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의 말 Ⅰ. 영화사 개관 1. 독일 표현주의 2. 할리우드 고전영화 3.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4. 프랑스 누벨바그 Ⅱ. 영화의 서사 1. 서사 구조 2. 공간 3. 시간 4. 캐릭터‘화자’로서 캐릭터 / ‘플롯’으로서 캐릭터 / ‘주제’로서 캐릭터5. 스토리와 플롯Ⅲ. 영화의 언어1. 프레임프레임, 한계 혹은 경계 / 영화 프레임 지각과 표현의 이중 구조프레임의 시·지각 요소 / 프레임 조작 숨김과 누설의 효과2. 미장센미장센 / 숏 / 신 / 시퀀스3. 인물 표현 캐릭터 설정 / 분장 / 의상4. 카메라 움직임과 앵글 카메라 움직임에 따른 연출5. 숏과 시퀀스 6. 카메라와 피사체 Ⅳ. 영화의 사운드 1. 시각과 청각의 관계 2. 영화의 사운드 3. 몽타주의 미학 총체적인 몽타주 / 시간 감각의 몽타주4. 사운드 몽타주 숏과 사운드의 관계 / 사운드 몽타주의 의미 / 작가 감독들의 사운드 몽타주 미학5. 사운드 몽타주의 분석 도구 공간에서 사운드 몽타주 형식6. 영화 사운드의 기술적 속성Ⅴ. 영화 분석 사례 ㆍ바실리 숙쉰 문학의 영상화 연구 단편 [인생은 사냥이다]를 중심으로 ㆍ2014~2015년 중앙아시아 영화 연구 ㆍ2015년 러시아 영화 연구 제26회 키노타브르 영화제 진출작들을 중심으로 ㆍ카자흐스탄 영화 [호두나무] 연구 ㆍ안드레이 즈뱌긴체프 감독의 영화 [리바이어던] 연구 ㆍ영화 [내 이름은 무엇인가] 연구 ㆍ알렉산더 코트의 영화 [체험] 연구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