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2
Ⅰ. 서론 9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0
2. 연구 내용 12
3. 연구 방법 13
4. 기대효과 14
Ⅱ. 이론적 배경 15
1. 미래 지능정보사회의 변화 16
가. 지능정보사회의 도래 16
나.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맞춤형 교육 요구 18
다.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교실 수업 및 평가 혁신 과제 등장 20
2. 선행연구 분석 23
Ⅲ. 고등학교 수업 혁신 방안 26
1. 학생중심 교육과정 27
가. 고교-대학 연계 교육과정 27
나. 과목 선택권 확대 28
다. 학습성취 수준과 학습 속도를 반영한 무학년제 활성화 32
라.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운영 자원 확대 33
2. 교육과정 운영 유연화 36
가. 교과교실제 운영 36
나. 학교 밖 교육자원 활용 확대 38
3. 교원의 역량 및 전문성 강화 42
가. 수업 혁신 관련 교원의 전문성 함양을 지원하기 위한 체계적 연수 실시 42
나. 교사 학습공동체 지원 체제 구축 43
Ⅳ. 과정중심 평가 개선 방안 45
1. 역량 기반 학생평가 도입 46
가. 역량기반 평가 도입 배경 46
나. 역량기반 평가 해외 사례 49
다. 2015 개정 교육과정과 역량 기반 평가 52
2. 교육과정-수업-평가와 연계한 학생부 평가 내실화 57
가. 교육과정-수업-평가 연계의 함의 57
나. 교육과정-수업-평가 연계에서의 교육평가 60
다. 학생부 평가 내실화 방향 67
3. 학생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 지침 개선 80
가. 현행 고등학교 학생생활기록 현황 및 문제점 80
나.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 개선 방향 84
Ⅴ. 제도적 기반 구축 방안 88
1. 유연한 학제 운영을 위한 법령 검토 90
2. 고등학교 수업과 평가 혁신을 위한 정책 검토 92
가. 수업 혁신 관련 정책 연계 92
나. 평가 혁신 관련 정책 연계 94
3. T-Clear와 ICT 활용을 통한 학습지원 플랫폼 구축 96
4. 교육시설 및 환경 개선 99
Ⅵ. 결론 104
참고문헌 111
판권기 118
〈표 Ⅲ-1〉/〈표 Ⅲ-2〉 단위제와 학점제 비교 29
〈표 Ⅲ-2〉/〈표 Ⅲ-3〉 한가람 고등학교 학점제 운영사례 30
〈표 Ⅲ-3〉/〈표 Ⅲ-4〉 미국의 학점제 운영사례 31
〈표 Ⅲ-4〉/〈표 Ⅲ-5〉 인천 인화여자고등학교 무학년제 운영 사례(2010) 32
〈표 Ⅲ-5〉/〈표 Ⅲ-6〉 핀란드의 무학년제 사례 33
〈표 Ⅲ-6〉/〈표 Ⅲ-7〉 세종시교육청 학생 맞춤형 고교 교육과정 구현 계획(2017) 35
〈표 Ⅲ-7〉/〈표 Ⅲ-8〉 경기도교육청 교육과정 클러스터 36
〈표 Ⅲ-8〉/〈표 Ⅲ-9〉 국내 사례: 충주 예성여자고등학교(2016) 37
〈표 Ⅲ-9〉/〈표 Ⅲ-10〉 국외 사례: 미국의 교과교실제 운영 38
〈표 Ⅲ-10〉/〈표 Ⅲ-11〉 경기 꿈의 대학 사례 39
〈표 Ⅲ-11〉/〈표 Ⅲ-12〉 온라인 강좌를 활용한 학교 혁신 40
〈표 Ⅲ-12〉/〈표 Ⅲ-13〉 K-MOOC 41
〈표 Ⅲ-13〉/〈표 Ⅲ-14〉 핀란드 교사연수 프로그램 43
〈표 Ⅲ-14〉/〈표 Ⅲ-15〉 경기도교육청 전문적 학습공동체(2017) 44
〈표 Ⅳ-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인간상, 핵심역량, 학교 급별 교육목표(온정덕, 2015) 54
〈표 Ⅳ-2〉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과정 59
〈표 Ⅳ-3〉 수업과 평가를 연계한 과정 평가(안)(교육부, 2015) 68
〈표 Ⅳ-4〉 자유학기제 학생평가 방안 71
〈표 Ⅳ-5〉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각 단계에서 확인해야할 사항 74
〈표 Ⅳ-6〉 교사의 수업사례(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75
〈표 Ⅳ-7〉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5단계 78
〈표 Ⅳ-8〉 학교생활기록부 기재방식 동향(박균열 외, 2014) 83
〈표 Ⅳ-9〉 학생부 기록: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록 예시 85
〈표 Ⅳ-10〉 학생부 기록: 학생활동중심수업과 강의식 수업의 기록 예시(김덕년, 2017) 86
[그림 Ⅱ-1]/[그림 Ⅱ-12] ICBM의 적용과정 (박종현 외, 2014) 17
[그림 Ⅳ-1]/[그림 Ⅱ-1] PISA 2015'협력적 문제해결력'요인과 과정 (류성창 외, 2012) 50
[그림 Ⅳ-2] 학생의 이해를 위한 교육과정, 수업, 평가의 일체화(DiRianna et al., 2008, p. 8를 재구성) 60
[그림 Ⅳ-3] 평가중심학습에서 수업과 평가의 순환(DiRianna et al., 2008, p. 28) 62
[그림 Ⅳ-4] 매주 보고되는 학습 진전 상황에 대한 척도(미국 일리노이 주의 Stevenson 고교) 64
[그림 Ⅳ-5] 학습 진전 상황 보고 예시 64
[그림 Ⅳ-6] 영역별 성적표 예시 65
[그림 Ⅳ-7] PowerSchool이 제공하는 서비스 요약 66
[그림 Ⅳ-8] 자유학기제 교육과정 예시 모형 (이상은, 2015) 70
[그림 Ⅳ-9] 교사의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실천 단계 75
[그림 Ⅳ-10]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예시1 79
[그림 Ⅳ-11]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예시2 79
[그림 Ⅴ-1] 고등학교 교육 혁신을 위한 제도적 기반 구축 89
[그림 Ⅴ-2] 티 클리어(T-CLEAR) 메인 화면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