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 메뉴학개론제1절 메뉴학개론1. 메뉴의 역사2. 메뉴의 개념3. 메뉴의 중요성 4. 메뉴의 역할제2절 메뉴의 종류와 분류 1. 식사 내용에 따른 분류2. 시간에 의한 분류3. 기간에 의한 분류4. 특성에 의한 분류◆ 학습요◆ 참고자료Chapter 2. 레스토랑과 메뉴제1절 레스토랑의 개요 1. 레스토랑의 어원2. 레스토랑의 정의제2절 레스토랑의 분류1. 운영방식에 의한 분류2. 서비스방식에 의한 분류3. 메뉴의 주품목에 의한 분류4. 경영방식에 의한 분류◆ 학습요약◆ 참고자료Chapter 3. 메뉴계획제1절 메뉴계획의 의의1. 메뉴계획의 개념 2. 메뉴계획의 목표3. 메뉴계획의 고려사항제2절 메뉴계획의 모형1. 칸의 모형 2. 나인마이어의 모형3. 크렉의 모형 4. 메뉴계획의 트렌드제3절 아이템 선정절차와 방법1. 아이템 선정절차 2. 아이템 선정방법3. 아이템의 다양성제4절 메뉴작성 요령1. 메뉴작성시 유의사항2. 나인마이어 메뉴작성법◆ 학습요약◆ 참고자료Chapter 4. 메뉴디자인제1절 메뉴디자인의 개념 1. 개념과 목적2. 메뉴디자인 계획과 과정3. 메뉴판디자인제2절 메뉴배열의 이론1. 시선이동이론2. 가격과 아이템 차별화에 따른 선택3. 색채심리 활용하기4. 기타 고려사항제3절 메뉴카피 1. 메뉴카피란2. 타이포그래피◆ 학습요약◆ 참고자료Chapter 5. 가격결정법제1절 가격의 기능 1. 가격의 개념2. 가격의 중요성3. 가격정책의 중요성제2절 가격에 미치는 변수 1. 마케팅의 목표2. 상품의 수요3. 지각가격4. 식료원가5. 경쟁업소의 가격6. 상권과 입지7. 정부의 규제8. 서비스방식9. 음식의 품질제3절 가격결정법1. 가격결정의 의의2. 레스토랑의 가격결정3. 가격결정법의 분류제4절 가격조정1. 가격인상2. 가격인하◆ 학습요약◆ 참고자료Chapter 6. 원가와 손익분석제1절 원가의 이해 1. 원가의 개념2. 원가의 분류3. 원가의 구성4. 원가의 흐름제2절 원가관리1. 원가관리의 의의2. 원가관리시스템3. 원가관리의 활동제3절 표준원가관리1. 표준분량규격2. 표준조리량 목표3. 표준산출량4. 표준조리 원가분석제4절 손익분석1. 손익분석의 이해2. 손익분기점 계산3. 손익분석의 활용◆ 학습요약◆ 참고자료Chapter 7. 메뉴개발제1절 메뉴개발1. 메뉴개발의 의의2. 메뉴개발의 확장3. 메뉴개발의 원칙4. 메뉴개발의 과정5. 메뉴정책6. 메뉴콘셉트제2절 신메뉴개발 1. 신메뉴개발의 개념2. 신메뉴개발의 중요성3. 신메뉴개발의 과정4. 신메뉴의 확산◆ 학습요약◆ 참고자료Chapter 8. 메뉴마케팅제1절 메뉴마케팅의 이해1. 메뉴마케팅의 개념2. 메뉴마케팅의 전략제2절 소비자의 외식행동1. 소비자의 외식행동2. 소비자의 외식관여도3. 외식구매의사결정제3절 외식행동의 영향요인1. 사회·문화적 요인2. 개인적 요인3. 심리적 요인4. 상황적 요인제4절 메뉴마케팅 STP전략 1. STP의 개념2. 시장세분화3. 타깃팅4. 포지셔닝제5절 메뉴수명주기1. 메뉴수명주기의 유형2. 메뉴수명주기별 마케팅전략제6절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1. 광고2. PR3. 판매촉진4. 인적판매◆ 학습요약◆ 참고자료Chapter 9. 메뉴평가제1절 메뉴평가의 이해1. 메뉴평가의 개념2. 자이다믈의 평가3. 메뉴평가의 영향요인제2절 메뉴평가의 기준 1. 대안평가의 기준2. 평가기준의 영향요인3. 메뉴평가의 요인4. 평가집단5. 외식구매 후 평가제3절 메뉴평가의 모델1. 기본모형2. 확장모형◆ 학습요약◆ 참고자료Chapter 10. 메뉴분석제1절 메뉴분석의 이해1. 메뉴분석의 개요2. 메뉴분석의 목표3. 메뉴분석의 과정제2절 메뉴분석의 방법1. 밀러의 분석2. 카자바나와 스미스분석3. 헤이즈와 허프만의 분석법4. 파베직 분석법5. 바이유와 베네트 분석법6. 우만의 분석법7. ABC분석법◆ 학습요약◆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