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8
Abstract 24
Ⅰ. 머리말 28
1. 연구배경 및 목적 29
2. 연구범위 및 방법 32
1) 연구범위 32
2) 연구방법 33
Ⅱ.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 현황 및 유사사례 분석 38
1.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사업의 전개과정 39
1) 2012년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전개과정 39
2) 2013년~2015년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전개과정 40
3) 2016년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 42
2. 2016년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 현황 45
1)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기획사업 46
2) 문화체육관광부 기획사업 :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예술감상교육 62
3) 17개 시ㆍ도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연계사업 64
3. 국내외 사례 분석 73
1) 국내 사례 분석 77
2) 국외 사례 분석 96
3) 시사점 141
Ⅲ.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의 성과 및 한계 분석 151
1.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참여자의 만족도와 효과 152
1) 설문조사 개요 152
2) 참여양태 및 특성 156
3) 만족도 167
4) 효과 181
5) 요구사항 197
2.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참여 단체 및 협회의 만족도 199
1) 설문조사 개요 199
2) 참여경험 200
3) 참여 동기 및 협회의 역할에 대한 인식 205
4) 홍보방식 206
5)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사업에 대한 만족도 209
6)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의 효과에 대한 인식 215
7)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에 대한 인식 217
8)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사업에 대한 요구사항 225
3.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에 대한 비참여자의 수요 분석 227
1) 설문조사 개요 227
2)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사업에 대한 인지도 228
3) 비 참여 이유 및 특성 230
4) 문화여가활동 및 문화예술교육 경험 233
5)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수요 244
6)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에 대한 수요 249
4.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의 성과 261
1) 문화예술교육 대상의 확대 261
2) 문화예술교육 범주(스펙트럼)의 확대 263
3) 문화예술교육 공간의 확대 : 문화예술 거점공간의 발굴 및 형성 269
4) 밀도 높고 수준 높은 주말문화 프로그램으로 브랜드 가치 구축 270
5)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를 통한 꿈다락 세대의 발아 272
5.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의 한계 273
1) 사업구조 및 체계 273
2) 대상 274
3) 교육방식ㆍ내용 276
4) 공간 277
5) 운영 278
6) 홍보 282
Ⅳ.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의 정책방향 및 개선방안 284
1.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의 정책방향 285
2.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의 개선방안 288
1)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정체성의 공유와 확산 288
2) 수요에 부응하는 홍보전략 수립 및 운영 개선 302
3) 토요문화학교사업 통합지원체계 구축 306
참고문헌 309
[부록] 314
2016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만족도조사[참여자 - 아동(초등학생)] 315
2016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만족도조사[참여자 - 청소년(중ㆍ고등학생)] 322
2016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만족도조사[참여자 - 가족(성인)] 330
2016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만족도조사[참여자 - 단체] 339
2016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만족도조사[참여자- 협회] 346
2016 예술교육이 바뀐다 지원사업만족도조사 [참여자 - 아동(초등학생)] 352
2016 예술교육이 바뀐다 지원사업만족도조사 [참여자 - 청소년(중ㆍ고등학생)] 358
2016 예술교육이 바뀐다 지원사업만족도조사 [참여자 - 가족(성인)] 366
2016 예술교육이 바뀐다 지원사업만족도조사 [참여자 - 단체] 374
2016 문화예술교육 수요조사[비참여자] - 온라인 설문 379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 현장조사 및 관계자 인터뷰 예상 내용 395
예술교육이 바뀐다 지원사업 현장조사 및 관계자 인터뷰 예상 내용 397
2016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 비참여자 FGI 조사 399
판권기 2
〈표 Ⅰ-1〉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 구조의 변화 30
〈표 Ⅰ-2〉 2016년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직접 운영 사업) 32
〈표 Ⅰ-3〉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 참여 단체 및 협회 만족도 조사 34
〈표 Ⅰ-4〉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 교육참여자(아동, 청소년, 학부모) 만족도 조사 35
〈표 Ⅰ-5〉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 비참여자 조사 35
〈표 Ⅰ-6〉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 관계자 인터뷰 및 FGI 36
〈표 Ⅰ-7〉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 비참여자 FGI 37
〈표 Ⅰ-8〉 현장조사 및 관계자 인터뷰 진행 37
〈표 Ⅱ-1〉 2012년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 추진 체계 40
〈표 Ⅱ-2〉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추진방식 및 운영프로그램의 변화(2012~2016) 42
〈표 Ⅱ-3〉 2016년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 현황 45
〈표 Ⅱ-4〉 도서관 연계 프로그램 교육대상 그룹 49
〈표 Ⅱ-5〉 2016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사업(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기획사업) 개요 61
〈표 Ⅱ-6〉 예술감상교육의 성과 63
〈표 Ⅱ-7〉 17개 시ㆍ도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연계사업 주요성과 66
〈표 Ⅱ-8〉 2016년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참여인원과 회차비교 71
〈표 Ⅱ-9〉 국내외 사례분석 종합표 73
〈표 Ⅱ-10〉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성과 80
〈표 Ⅱ-11〉 초등돌봄교실 참여 규모 변화 (2004-2015) 83
〈표 Ⅱ-12〉 '예술로 플러스' 운영 현황 84
〈표 Ⅱ-13〉 2015 광주창의예술학교의 구성 95
〈표 Ⅱ-14〉 몽트뢰이 대중의 집 주요 프로그램 117
〈표 Ⅱ-15〉 라 로셸 쿠르시브 국립극장 청소년 프로그램 120
〈표 Ⅱ-16〉 국내외 사례분석 시사점 종합표 141
〈표 Ⅲ-1〉 참여 프로그램별 응답자 통계 152
〈표 Ⅲ-2〉 학부모 응답자 기초 통계 153
〈표 Ⅲ-3〉 아동 응답자 기초 통계 154
〈표 Ⅲ-4〉 청소년 응답자 기초 통계 155
〈표 Ⅲ-5〉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 참여 경험률 156
〈표 Ⅲ-6〉 예술교육이 바뀐다 지원사업 참여 경험률 156
〈표 Ⅲ-7〉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인지 경로 157
〈표 Ⅲ-8〉 예술교육이 바뀐다 지원사업 인지 경로 158
〈표 Ⅲ-9〉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홈페이지 이용경험 여부 159
〈표 Ⅲ-10〉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홈페이지 이용의 편리성 159
〈표 Ⅲ-11〉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참여 동기 160
〈표 Ⅲ-12〉 예술교육이 바뀐다 지원사업 참여 동기 161
〈표 Ⅲ-13〉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에 함께 참여한 이들 162
〈표 Ⅲ-14〉 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률(꿈다락토요문화학교 참여자) 163
〈표 Ⅲ-15〉 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률(예술교육이바뀐다 지원사업 참여자) 163
〈표 Ⅲ-16〉 참여한 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참여자) 164
〈표 Ⅲ-17〉 참여한 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예술교육이 바뀐다 지원사업 참여자) 165
〈표 Ⅲ-18〉 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동반자 166
〈표 Ⅲ-19〉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 만족도 167
〈표 Ⅲ-20〉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아노바 분석 결과) 170
〈표 Ⅲ-21〉 예술교육이 바뀐다 지원사업 만족도 171
〈표 Ⅲ-22〉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과 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만족도 174
〈표 Ⅲ-23〉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 적정 회차 수 175
〈표 Ⅲ-24〉 향후 참여하고 싶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장르(청소년) 176
〈표 Ⅲ-25〉 향후 참여하고 싶은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참여자) 177
〈표 Ⅲ-26〉 토요문화학교에 대한 이미지 180
〈표 Ⅲ-27〉 연간 문화예술공연 직접 관람 횟수 181
〈표 Ⅲ-28〉 연간 전시 직접 관람 횟수 182
〈표 Ⅲ-29〉 연간 가족과 함께 문화생활을 한 횟수 183
〈표 Ⅲ-30〉 문화예술에 대한 관심 및 선호(참여자) 184
〈표 Ⅲ-31〉 문화예술에 대한 관심 및 선호(예술교육이 바뀐다 지원사업 참여자) 184
〈표 Ⅲ-32〉 문화예술에 대한 관심 및 선호(비참여자) 185
〈표 Ⅲ-33〉 문화예술에 대한 관심 및 선호 (참여자와 비참여자 비교) 185
〈표 Ⅲ-34〉 주말에 주로 하는 여가활동(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참여자) 186
〈표 Ⅲ-35〉 주말에 주로 하는 여가활동(예술교육이 바뀐다 지원사업 참여자) 187
〈표 Ⅲ-36〉 주말에 주로 하는 여가활동(비참여자) 188
〈표 Ⅲ-37〉 여가행태(참여자) 189
〈표 Ⅲ-38〉 여가행태(예술교육이 바뀐다 지원사업 참여자) 189
〈표 Ⅲ-39〉 여가행태(비참여자) 189
〈표 Ⅲ-40〉 여가행태(참여자와 비참여자의 비교) 190
〈표 Ⅲ-41〉 긍정적 태도와 자기표현, 학교생활(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참여자) 191
〈표 Ⅲ-42〉 긍정적 태도와 자기표현, 학교생활(예술교육이 바뀐다 지원사업 참여자) 191
〈표 Ⅲ-43〉 긍정적 태도와 자기표현, 학교생활(비참여자) 191
〈표 Ⅲ-44〉 긍정적 태도와 자기표현, 학교생활(참여자와 비참여자의 비교) 192
〈표 Ⅲ-45〉 친구관계 및 사회적 자본(참여자) 193
〈표 Ⅲ-46〉 친구관계 및 사회적 자본(예술교육이 바뀐다 지원사업 참여자) 193
〈표 Ⅲ-47〉 친구관계 및 사회적 자본(비참여자) 194
〈표 Ⅲ-48〉 친구관계 및 사회적 자본(참여자와 비참여자 비교) 194
〈표 Ⅲ-49〉 가족관계(참여자) 195
〈표 Ⅲ-50〉 가족관계(예술교육이 바뀐다 지원사업 참여자 195
〈표 Ⅲ-51〉 가족관계(비참여자) 195
〈표 Ⅲ-52〉 가족관계(참여자와 비참여자의 비교) 196
〈표 Ⅲ-53〉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에 바라는 점 197
〈표 Ⅲ-54〉 참여 프로그램별 응답자 통계 199
〈표 Ⅲ-55〉 참여 활동장르 및 소재지역 200
〈표 Ⅲ-56〉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 참여 경험률 200
〈표 Ⅲ-57〉 2016년 이전에 참여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단체) 201
〈표 Ⅲ-58〉 예술교육이 바뀐다 지원사업 참여 경험률 202
〈표 Ⅲ-59〉 다른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 202
〈표 Ⅲ-60〉 참여한 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주관기관 203
〈표 Ⅲ-61〉 참여한 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명 204
〈표 Ⅲ-62〉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 및 예술교육이 바뀐다 지원사업 참여 동기 205
〈표 Ⅲ-63〉 단체 및 협회의 홍보 방식 206
〈표 Ⅲ-64〉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홈페이지 이용 겅험 207
〈표 Ⅲ-65〉 꿈다락 홈페이지 이용의 편리성에 대한 인식 208
〈표 Ⅲ-66〉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에 대한 단체 만족도(1) 209
〈표 Ⅲ-67〉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에 대한 단체 만족도(2) 211
〈표 Ⅲ-68〉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에 대한 단체 만족도(3) 212
〈표 Ⅲ-69〉 협회 지원에 대한 만족도 213
〈표 Ⅲ-70〉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에 대한 협회 만족도 214
〈표 Ⅲ-71〉 단체가 느끼는 교육수혜자의 변화 215
〈표 Ⅲ-72〉 협회가 느끼는 변화 216
〈표 Ⅲ-73〉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 적정 회차 수 217
〈표 Ⅲ-74〉 향후에 참여하고 싶은 프로그램 218
〈표 Ⅲ-75〉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연수 프로그램 이수 경험 및 참여의향 220
〈표 Ⅲ-76〉 참여한 연수 프로그램 221
〈표 Ⅲ-77〉 희망하는 연수 프로그램 222
〈표 Ⅲ-78〉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에 대한 이미지 224
〈표 Ⅲ-79〉 예술교육이 바뀐다 지원사업에 대한 이미지 225
〈표 Ⅲ-80〉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사업에 대한 요구사항 225
〈표 Ⅲ-81〉 비참여자(성인) 응답자 통계 227
〈표 Ⅲ-82〉 비참여자(청소년) 응답자 통계 228
〈표 Ⅲ-83〉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에 대한 인지도 229
〈표 Ⅲ-84〉 학부모 비참여 이유 및 특성 230
〈표 Ⅲ-85〉 청소년 비참여 이유 및 특성 231
〈표 Ⅲ-86〉 주말 여가활동 233
〈표 Ⅲ-87〉 문화예술 향유 및 참여 235
〈표 Ⅲ-88〉 문화예술교육 경험률 235
〈표 Ⅲ-89〉 학부모(자녀)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경험률 236
〈표 Ⅲ-90〉 청소년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경험률 238
〈표 Ⅲ-91〉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동반자 240
〈표 Ⅲ-92〉 참여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분야 241
〈표 Ⅲ-93〉 참여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만족도 242
〈표 Ⅲ-94〉 참여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좋았던 점 242
〈표 Ⅲ-95〉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선택 시 우선순위 244
〈표 Ⅲ-96〉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유형)에 대한 수요 246
〈표 Ⅲ-97〉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장르)에 대한 수요 247
〈표 Ⅲ-98〉 학부모(자녀)의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참여 의향 249
〈표 Ⅲ-99〉 청소년의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참여 의향 250
〈표 Ⅲ-100〉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참여 의향 250
〈표 Ⅲ-101〉 학부모(자녀)의 참여하고 싶은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 251
〈표 Ⅲ-102〉 청소년의 참여하고 싶은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 252
〈표 Ⅲ-103〉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참여의향 없는 이유 253
〈표 Ⅲ-104〉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정보 습득 채널 254
〈표 Ⅲ-105〉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이미지 255
〈표 Ⅲ-106〉 학부모가 바라는 문화예술교육 256
〈표 Ⅲ-107〉 청소년이 바라는 문화예술교육 259
〈표 Ⅲ-108〉 2016 꿈다락 토요문화학교(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직업운영사업 중 특별프로그램 제외) 261
〈표 Ⅳ-1〉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기획사업 구조개편안(1안) : 목표/주제 중심 291
〈표 Ⅳ-2〉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기획사업 구조개편안 : 장르/분야 중심 296
〈그림 Ⅱ-1〉 2013년-2015년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 추진체계 42
〈그림 Ⅱ-2〉 미술관 연계 프로그램 추진체계 47
〈그림 Ⅱ-3〉 박물관연계 프로그램 추진체계 48
〈그림 Ⅱ-4〉 국ㆍ공립기관 연계 프로그램 추진체계 49
〈그림 Ⅱ-5〉 도서관 연계 프로그램 추진체계 51
〈그림 Ⅱ-6〉 작은도서관 기획사업 역할분담 51
〈그림 Ⅱ-7〉 건축문화 프로그램 추진체계 53
〈그림 Ⅱ-8〉 가족오케스트라ㆍ합창 프로그램 추진체계 54
〈그림 Ⅱ-9〉 주말문화여행 프로그램 역할분담 54
〈그림 Ⅱ-10〉 청소년 문화예술 진로탐색 프로그램추진체계 56
〈그림 Ⅱ-11〉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프로그램 역할분담 57
〈그림 Ⅱ-12〉 꼬마작곡가 프로그램 추진체계 58
〈그림 Ⅱ-13〉 아리랑 프로그램 추진체계 59
〈그림 Ⅱ-14〉 예술교육이 바뀐다 지원사업 추진체계 60
〈그림 Ⅱ-15〉 예술감상교육 추진체계 63
〈그림 Ⅱ-16〉 2012-2016 17개 시ㆍ도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연계사업 예산 64
〈그림 Ⅱ-17〉 2016년17개 시ㆍ도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연계사업 추진체계 65
〈그림 Ⅱ-18〉 17개 시ㆍ도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연계사업 참여대상과 교육장르(2016 상반기) 66
〈그림 Ⅱ-19〉 2016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기획사업(총225개 프로그램 기준) 68
〈그림 Ⅱ-20〉 2016 17개 시ㆍ도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연계사업(총762개 프로그램 기준) 68
〈그림 Ⅱ-21〉 2016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기획사업(총225개 프로그램 기준) 69
〈그림 Ⅱ-22〉 2016 17개 시ㆍ도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연계사업(총762개 프로그램 기준) 69
〈그림 Ⅱ-23〉 2016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기획사업(총225개 프로그램 기준) 70
〈그림 Ⅱ-24〉 2016 17개 시ㆍ도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연계사업(총762개 프로그램 기준) 70
〈그림 Ⅱ-25〉 지역 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추진체계 78
〈그림 Ⅱ-26〉 2013년 가정과 사회가 함께하는 토요학교 추진체계 81
〈그림 Ⅱ-27〉 무한상상실 내부 및 뱀로봇 작업과정 사진 86
〈그림 Ⅱ-28〉 '춤바람 커뮤니티(FUN DANCE)' 및 '게릴라춤판 : 빙글뱅글 서울유랑' 87
〈그림 Ⅱ-29〉 2015-2016 복작복작 예술로 프로젝트 프로그램 및 페스티벌(극단 해-나의 이야기 극장, 후즈살롱-행화탕, 에스꼴라알레그리아-기쁨의 동네북 수색작전) 88
〈그림 Ⅱ-30〉 '거꾸로 놀이터'와 '동물원 놀이터' 문화놀이 현장체험 프로그램 89
〈그림 Ⅱ-31〉 순천시 기적의 놀이터 90
〈그림 Ⅱ-32〉 부산 방과후행복카드 91
〈그림 Ⅱ-33〉 '예술작업장 꼬물'과 '따듯한 바다'를 주제로 작품을 만드는 학생들 92
〈그림 Ⅱ-34〉 11기 수업 '친구에게 하고 싶은 말-팔찌만들기', '시를 읽고 놀이하기' 93
〈그림 Ⅱ-35〉 Saturday Arts Lab(1-8) 학생 작품(Collage) 및 활동사진 96
〈그림 Ⅱ-36〉 Living History와 Storytelling Benches 프로그램 98
〈그림 Ⅱ-37〉 African Dance와 Magic and Illusion 99
〈그림 Ⅱ-38〉 울프트랩(Wolf Trap)의 기관 내 프로그램과 가족참여워크숍 101
〈그림 Ⅱ-39〉 메이커 페어 작품 및 KID Museum's Maker Studio 작품 103
〈그림 Ⅱ-40〉 런던방문(The London visit) 및 정규수업(Classes) 105
〈그림 Ⅱ-41〉 아동ㆍ청소년 작곡가 이니셔티브(Youth Music Initiative)프로그램 107
〈그림 Ⅱ-42〉 셰익스피어 스쿨 페스티벌 108
〈그림 Ⅱ-43〉 크리에이티브 에이징 프로그램 109
〈그림 Ⅱ-44〉 발틱 어드벤처 놀이터(Baltic Street Adventure Playground) 활동 사진 110
〈그림 Ⅱ-45〉 리옹 오페라(Opera de Lyon)의 초ㆍ중ㆍ고교생을 위한 아틀리에(Ateliers: ecoles, colleges, lycees) 112
〈그림 Ⅱ-46〉 디지털 아트 창작 센터 르큐브(Le Cube) 114
〈그림 Ⅱ-47〉 퐁피두 센터(Centre Pompidou)의 가족에서 발견하다(Decouvrir en famille) 116
〈그림 Ⅱ-48〉 몽트뢰이 대중의 집 117
〈그림 Ⅱ-49〉 이민사 박물관의 어린이 프로그램 119
〈그림 Ⅱ-50〉 라 로셸 쿠르시브 국립극장 121
〈그림 Ⅱ-51〉 슈트트가르트 청소년 극단 123
〈그림 Ⅱ-52〉 함부르크 힙합 아카데미 124
〈그림 Ⅱ-53〉 크르코세움 어린이 창조센터 125
〈그림 Ⅱ-54〉 WePUBLISH로 제작한 책과 키즈 오운 북커버 126
〈그림 Ⅱ-55〉 아트플레이(Art Play)의 전경 및 Studio Fantasy프로그램 128
〈그림 Ⅱ-56〉 호주국립미술관 전경 및 Learning Art lessons 수업자료로 소개된 James Gleeson의 'The Citadel(1945)' 130
〈그림 Ⅱ-57〉 가족프로그램과 오페라하우스 투어 131
〈그림 Ⅱ-58〉 맬번 시의 2014-2017 예술전략 132
〈그림 Ⅱ-59〉 시그널(Signal) 전경과 Evolution program과 Signal street art 진행 133
〈그림 Ⅱ-60〉 ABC 스튜디오 내부 및 카미시바이 연극박스 135
〈그림 Ⅱ-61〉 시앙세 예술센터 프로그램 137
〈그림 Ⅱ-62〉 Circus Cirkor Train Circus 138
〈그림 Ⅱ-63〉 서커스 트레이닝 프로그램 139
〈그림 Ⅱ-64〉 The Ark의 전경 및 5Day Animating Camp과 프로그램 141
〈그림 Ⅲ-1〉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 참여 경험률 156
〈그림 Ⅲ-2〉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인지 경로 157
〈그림 Ⅲ-3〉 예술교육이 바뀐다 지원사업 인지 경로 158
〈그림 Ⅲ-4〉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홈페이지 이용경험 여부 159
〈그림 Ⅲ-5〉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홈페이지 이용의 편리성 160
〈그림 Ⅲ-6〉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참여 동기 161
〈그림 Ⅲ-7〉 예술교육이 바뀐다 지원사업 참여 동기 162
〈그림 Ⅲ-8〉 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률(꿈다락토요문화학교 참여자) 163
〈그림 Ⅲ-9〉 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률(예술교육이바뀐다 지원사업 참여자) 164
〈그림 Ⅲ-10〉 참여한 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참여자) 165
〈그림 Ⅲ-11〉 참여한 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예술교육이 바뀐다 지원사업 참여자) 166
〈그림 Ⅲ-12〉 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동반자 166
〈그림 Ⅲ-13〉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만족도 168
〈그림 Ⅲ-14〉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 강사에 대한 만족도 168
〈그림 Ⅲ-15〉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 장소에 대한 만족도 168
〈그림 Ⅲ-16〉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 요일 및 편리성에 대한 만족도 169
〈그림 Ⅲ-17〉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만족도 169
〈그림 Ⅲ-18〉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169
〈그림 Ⅲ-19〉 예술교육이 바뀐다 지원사업 내용 만족도 172
〈그림 Ⅲ-20〉 예술교육이 바뀐다 지원사업 강사에 대한 만족도 172
〈그림 Ⅲ-21〉 예술교육이 바뀐다 지원사업 장소에 대한 만족도 172
〈그림 Ⅲ-22〉 예술교육이 바뀐다 지원사업 요일 및 편리성에 대한 만족도 173
〈그림 Ⅲ-23〉 예술교육이 바뀐다 지원사업 효과에 대한 만족도 173
〈그림 Ⅲ-24〉 예술교육이 바뀐다 지원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173
〈그림 Ⅲ-25〉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과 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비교 174
〈그림 Ⅲ-26〉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 적정 회차 수 175
〈그림 Ⅲ-27〉 향후 참여하고 싶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장르(청소년) 176
〈그림 Ⅲ-28〉 향후 참여하고 싶은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참여자) 178
〈그림 Ⅲ-29〉 향후 참여하고 싶은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예술교육이바뀐다 참여자) 179
〈그림 Ⅲ-30〉 연간 문화예술공연 직접 관람 횟수 182
〈그림 Ⅲ-31〉 연간 전시 직접 관람 횟수 183
〈그림 Ⅲ-32〉 연간 가족과 함께 문화생활을 한 횟수 184
〈그림 Ⅲ-33〉 문화예술에 대한 관심과 선호 (참여자와 비참여자 비교) 185
〈그림 Ⅲ-34〉 여가행태(참여자와 비참여자의 비교) 190
〈그림 Ⅲ-35〉 긍정적 태도(참여자와 비참여자 비교) 192
〈그림 Ⅲ-36〉 자기표현 및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참여자와 비참여자 비교) 193
〈그림 Ⅲ-37〉 친구관계 및 사회적 자본(참여자와 비참여자 비교) 194
〈그림 Ⅲ-38〉 가족관계(참여자와 비참여자의 비교) 196
〈그림 Ⅲ-39〉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 참여 경험률 201
〈그림 Ⅲ-40〉 다른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 202
〈그림 Ⅲ-41〉 참여한 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주관기관 203
〈그림 Ⅲ-42〉 단체 및 협회의 홍보 방식 207
〈그림 Ⅲ-43〉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홈페이지 이용 겅험 208
〈그림 Ⅲ-44〉 꿈다락 홈페이지 이용의 편리성에 대한 인식 208
〈그림 Ⅲ-45〉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에 대한 단체 만족도(1) 210
〈그림 Ⅲ-46〉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에 대한 단체 만족도(2) 211
〈그림 Ⅲ-47〉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에 대한 단체 만족도(3) 212
〈그림 Ⅲ-48〉 협회 지원에 대한 만족도 213
〈그림 Ⅲ-49〉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에 대한 협회 만족도 214
〈그림 Ⅲ-50〉 단체가 느끼는 교육수혜자의 변화 215
〈그림 Ⅲ-51〉 협회가 느끼는 변화 216
〈그림 Ⅲ-52〉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 적정 회차 수 218
〈그림 Ⅲ-53〉 향후에 참여하고 싶은 프로그램 219
〈그림 Ⅲ-54〉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연수 프로그램 이수 경험 및 참여의향 220
〈그림 Ⅲ-55〉 참여한 연수 프로그램 221
〈그림 Ⅲ-56〉 희망하는 연수 프로그램 223
〈그림 Ⅲ-57〉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에 대한 이미지 224
〈그림 Ⅲ-58〉 학부모 비참여 이유 및 특성 231
〈그림 Ⅲ-59〉 청소년 비참여 이유 및 특성 232
〈그림 Ⅲ-60〉 주말 여가활동(학부모) 234
〈그림 Ⅲ-61〉 주말 여가활동(청소년) 234
〈그림 Ⅲ-62〉 문화예술교육 경험률 236
〈그림 Ⅲ-63〉 학부모(자녀)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경험률 238
〈그림 Ⅲ-64〉 청소년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경험률 239
〈그림 Ⅲ-65〉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동반자 240
〈그림 Ⅲ-66〉 참여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분야 241
〈그림 Ⅲ-67〉 참여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만족도 242
〈그림 Ⅲ-68〉 참여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좋았던 점 243
〈그림 Ⅲ-69〉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선택 시 우선순위(학부모) 244
〈그림 Ⅲ-70〉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선택 시 우선순위(청소년) 245
〈그림 Ⅲ-71〉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유형)에 대한 수요 246
〈그림 Ⅲ-72〉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장르)에 대한 수요(학부모) 248
〈그림 Ⅲ-73〉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장르)에 대한 수요(청소년) 248
〈그림 Ⅲ-74〉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참여 의향 250
〈그림 Ⅲ-75〉 학부모(자녀)의 참여하고 싶은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 251
〈그림 Ⅲ-76〉 청소년의 참여하고 싶은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 252
〈그림 Ⅲ-77〉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참여의향 없는 이유 253
〈그림 Ⅲ-78〉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정보 습득 채널 254
〈그림 Ⅲ-79〉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이미지 255
〈그림 Ⅳ-1〉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의 목표와 추진과제 (안) 287
〈그림 Ⅳ-2〉 중앙과 지역 간 역할 재조정(안) 289
〈그림 Ⅳ-3〉 꿈다락 음악학교의 구성(안) 298
〈그림 Ⅳ-4〉 꿈다락 미술학교 구성(안) 299
〈그림 Ⅳ-5〉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통합홍보체계(안) 303
〈그림 Ⅳ-6〉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홍보 브랜딩 전략의 주요요소(안) 304
〈그림 Ⅳ-7〉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운영단체 담당자들이 희망하는 연수 프로그램 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