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5제1장 경험 서사 창작 교육의 인식과 방향 모색ㆍ11제1절 경험을 통한 서사 표현의 중요성 인식ㆍ13제2절 서사 표현 교육과 창작 교육의 논의 흐름ㆍ19제3절 논의의 전개 방법ㆍ29제2장 경험 서사 창작 교육의 이론적 기초 정립ㆍ41제1절 경험 서사 창작 교육을 위한 논의의 전제ㆍ451. 경험 서사 창작 교육의 필요성2. 경험 서사와 자서전 서사의 이해제2절 경험 서사 창작을 통한 자기 표현과 이해ㆍ641. 경험을 통한 주체와 언어의 관계2. 생애 회고를 통한 자기 경험의 서사화제3절 경험 서사 창작 교육의 국어교육적 의의ㆍ741. 읽기, 쓰기, 문학 영역의 통합적 실천2. 국어교육의 언어문화적 관점의 실현제3장 경험 서사 창작 활동의 실천 구조ㆍ83제1절 자기와 세계의 경험에 대한 관심ㆍ871. 자기 삶의 총체적 이상으로서 관심2. 경험의 성장으로서 관심의 형성제2절 자기 경험 서사의 텍스트적 구체화ㆍ1041. 시간 의식을 통한 자아의 존재 의식 발견 차례_9 2. 자서전 서사 쓰기의 표현 특징과 방법제3절 경험 서사 창작 활동의 소통적 관계 형성ㆍ1421. 자기 경험 서사의 해석 소통을 통한 세계 재인식2. 창작 경험 후기 쓰기를 통한 자기와 세계의 전망제4장 경험 서사 창작 교육의 실천적 전제ㆍ153제1절 경험 서사 창작 영역의 위상 정립ㆍ156제2절 경험 서사 창작 교육의 위계화ㆍ164제3절 창작 공간의 의미 재구조화ㆍ172제4절 창작 교사의 역할과 학습자와의 관계ㆍ179제5장 경험 서사 창작 교육의 교수·학습 방법ㆍ187제1절 세계 경험의 주체적 관심 형성ㆍ1981. 기억과 기대를 통해 자기 경험 떠올리기2. 마인드맵을 통해 관계적 경험 발견하기제2절 자서전 서사 쓰기를 활용한 경험 서사 창작ㆍ2091. 관심으로서의 자기 경험 표현하기2. 시간 의식을 통해 자기 경험 질서화하기3. 자서전 서사의 표현 특징 활용하기4. 고쳐 쓰기를 통해 내면화하기제3절 창작 경험의 전全 과정에 대한 종합적 분석ㆍ2301. 자기 및 타인의 창작물에 대한 해석 소통하기2. 자기 창작물의 쓰기 과정 경험 서사화하기3. 창작 후기의 소통을 통해 자기 현재에 의미 부여하기제6장 경험 서사 창작 교육의 이론적 지향ㆍ243연구자료ㆍ251참고문헌ㆍ252부록ㆍ272찾아보기ㆍ2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