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1조색작업1-1 자리매김 1-1-1 단어의 의미1-1-2 조업작업에 실패하면1-1-3 작업의 자리매김1-2 작업내용 1-2-1 목적1-2-2 포인트1-2-3 작업내용1-3 재료 및 도구 1-3-1 도료와 관련기기1-3-2 조색도구 종류1-3-3 조색관련 주변 도구PART.2조색요령2-1 작업순서 2-2 포인트 및 테크닉 2-2-1 카 메이커별 도색 코드2-2-2 실차 컬러 카드 선택의 포인트2-2-3 배합 포인트2-2-4 비색 포인트2-2-5 색에 주는 조건2-2-6 미세한 조색에 관한 생각PART.3 작업 사례집- 색상 차이의 원인 파악하기 - 짧은 시간에 컴퓨터를 이용한 미세한 조색 - 조색은 최대한 맞추고, 도장은 여유 있게 - 색 비교는 측면에서 45°, 75° 기울여서 - 기본 이론과 경험을 접목한 테크닉 쌓기 - 컬러 카드 선택은 차종에 구애받지 말라 - 색감은 보는 각도에 따라 다르다. - 단번에 될 수는 없다. 두 번, 세 번 차근차근 - 소량으로 색을 맞춘 다음 필요한 만큼 만들어라. - 기존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도 효과적 - 측면에서 보이는 색상이 중요 - 실차와 샘플 패널의 색상 비교 - 측면은 백(白)이나 펄을 추가해서 하얗게 - 색상을 맞출 때 3코트 펄은 펄 베이스부터, 각도는 측면부터 - 메탈릭은 입자의 크기와 배열에 따라 색상이달라 보인다. - 측색기를 활용한 시간 단축 - 보색(補色)을 이용한 색감 조정 - 실버 M은 측면부터 맞춘다. - 컬러 베이스는 완벽히 건조시킨다. - 색상이 짙거나 옅은 색은 균형잡힌 배합이 중요 - 캔디 컬러는 베이스와 컬러 클리어 조정으로 완성PART.4 정리와 해설4-1 빛과 색 4-1-1 색의 표시(색입체)4-1-2 색의 표시(색상환)4-1-3 비색4-1-4 색의 수치화4-1-5 광원4-2 원색의 특성 4-2-1 주요 특성4-2-2 조건등색(메타메리즘)4-2-3 메탈릭의 방향성4-2-4 펄 컬러의 비색4-3 실천 테크닉 4-3-1 색 견본의 선정 및 계량4-3-2 교반4-3-3 샘플 패널의 종류4-3-4 도장조건과 마무리4-4 조색작업 시간과 보수도장 지수PART.5 판금 도장작업 공정일람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