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2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3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26
1. 연구 내용 26
2. 연구 방법 26
제3절 연구의 제한점 28
제2장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이해 31
제1절 경기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현황 31
1. 사업 개요 31
2. 사업 기본 방향 32
3. 사업 운영 현황 34
제2절 경기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정책 환경 변화 45
1. 사업의 지역화 45
2. 학습자 중심 교육 지원체제로서의 교육복지 필요성 증대 46
3. 교육복지 유관사업의 다양화 47
4. 교사 중심의 연계학교 확대 49
제3절 선행 연구 고찰 50
1. 지방 이양 사업으로의 전환 관련 선행 연구 50
2. 교육복지 유관사업 통합 운영모델 관련 선행 연구 52
제3장 경기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에 대한 인식 및 요구 설문 분석 57
제1절 조사 개요 57
1. 설문 목적 및 절차 57
2. 설문 참여자 57
제2절 경기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에 대한 인식 59
1. 비전 및 목표 59
2. 사업 대상 65
3. 프로그램 69
4. 사업 효과 76
5. 사업 장애요인 79
제3절 경기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에 대한 요구 83
1. 사업 대상선정 방향 83
2. 프로그램 방향 85
3. 추진체계 구축 및 운영 방향 87
4. 추진 인력 활용 방향 91
5. 재정 운용 방향 94
제4절 소결 98
1. 사업에 대한 인식 98
2. 사업에 대한 요구 102
제4장 경기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인식 및 요구 면담 분석 106
제1절 조사 개요 106
1. 면담 목적 및 절차 106
2. 면담 참여자 107
제2절 경기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내용에 대한 인식 및 요구 109
1. 비전 및 목표, 추진 방향 109
2. 사업 대상 130
3. 프로그램 135
제3절 경기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운영체계에 대한 인식 및 요구 147
1. 추진체계 운영 148
2. 추진 인력 활용 159
3. 유관사업과의 연계 168
4. 예산 및 재정 운용 176
5. 사업 효과 및 평가 방식 180
제4절 소결 183
1. 사업 내용에 대한 인식 및 요구 183
2. 사업 운영체계에 대한 인식 및 요구 185
제5장 경기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재구조화 방안 재구조화 방안 190
제1절 경기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재구조화 방향 190
1. 경기도교육청 교육복지 철학을 반영한 사업 중장기 방향성 수립 190
2. 학습자 중심 통합적 지원체제로서 교육복지 인식 제고 및 기능 강화 191
3. 유관사업과의 효과적 연계를 위한 체제 구축 192
4. 사업 규모 확대 및 내실화를 통한 교육복지 인식 제고 194
제2절 경기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재구조화를 위한 추진 과제 196
1. 경기도교육청 교육복지 철학을 반영한 사업 중장기 방향성 설정을 위한 추진 과제 197
2. 학습자 중심 통합적 지원 체제로서 교육복지 인식 제고 및 기능 강화 추진 과제 198
3. 유관사업과의 효율적 연계 체계 구축 추진 과제 206
4. 사업 규모 확대 및 내실화를 통한 교육복지 인식 제고 추진 과제 210
참고문헌 217
[부록] 설문지 219
판권기 226
〈표 1-1〉 설문조사 대상 및 내용 27
〈표 1-2〉 면담조사 대상 및 내용 28
〈표 1-3〉 전문가협의회ㆍ자문회의 대상 및 내용 28
〈표 2-1〉 연도별 경기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선정학교 현황 34
〈표 2-2〉 연도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선정학교 학교급 현황 35
〈표 2-3〉 연도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학교 선정 기준 35
〈표 2-4〉 연도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학교 재지정 기준 36
〈표 2-5〉 경기도 전체 학생 및 사업학교 학생 현황 37
〈표 2-6〉 경기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운영학교 전체 학생 및 우선지원학생 현황 38
〈표 2-7〉 교육복지사업 영역 38
〈표 2-8〉 전문인력의 필요성과 배치 기준 비교 41
〈표 2-9〉 전문인력 역할규정 비교 43
〈표 2-10〉 경기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전문인력 현황 43
〈표 2-11〉 경기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전문인력 기관별 배치 현황 44
〈표 2-12〉 경기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예산 추이 44
〈표 3-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8
〈표 3-2〉 조사대상자의 학교 특성 59
〈표 3-3〉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비전 및 목표 중요도 인식 빈도 분석 59
〈표 3-4〉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비전 및 목표 중요도 인식 차이 분석 60
〈표 3-5〉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비전 및 목표 달성도 인식 빈도 분석 62
〈표 3-6〉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비전 및 목표 달성도 인식 차이 분석 63
〈표 3-7〉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현재 대상범위에 대한 인식 빈도 분석 65
〈표 3-8〉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현재 대상범위에 대한 인식 차이 분석 66
〈표 3-9〉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향후 지향해야 할 대상범위에 대한 인식 빈도 분석 67
〈표 3-10〉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향후 지향해야 할 대상범위에 대한 인식 차이 분석 68
〈표 3-11〉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프로그램 및 사업 중요도 인식 빈도 분석 70
〈표 3-12〉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프로그램 및 사업 중요도 인식 차이 분석 71
〈표 3-13〉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프로그램 및 사업 수행 만족도 인식 빈도 분석 73
〈표 3-14〉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프로그램 및 사업 수행 만족도 인식 차이 분석 74
〈표 3-15〉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효과 인식 빈도 분석 76
〈표 3-16〉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효과 인식 차이 분석 77
〈표 3-17〉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장애요인 인식 빈도 분석 80
〈표 3-18〉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장애요인 인식 차이 분석 81
〈표 3-19〉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대상선정 방향에 대한 요구 빈도 분석 83
〈표 3-20〉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대상선정 방향에 대한 요구 차이 분석 84
〈표 3-21〉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프로그램 방향에 대한 요구 빈도 분석 85
〈표 3-22〉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프로그램 방향에 대한 요구 차이 분석 87
〈표 3-23〉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추진체계 구축 및 운영 방향에 대한 요구 빈도 분석 88
〈표 3-24〉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추진체계 구축 및 운영 방향에 대한 요구 차이 분석 89
〈표 3-25〉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인력 활용 방향에 대한 요구 빈도 분석 91
〈표 3-26〉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인력 활용 방향에 대한 요구 차이 분석 92
〈표 3-27〉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재정 운용 방향에 대한 요구 빈도 분석 95
〈표 3-28〉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재정 운용 방향에 대한 요구 차이 분석 96
〈표 4-1〉 면담 참여자 특성(사업학교) 107
〈표 4-2〉 면담 참여자 특성(연계학교) 108
〈표 4-3〉 면담 참여자 특성(교육지원청) 108
〈표 4-4〉 연도별 비전 및 목표, 추진방향 109
〈표 4-5〉 면담 참여자들이 인식하는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비전과 목표 110
〈표 4-6〉 면담 참여자들이 인식하는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대상 130
〈표 4-7〉 면담 참여자들이 인식하는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프로그램 136
〈표 4-8〉 면담 참여자들이 인식하는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추진체계 148
〈표 4-9〉 면담 참여자들이 인식하는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추진 인력의 역할 160
〈표 4-10〉 면담 참여자들이 인식하는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유관사업 연계 168
〈표 4-11〉 면담 참여자들이 인식하는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예산 및 재정 176
〈표 4-12〉 면담 참여자들이 인식하는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효과 및 평가 방식 180
〈표 5-1〉 경기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재구조화 방향에 따른 추진 과제 196
〈표 5-2〉 경기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중장기 발전 계획 수립을 위한 세부 과제 198
〈표 5-3〉 2017년 경기도교육청 교육복지사업 총괄표 206
〈표 5-4〉 지자체 교육복지사업 연계 현황(2017.10월 기준) 211
[그림 2-1] 2017년 경기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기본 방향 33
[그림 2-2] 경기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추진체계 39
[그림 5-1] 강원도교육청 학생성장(지원)네트워크 센터 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