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1
제1장 서론 17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8
1. 연구의 배경 18
2. 연구의 목적 19
제2절 국내ㆍ외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분석 20
1. 국내 어린이 교통사고 추세 20
2/나. 어린이 보행교통사고 발생 현황 24
3. 국내 어린이 부문별 교통사고 현황 분석 25
4. OECD 회원국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 27
제2장 이론적 배경 33
제1절 어린이 특성 34
1. 발달특성 34
2. 보행특성 35
제2절 어린이 휴대전화 관련 연구 37
1. 어린이 스마트폰 교통사고의 위험도와 특징(2016) 37
2.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의 위험성 연구(2016) 38
3. 스마트폰 사용이 보행안전에 미치는 위험성 연구(2013) 40
4. 무단횡단 및 스마트폰 사용 실태조사(2016) 42
5. 보행 중 스마트 기기 사용실태와 주의분산에 관한 조사연구(2016) 43
6. 어린이 생활안전 설문조사(2017) 44
7. 스몸비 인식조사 45
8. 미국의 어린이 스마트폰 사용관련 교통안전연구 47
9. 영국의 어린이 스마트폰 사용관련 교통안전연구 49
10. 독일의 어린이 스마트폰 사용관련 교통안전연구 51
제3장 어린이 스마트폰 위험 인식도 조사 및 분석 53
제1절 조사개요 54
1. 조사목적 54
2. 주요조사내용 54
3. 조사의 범위 55
4. 조사체계 56
5/4. 표본설계 57
6/5. 자료 입력 및 처리 58
7/6. 모집단 현황 59
8/7. 표본 현황 59
제2절 어린이 스마트폰 위험인식도 조사 학생 분석결과 60
1. 휴대전화 보유 현황 60
2. 휴대전화 이용행태 61
3. 보행 중 휴대전화 사용으로 인한 위험경험 64
4. 보행 중 휴대전화 사용실태 68
5. 보행 중 휴대전화 사용 위험성 교육 71
제3절 어린이 스마트폰 위험인식도 조사 담임교사 분석결과 73
1. 모바일기기 보유 및 관리 73
2. 보행 중 모바일기기 사용으로 인한 위험경험 75
3. 보행 중 모바일기기 사용 77
4. 보행 중 모바일기기 사용 관련 교육 78
5.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의 부족한 부분 81
6.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과 휴대전화 사용 등에 대한 추가의견 82
제4장 보행/횡단 중 휴대전화 이용실태 현장조사 83
제1절 조사개요 84
1. 조사범위 84
2. 조사대상 및 방법 85
3. 표본 현황 85
제2절 보행/횡단 중 휴대전화 이용실태 현장조사 결과 86
1. 보행 중 스마트폰 이용실태 조사 86
2. 횡단 중 스마트폰 이용실태 조사 87
3/4. 보행 및 횡단 중 스마트폰 이용실태 조사결과 88
제5장 결론 89
제1절 결론 90
제2절 어린이 교통안전 증진을 위한 정책제안 93
1.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 개선 93
2. 시설의 개선을 통한 교통안전 증진 97
3. 공공 및 민간의 노력 100
참고문헌 102
[부록 1] 어린이 스마트폰 이용실태 및 위험인식도 조사(학생용) 105
[부록 2] 어린이 스마트폰 이용실태 및 위험인식도 조사(담임교사용) 107
[부록 3] 어린이 스마트폰 이용실태 현장조사 시트(보행 중) 109
[부록 4] 어린이 스마트폰 이용실태 현장조사 시트(횡단 중) 110
[부록 5] 어린이 스마트폰 이용실태 현장조사 시트(추적조사) 111
판권기 112
〈표 1-1〉 어린이 교통사고 추세(최근 10년간) 21
〈표 1-2〉 어린이 보행자 교통사고 추세(최근 10년간) 23
〈표 1-3〉 어린이사고 사고시상태별 사상자(2015년) 24
〈표 1-4〉 요일별 어린이 교통사고건수(2012~2016) 26
〈표 1-5〉 OECD 국가별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수(2014) 28
〈표 1-6〉 OECD 국가별 어린이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수(2014) 30
〈표 1-7〉 OECD 회원국 14세이하 어린이 인구 10만 명당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수(2014) 32
〈표 2-1〉 연령별 차로 횡단 형태비교 35
〈표 2-2〉 주의분산 유형별 행동 43
〈표 3-1〉 크기가 주어진 소규모 모집단에 대한 최소 표본의 크기 58
〈표 3-2〉 모집단 현황 - 학생 59
〈표 3-3〉 모집단 현황 - 담임교사 59
〈표 3-4〉 표본 현황 - 학생 59
〈표 3-5〉 표본 현황 - 담임교사 59
〈표 4-1〉 표본 현황 85
〈표 5-1〉 어린이보호구역 지정현황('15.6기준) 98
[그림 1-1] OECD 회원국 14세 이하 어린이 인구 10만명당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수 18
[그림 1-2] 어린이 교통사고 추세(2007~2016) 21
[그림 1-3] 어린이 보행자 사망자 비율(2007~2016) 22
[그림 1-4] 어린이사고 사고시상태별 사상자 구성비(2015년) 24
[그림 1-5] 월별 어린이 교통사고 발생건수(2012~2016) 25
[그림 1-6] 시간대별 어린이 보행자 교통사고 발생건수(2012~2016) 26
[그림 1-7] OECD 국가별 14세 이하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수 구성비 27
[그림 1-8] OECD 국가별 14세 이하 어린이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수 구성비 29
[그림 1-9] OECD 회원국 14세 이하 어린이 인구 10만명당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수 31
[그림 2-1] 보행횡단 시점 차량 간 거리 36
[그림 2-2] 스마트폰 관련 사고추이 38
[그림 2-3] 유형별 스마트폰 관련사고 38
[그림 2-4] 보행 시 주시점 분포 비교 39
[그림 2-5]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 및 사고 날 뻔한 경험 조사 40
[그림 2-6] 연령대별 위험행동 현장조사 결과 40
[그림 2-7] 상황별 인지거리 실험결과 41
[그림 2-8] 유형별 스마트폰 관련사고(1) 42
[그림 2-9] 유형별 스마트폰 관련사고(2) 42
[그림 2-10] 단일 보행자 주의분산 행동유형 분포 43
[그림 2-11] 일상적인 장소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빈도 45
[그림 2-12] 스마트폰 사용 중 사고경험 여부 46
[그림 2-13]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과의 사고경험 여부 46
[그림 2-14] 보행 및 횡단 중 휴대전화 사용목적 47
[그림 2-15] 보행 및 횡단 중 휴대전화 사용 48
[그림 2-16] 사망을 포함은 어린이 보행자 교통사고 수(2011년) 49
[그림 2-17] 어린이 교통사고 50
[그림 2-18] 11~12세 어린이가 주로 사용하는 스마트폰 기능 50
[그림 2-19] 유럽 6개 도시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비율 51
[그림 2-20] 연령대별 유럽 6개 도시 보행자의 스마트폰 사용 52
[그림 3-1] 연구의 범위 55
[그림 3-2] 조사대상지 56
[그림 3-3] 설문조사 방법 57
[그림 3-4] 휴대전화 보유현황 60
[그림 3-5] 성별 휴대전화 보유현황 60
[그림 3-6] 학년별 휴대전화 보유현황 61
[그림 3-7] 휴대전화 사용 장소 61
[그림 3-8] 성별 휴대전화 사용 장소 62
[그림 3-9] 학년별 휴대전화 사용 장소 62
[그림 3-10] 휴대전화 사용목적 63
[그림 3-11] 성별 휴대전화 사용목적 63
[그림 3-12] 학년별 휴대전화 사용목적 64
[그림 3-13] 보행 중 휴대전화 사용으로 인한 위험경험 64
[그림 3-14] 성별 보행 중 휴대전화 사용으로 인한 위험경험 65
[그림 3-15] 학년별 보행 중 휴대전화 사용으로 인한 위험경험 65
[그림 3-16] 보행 중 휴대전화 사용 위험인식도 66
[그림 3-17] 성별 보행 중 휴대전화 사용 위험인식도 66
[그림 3-18] 학년별 보행 중 휴대전화 사용 위험인식도 67
[그림 3-19] 위험을 경험한 학생의 보행 중 휴대전화 사용 위험인식도 67
[그림 3-20] 보행 중 휴대전화 사용여부 68
[그림 3-21] 성별 보행 중 휴대전화 사용여부 68
[그림 3-22] 학년별 보행 중 휴대전화 사용여부 69
[그림 3-23] 위험을 경험한 학생의 보행 중 휴대전화 사용여부 69
[그림 3-24] 주변 친구들의 보행 중 휴대전화 사용여부 70
[그림 3-25] 성별 주변 친구들의 보행 중 휴대전화 사용여부 70
[그림 3-26] 학년별 주변 친구들의 보행 중 휴대전화 사용여부 71
[그림 3-27] 보행 중 휴대전화 사용 위험성 교육 71
[그림 3-28] 성별 보행 중 휴대전화 사용 위험성 교육 72
[그림 3-29] 학년별 보행 중 휴대전화 사용 위험성 교육 72
[그림 3-30] 모바일기기 보유율 73
[그림 3-31] 학년별 모바일기기 보유율 73
[그림 3-32] 모바일기기 관리 74
[그림 3-33] 학년별 모바일기기 관리 74
[그림 3-34] 담당 학급 학생의 보행 중 모바일기기 사용으로 인한 위험경험 75
[그림 3-35] 학년별 담당 학급 학생의 보행 중 모바일기기 사용으로 인한 위험경험 75
[그림 3-36] 담당 학급 학생의 보행 중 모바일기기 사용으로 인한 위험경험 76
[그림 3-37] 학년별 담당 학급 학생의 보행 중 모바일기기 사용으로 인한 위험인식도 77
[그림 3-38] 담당 학급 학생의 보행 중 모바일기기 사용 비율 77
[그림 3-39] 담당 학급 학생의 보행 중 모바일기기 사용 비율 78
[그림 3-40] 보행 중 모바일기기 사용 관련 교육여부 78
[그림 3-41] 학년별 보행 중 모바일기기 사용 관련 교육여부 79
[그림 3-42] 보행 중 모바일기기 사용 관련 교육이유 79
[그림 3-43] 학년별 보행 중 모바일기기 사용 관련 교육이유 80
[그림 3-44] 자발적인 교육방법 80
[그림 3-45] 학년별 자발적인 교육방법 81
[그림 3-46]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의 부족한 부분 81
[그림 3-47] 학년별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의 부족한 부분 82
[그림 4-1] 현장조사 범위 84
[그림 4-2] 현장조사 방법 85
[그림 4-3] 보행 중 스마트폰 이용실태 86
[그림 4-4] 학년별 보행 중 스마트폰 이용실태 86
[그림 4-5] 횡단 중 스마트폰 이용실태 87
[그림 4-6] 학년별 횡단 중 스마트폰 이용실태 87
[그림 4-7] 보행 및 횡단 중 스마트폰 이용실태 88
[그림 4-8] 학년별 보행 및 횡단 중 스마트폰 이용실태 88
[그림 5-1] 위험을 경험한 학생의 보행 중 휴대전화 사용 위험인식도 및 사용여부 91
[그림 5-2] 우리나라의 어린이 교육의 현실 94
[그림 5-3] 어린이위원회(Kinderwerkstatt) 96
[그림 5-4] 양천구 어린이 교통공원 97
[그림 5-5] 보행신호 음성안내 보조장치 및 바닥 신호등(예시) 99
[그림 5-6] 아산시의 보행신호 음성안내 보조 장치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