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의 말 ㆍ04추천사 ㆍ081부 수업 협의회 - 우리는 왜 성장하지 않는가?ㆍ151장. 수업, 무엇을 보고 있나 ?ㆍ16보여 주고 보아 주는 예의ㆍ17수업, 무엇에 주목할 것인가ㆍ20‘교사’와 ‘가르침’ 중심으로 수업 보기ㆍ23‘학생’과 ‘배움’ 중심으로 수업 보기ㆍ26비평적 관점으로 수업 보기ㆍ31토론하고 성찰하며 수업 보기ㆍ332장. 공개수업과 협의회, 관행과 룰을 넘어ㆍ40지도안, 꼭 필요한가?ㆍ43꼭 훌륭한 수업이어야 하는가?ㆍ48외부 수업 전문가, 꼭 필요한가?ㆍ50사전 수업 협의 vs 사후 수업 협의ㆍ523장. 함께 성장하기 위한 수업 협의회ㆍ54수업 공개 + 협의회 = 함께 성장하는 수업 나눔ㆍ54관찰과 해석을 통한 수업 보기ㆍ56수업을 ‘통해’ 함께 이야기하다ㆍ59전문적 학습공동체로 거듭나다ㆍ62수업 협의회, 수업을 뛰어넘다ㆍ652부 수업 비담 - 수업 고민 비우고 담다ㆍ671장. 수업 비담 이해하기ㆍ68수업 비담의 뜻 ㆍ70수업 비담 흐름 ㆍ74수업 비담 약속 ㆍ78수업 비담 진행 ㆍ87수업 비담 기록 ㆍ952장. 수업 비담 단계ㆍ1001단계: 수업과 수업 교사의 장점 찾기ㆍ1002단계: 수업에서 관찰한 사실 나누기ㆍ1083단계: 토의 주제 찾아 함께 말하기 ㆍ1174단계 : 수업 나눔으로 내가 배운 것 나누기ㆍ1333장. 수업을 바라보는 4가지 관점ㆍ140누가(who): 교사, 학생 그리고 그들의 관계ㆍ143왜(why): 교육철학ㆍ146무엇(what): 교육과정ㆍ151어떻게(how): 교수·학습 방법ㆍ1553부 수업 비담의 실제 - 누가, 왜, 무엇, 어떻게ㆍ1611장‘. 누가’에 집중한 수업 비담ㆍ162수업 들여다보기ㆍ163수업 비담 기록 ㆍ1712장‘. 왜’에 집중한 수업 비담ㆍ186수업 들여다보기ㆍ187수업 비담 기록 ㆍ1983장‘. 무엇’에 집중한 수업 비담ㆍ220수업 들여다보기ㆍ221수업 비담 기록 ㆍ2304장‘. 어떻게’에 집중한 수업 비담ㆍ250수업 들여다보기ㆍ251수업 비담 기록 ㆍ2614부 수업 비담 성찰 - 모두 함께 성장을 꿈꾸다ㆍ2831장. 수업 교사 이야기ㆍ2842장. 참관자 이야기ㆍ2983장. 사회자 이야기ㆍ308참고 문헌ㆍ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