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5
제1장 서론 34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35
1. 연구 배경 35
2. 연구 목적 38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39
1. 연구 범위 및 내용 39
2. 연구 방법 40
제2장 4차 산업혁명 시대 문화ㆍ관광 트렌드 43
제1절 4차 산업혁명의 개념과 특징 44
1. 4차 산업혁명의 개념 44
2. 4차 산업혁명과 기술 혁신 51
제2절 문화ㆍ관광 산업과 4차 산업혁명의 영향 55
1. 공급 측면: 서비스 산업으로서 문화ㆍ관광 산업의 변화 55
2. 수요 측면: 경험으로서 문화ㆍ관광의 변화 63
제3장 4차 산업혁명과 문화ㆍ관광 산업의 변화 79
제1절 4차 산업혁명과 문화산업의 변화 80
1. 문화산업의 변화와 특징 80
2. 문화산업 분야별 변화 84
3. 요약 및 시사점 89
제2절 4차 산업혁명과 관광산업의 변화 92
1. 관광산업의 변화 및 특징 92
2. 관광산업 분야별 변화 99
3. 요약 및 시사점 108
제4장 전문가 설문을 통한 환경 진단 111
제1절 조사 개요 112
1. 개요 112
2. 조사항목 도출 과정 113
제2절 조사 결과 118
1. 문화ㆍ관광 트렌드 전망 118
2. 문화ㆍ관광산업 정책방향 130
제3절 요약 및 시사점 141
1. 조사결과 요약 141
2. 시사점 148
제5장 주요국 정책 사례 분석 150
제1절 사례연구 분석 틀 151
1. 목적 및 방향 151
2. 사례대상 선정 및 분석 내용 151
제2절 영국 정책 사례 153
1. 문화산업 전략 153
2. 관광산업 전략 160
제3절 캐나다 정책 사례 163
1. 디지털 혁신 전략 163
2. 문화 산업 전략 165
제4절 독일 정책 사례 168
1. 디지털 혁신 전략 168
2. 접근성 확대 전략 171
제5절 일본 정책 사례 174
1. 문화산업 전략 174
2. 관광산업 전략 187
제6절 요약 및 시사점 196
1. 요약 196
2. 시사점 199
제6장 문화ㆍ관광 산업정책 대응방향 202
제1절 기본방향 203
1. 추진 배경 203
2. 기본방향 204
제2절 문화산업 정책 방향 206
1. 문화산업 혁신기반 구축 206
2. 문화산업 성장 동력 확보 213
제3절 관광 산업 정책 방향 220
1. 관광산업 혁신 기반 마련 220
2. 관광산업 성장 동력 구축 230
제4절 융합적 대응을 위한 제언 238
1. 여가시간 확대를 위한 정책 강화 238
2. 변화수용을 위한 접근성 확대 241
제7장 결론 및 제언 247
제1절 결론 248
제2절 제언 251
참고문헌 253
ABSTRACT 259
설문지 261
판권기 268
〈표 1-1〉 4차 산업혁명 영향도 국가별 평가 36
〈표 1-2〉 4차 산업혁명과 문화ㆍ관광의 미래 포럼 41
〈표 1-3〉 설문가 설문조사 개요 42
〈표 1-4〉 주요 연구방법 및 내용 42
〈표 2-1〉 4차 산업혁명과 유사한 다양한 용어 정의 46
〈표 2-2〉 산업혁명 발전단계별 특징과 발전과정 48
〈표 2-3〉 문화와 관광의 융복합화 75
〈표 3-1〉 산업혁명과 문화산업의 변화 80
〈표 3-2〉 방송영상에서의 4차 산업혁명의 영향 84
〈표 3-3〉 게임에서의 4차산업혁명의 영향 86
〈표 3-4〉 4차 산업혁명이 문화산업 각 분야에 미치는 영향 89
〈표 3-5〉 4차 산업혁명과 관광산업 변화 92
〈표 3-6〉 4차 산업혁명과 관광산업 분야별 변화 108
〈표 4-1〉 조사 설계 112
〈표 4-2〉 문화ㆍ관광 트렌드 전망 도출 과정 113
〈표 4-3〉 전문가 조사 내용 114
〈표 4-4〉 조사 내용(트렌드 전망) 114
〈표 4-5〉 조사 내용(정책 방향) 117
〈표 4-6〉 신경제 사회 서비스산업 중심의 경제구조 전환_트렌드 자체의 발전 가능성 118
〈표 4-7〉 신경제 사회 서비스산업 중심의 경제구조 전환_문화ㆍ관광산업에 대한 영향 120
〈표 4-8〉 생산과 소비 구조의 변화_트렌드 자체의 발전 가능성 121
〈표 4-9〉 생산과 소비 구조의 변화_문화ㆍ관광산업에 대한 영향 122
〈표 4-10〉 기술발전 요소와 문화ㆍ관광의 결합_트렌드 자체의 발전 가능성 123
〈표 4-11〉 기술발전 요소와 문화ㆍ관광의 결합_문화ㆍ관광산업에 대한 영향 125
〈표 4-12〉 문화ㆍ관광 향유 여건 변화_트렌드 자체의 발전 가능성 126
〈표 4-13〉 문화ㆍ관광 향유 여건 변화_문화ㆍ관광산업에 대한 영향 127
〈표 4-14〉 문화ㆍ관광 노동시장 변화_트렌드 자체의 발전 가능성 128
〈표 4-15〉 노동시장 변화_문화ㆍ관광산업에 대한 영향 130
〈표 4-16〉 신경제 체제 유입에 따른 정책방향별 중요도 131
〈표 4-17〉 신경제 체제 유입에 따른 정책방향별 시급성 132
〈표 4-18〉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확장에 따른 정책방향_중요도 133
〈표 4-19〉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확장에 따른 정책방향_시급성 133
〈표 4-20〉 관광서비스 거래구조 혁신_중요도 135
〈표 4-21〉 관광서비스 거래구조 혁신_시급성 135
〈표 4-22〉 문화ㆍ관광산업 노동시장 변화에 따른 정책방향_중요도 137
〈표 4-23〉 문화ㆍ관광산업 노동시장 변화에 따른 정책방향_시급성 138
〈표 4-24〉 문화ㆍ관광 향유 여건 변화에 따른 정책방향_중요도 139
〈표 4-25〉 문화ㆍ관광 향유 여건 변화에 따른 정책방향_시급성 139
〈표 4-26〉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문화ㆍ관광 트렌드 전망 143
〈표 4-27〉 4차 산업혁명시대 문화ㆍ관광산업 정책방향 146
〈표 5-1〉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영국의 문화관광분야 정책 사례 196
〈표 5-2〉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캐나다의 문화분야 주요 정책 사례 197
〈표 5-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독일의 문화관광분야 주요 정책 사례 198
〈표 5-4〉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독일의 문화관광분야 주요 정책 사례 198
〈표 6-1〉 4차 산업혁명과 문화ㆍ관광산업 정책 이슈 204
〈표 6-2〉 콘텐츠 기업의 글로벌 산업화 기반 구축 지원정책 방향 207
〈표 6-3〉 혁신형 산업 정책 제도화를 위한 정책 방향 209
〈표 6-4〉 기업 성장 동력 지원 215
〈표 6-5〉 공정 생태계 확립 218
〈표 6-6〉 관광기업의 해외진출 지원정책 방향 221
〈표 6-7〉 타 산업 분야 해외진출 지원정책 관련법 222
〈표 6-8〉 관광산업 전자상거래 실시 현황 224
〈표 6-9〉 관광분야 스타트업 기업 육성 분야 225
〈표 6-10〉 세계 주요 도시의 우버(Uber)에 대한 정부 대응 229
〈표 6-11〉 관광시장 개방에 따른 이슈 230
〈표 6-12〉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국가별 적응력 평가 233
〈표 6-1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관광산업 인력 육성방향 234
〈표 6-14〉 4차 산업혁명과 관광산업 핵심 일자리 234
〈표 6-15〉 관광산업 공정 생태계 구축 방향 237
〈표 7-1〉 4차 산업혁명시대 문화산업 정책방향 249
〈표 7-2〉 4차 산업혁명시대 관광산업 정책방향 250
[그림 1-1] 산업혁명의 발전 단계 37
[그림 1-2] 연구 구성 및 주요 내용 39
[그림 1-3] 포럼 진행 현장 41
[그림 2-1] 1차 2차 산업혁명과 주요변화 47
[그림 2-2] 4차 산업혁명과 주요변화 49
[그림 2-3] 4차산업혁명과 경험의 변화 64
[그림 3-1] 4차산업혁명에 따른 문화 산업의 변화 방향 81
[그림 3-2] 4차 산업혁명과 관광산업 변화 전망 94
[그림 3-3] 여행경험의 진화 99
[그림 3-4] 관광소비 및 생산구조의 변화 99
[그림 3-5] OTA, 항공 및 호텔업의 시가 총액 비교 101
[그림 3-6] 항공교통 예측 104
[그림 4-1] 신경제 사회 서비스산업 중심의 경제구조 전환 119
[그림 4-2] 신경제 사회 서비스산업 중심의 경제구조 전환_전체 119
[그림 4-3] 생산과 소비 구조의 변화 121
[그림 4-4] 생산과 소비 구조의 변화 전환_전체 122
[그림 4-5] 기술발전 요소와 문화ㆍ관광의 결합 124
[그림 4-6] 기술발전 요소와 문화ㆍ관광의 결합_전체 124
[그림 4-7] 문화ㆍ관광 향유 여건 변화 126
[그림 4-8] 문화ㆍ관광 향유 여건 변화_전체 127
[그림 4-9] 노동시장 변화 129
[그림 4-10] 노동시장 변화_전체 129
[그림 4-11] 신경제 체제 유입 131
[그림 4-12]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확장에 따른 정책방향 133
[그림 4-13]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확장에 따른 정책방향_전체 134
[그림 4-14] 관광서비스 거래구조 혁신 135
[그림 4-15] 관광서비스 거래구조 혁신_전체 136
[그림 4-16] 문화ㆍ관광산업 노동시장 변화에 따른 정책방향 137
[그림 4-17] 문화ㆍ관광산업 노동시장 변화에 따른 정책방향_전체 138
[그림 4-18] 문화ㆍ관광 향유 여건 변화에 따른 정책방향 139
[그림 4-19] 문화ㆍ관광 향유 여건 변화에 따른 정책방향_전체 140
[그림 4-20] 전문가 조사결과를 통한 4차 산업혁명시대 문화ㆍ관광산업 정책방향 149
[그림 5-1] ECDF(Einstein Center Digital Future) 센터(팸플릿, 입구 전경) 168
[그림 5-2] wework 홈페이지 베를린 소니센터 지점 소개 170
[그림 5-3] 쾰른 중앙 도서관 전경 및 지하공간에서 게임을 즐기는 아이들 172
[그림 6-1] 4차 산업혁명시대 생산과 소비구조 변화 203
[그림 6-2] 4차 산업혁명시대 문화ㆍ관광산업 정책 방향 205
[그림 6-3] 글로벌 강소기업 육성을 위한 단계별 성장 사다리 구축 227
[그림 6-4]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일자리 증가 및 감소 직군 232
[그림 6-5] 4차 산업혁명 시대 인력 육성을 위한 산관학 연계 방향 235
[그림 6-6] OECD 회원국 연간 노동시간 2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