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서론 2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0
가. 연구의 필요성 30
나. 연구의 목적 36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6
가. 연구 문제 36
나. 연구 내용 37
다. 연구의 방법 40
Ⅱ. 문헌고찰 42
1. 국내ㆍ외 화재안전 가이드라인 비교ㆍ분석 44
가. 건축계획 분야의 화재안전 평가내용 44
나. 소방설비 분야의 화재안전 평가내용 50
2. 소결 64
Ⅲ. 학교시설 화재안전수준 실태조사 68
1. 조사개요 69
가. 대표학교 선정 69
나. 조사방법 72
2. 사례별 실태조사 76
가. A고등학교 76
나. B고등학교 실태조사 83
다. C초등학교 살태조사 90
라. D초등학교 실태조사 96
마. E초등학교 실태조사 102
바. F중학교 실태조사 108
사. G중학교 실태조사 113
아. H고등학교 실태조사 119
3. 소결 124
Ⅳ. 평가항목 도출을 위한 델파이 조사 129
1. 조사개요 130
가. 조사 절차 및 전문가 구성 130
나. 조사 내용 및 분석 133
2. 델파이조사 결과 분석 135
가. 평가항목별 적용대상 학년 선정을 위한 델파이조사 결과 분석 135
3. 소결 146
가. 건축계획분야 비교분석 146
나. 소방시설분야 비교분석 148
Ⅴ. 학교시설의 화재안전수준 평가모형 개발 150
1. 개발 개요 151
2. 평가 방법 및 평가표 구성 152
3. 평가항목별 평가기준 154
가. 건축계획 분야 154
나. 소방설비 분야 170
Ⅵ. 사례 적용을 통한 검증 199
1. 사례검증 개요 200
2. 사례검증 실시 201
가. 사전교육 201
나. 평가 실시 202
다. 토론 203
3. 소결 203
Ⅶ. 결론 207
1. 요약 208
가. 국내ㆍ외 학교시설의 화재안전 가이드라인 비교ㆍ분석 208
나. 학교시설의 화재안전수준 실태조사 209
다. 평가 모형 도출을 위한 델파이 조사 실시 209
라. 학교시설의 화재안전수준 평가모형 개발 210
마. 학교사용자 중심의 화재안전교육을 위한 교수ㆍ학습 자료 개발 및 사례검증 210
2. 정책적 제언 211
가. 화재안전점검 관련제도의 통합운영 211
나. 학교시설 안전관리기준 개선(안) 212
다. 예방 중심의 화재안전교육 214
라. 소방진입로 확보를 위한 교육환경보호제도 연계방안 216
참고문헌 217
Abstract 221
[부록 1] 평가모형 개발을 위한 델파이 조사 235
판권기 246
표 Ⅰ-1. 점검의 종류에 따른 방법 및 시기 32
표 Ⅰ-2. 주요 안전교육 매뉴얼별 교육내용 34
표 Ⅰ-3. 실태조사지 예시 41
표 Ⅱ-1. 소방시설법의 소방점검 구성 체계 44
표 Ⅱ-2. 「학교시설 설계안전 매뉴얼 개발연구」의 건축계획 분야 평가내용 46
표 Ⅱ-3. 「교육시설 운영관리 표준매뉴얼」 연구의 건축계획 분야 평가내용 46
표 Ⅱ-4. 「학교안전관리종합계획」의 건축계획 분야 평가내용 47
표 Ⅱ-5. 「학교안전점검의 날 점검 체크리스트 및 가이드」의 건축계획 분야 평가내용 47
표 Ⅱ-6. 「Fire Safety」 건축계획 분야의 평가내용 48
표 Ⅱ-7. 「Fire and Safety Design Requirements for Schools」의 건축계획 분야 평가내용 49
표 Ⅱ-8. 「Building Bulletin 100: Design for safety in schools」의 건축계획 분야 평가내용 49
표 Ⅱ-9. 「학교시설 설계안전 매뉴얼 개발연구」의 소방시설 분야 평가내용 50
표 Ⅱ-10. 「교육시설재난관리행동매뉴얼」의 소방시설분야 평가내용 53
표 Ⅱ-11. 「교육시설운영관리표준매뉴얼」 소방시살분야 화재안전 점검사항 54
표 Ⅱ-12. 경기도 교육청(2015) 「학교안전관리종합계획」의 소방시설분야 평가내용 55
표 Ⅱ-13. 「시설물 유지관리 지침서」의 소방시설 분야 평가내용 56
표 Ⅱ-14. 「학교안전점검의 날 점검체크리스트 및 가이드」의 소방시설 분야 평가내용 57
표 Ⅱ-15. 「Fire Safety」의 소방시설 분야 평가내용 59
표 Ⅱ-16. 「Fire Safety Risk Assessment-Educational Premise」의 소방시설 분야 평가내용 60
표 Ⅱ-17. 「Fire and Safety Design Requirements for Schools」의 소방시설 분야 평가내용 62
표 Ⅱ-18. 「Building Bulletin 100: Design for safety in schools」의 소방시설분야 평가내용 62
표 Ⅱ-19. 「Manual for New York State Public School Facility Fire Safety inspections」의 소방시설 분야 평가내용 63
표 Ⅱ-20. 건축계획 분야 화재안전수준 평가내용(안) 64
표 Ⅱ-21. 소방 설비 분야 화재안전수준 평가내용(안) 66
표 Ⅲ-1. 건물동수 기준 학교시설 구조형식별 비율 69
표 Ⅲ-2. 건물유형별 건물동수 비율 70
표 Ⅲ-3. 층수별 건물동수 비율 71
표 Ⅲ-4. 사례조사 대상 학교 선정 개교 71
표 Ⅲ-5. 건축계획 분야 조사항목별 실태평가 산정식 73
표 Ⅲ-6. 소방 설비 분야 조사 항목별 실태평가 산정식 75
표 Ⅲ-7. 건축계획 조사 항목별 실태조사 결과 125
표 Ⅲ-8. 소방시설 조사 항목별 실태조사 결과 126
표 Ⅳ-1. 안전교육 전문가 구성현황 131
표 Ⅳ-2. 소방시설 전문가 구성현황 132
표 Ⅳ-3. 변이계수를 통한 라운드의 안정도 평가방법 134
표 Ⅳ-4. 초등학교 1,2학년 건축계획분야 델파이조사 결과 135
표 Ⅳ-5. 초등학교 3,4학년 건축계획분야 델파이조사 결과 136
표 Ⅳ-6. 초등학교 5,6학년 건축계획분야 델파이조사 결과 137
표 Ⅳ-7. 중학교 건축계획분야 델파이조사 결과 138
표 Ⅳ-8. 고등학교 건축계획분야 델파이조사 결과 139
표 Ⅳ-9. 초등학교 1,2학년 소방시설분야 델파이조사 결과 140
표 Ⅳ-10. 초등학교 3,4학년 소방시설분야 델파이조사 결과 141
표 Ⅳ-11. 초등학교 5,6학년 소방시설분야 델파이조사 결과 142
표 Ⅳ-12. 중학교 소방시설분야 델파이조사 결과 144
표 Ⅳ-13. 고등학교 소방시설분야 델파이조사 결과 145
표 Ⅴ-1. 소화기 위치 안내표지 평가 사례 152
표 Ⅴ-2. 집계표 예시 153
표 Ⅴ-3. 등급 산정 기준 154
표 Ⅴ-4. 쓰레기 분리수거장 이격 평가기준 155
표 Ⅴ-5. 인접건물 이격 평가기준 156
표 Ⅴ-6. 부출입문 설치 평가기준 157
표 Ⅴ-7. 출입문 턱 평가기준 158
표 Ⅴ-8. 출입문 창문 평가기준 159
표 Ⅴ-9. 출입문 개방 평가기준 160
표 Ⅴ-10. 실험준비실 평가기준 161
표 Ⅴ-11. 위험물 보관함 확보 평가기준 162
표 Ⅴ-12. 실험 준비실 창문 설치 평가기준 163
표 Ⅴ-13. 경사로 설치 유무 평가기준 164
표 Ⅴ-14. 경사로 유효폭 평가기준 165
표 Ⅴ-15. 경사로 바닥 미끄럼 평가기준 166
표 Ⅴ-16. 외벽 불연재료 평가기준 167
표 Ⅴ-17. 교실 내벽 불연재료 평가기준 168
표 Ⅴ-18. 교실 가구 불연재료 평가 기준 169
표 Ⅴ-19. 교실 소화기 배치 평가기준 170
표 Ⅴ-20. 복도 소화기 배치 평가기준 171
표 Ⅴ-21. 소화기 가시성 평가기준 172
표 Ⅴ-22. 소화기 위치 표시 평가기준 173
표 Ⅴ-23. 소화기 입력 펻가기준 174
표 Ⅴ-24. 소화기 약제 유동성 평가기준 175
표 Ⅴ-25. 소화기 유통기한 평가기준 176
표 Ⅴ-26. 소화기 장애물 평가기준 177
표 Ⅴ-27. 옥내소화전 색상 평가기준 178
표 Ⅴ-28. 옥내소화전 장애물 평가기준 179
표 Ⅴ-29. 옥내소화전 구성품 평가기준 180
표 Ⅴ-30. 자동확산소화장치 설치 평가기준 181
표 Ⅴ-31. 감지기 설치 평가기준 182
표 Ⅴ-32. 피난유도등 설치 평가기준 183
표 Ⅴ-33. 피난유도등 비상작동 평가기준 184
표 Ⅴ-34. 피난유도선 설치 평가기준 185
표 Ⅴ-35. 피난구 유도등 평가기준 186
표 Ⅴ-36. 피난구 유도등 비상작동 평가기준 187
표 Ⅴ-37. 완강기 안내 표지 평가기준 188
표 Ⅴ-38. 완강기 탈출용 창문 크기 평가기준 189
표 Ⅴ-39. 완강기 구성품 평가기준 190
표 Ⅴ-40. 소방차 통로폭 평가기준 191
표 Ⅴ-41. 소방차 통과 높이 평가기준 192
표 Ⅴ-42. 소방차 전용 주차 구획 평가기준 193
표 Ⅴ-43. 연결송수관 장애물 평가기준 194
표 Ⅴ-44.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 평가기준 195
표 Ⅴ-45. 문어발식 콘센트의 자동차단장치 평가기준 196
표 Ⅴ-46. (문어발식) 콘센트의 벽체부착 평가기준 197
표 Ⅴ-47. (문어발식) 콘센트 덮개 평가기준 198
표 Ⅵ-1. 사례검증 개요 200
표 Ⅵ-2. 사례 검증 프로그램 및 세부 내용 201
표 Ⅶ-1. 화재안전점검 관련 제도 212
표 Ⅶ-2. 학교시설 안전관리기준(학교안전법 시행규칙 별표 1) 개선(안) 213
표 Ⅶ-3. 평가 대상별 평가 기준 개선안 216
그림 Ⅰ-1. 국가 화재사고 통계 31
그림 Ⅰ-2. 학교 화재사고 통계 31
그림 Ⅰ-3. 22016년 학교안전 원스톱 점검 결과 33
그림 Ⅰ-4. 방화셔터 설치 불량 사례 33
그림 Ⅰ-5. 감지기 관련 점검내용 34
그림 Ⅰ-6. 문헌분석 절차 37
그림 Ⅰ-7. 학교현장의 화재안전수준 실태조사 절차 38
그림 Ⅰ-8. 학교시설 화재안전수준 평가모형 개발 절차 38
그림 Ⅰ-9. 연구 흐름도 39
그림 Ⅲ-1. 공간별 실태조사 순서 72
그림 Ⅲ-2. A고등학교 배치계획 관련 조사결과 77
그림 Ⅲ-3. A고등학교 실내 쓰레기장 77
그림 Ⅲ-4. A고등학교 출입문 및 방화문 관련 조사결과 77
그림 Ⅲ-5. A고등학교 홀 출입문 77
그림 Ⅲ-6. A고등학교 출입문 하부 문턱 유무 78
그림 Ⅲ-7. A고등학교 출입문 상부 창 설치 78
그림 Ⅲ-8. A고등학교 계단 폭 및 경사로 관련 조사결과 78
그림 Ⅲ-9. A고등학교 계단실 78
그림 Ⅲ-10. A고등학교 마감 관련 조사결과 79
그림 Ⅲ-11. A고등학교 외벽 마감 79
그림 Ⅲ-12. A고등학교 교구 및 가구 관련 조사결과 79
그림 Ⅲ-13. A고등학교 과학준비실 시약 보관함 설치 사례 79
그림 Ⅲ-14. A고등학교 소화기 관련 조사결과 80
그림 Ⅲ-15. A고등학교 소화기 안내표지 부적합 사례 80
그림 Ⅲ-16. A고등학교 옥내소화전 관련 조사결과 80
그림 Ⅲ-17. A고등학교 옥내소화전 장애물 사례 80
그림 Ⅲ-18. A고등학교 스프링클러 및 연기 감지기 관련 조사결과 81
그림 Ⅲ-19. A고등학교 감지기 81
그림 Ⅲ-20. A고등학교 피난구 및 피난기구 관련 조사결과 82
그림 Ⅲ-21. A고등학교 피난구 미개방 사례 82
그림 Ⅲ-22. A고등학교 소화활동설비 관련 조사결과 82
그림 Ⅲ-23. A고등학교 소방차 진입로 82
그림 Ⅲ-24. A고등학교 관리계획 관련 조사 결과 83
그림 Ⅲ-25. A고등학교 콘센트 커버 사용 사례 83
그림 Ⅲ-26. B고등학교 배치계획 관련 조사 결과 84
그림 Ⅲ-27. B고등학교 필로티부분 쓰레기장 84
그림 Ⅲ-28. B고등학교 출입문 및 방화문 관련 조사결과 84
그림 Ⅲ-29. B고등학교 교무실 부출입문 미구축 사례 84
그림 Ⅲ-30. B고등학교 실험실습실 등 관련 조사결과 85
그림 Ⅲ-31. B고등학교 과학준비실 85
그림 Ⅲ-32. B고등학교 계단폭 및 경사로 관련 조사결과 85
그림 Ⅲ-33. B고등학교 계단실 85
그림 Ⅲ-34. B고등학교 마감 관련 조사결과 86
그림 Ⅲ-35. B고등학교 외벽 불연재료 마감 86
그림 Ⅲ-36. B고등학교 교구 및 가구 관련 조사결과 86
그림 Ⅲ-37. B고등학교 실험실습실 시약장 86
그림 Ⅲ-38. B고등학교 소화기 관련 조사결과 87
그림 Ⅲ-39. B고등학교 소화기 장애물 사례 87
그림 Ⅲ-40. B고등학교 자동확산소화장치 및 감지기 관련 조사결과 87
그림 Ⅲ-41. B고등학교 조리실 자동확산 소화장치 87
그림 Ⅲ-42. B고등학교 피난유도등 및 피난로 관련 조사결과 88
그림 Ⅲ-43. B고등학교 피난유도등 부적절 사례 88
그림 Ⅲ-44. B고등학교 피난구 관련 조사결과 88
그림 Ⅲ-45. B고등학교 피난구 상시 개방 부적절 사례 88
그림 Ⅲ-46. B고등학교 소화활동설비 관련 조사결과 89
그림 Ⅲ-47. B고등학교 소화전 89
그림 Ⅲ-48. B고등학고 관리계획 관련 조사 결과 90
그림 Ⅲ-49. B고등학교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 사례 90
그림 Ⅲ-50. C초등학교 배치계획 관련 조사결과 90
그림 Ⅲ-51. C초등학교 쓰레기장 이격 90
그림 Ⅲ-52. C초등학교 출입문 및 방화문 관련 조사결과 91
그림 Ⅲ-53. C초등학교 출입문 문턱 부적절 사례 91
그림 Ⅲ-54. C초등학교 계단폭 및 경사로 관련 조사결과 91
그림 Ⅲ-55. C초등학교 경사로 논슬립 마감 부적절 사례 91
그림 Ⅲ-56. C초등학교 마감 관련 조사결과 92
그림 Ⅲ-57. C초등학교 외벽 불연재료 마감 92
그림 Ⅲ-58. C초등학교 교구 및 가구 관련 조사결과 92
그림 Ⅲ-59. C초등학교 실험실습실 시약장 92
그림 Ⅲ-60. C초등학교 소화기 관련 조사결과 93
그림 Ⅲ-61. C초등학교 소화기 경과년수 부적절 사례 93
그림 Ⅲ-62. C초등학교 자동확산소화장치 및 감자기 관련 조사결과 94
그림 Ⅲ-63. C초등학교 감지기 94
그림 Ⅲ-64. C초등학교 피난구 관련 조사결과 94
그림 Ⅲ-65. C초등학교 피난구 상시 개방 94
그림 Ⅲ-66. C초등학교 소화활동설비 관련 조사결과 95
그림 Ⅲ-67. C초등학교 연결송수관 장애물 95
그림 Ⅲ-68. C초등학교 관리계획 관련 조사결과 95
그림 Ⅲ-69. C초등학교 인화성 물질 별도 공간 관리 95
그림 Ⅲ-70. D초등학교 배치계획 관련 조사결과 96
그림 Ⅲ-71. D초등학교 쓰레기장 실내 배치 사례 96
그림 Ⅲ-72. D초등학교 출입문 및 방화문 관련 조사결과 97
그림 Ⅲ-73. D초등학교 출입문 문턱 사례 97
그림 Ⅲ-74. D초등학교 실험실습실 등 관련 조사결과 97
그림 Ⅲ-75. D초등학교 과학준비실 97
그림 Ⅲ-76. D초등학교 마감 관련 조사결과 98
그림 Ⅲ-77. D초등학교 외벽 불연재료 마감 부적절 사례 98
그림 Ⅲ-78. D초등학교 교구 및 가구 관련 조사결과 98
그림 Ⅲ-79. D초등학교 시약장 미설치 사례 98
그림 Ⅲ-80. D초등학교 소화기 관련 조사결과 99
그림 Ⅲ-81. D초등학교 소화기 외관 및 경과 년수 부적절 사례 99
그림 Ⅲ-82. D초등학교 옥내소화전 관련 조사결과 99
그림 Ⅲ-83. D초등학교 옥내소화전 99
그림 Ⅲ-84. D초등학교 자동확산소화장치 및 감자기 관련 조사결과 100
그림 Ⅲ-85. D초등학교 돌봄교실 자동확산 소화장치 및 열감지기 100
그림 Ⅲ-86. D초등학교 피난구 관련 조사결과 101
그림 Ⅲ-87. D초등학교 피난기구 사례 101
그림 Ⅲ-88. D초등학교 완강기 설치 부적절 사례 101
그림 Ⅲ-89. D초등학교 완강기 설치 사례 101
그림 Ⅲ-90. D초등학교 소화활동설비 관련 조사결과 102
그림 Ⅲ-91. D초등학교 정문 소방차 진입로 102
그림 Ⅲ-92. D초등학교 관리계획 관련 조사결과 102
그림 Ⅲ-93. D초등학교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 사례 102
그림 Ⅲ-94. E초등학교 배치계획 관련 조사 결과 103
그림 Ⅲ-95. E초등학교 쓰레기장 103
그림 Ⅲ-96. E초등학교 출입문 및 방화문 관련 조사결과 103
그림 Ⅲ-97. E초등학교 체육관 부출입구 폐쇄 부적절 사례 103
그림 Ⅲ-98. E초등학교 실험실습실 등 관련 104
그림 Ⅲ-99. E초등학교 과학준비실 104
그림 Ⅲ-100. E초등학교 마감 관련 조사결과 104
그림 Ⅲ-101. E초등학교 피난로 바닥 논슬립 미설치 사례 104
그림 Ⅲ-102. E초등학교 교구 및 가구 관련 105
그림 Ⅲ-103. E초등학교 시약장 105
그림 Ⅲ-104. E초등학교 소화기 관련 조사결과 105
그림 Ⅲ-105. E초등학교 소화기 경과년수 부적절 사례 105
그림 Ⅲ-106. E초등학교 자동확산소화장치 및 감지기 관련 조사결과 106
그림 Ⅲ-107. E초등학교 돌봄교실 열감지기 설치 사례 106
그림 Ⅲ-108. E초등학교 소화활동설비 관련 조사결과 107
그림 Ⅲ-109. E초등학교 정문 소방차 진입로 107
그림 Ⅲ-110. E초등학교 관리계획 관련 조사결과 107
그림 Ⅲ-111. E초등학교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 사례 107
그림 Ⅲ-112. F중학교 배치계획 관련 조사결과 108
그림 Ⅲ-113. F중학교 쓰레기장 108
그림 Ⅲ-114. F중학교 출입문 및 방화문 관련 조사결과 109
그림 Ⅲ-115. F중학교 상담실 부출입구 미설치 사례 109
그림 Ⅲ-116. F중학교 마감 관련 조사결과 109
그림 Ⅲ-117. F중학교 외벽 불연재료 부적절 사례 109
그림 Ⅲ-118. F중학교 교구 및 가구 관련 조사결과 110
그림 Ⅲ-119. F중학교 과학실 시약장 110
그림 Ⅲ-120. F중학교 소화기 관련 조사결과 110
그림 Ⅲ-121. F중학교 소화기 안내표지 미설치 사례 110
그림 Ⅲ-122. F중학교 자동확산소화장치 및 감자기 관련 조사결과 111
그림 Ⅲ-123. F중학교 조리실 자동확산소화장치 111
그림 Ⅲ-124. F중학교 피난유도등 및 피난로 관련 조사결과 111
그림 Ⅲ-125. F중학교 피난구유도등 미설치 사례 111
그림 Ⅲ-126. F중학교 피난구 관련 조사결과 112
그림 Ⅲ-127. F중학교 피난구 상시 개방 112
그림 Ⅲ-128. F중학교 소화활동설비 관련 조사결과 112
그림 Ⅲ-129. F중학교 정문 소방차 진입로 112
그림 Ⅲ-130. F중학교 관리계획 관련 조사결과 113
그림 Ⅲ-131. F중학교 인화성 물질의 별도 공간 관리 113
그림 Ⅲ-132. G중학교 배치계획 관련 조사 결과 114
그림 Ⅲ-133. G중학교 쓰레기장 114
그림 Ⅲ-134. G중학교 출입문 및 방화문 관련 조사결과 114
그림 Ⅲ-135. G중학교 출입문 114
그림 Ⅲ-136. G중학교 마감 관련 조사결과 115
그림 Ⅲ-137. G중학교 외벽 마감 115
그림 Ⅲ-138. G중학교 교구 및 가구 관련 조사결과 115
그림 Ⅲ-139. G중학교 과학실 시약장 115
그림 Ⅲ-140. G중학교 소화기 관련 조사결과 116
그림 Ⅲ-141. G중학교 소화기 116
그림 Ⅲ-142. G중학교 자동확산소화장치 및 감지기 관련 조사결과 117
그림 Ⅲ-143. G중학교 감지기 117
그림 Ⅲ-144. G중학교 피난유도등 및 피난로 관련 조사결과 117
그림 Ⅲ-145. G중학교 피난구 유도등 미설치 사례 117
그림 Ⅲ-146. G중학교 피난구 관련 조사결과 118
그림 Ⅲ-147. G중학교 피난구 상시 개방 118
그림 Ⅲ-148. G중학교 소화활동설비 관련 118
그림 Ⅲ-149. G중학교 정문 소방차 진입로 118
그림 Ⅲ-150. G중학교 관리계획 관련 조사결과 119
그림 Ⅲ-151. G중학교 인화성 물질의 별도 공간 관리 119
그림 Ⅲ-152. H고등학교 배치계획 관련 조사결과 120
그림 Ⅲ-153. H고등학교 쓰레기장 120
그림 Ⅲ-154. H고등학교 출입문 및 방화문 관련 조사결과 120
그림 Ⅲ-155. H고등학교 홀출입구 120
그림 Ⅲ-156. H고등학교 마감 관련 조사결과 121
그림 Ⅲ-157. H고등학교 외벽 불연재료 설치 121
그림 Ⅲ-158. H고등학교 교구 및 가구 관련 조사결과 121
그림 Ⅲ-159. H고등학교 시약장 121
그림 Ⅲ-160. H고등학교 소화기 관련 조사결과 122
그림 Ⅲ-161. H고등학교 소화기 장애물 122
그림 Ⅲ-162. H고등학교 자동확산소화장치 및 감지기 관련 조사결과 122
그림 Ⅲ-163. H고등학교 감지기 122
그림 Ⅲ-164. H고등학교 피난구 관련 조사결과 123
그림 Ⅲ-165. H고등학교 피난기구 구성품 123
그림 Ⅲ-166. H고등학교 소화활동설비 관련 조사결과 123
그림 Ⅲ-167. H고등학교 정문 소방차 진입로 123
그림 Ⅲ-168. H고등학교 관리계획 관련 조사결과 124
그림 Ⅲ-169. H고등학교 인화성 물질의 별도 공간 관리 124
그림 Ⅳ-1. 델파이 기법 추진절차 예시 131
그림 Ⅳ-2. 안전교육전문가 델파이조사지 예시 133
그림 Ⅳ-3. 소방시설전문가 델파이조사지 예시 134
그림 Ⅳ-4. 건축계획분야에 대한 안전교육전문가그룹 델파이조사 결과 147
그림 Ⅳ-5. 건축계획분야에 대한 전문가그룹 델파이조사 결과 비교 147
그림 Ⅳ-6. 소방시설분야에 대한 안전교육전문가그룹 델파이조사 결과 148
그림 Ⅳ-7. 소방시설분야에 대한 전문가그룹 델파이조사 결과 비교 149
그림 Ⅳ-8. 전문가그룹 델파이조사 결과 비교 149
그림 Ⅵ-1. 사전 준비물 201
그림 Ⅵ-2. 평가시트 예시 201
그림 Ⅵ-3. 사전교육 사례 202
그림 Ⅵ-4. 동기부여 활동 사례 202
그림 Ⅵ-5. 점검항목별 사전지식 습득 사례 202
그림 Ⅵ-6. 평가방법 표시 사례 202
그림 Ⅵ-7. 모둠구성(학년단위) 203
그림 Ⅵ-8. 모둠별 점검항목 평가 203
그림 Ⅵ-9. 학년별 평가 결과 204
그림 Ⅵ-10. 평가 결과 오류 사례 1 205
그림 Ⅵ-11. 평가 결과 오류 사례 2 205
그림 Ⅵ-12. 저학년 그룹 평가활동 사례 205
그림 Ⅵ-13. 저학년 그룹 토론 사례 205
그림 Ⅵ-14. 저학년 그룹 발표사례 206
그림 Ⅵ-15. 고학년 그룹 발표사례 206
그림 Ⅶ-1. 소화기 항목의 동기유발 사례 214
그림 Ⅶ-2. 소화기 항목의 점검내용 일부 214
그림 Ⅶ-3. 소화기 항목의 점검내용 일부 215
그림 Ⅶ-4. 소화기 항목의 학습 활동 일부 215
그림 Ⅶ-5. 소방안전 관리자를 위한 학교소방시설 주요 점검내용 안내서 215
요약그림목차
그림 1. 연구 흐름도 4
그림 2. 소방시설 배치도사례(Department for Communities and Local Government(2006), p. 34) 5
그림 3. 장애학생 피난 공간 확보사례(BB 100 p. 58) 5
그림 4. 건축계획 분야 항목별 조사결과 6
그림 5. 소방시설 분야 항목별 조사결과 7
그림 6. 건축계획분야 사례 7
그림 7. 소방시설분야 사례 7
그림 8. 전문가그룹 델파이조사 결과 비교 8
그림 9. 소화기 인식도 평가시트 9
그림 10. 등급기준 9
그림 11. 평가 순서도 10
그림 12. 평가수행 단계 10
그림 13. 평가결과 정리 단계 10
그림 14. 발표사례 11
그림 15. 평가 활동 동영상 11
그림 16. 교수ㆍ학습 자료집 11
그림 17. 소화기 항목의 학습활동(안) 13
그림 18. 주요 점검내용 안내서 13
식(1) 134
식(2) 1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