로 마음 열기3. 피라미드 토론4. 미니 모둠 토론5. 모서리 토론6. 패널 토론7. 찬반 대립 토론8. 토론의 평가5장. 생활기록부에 도움을 주는 수업1. 주제 발표 2. 학생이 진행하는 수업3. 릴레이 수업4. 탐구 보고서 쓰기5. 독서 보고서 쓰기6. 수업 활동-교내 활동-독서 활동 연계 7. 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 백워드 수업 설계 8. 수업 일기9. 학기 말 학생 평가6장. 습(習)하는 수업1. 문제 만들기 2. 마인드맵 빈칸 채우기3. 기억 꺼내기4. 플래시카드 퀴즈 게임5. 칠판 채우기6. 기억해서 쓰기7. 빙고 게임8. 재미있는 학생 지명 방법 7장. 융합 수업1. 연극 수업 2. 노래 가사 바꾸기3. 명화로 탐구하는 지구과학 4. 모의재판, 신문 만들기 등5. 문사철 융합수업 : <허생전>6. 문사철 융합수업 : <오발탄>7. 주제중심 교과 융합 수업· 에필로그·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