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며 좋은 리더는 직원을 효과적으로 움직이게 만든다제1장. ‘리더’의 자격01 좋은 리더는 어떤 사람인가?02 호되게 꾸짖는 상사 vs 상냥하게 이야기하는 상사03 내용 없는 칭찬은 ‘독’이다04 ‘모든 사람’이 따를 것이라 착각하지 마라05 부하는 상사의 불성실함을 모두 알고 있다06 우울한 부하에게서 좋은 성과가 나올 리 없다07 허드렛일하며 얻은 인기는 성과로 이어지지 않는다제2장. 모든 구성원에게도 ‘영역’이라는 게 있다01 반론을 제기하는 부하로부터 위화감을 느끼지 마라02 상대가 살아온 삶까지 마음대로 단정 짓지 마라03 리더는 심판하는 사람이 아니다04 상대방이 내 생각대로 움직여야 한다고 착각하지 마라05 인간으로서 당연한 반응을 인정하라제3장. 부하는 상사에게 무엇을 기대하는가01 서로 바라는 게 달라서 스트레스를 받는다02 상사는 부하에게 무엇을 기대하는가03 부하직원도 상사에게 기대하는 역할이 있다04 ‘리더가 돼서 이것도 못해’라는 생각제4장. 능숙한 퍼실리테이터의 6가지 조건-능숙한 퍼실리테이터가 되는 비결01 사람보다 환경을 변화시키는 게 빠르다02 충고는 피하고 전문적인 조언을 하라03 섣불리 판단하지 말고 능숙하게 주의를 줘라04 일대일로 이야기하는 게 나을까? 그룹으로 이야기하는 게 나을까?05 ‘이유’ 있는 직장, 내 기준을 만들어라06 상처받은 마음을 챙겨라제5장. 어떤 이야기든 ‘잘 듣는’ 상사가 성과를 만든다-리더에게 요구되는 4가지 ‘듣기’ 능력01 ‘아 그래서 그랬구나!’ 하는 순간을 잡아라02 자신의 생각은 옆에 내려놓아라03 해결하려는 생각 없이 듣기만 해라04 상대방이 ‘안심’할 수 있게 배려해라 어떤 평가를 받을까.’ 하는 생각과 연관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제6장. 상사의 메시지가 명확하지 않으면 부하는 방향을 잃는다-부하에게 잘 ‘말’하는 9가지 비법01 적절한 타이밍을 잡아라02 과거가 아닌 ‘현재’의 문제에 초점을 맞춰라03 불은 커지기 전에 꺼라04 인간과 행동을 구별해라05 상대방이 무엇을 기대하는지부터 파악하라06 무조건 ‘나’를 주어로 이야기하라07 상대방에게 진심이 전달됐는지 확인해라08 ‘항상’, ‘전혀’ 같은 단어는 삼가라09 소통하기 어려운 상대라면 대변인을 찾아라제7장. 직장에는 여러 부류의 사람이 있다 01 늘 부주의한 사람02 ‘소음’에 예민한 사람03 다른 사람을 잘 못 믿는 사람04 여자들끼리 패거리를 나누는 사람05 툭하면 거짓말하는 사람06 상사에게 반격해오는 사람07 금세 욱하는 사람08 부모님이 대신 불만을 이야기해오는 사람09 ‘얼토당토않은 부하’ 어떻게 다뤄야 할까?제8장. ‘마음’을 다스리는 리더가 되는 방법01 왜 직장에서도 ‘우울증’을 다스려야 하는가02 ‘일’과 ‘마음’은 별개라는 생각을 버려라03 ‘마음의 병’을 직장에서 공유하는 법04 ‘우울증’에 대한 최소한의 공부를 하라제9장. 함께 가는 리더가 되는 법01 상처받은 상사, 상처받은 부하를 위로하다02 상사는 바꿀 수 없어도 직장 환경은 바꿀 수 있다03 서브 리더를 만들자마치며 세상에 완벽한 리더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