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스토리 보딩 : 준비1장. 컴퓨터 과학 소개컴퓨터 과학은 이미 생활 속에컴퓨팅 사고력이란컴퓨터 과학인 것컴퓨터 과학이 아닌 것2장 학생들이 컴퓨터 과학을 배워야 하는 이유컴퓨터 과학이 가르치고자 하는 것컴퓨터 과학의 간략한 역사학생들에게 컴퓨터 과학을 가르치지 않는 것은 무책임하다2부. 오디션 공고 : 참여3장 직접 코딩해보기시간 잘 활용하기짝 프로그래밍 이용하기교사용 워밍업과 연습문제4장 교실에서 시작하기낮은 기술부터 시작하기움직임 격려하기인터넷 정보에 대한 비판적 소비 가르치기사생활 보호하기, 사이버 폭력 방지하기목표에 도달하기불안감 떨치기5장 컴퓨터 과학을 가르칠 때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1. 전문가가 되기를 기대하지 말기2. 학생들이 탐색할 수 있게 하기3. 학생들이 서로 공유하게 하기4. 학생들이 움직일 시간 주기5. 창의성 발휘하기6. 지루해지지 않게 하기7. 컴퓨터 과학과 학생들의 삶을 연결하기8. 천편일률적인 결과를 기대하지 않기9. 학생들이 성공할 수 있게 준비시키기10. 컴퓨터 과학을 예술로 여기게 하기11. 시도하기3부. 영화 제작 : 계발6장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는 활동컴퓨팅으로 생각하기컴퓨팅 사고력의 요소 알아보기7장 문제 분해문제 분해란문제 분해 수업 예제수업 지도안 : 잘게 쪼개기(1)수업 지도안 : 잘게 쪼개기(2)8장 패턴 인식(패턴 매칭 포함)패턴 인식이란패턴 매칭 수업 예제수업 지도안 : 신비한 패턴9장 추상화추상화란추상화 수업 예제수업 지도안 : 추상화추상화 샘플 이야기 모음10장 자동화자동화란자동화 수업 예제수업 지도안 : 알고리즘과 자동화-칭찬 생성기컴퓨팅 사고력에 관한 마지막 이야기다음에 할 일은 뭘까요?11장 공간 추론 능력을 기르는 활동STEM 분야의 성공과 밀접한 공간 추론수업을 공간화하기마무리하기12장 코드로 메이킹하기STEAM에서 메이킹하기디자인 사고를 위해 설계하기프리스타일 메이킹4부. 영화 발표 : 발표13장 초중고 교육과정 설계하기14장 모든 학년에 중요한 아이디어짝 프로그래밍학습하는 법 배우기준비물공정한 연습(실습)15장 유치원/초등학교 교육과정 설계하기유치원/1학년2/3학년4/5학년유치원생/초등학생들을 위한 방과 후 프로그램유치원생/초등학생용 컴퓨터 과학 수업 예제수업 지도안 : 악어를 만들어요16장 중학교 교육과정 설계하기중학생들을 위한 방과 후 프로그램중학생용 컴퓨터 과학 수업 예제수업 지도안 : 운세 알아보기17장 고등학교 교육과정 설계하기고등학생들을 위한 방과 후 프로그램고등학생용 컴퓨터 과학 수업 예제수업 지도안 : 주사위 던지기18장 교실 수업에 적용하기수업 지도안은 제안일 뿐이다어린 학생들에게 적용하기고학년 학생들을 위해 수업 조정하기다른 교육과정에 컴퓨터 과학을 통합하는 수업 만들기19장 컴퓨터 과학 교육자들의 동향 및 우수 교육 사례거리로 가져가기 : 컴퓨터 과학을 지지하는 지역사회 구축하기추천의 글풍부한 기회토론 가이드용어참고 문헌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