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2015 기본 교육과정 개정 주요 내용 5
02. 통합교과의 배경 18
03. 바른 생활 38
04. 슬기로운 생활 87
05. 즐거운 생활 137
06. 국어 177
07. 사회 258
08. 수학 312
09. 과학 404
10. 실과 444
11. 진로와 직업 460
12. 체육 550
13. 음악 626
14. 미술 669
15. 선택 754
재활 754
여가활용 843
정보통신활용 902
생활영어 965
보건 1029
16. 창의적 체험활동 1083
안전한 생활 1124
판권기 1162
〈표 1〉 통합교과의 내용 체계 33
〈표 2〉 바른 생활과 내용체계표 44
〈표 3〉 통합교과 슬기로운 생활과 내용 체계 96
〈표 4〉 즐거운 생활과 내용 체계 144
〈표 5〉 국어과 내용 체계 185
〈표 6〉 사회과 내용 체계 267
〈표 7〉 2015 개정 기본 교육과정 사회과 성취기준 281
〈표 8〉 2015 개정 기본 교육과정 수학과의 내용 체계 323
〈표 9〉 '수의 기초'에서 다루는 성취기준 327
〈표 10〉 성취기준 [2수학01-03]의 교수ㆍ학습 방법 및 평가 지침 328
〈표 11〉 '수'에서 다루는 성취기준 332
〈표 12〉 성취기준 [6수학01-03]의 교수ㆍ학습 방법 및 평가 지침 335
〈표 13〉 '수의 연산'에서 다루는 성취기준 341
〈표 14〉 성취기준 [4수학01-07]의 교수ㆍ학습 방법 및 평가 지침 343
〈표 15〉 '화폐'에서 다루는 성취기준 346
〈표 16〉 성취기준 [6수학01-11]의 교수ㆍ학습 방법 및 평가 지침 348
〈표 17〉 '평면도형과 입체도형'에서 다루는 성취기준 351
〈표 18〉 성취기준 [2수학02-02]의 교수ㆍ학습 방법 및 평가 지침 예시 자료 353
〈표 19〉 '공간 감각'에서 다루는 성취기준 357
〈표 20〉 성취기준 [6수학02-07]의 교수ㆍ학습 방법 및 평가 지침 359
〈표 21〉 '양의 측정'에서 다루는 성취기준 364
〈표 22〉 성취기준 [6수학03-03]의 교수ㆍ학습 방법 및 평가 지침 366
〈표 23〉 '시간'에서 다루는 성취기준 371
〈표 24〉 성취기준 [9수학03-04]의 교수ㆍ학습 방법 및 평가 지침 373
〈표 25〉 '규칙성과 대응'에서 다루는 성취기준 379
〈표 26〉 성취기준 [9수학04-03]의 교수ㆍ학습 방법 및 평가 지침 381
〈표 27〉 자료에서 다루는 성취기준 387
〈표 28〉 성취기준 [2수학05-01]의 교수ㆍ학습 방법 및 평가 지침 389
〈표 29〉 '가능성'에서 다루는 성취기준 393
〈표 30〉 성취기준 [9수학05-05]의 교수ㆍ학습 방법 및 평가 지침 394
〈표 31〉 실과 시안의 내용 체계 447
〈표 32〉 교과 총괄 목표 및 하위 목표 467
〈표 33〉 중학교 교과 목표 및 영역별 목표 468
〈표 34〉 고등학교 교과 목표 및 영역별 목표 469
〈표 35〉 내용 체계표 473
〈표 36〉 자기 탐색 예시1 478
〈표 37〉 자기 탐색 예시2 481
〈표 38〉 직업의 세계 예시1 485
〈표 39〉 직업의 세계 예시2 488
〈표 40〉 작업기초능력 예시1 494
〈표 41〉 작업기초능력 예시2 497
〈표 42〉 진로 의사결정 예시1 502
〈표 43〉 진로 의사결정 예시2 506
〈표 44〉 진로 준비 예시1 511
〈표 45〉 진로 준비 예시2 515
〈표 46〉 직업 생활 예시1 521
〈표 47〉 직업 생활 예시2 524
〈표 48〉 체육과 내용 체계 554
〈표 49〉 조작 운동의 변형 지침[Lieberman & Houston-Wilson(2009)에서 수정] 575
〈표 50〉 스케이트와 인라인스케이트의 루브릭 평가 579
〈표 51〉 음악과 내용 체계 633
〈표 52〉 핵심역량 정의 및 하위요소 675
〈표 53〉 내용체계표 687
〈표 54〉 기능의 의미와 활용의 예 688
〈표 55〉 여가활용 과목 내용 체계 852
〈표 56〉 신ㆍ구 교육과정 비교 883
〈표 57〉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별 활동 내용(예시) 1089
〈표 58〉 자율 활동의 활동 목표 및 내용 1091
〈표 59〉 동아리활동의 활동 목표 및 내용 1095
〈표 60〉 봉사 활동의 활동 목표 및 내용 1098
〈표 61〉 진로 활동의 활동 목표 및 내용 1100
〈표 62〉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별 평가의 목표(예시) 1115
〈표 63〉 창의적 체험활동 평가 기준(예시) 1116
〈표 64〉 사건 기록법을 이용한 관찰 기록지의 예 1117
〈표 65〉 일화 기록법의 예 1118
〈표 66〉 체크리스트를 이용한 평가지의 예 1119
〈표 67〉 평정 척도를 이용한 평가지의 예(3점 평점 척도) 1120
〈표 68〉 안전한 생활 역량의 개념 및 하위 요소 1128
[그림 1] 교육과정 수정과 보편적 교육과정 설계의 개념 비교 23
[그림 2] 통합교과 주제 도출을 위한 삼차원 접근 모형 30
[그림 3] 도식화된 기본 교육과정 수학과의 교과 목표 317
[그림 4] 체육과 교육과정 운영 계획 수립 절차의 예 567
[그림 5] 과제 카드의 예 570
[그림 6] 스쿠터 타기 루브릭 평가 580
[그림 7] 생태학적 일람표의 내용 581
[그림 8] 기초 운동기능 평가 차트 584
[그림 9] 벤치프레스 과제 분석 평가(Lieberman & Houston-Wilson, 2009) 585
[그림 10]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기본 방향 1087
[그림 11] 창의적 체험활동 목표의 체계 1088
[그림 12] 창의 주제 활동의 실행 절차 1104
[그림 13] 현장체험활동 계획서에 포함될 주요 내용(예시) 1105
[그림 14] 창의적 체험활동의 평가 절차(예시) 1114
[그림 15] 안전한 생활의 하위 목표 1129
[그림 16] 재해사고 발생 5단계 11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