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9
1.1. 연구배경 9
1.2. 연구목적 10
1.3. 연구방법 및 내용 10
Ⅱ. 타슈의 이용특성 12
2.1. 타슈의 개요 13
가. 운영현황 13
나. 타슈의 이용률 16
다. 타슈 이용자의 성별, 연령별 분포 18
라. 계절별 타슈의 이용률 20
2.2. 타슈의 이용행태 분석 21
가. 분석자료 21
나. 타슈의 이용시간 및 거리 22
다. 타슈 스테이션별 연간 이용자수 및 이용률 24
라. 타슈 대여이력 데이터 분석 26
Ⅲ. 선행연구 검토 27
Ⅳ. 타슈의 편익 추정 33
4.1. 편익추정 구조 34
4.2. 편익의 추정 37
4.2.1. 기초자료분석 37
4.2.2. 여객 O/D통행량 구축 및 네트워크 현행화 41
4.2.3. 편익의 추정 45
4.3. 편익합계 67
Ⅴ. 결론 68
5.1. 요약 69
5.2. 정책제언 70
[부록 1]/[부록 3] 항목구분에 따른 속도ㆍ차종별 차량운행비용(2015년 기준) 73
[부록 2]/[부록 4] 승용차 재차인원 75
[부록 3]/[부록 5] 버스 재차인원 77
[부록 4]/[부록 6] 승용차 환산계수 77
[부록 5]/[부록 7] 전국 기반 도시부 도로 유형별 교통량-지체함수(VDF) 파라미터 값과 차로 용량 78
[부록 6]/[부록 8] 항목구분에 따른 차종별ㆍ속도별 대기오염비용(2015년) 79
[부록 7]/[부록 9] VKT를 이용한 사업 시행시/미시행시 Co2 배출량 81
참고문헌 82
판권기 2
표 2-1. 대전시 타슈 현황(2017.9 기준) 13
표 2-2. 타슈의 운영비 13
표 2-3. 지역별 타슈 대여소 분포 15
표 2-4. 타슈의 이용요금 16
표 2-5. 타슈의 이용현황 총괄 16
표 2-6. 2016년 타슈 이용건수 17
표 2-7. 2016년 타슈의 평균 이용횟수 17
표 2-8. 타슈 이용자의 성별 분포 19
표 2-9. 일별 대여횟수 분포 21
표 2-10. 타슈의 평균 이용시간 22
표 2-11. 타슈의 성별 평균이용시간 23
표 2-12. 타슈의 평균 이용거리 23
표 2-13. 타슈의 성별 이용거리 23
표 2-14. 동일한 스테이션에 대여ㆍ반납 상위 순위 24
표 2-15. 스테이션별 대여건수 순위 25
표 2-16. 시간대별 평균이용시간 26
표 3-1. 자전거이용에 따른 편익항목 국내연구 28
표 3-2. 국가별 자전거이용에 따른 편익항목 산정사례 30
표 3-3. 연구자별 편익추정 사례 31
표 3-4. 계량화 여부에 따른 주요 편익항목 32
표 4-1. 편익항목 36
표 4-2. 자전거 대여이력 데이터 오류 검토 결과 38
표 4-3. 통행거리에 따른 수단별 통행시간 40
표 4-4. 통행거리 제약에 따른 통행량 집계 결과 42
표 4-5. Zone-to-Zone 데이터 변환 결과(예시) 42
표 4-6. 여객 O/D 구축 결과 43
표 4-7. 자전거 이용자의 사업미시행시 수단분담율 43
표 4-8. 네트워크 현행화를 통한 편익 산정 항목 44
표 4-9. 주행거리에 따른 수단별 이동시간 비교 47
표 4-10. 주행거리별 자동차와 자전거의 이동시간 비교 47
표 4-11. 이동시간 절감편익 48
표 4-12. 자전거 통행속도 48
표 4-13. 해외 건강편익 비용 50
표 4-14. 공공자전거의 의료비용절감 효과(1) 51
표 4-15. 공공자전거의 의료비용절감 효과(2) 51
표 4-16. 대전시 주차요금 기준 52
표 4-17. 공공자전거의 주차비용절감 52
표 4-18. 수단별 평균 통행시간가치(대전권) 55
표 4-19. 통행시간 절감편익 산정 56
표 4-20. 통행시간 절감편익 산정 56
표 4-21. 통행시간편익 산정 결과 종합 57
표 4-22. 차종별ㆍ속도별 차량운행비용 원단위(2015년 기준) 58
표 4-23. 차량운행비절감편익 산정 결과 종합 59
표 4-24. 도로 유형별 교통사고 발생비율 60
표 4-25. 도로부문의 교통사고 비용 원단위(PGS 포함) 61
표 4-26. 교통사고절감편익 산정 결과 종합 61
표 4-27. 차종별ㆍ속도별 대기오염비용 원단위(2015년 기준) 62
표 4-28. 소음비용의 평균원단위 63
표 4-29. 대기오염 절감편익 산정 결과 종합 63
표 4-30. 사업시행에 따른 VKT 및 Co2 배출량 변화 (대ㆍ㎞, ㎏) 64
표 4-31. 온실가스 절감편익 64
표 4-32. 대전시 도로건설 및 운영부문 예산 추이 추정 66
표 4-33. 도로건설 및 유지관리비용 절감편익 66
표 4-34. 주차장건설비용 절감편익 66
표 4-35. 편익 종합 67
그림 2-1. 타슈 대여소 위치 14
그림 2-2. 타슈의 성별비율 18
그림 2-3/그림 2-4. 타슈 이용자의 성별 연령별 분포 19
그림 2-4/그림 2-6. 타슈 이용자의 월별 이용분포 20
그림 2-5/그림 2-7. 타슈의 성별 이동거리ㆍ이용시간 23
그림 4-1. 공공자전거 편익추정 구조 35
그림 4-2. 자전거 대여소정보 데이터 구조 37
그림 4-3. 자전거 대여이력 데이터 구조 37
그림 4-4. 시간대별/거리별 자전거의 타수단 대체효과 46
그림 4-5. 주행거리에 따른 수단별 이동시간 비교 47
그림 4-6. 의료비용 절감효과 구조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