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PART 01. 숙련기술인의 사회적 권한 강화 8
미래의 숙련기술인 발전 방안 10
미래 숙련기술인 양성 프레임 도입, 직업교육 3.0 11
정책 과제 12
1. 숙련기술인 발전 로드맵 수립 및 시행 12
2. 숙련기술인 활용 강화 방안 13
3. 직업 지표 맞춤형 교육훈련 시스템 구축 방안 15
4. 직업교육훈련 패러다임 변화 추구 15
5. 평생 학습-고용 연계 강화 방안 15
6. 숙련기술인의 평생 교육과 직업 역량에 대한 패러다임의 전환 16
참고문헌 17
PART 02.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위한 삶(여가)-일-교육훈련-자격의 연계 19
서론 : 어떻게 생각을 열 것인가? 20
제4차 산업혁명 시대 도래에 대한 인문학적ㆍ철학적 관점은 무엇인가? 22
고교단계 직업교육의 과거-현재-미래를 어떻게 연계시킬 것인가? 26
1. 1990년대 중반 이전의 직업교육의 성격과 정책은 우리에게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28
2. 1990년대 중반 이후 직업교육의 성격과 정책은 우리에게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29
3. 국가적ㆍ경제적 발전 단계에 따른 직업교육 역사를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31
고졸취업문화 정착의 정당성을 우리는 어떻게 찾을 수 있는가? 42
1. 현 고졸취업현황이 우리에게 던지는 질문은 무엇인가? 43
2. 고졸취업의 문제점은 우리에게 무엇을 생각하게 하는가? 46
3. 고졸인력에 대한 우리의 사회적 인식13은 어떠한가? 49
4. 고졸취업 문화 정착은 우리에게 왜 필요한가? 53
NCS 도입을 통한 역량 중심 직업교육은 어떻게 추진해야 하는가? 55
1. 왜? NCS기반 직업교육이 필요한가? 56
2. NCS기반 교육과정 적용은 어떻게 할 수 있는가? 63
3. NCS기반 교육과정은 왜 필요하며, 우리는 무엇을 기대 할 수 있는가? 64
지속가능한 고졸취업문화 구축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71
1. 중등단계 직업교육 내실화 여건을 어떻게 마련 할 수 있는가? 71
2. 올바른 직업관과 고용능력 확보를 위해 무엇을 어떻게 바꾸어야 하는가? 73
3. 능력을 중심으로 평가받는 노동시장을 어떻게 구축할 것인가? 75
4. 질 높은 고졸 일자리 확대를 위해 우리 사회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76
결론 : 어떻게 생각을 마무리 할 것인가? 79
참고문헌 82
PART 03. 스마트기술 융합사회의 진전과 특성화고 직업교육의 방향과 과제 84
스마트기술융합 사회의 진전에 대응하기 위한 고교단계의 직업교육강화의 근거 85
고등학교 단계 직업교육의 필요성 87
특성화고 졸업생의 진로 설계를 위한 선취업 후진학 활성화 방안 88
특성화고등학교 교육 개혁을 위한 교수-학습의 방향과 과제 91
1. 중앙정부 차원 91
2. 시도교육청 차원 96
3. 단위학교 차원 98
4. 교사 차원 99
5. 학생 차원 101
6. 산업체 차원 103
참고문헌 104
PART 04. 미래에는 사회적 자본이 경쟁력이 된다 105
사회적 자본의 필요성 106
사회적 자본의 현황과 문제점 108
사회적 자본 축적 방향과 과제 110
참고문헌 115
PART 부록. 특성화고 관련 언론 기고 및 방송 활동 116
2017 MISSION STATEMENT(sample) 117
KBS 특집 다큐2부작 "NCS 미래학교 재능을 이끌다" 인터뷰 119
"고졸, 공직채용 확대, 학력과잉 막을 수 있나?" 101회 생방송 EBS 교육대토론 중 123
"왜 서울여상인가! -남보다 4년 먼저-" MBC 스페셜 인터뷰 자료 139
"고졸 취업문화정착으로 우리경제 스마트엔진을 달자!" 매경 기획기사 163
'꿈과 끼' 외치는 특성화고, '꿈과 끼' 이뤄졌다!(가제) 中 〈하이틴 잡앤조이 1618〉 6월호 커버스토리 169
"선취업 후진학 시대, 대한민국 사회가 달라지고 있다" 중앙 일간지 언론 컬럼 자료 175
"대한민국 적성을 찾아라" 내 아이의 적성, 특성화고는 키워줄까? 생방송 EBS 교육대토론 87회 연중기획 177
"생방송 EBS 교육대토론" 인터뷰 질의서 187
청소년 토크 콘서트 드림高! GO! 2부 대본 193
서울대 혁신리더 38기 특강자료 224
중등 직업교육 정책의 이해 241
참고문헌 254
판권기 261
〈표 1〉 중등단계 직업교육의 역사적 발전 단계 구분 32
〈표 2〉 실업계 고등학교 운영체제 개편 및 운영 내실화 추진 관련 정책 종합 39
〈표 3〉 '희망을 실현하는 전문계고 육성 전략'의 주요내용 40
〈표 4〉 '한국형 마이스터고 육성계획'의 주요내용 41
〈표 5〉 특성화고 취업률&진학률 추이(200~2013) 45
〈표 6〉 1~2년 내 이직 비율이 높은 학력 계층 50
〈표 7〉 전문계 고교 졸업자의 교육수준 일치도 57
[그림 1] 숙련기술인 발전 모형도 10
[그림 2]/[그림 1] 고졸 생산가능인구 비중과 실업률 추이 47
[그림 3]/[그림 2] 학력별 월임금 추이 47
[그림 4]/[그림 3] 중소기업의 기능인력 확보ㆍ활용상 애로요인 49
[그림 5]/[그림 4] 학력별 신규인력 수급차 전망 54
[그림 6]/[그림 5] NCS기반 교육과정과 전통적 교육과정의 비교 68
[그림 7]/[그림 6] 사회적 자본과 기타 자본 유형의 비교 107
〈표 1〉 300인 이상 기업의 학력별 신규채용 추이 140
〈표 2〉 300인 이상 기업의 학력별 신규채용 추이 140
〈표 3〉 고등학생의 장래희망직업 변화(2007, 2011) 141
〈표 4〉 향후 10년간 학력별 경제활동인구 전망 142
〈표 5〉 기존 연구에 나타난 대졸 청년의 하향취업 146
〈표 6〉 청년이 선호하는 직장(2011) 149
〈표 7〉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2010~2011) 150
〈표 8〉 2011년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조사 결과 151
〈표 9〉 기업규모별 고졸인력 배치 주요 직종 153
〈표 10〉 1~2년 내 이직 비율이 높은 학력 계층 154
〈표 11〉 고졸취업자의 현 직장에서 임금 156
〈표 12〉 학력별 월급여액 수준 156
〈표 13〉 학력별 임금격차 추이 157
〈표 14〉 대졸 이상 대비 고졸 임금의 상대적 분포 변화 158
〈표 15〉 후진학 제도 160
[그림 1] 학력별 신규인력 수급차 전망 142
[그림 2] 하향취업 비율(GOMS: 대졸자직업이동경로조사) 145
[그림 3] 특성화고 학생 취업 추이 147
[그림 4] 선취업 후진학 경로, 후진학의 장점 1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