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3
Ⅰ. 서론 21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21
1. 민감계층, 실내 활동공간 관리의 중요성 21
2. 실시간 모니터링 센서 성능 고찰 28
3. IoT의 활용 32
4. 환경보건 서비스 개념도 35
5. 연구목적 38
Ⅱ. 연구 내용 및 추진체계 39
제1절 연구내용 39
1. 민감ㆍ취약계층 활동공간 모니터링 및 정보관리 체계 평가 39
2. 건강보호 정보제공 등을 통한 효과분석 및 소통방안 도출 39
3. 활동공간 내 환경노출 및 관련 건강정보의 수집ㆍ분석체계 연구 39
4. 역학 연구 등 기존 환경보건 조사ㆍ연구 체계 개선 등에서의 활용방안 제안 40
제2절 연구추진체계 및 연구진 구성 41
1. 연구추진체계 41
2. 연구진 구성 43
Ⅲ. 민감ㆍ취약 계층 활동공간 모니터링 및 정보관리 체계 평가 44
제1절 민감ㆍ취약 계층 활동공간 모니터링 적용성 및 안정성 평가 44
1. 연구 방법 44
2. 환경오염 모니터링의 현장 적용성 평가 44
제2절 환경 모니터링 자료의 지속적 저장ㆍ분석 등 처리기법 개발 46
1. 수집되는 데이터의 특성 46
2. 효과적인 분석 및 처리 기법 47
제3절 법적관리기준에 적용하기 위한 센서 데이터 출력 값의 활용 가능성 평가 70
1. 국내 법적 측정방법과 실시간 모니터링 기기 측정결과 비교 70
2. 미세먼지 측정기기와 실시간 모니터링 기기 측정결과 비교 70
제4절 어린이집에서의 공정시험법 적용 효과 분석과 실시간 모니터링의 활용 가능성 평가 73
Ⅳ. 건강보호 정보제공 등을 통한 효과분석 및 소통방안 도출 84
제1절 오염 수준별 단위 노출저감 및 시설관리 대응 정보 내용 및 제공방법 개발 84
1. 연구 방법 84
2. 연구 결과 86
3. 소통방안 제안 103
제2절 오염현황 및 건강보호 대응 제공 정보에 대한 관계자의 수용성, 이용성 등 평가와 이에 근거한 시스템 및 정보 등 각 분야별 개선 사항 도출 108
1. 연구 방법 108
2. 결과 108
제3절 환경보건법체계에서의 서비스 사업 활성화에 필요한 발전 방안 제안 110
1. 환경보건서비스 발전방안 110
Ⅴ. 활동공간 내 환경노출 및 관련 건강정보의 수집 113
제1절 대상ㆍ시설별 특성에 따른 건강정보의 수집ㆍ모니터링 방법 및 가능성 검토와 시범조사 실시 113
1. 출결기록 및 출입정보 수집 113
2. 건강정보기기 수집 115
제2절 활동공간 재실자의 환경오염도 인식, 호소증상의 직ㆍ간접적 관계 파악 방안 도출 118
1. 장소 별 재실자 수 파악 118
2. 활동공간 이산화탄소 수준과 재실자 수의 관계 파악 122
제3절 개인 수준의 노출 영향요인, 활동패턴 등 노출관련 정보 수집 방법 개발 및 이에 대한 수용성과 타당성 평가 124
1. 연구 방법 124
2. 휴대용 개인노출 측정기기 124
Ⅵ. 환경보건 조사ㆍ연구 체계 개선을 위한 활용 방안 마련 129
제1절 실시간 환경모니터링 서비스 활용 필요성 129
1. 오염물질 노출평가, 건강연구 분야에서 활용방안 129
제2절 환경보건서비스 활용 방안 130
1. 전문가 회의와 자문 130
2. 전문가 의견 내용 130
3. 국외 연구 동향 파악을 통한 의견 134
4. 3차 년도 가족체온 연구계획 137
Ⅶ. 결론 138
1. 민감ㆍ취약계층 활동공간 모니터링 및 정보관리 체계 평가 138
2. 건강보호 정보제공 등을 통한 효과분석 및 소통방안 도출 139
3. 활동공간 내 환경노출 및 관련 건강정보의 수집ㆍ분석체계 연구 140
4. 환경보건 조사ㆍ연구 체계 개선을 위한 활용방안 마련 142
Ⅷ. 참고문헌 144
Ⅸ. 부록 147
표 1. 박테리아 및 곰팡이 노출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 및 증상 25
표 2. 실내공기질 유지기준 및 권고기준 26
표 3. 대표적인 실내 오염원의 종류 및 건강영향 27
표 4. 연구수행일정 42
표 5. 연구진 구성 43
표 6. 초등학교의 측정시간 내 데이터 전송률 45
표 7. 초등학교 1의 1학년 교실의 운영시간 온습도/미세먼지/이산화탄소/소음 농도 47
표 8. 초등학교 1의 5학년 교실의 운영시간 온습도/미세먼지/이산화탄소/소음 농도 47
표 9. 초등학교 1의 돌봄 교실의 운영시간 온습도/미세먼지/이산화탄소/소음 농도 48
표 10. 초등학교 1의 도서관의 운영시간 온습도/미세먼지/이산화탄소/소음 농도 48
표 11. 초등학교 1의 과학실의 운영시간 온습도/미세먼지/이산화탄소/소음 농도 48
표 12. 초등학교 2의 1학년 교실의 운영시간 온습도/미세먼지/이산화탄소/소음 농도 49
표 13. 초등학교 2의 4학년 교실의 운영시간 온습도/미세먼지/이산화탄소/소음 농도 49
표 14. 초등학교 2의 6학년 교실의 운영시간 온습도/미세먼지/이산화탄소/소음 농도 49
표 15. 초등학교 2의 보건실의 운영시간 온습도/미세먼지/이산화탄소/소음 농도 49
표 16. 초등학교 2의 과학실의 운영시간 온습도/미세먼지/이산화탄소/소음 농도 50
표 17. 초등학교 2의 도서관의 운영시간 온습도/미세먼지/이산화탄소/소음 농도 50
표 18. 초등학교 3의 1학년 교실의 운영시간 온습도/미세먼지/이산화탄소/소음 농도 51
표 19. 초등학교 3의 5학년 교실의 운영시간 온습도/미세먼지/이산화탄소/소음 농도 51
표 20. 초등학교 3의 보건실의 운영시간 온습도/미세먼지/이산화탄소/소음 농도 52
표 21. 초등학교 3의 급식소의 운영시간 온습도/미세먼지/이산화탄소/소음 농도 52
표 22. 초등학교 3의 도서관의 운영시간 온습도/미세먼지/이산화탄소/소음 농도 52
표 23. 초등학교 3의 과학실의 운영시간 온습도/미세먼지/이산화탄소/소음 농도 52
표 24. 초등학교 4의 1학년 교실의 운영시간 온습도/미세먼지/이산화탄소/소음 농도 53
표 25. 초등학교 4의 6학년 교실의 운영시간 온습도/미세먼지/이산화탄소/소음 농도 53
표 26. 초등학교 4의 돌봄 교실의 운영시간 온습도/미세먼지/이산화탄소/소음 농도 53
표 27. 초등학교 4의 교무실의 운영시간 온습도/미세먼지/이산화탄소/소음 농도 54
표 28. 초등학교 4의 도서관의 운영시간 온습도/미세먼지/이산화탄소/소음 농도 54
표 29. 초등학교 4의 과학실의 운영시간 온습도/미세먼지/이산화탄소/소음 농도 54
표 30. 초등학교 5의 1학년 교실의 운영시간 온습도/미세먼지/이산화탄소/소음 농도 55
표 31. 초등학교 5의 6학년 교실의 운영시간 온습도/미세먼지/이산화탄소/소음 농도 55
표 32. 초등학교 5의 컴퓨터실의 운영시간 온습도/미세먼지/이산화탄소/소음 농도 55
표 33. 초등학교 5의 급식소의 운영시간 온습도/미세먼지/이산화탄소/소음 농도 55
표 34. 초등학교 5의 과학실의 운영시간 온습도/미세먼지/이산화탄소/소음 농도 55
표 35. 초둥학교 5의 도서관의 운영시간 온습도/미세먼지/이산화탄소/소음 농도 56
표 36. 어린이집1 활동공간1의 운영/비운영 시간 월 평균농도 56
표 37. 어린이집1 활동공간2의 운영/비운영 시간 월 평균농도 57
표 38. 어린이집1 활동공간3의 운영/비운영 시간 월 평균농도 57
표 39. 어린이집1 주방의 운영/비운영 시간 월 평균농도 57
표 40. 어린이집2 4세방의 운영/비운영 시간 월 평균농도 58
표 41. 어린이집2 거실의 운영/비운영 시간 월 평균농도 58
표 42. 어린이집3 0세방의 운영/비운영 시간 월 평균농도 59
표 43. 어린이집3 2세방의 운영/비운영 시간 월 평균농도 59
표 44. 어린이집4 활동 공간1의 운영/비운영 시간 월 평균농도 60
표 45. 어린이집4 활동공간2의 운영/비운영 시간 월 평균농도 60
표 46. 어린이집4 주방의 운영/비운영 시간 월 평균농도 61
표 47. 유치원1 활동공간1의 운영/비운영 시간 월 평균농도 61
표 48. 유치원1 활동공간2의 운영/비운영 시간 월 평균농도 62
표 49. 유치원1 강당의 운영/비운영 시간 월 평균농도 62
표 50. 유치원2 활동공간1의 운영/비운영 시간 월 평균농도 63
표 51. 유치원2 활동공간2의 운영/비운영 시간 월 평균농도 63
표 52. 유치원2 신체활동공간의 운영/비운영 시간 월 평균농도 64
표 53. 유치원2 조리부속실의 운영/비운영 시간 월 평균농도 64
표 54. 유치원3 활동공간1의 운영/비운영 시간 월 평균농도 65
표 55. 유치원3의 활동공간2의 운영/비운영 시간 월 평균농도 65
표 56. 유치원3의 활동공간3의 운영/비운영 시간 월 평균농도 65
표 57. 유치원4 활동공간1의 운영/비운영 시간 월 평균농도 66
표 58. 유치원4 활동공간2의 운영/비운영 시간 월 평균농도 66
표 59. 유치원4 활동공간3의 운영/비운영 시간 월 평균농도 66
표 60. 유치원4 주방의 운영/비운영 시간 월 평균농도 67
표 61. 환경성질환자 1의 24시간 온습도/미세먼지/이산화탄소/소음 농도 67
표 62. 환경성질환자 2의 24시간 온습도/미세먼지/이산화탄소/소음 농도 67
표 63. 환경성질환자 3의 24시간 온습도/미세먼지/이산화탄소/소음 농도 68
표 64. 환경성질환자 4의 24시간 온습도/미세먼지/이산화탄소/소음 농도 68
표 65. 취약계층 1의 24시간 온습도/미세먼지/이산화탄소/소음 농도 68
표 66. 취약계층 2의 24시간 온습도/미세먼지/이산화탄소/소음 농도 68
표 67. 취약계층 3의 24시간 온습도/미세먼지/이산화탄소/소음 농도 69
표 68. 취약계층 4의 24시간 온습도/미세먼지/이산화탄소/소음 농도 69
표 69. 49개소의 어린이집에서의 온도, 습도, PM10, 이산화탄소, VOCs 농도 측정 결과 74
표 70. 어린이집의 이산화탄소 및 미세먼지 기준초과 농도 일 수 75
표 71. 설문개요 85
표 72. 실내 환경 관심도(일반인) 87
표 73. 실내 오염수준 관심도(일반인) 88
표 74. 실내 환경오염 요인(일반인) 89
표 75. 실내 환경 만족도(일반인) 90
표 76. 실내 환경에 만족하지 않는 이유(일반인) 91
표 77. 실내에서 나타나는 신체적 증상(일반인) 92
표 78. 실내 환경 개선을 위해 실천하고 있는 것(일반인) 93
표 79. 실내 환경 개선에 필요한 요인(일반인) 94
표 80. 실내 오염물질 별 위험인식 점수(일반인) 96
표 81. 실내 환경 개선을 위한 대정부 요구 사항(일반인) 96
표 82. 실내 환경 관심도 98
표 83. 실내 환경 오염요인 인식 100
표 84. 실내 환경 개선에 필요한 요인 101
표 85. 실내 오염물질 별 위험인식 점수 비교 102
표 86. 실내 환경 개선을 위한 대정부 요구 사항 103
표 87. 인터벤션 전/후 이산화탄소 농도 109
표 88. 기기별 측정기간 내 평균 재실자 수 121
표 89. 센서가 두 대 설치 된 장소에서의 측정기간 내 평균 재실자 수 121
표 90. 안심서비스 기술개발 내용 136
그림 1. 주택실내공기오염물질 발생원 22
그림 2. 미세먼지의 상대적 크기 비교 22
그림 3. PPD42NS와 Aerodynamic Particle Sizer 상관관계 28
그림 4. PPD42NS와 SidePak 실험 측정값의 상관관계 29
그림 5. PPD42NS와 BAM-1020의 상관관계 30
그림 6. PPD60PV과 pDR-1500의 상관관계 30
그림 7. PAS와 PPD42NJ 상관관계(직경 0.71㎛) 31
그림 8. PAS와 PPD42NJ 상관관계(직경 2.02㎛) 32
그림 9. IoT의 개념 33
그림 10. 사물인터넷의 기술적 구성요소 34
그림 11. 원격의료 흐름도 35
그림 12. 환경보건 서비스 개념도 37
그림 13. 연구 추진목표 41
그림 14. 다운로드된 데이터 46
그림 15. 시간에 따른 이산화탄소 그래프 46
그림 16. Minivol과 실시간 모니터링 기기의 상관계수 70
그림 17. MicroPEM과 실시간 모니터링 기기의 상관계수 71
그림 18. 한 시간 평균 실시간 모니터링 기기와 MicroPEM의 상관계수 72
그림 19. 어린이집 4의 측정기간 내 이산화탄소 농도 추이 77
그림 20. 어린이집 14의 측정기간 내 이산화탄소 농도 추이 78
그림 21. 어린이집 48의 측정기간 내 이산화탄소 농도 추이 79
그림 22. 어린이집 3의 측정기간 내 미세먼지 농도 추이 80
그림 23. 어린이집 30의 측정기간 내 미세먼지 농도 추이 81
그림 24. 어린이집 35의 측정기간 내 미세먼지 농도 추이 82
그림 25. 49개소 어린이집 운영시간 내 이산화탄소 유지기준(1000ppm) 초과한 시간대 83
그림 26. 49개소 어린이집 운영시간 내 미세먼지 유지기준(100㎍/㎥) 초과한 시간대 83
그림 27. 일반인 대상 설문조사 개요 85
그림 28. 설문 분석 결과 요약 86
그림 29. 실해 환경 관심도(일반인) 87
그림 30. 실내 오염수준 관심도(일반인) 88
그림 31. 실내 환경 오염요인에 대한 인식변화(일반인) 89
그림 32. 실내 환경 만족도(일반인) 90
그림 33. 실내 환경에 만족하지 않는 이유(일반인) 91
그림 34. 실내에서 나타나는 신체적 증상(일반인) 92
그림 35. 실내 환경 개선을 위해 실천하고 있는 것(일반인) 93
그림 36. 창문열기 중요도 평가(일반인) 94
그림 37. INTERVENTION 전후 오염물질 별 위험인식(Risk Perception)(일반인) 95
그림 38. 실내 환경 관심도 비교 98
그림 39. 실내 환경오염 요인 인식 99
그림 40. 실내 환경 개선에 필요한 요인 100
그림 41. 일반인 전문가 위험인식 차이 101
그림 42. 실내환경 개선을 위한 대정부 요구사항 102
그림 43. 소통방안 개요 103
그림 44. 실내 환경 소통방안 104
그림 45. 어린이 실내환경 교육자료 검색화면 106
그림 46. 인포그래픽 콘텐츠 예시 107
그림 47. 인터벤션을 통한 이산화탄소 농도 감소효과 109
그림 48. 초등학교 출결일지 예시 113
그림 49. 어린이집 출석부 예시 114
그림 50. 어린이집 하루 일과 중 활동내용 정보 예시 114
그림 51. E4 wristband 116
그림 52. Pig cough monitor 측정 결과 117
그림 53. 재실자 센서 구성 (카메라 및 본체) 118
그림 54. 초등학교 교실 재실자 센서 설치 예 119
그림 55. 재실자센서 데이터 수집 예 120
그림 56. 초등학교 도서관 공기질 측정기기 설치 예 122
그림 57. 초등학교 1 의 도서관의 재실자수와 이산화탄소농도 (9월 8일) 123
그림 58. 회의실 2 의 재실자수와 이산화탄소 농도 (11월 2일) 123
그림 59. 사무실 1 의 재실자수와 이산화탄소 농도 (9월 12일) 123
그림 60. AirBeam (Habitat, USA) 125
그림 61. AirBeam 모니터링 예시 125
그림 62. AirBeam과 MicroPEM 의 30분 평균 PM2.5 농도 상관관계 126
그림 63. 아센코리아의 "GPS 742S" 127
그림 64. GPS 데이터 수집 예시 128
그림 65. 환경보건 조사, 연구 계획 131
그림 66. 미국 PRISMS 에서 개발하는 통합 플랫폼 mHealth 정보처리 기반 구조 134
그림 67. 민감계층 환경보건 안심서비스 단계별 추진 체계 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