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KTV 10대 소사(小史) 6
KTV 미션 & 비전 11
I. 프로그램 편성 13
1. 편성개요 14
2. 프로그램 개편현황 16
가. 1차 〈1월 부분개편〉 16
나. 2차 〈2월 부분개편〉 17
다. 3차 〈3월 정기개편〉 19
라. 4차 〈7월 부분개편〉 21
II. 매체별 현황 23
1. 케이블방송 24
가. 설립목적 24
나. 설립근거 24
2. 위성방송 25
3. IPTV 26
4. KTV 인터넷방송 27
가. KTV 홈페이지 27
나. e-영상역사관 29
다. 모바일 서비스 31
5. 인터넷 라디오 32
가. 일반현황 32
나. 운영현황 33
III. 제작 프로그램 37
1. 총괄 38
가. 제작·구매 총괄표 38
나. 프로그램 편성현황 38
2. 자체제작 42
가. 정책·공공 42
나. 문화·관광 53
다. 다큐멘터리·특집 56
3. 외주제작 62
가. 정규 프로그램 62
나. 특집 프로그램 64
4. 기타 66
가. 구매 프로그램 66
나. 외부기관 지원 66
IV. 보도 프로그램 69
1. 보도뉴스 70
특별 생방송 뉴스 70
KTV 특보 72
KTV KEY사 중계현황 72
2. 국내·외 기획취재 75
가. 국내취재 75
나. 해외취재 76
다. 기획시리즈 77
3. 국민기자단 국민리포트 87
가. 운영개요 87
나. 위클리 국민리포트 89
V. 정책콘텐츠 확산 다변화 91
1. 중계방송 인터넷 연계 협업 92
2. SNS·온라인 홍보 94
가. SNS 홍보 94
나. 온라인 홍보 95
3. 페이스북 라이브 방송 콘텐츠 제작 96
VI. 시청률/프로그램 품질 개선 99
1. 채널마케팅 100
2. 방송자문위원회 운영 101
가. 방송자문위원 현황 101
나. 방송자문위원회 운영 현황 101
3. 방송모니터 요원 102
가. 방송모니터 현황 102
나. 방송모니터 운영 현황 103
4. 프로그램 합동평가회 운영 103
5. 우수 프로그램 선정 107
6. 유관기관 업무협력(MOU) 체결 108
VII. 홍보/고객관리 서비스 111
1. 채널 홍보 112
가. 채널 브랜드 이미지 제고 112
나. 대내외 언론 홍보 113
다. 채널인지도 조사 113
2. 고객관리 서비스 114
가. 청각장애인 시청 지원 114
나. SMS 뉴스속보 서비스 116
다.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 운영 117
라. 고객만족도 조사 118
VIII. 영상 취재/자료 관리 121
1. 영상취재 122
가. 취재인력 운용 122
나. 촬영장비 운용 123
다. 협업 프로그램 124
2. 영상자료 관리 125
가. 대한뉴스 아카이브 관리 125
나. 홍보영상물 서비스 127
다. 저작권 사용료 인하 단행 127
라. 영상사업규정 일부개정 127
마. 정책콘텐츠 확산 노력 129
IX. 방송시설/장비 133
1. 방송시설 134
2. 방송시스템 운영 135
가. 스튜디오·부조정실(SCR)·조명실 135
나. 주조정실 136
다. 편집실 (단순·종합·디지털) 136
라. 녹음실 137
마. 컴퓨터 그래픽실 138
3. 방송장비 [방송기술부] 2016년 기준 작성 140
가. 2016 년도 구매장비 140
나. 방송중계차 운용 141
4. 미디어관제센터 구축·운용 142
가. 시스템 주요기능 및 구성도 142
나. 시스템의 효율성 143
다. 유지보수 현황 및 기능개선 143
X. 부록 145
1. 주요약사 146
2. 일반현황 148
가. 연혁 148
나. 주요임무 148
다. 기구·정원 149
라. 부서별 업무분장 149
마. 예산현황 150
3. 역대원장/직원현황 151
가. 역대원장 151
나. 직원현황(2015. 12. 31. 현재) 152
4. 세종청사 개요 154
가. 세종청사 건물현황(안전행정부 설계도면 기준) 154
나. 방송 제작시설 면적표(방송환경공사 실시설계 기준) 154
5. 방송통계 156
가. 시청률 통계 156
나. 주요인사 방송 출연현황 161
판권기 1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