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6
1. 연구 필요성 16
2. 연구의 목적 18
제2절 연구의 내용 19
1. 대입 제도의 변천과 학생부종합전형 19
2. 학교교육과정 운영과 기록 분석 20
3. 학생부종합전형 운영 현황 20
4. 학생부종합전형의 개선 방향과 과제 20
5. 학생부종합전형의 정책 제언 21
제3절 연구 방법 21
1. 문헌 조사 및 선행 연구 분석 22
2. 학교 교육과정 운영 자료 분석 22
3. 학교별 심층 면담 실행 및 분석 23
4. 전문가 협의회(FGD) 23
제2장 학생부종합전형의 적용과 혁신교육 25
제1절 학생부종합전형의 도입 배경 26
1. 대입 제도의 변천 26
2. 학생부종합전형의 도입 27
3. 학생부종합전형의 적용 난항 29
4. 대입제도 변화와 학생부종합전형 30
제2절 학생부종합전형의 적시성 35
1. 미래 사회의 변화와 교육 35
2. 학습 패러다임의 전환 37
제3절 혁신교육과의 연동 가능성 39
제3장 학교교육과정의 운영과 기록 43
제1절 조사 개요 및 분석 방법 44
1. 학교교육과정 운영 분석 방법 44
2. 표집 대상 학교 개요 46
제2절 학교 자료 분석 48
1. 교과 교육 활동 48
2. 비교과 교육 활동 57
제3절 소결 76
제4장 학생부종합전형의 운영 현황 81
제1절 조사 개요 및 분석 방법 82
제2절 심층 면담 분석 85
1. 자료의 유목화 85
2. 주제별 면담 분석 87
3. 교육 주체별 면담 분석 107
제3절 소결 121
1. 면담 주제별 분석 소결 121
2. 교육 주체별 분석 소결 124
제5장 학생부종합전형 개선 과제 128
제1절 개선 과제 기본 방향 129
제2절 교과교육 활동 개선 과제 135
1. 교육과정 편성 개선 과제 135
2. 교육과정 운영 개선 과제 137
3. 수업 혁신 개선 과제 138
4. 평가 혁신 개선 과제 140
제3절 비교과 교육활동 개선 과제 142
1. 비교과 교육활동의 역할 142
2. 학생 주도의 교육 활동 활성화 143
3. 사회적 실천 역량 강화 144
제4절 전형 운영 개선 과제 146
1. 자료의 교육적 생성 146
2. 교육 활동 기록의 체계화 148
3. 교육 활동 지원 인프라 조성 150
제6장 정책 제언 및 결론 153
제1절 정책 제언 154
1. 학교교육 활동 지원 정책 154
2. 인프라 구축을 위한 정책 159
3. 제도적 지원을 위한 정책 161
제2절 연구의 결론 166
참고문헌 176
[부록 1] 심층 면담 질문지(반구조화) 180
[부록 2] 주제별 코드 응답 비율 183
판권기 189
〈표 1-1〉 표집 대상 학교 선정 22
〈표 1-2〉 심층 면담(Focus Group Interview) 진행 23
〈표 1-3〉 전문가 협의회(Focus Group Discussion) 진행 23
〈표 2-1〉 미래사회의 이슈 35
〈표 3-1〉 학교교육과정 내용분석을 위한 분류 체계 45
〈표 3-2〉 표집 학교의 인문사회과정 교과편제 49
〈표 3-3〉 표집학교의 자연과학과정 교과편제 50
〈표 3-4〉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역/과목별 출제범위, 문항유형 및 배점 51
〈표 3-5〉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예시 54
〈표 3-6〉 학교별 연간 교내상 운영계획 57
〈표 3-7〉 A고등학교 '대회' 관련 교내상 내역 59
〈표 3-8〉 B고등학교 '대회' 관련 교내상 내역 60
〈표 3-9〉 C고등학교 '대회' 관련 교내상 내역 62
〈표 3-10〉 D고등학교 '대회' 관련 교내상 내역 63
〈표 3-11〉 학교별 연간 창의적 체험활동 이수시간 64
〈표 3-12〉 동아리활동의 특성 범주 및 내용 65
〈표 3-13〉 학교별 연간 동아리활동 운영부서 66
〈표 3-14〉 학교별 연간 교내 봉사활동 계획 67
〈표 3-15〉 C고등학교 학교장 승인 봉사활동 세부내용 68
〈표 3-16〉 A고등학교 해외 탐방 국가 및 대학교 69
〈표 3-17〉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및 관리지침'에서 제시하는 수상경력에 관한 조항 70
〈표 3-18〉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창의적 체험활동 상황 기재 예시 72
〈표 3-19〉 학교별 교과 교육과정 77
〈표 3-20〉 학교 교육과정의 운영 및 기록 80
〈표 4-1〉 설문지 구조 83
〈표 4-2〉 질적 자료 분석 3단계 83
〈표 4-3〉 심층 면담 결과 반응 정리(2차 세그멘팅) 84
〈표 4-4〉 연구 대상 학교 및 구성원 86
〈표 4-5〉 자료 유목화 구조 86
〈표 4-6〉 면담 주제별 분석 내용 123
〈표 4-7〉 교육 주체별 학생부종합전형 인식 127
〈표 5-1〉 교과 교육 활동 개선 과제 142
〈표 5-2〉 비교과 교육 활동 개선 과제 145
〈표 5-3〉 전형 운영 개선 과제 152
〈표 6-1〉 정책 제언 요약 165
[그림 1-1] 연구 과정 및 분석의 흐름 24
[그림 3-1]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교과학습발달상황 53
[그림 3-2]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수상경력 71
[그림 3-3]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수상경력 기재 예시 71
[그림 3-4]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창의적 체험활동 상황 72
[그림 4-1] 면담 내용의 1차 세그멘팅 87
[그림 4-2] 학생 면담 워드 클라우드(word cloud) 분석 108
[그림 4-3] 단어 '어떻게'의 텍스트 서치 쿼리(Text search query) 분석 109
[그림 4-4] 단어 '활동을'의 텍스트 서치 쿼리(Text search query) 분석 110
[그림 4-5] 단어 '동아리'의 텍스트 서치 쿼리(Text search query) 분석 111
[그림 4-6] 단어 '열심히'의 텍스트 서치 쿼리(Text search query) 분석 113
[그림 4-7] 학부모 면담 워드 클라우드(word cloud] 분석 114
[그림 4-8] 단어 '아이가', '아이들이'의 텍스트 서치 쿼리(Text search query) 분석 115
[그림 4-9] 단어 '학교에서'의 텍스트 서치 쿼리(Text search query) 분석 116
[그림 4-10] 단어 '같아요'의 텍스트 서치 쿼리(Text search query) 분석 117
[그림 4-11] 교사 면담 워드 클라우드(word cloud) 분석 118
[그림 4-12] 단어 '사실은'의 텍스트 서치 쿼리(Text search query) 분석 119
[그림 4-13] 단어 '아이들이'의 텍스트 서치 쿼리(Text search query) 분석 120
[그림 4-14] 단어 '않을까'의 텍스트 서치 쿼리(Text search query) 분석 121
〈표 1〉 공정한 대학입학전형 코드 분석 183
〈표 2〉 사교육에 영향을 받는 대입전형 인식도 노드 분석 183
〈표 3〉 학생부종합전형 선호도 노드 분석 184
〈표 4〉 학교교육활동과의 연관성 코드 분석 184
〈표 5〉 학교생활기록부의 신뢰성 코드 분석 185
〈표 6〉 학생부종합전형 준비서류 반영 비중 코드 분석 185
〈표 7〉 학생부종합전형 시 제외할 자료 코드 분석 186
〈표 8〉 학생부종합전형시 유리한 학교/지역 유형 코드 분석 186
〈표 9〉 학생부종합전형 준비시 어려운 점 코드 분석 187
〈표 10〉 학생부 종합전형 확대에 대한 선호도 노드 분석 187
〈표 11〉 학생부 종합전형 개선점에 대한 인식도 노드 분석 188
〈표 12〉 미래 교육의 지향점 노드 분석 1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