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3
Ⅰ. 서론 2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1
2. 연구내용 22
3. 연구방법 23
가. 문헌연구 23
나. 어린이집 운영 현황 분석 23
다. 조사연구 23
라. 심층면담 27
마. 자문회의 28
4. 용어 정의 28
가. 영아반 및 영아반 운영 어린이집 28
나. 영아 교사 29
Ⅱ. 연구의 배경 30
1. 영아반 및 보육교사 지원사업 30
가. 맞춤형 보육 30
나. 어린이집 지원 33
다. 보육교사 지원 40
라. 지방자치단체 지원 42
2. 유사 직종 자격기준 및 처우 46
가. 직종별 자격기준 46
나. 근무시간 50
다. 인건비 및 각종 수당 50
3. 해외 사례 52
가. OECD 회원국의 영아 보육 52
나. 교사 지원 56
다. 시사점 59
4. 선행연구 59
가. 영아 보육 59
나. 맞춤형보육 61
다/라. 보육교사 62
라. 영아보육 프로그램 64
Ⅲ. 영아반 운영 현황과 요구 65
1. 영아반 운영 현황 65
가. 영아반 운영 어린이집 65
나. 맞춤형 보육 71
다. 정부 인건비지원 어린이집 77
라. 영아전담 어린이집 79
2. 영아반 운영 애로 및 요구 82
가. 일과 운영 82
나. 맞춤반 및 종일반 운영 및 이용 88
다. 맞춤형보육 시행 효과 및 애로 95
라. 영아보육 컨설팅 100
3. 영아반 운영 우수 사례 107
가. 반 편성 및 교사 운영 108
나. 종일반 보육프로그램 운영 110
4. 시사점 111
Ⅳ. 영아반 교사의 근무현황 및 요구 113
1. 보육교사 현황 113
가. 보육교사 수 113
2. 영아반 교사 배치 및 운영 117
가. 교사 배치기준 117
나. 종일반 운영 120
3. 교사 지원 123
가. 영아보육 직무교육 123
나. 영아보육 컨설팅 136
4. 보육교사 근무조건 및 처우 143
가. 급여 및 수당 143
5. 시사점 159
Ⅴ. 정책 제언 162
1. 영아반 보육교사 지원 방안 162
가. 영아반 보육교사 전문성 향상 162
나. 영아반 보육교사 처우개선 164
2. 영아반 운영 내실화 방안 166
가. 단기 방안 166
나. 중장기 방안 167
참고문헌 168
Abstract 174
[부록 1] 부록 표 179
[부록 2] 조사표 192
판권기 205
〈표 Ⅰ-3-1〉 영아반 운영 어린이집 현황 24
〈표 Ⅰ-3-2〉 기관조사 조사내용 24
〈표 Ⅰ-3-3〉 영아반 운영 어린이집 응답자 특성 25
〈표 Ⅰ-3-4〉 영아반 현황 26
〈표 Ⅰ-3-5〉 교사조사 조사내용 26
〈표 Ⅰ-3-6〉 영아반 담당교사 조사 응답자 특성 27
〈표 Ⅰ-3-7〉 심층면접 대상자: 원장 및 보육교사 28
〈표 Ⅱ-1-1〉 종일반 자격 사유 31
〈표 Ⅱ-1-2〉 영아 보육료 지원단가 32
〈표 Ⅱ-1-3〉 영아보육료 지원 아동 수 32
〈표 Ⅱ-1-4〉 0~2세 보육료 예산 32
〈표 Ⅱ-1-5〉 보육교사 인건비 지급기준: 1호봉 34
〈표 Ⅱ-1-6〉 기본 보육료 지원 요건 34
〈표 Ⅱ-1-7〉 기본보육료 지원단가 35
〈표 Ⅱ-1-8〉 기본보육료 지원 아동 수 35
〈표 Ⅱ-1-9〉 보육교직원 인건비 지원 예산 36
〈표 Ⅱ-1-10〉 대체교사 지원단가 37
〈표 Ⅱ-1-11〉 대체교사 인건비 지원 예산 37
〈표 Ⅱ-1-12〉 원장ㆍ보육교사 인건비 지원 38
〈표 Ⅱ-1-13〉 교사근무환경개선비 지원단가 40
〈표 Ⅱ-1-14〉 교사근무환경 개선비 예산 40
〈표 Ⅱ-1-15〉 어린이집 원장의 직무교육 구성 41
〈표 Ⅱ-1-16〉 보육교사 등의 보수교육 유형 41
〈표 Ⅱ-1-17〉 시도 보육교직원 수당 지원 사업 42
〈표 Ⅱ-1-18〉 시도 지원인력 인건비 지원 사업 43
〈표 Ⅱ-1-19〉/〈표 Ⅱ-1-20〉 시군구 보육교직원 수당 지원 사업 43
〈표 Ⅱ-1-20〉/〈표 Ⅱ-1-21〉 시군구 지원인력 인건비 지원 사업 43
〈표 Ⅱ-1-21〉/〈표 Ⅱ-1-22〉 시도 어린이집 지원사업 44
〈표 Ⅱ-1-22〉/〈표 Ⅱ-1-23〉 영아반 보육교사 전문과정 교육 프로그램 45
〈표 Ⅱ-1-23〉/〈표 Ⅱ-1-24〉 영아반 보육교사 전문과정 이수자 현황 45
〈표 Ⅱ-1-24〉/〈표 Ⅱ-1-25〉 영아반 보육교사 전문과정 교육내용 46
〈표 Ⅱ-2-1〉 유사직종 자격기준: 유치원 교사 47
〈표 Ⅱ-2-2〉 유사직종 자격기준: 사회복지사 47
〈표 Ⅱ-2-3〉 유사직종 자격기준: 돌봄 인력 49
〈표 Ⅱ-2-4〉 유사 직종 주당 근무시간 50
〈표 Ⅱ-2-5〉 유사직종 인건비 및 수당 51
〈표 Ⅱ-3-1〉 OECD 영아보육 유형 52
〈표 Ⅲ-1-1〉 영아반 운영 어린이집 수 65
〈표 Ⅲ-1-2〉 어린이집 유형별 영아반 비율 및 1개소 당 영아반 수 66
〈표 Ⅲ-1-3〉 제 특성별 영아반 비율 67
〈표 Ⅲ-1-4〉 제 특성별 영아반 수 68
〈표 Ⅲ-1-5〉 어린이집 이용 영아 수 69
〈표 Ⅲ-1-6〉 시도별 어린이집 이용 영아 수: 2016년 71
〈표 Ⅲ-1-7〉 맞춤반/종일반 이용 아동 수 72
〈표 Ⅲ-1-8〉 어린이집 유형별 종일반 이용 아동 수 72
〈표 Ⅲ-1-9〉 연령반별 종일반 아동비율 73
〈표 Ⅲ-1-10〉 맞춤반의 단독반 편성 73
〈표 Ⅲ-1-11〉 월별 긴급보육바우처 사용 현황 74
〈표 Ⅲ-1-12〉 맞춤반 아동 대비 긴급보육바우처 사용 아동 비율 75
〈표 Ⅲ-1-13〉 긴급보육바우처 사용 사유 76
〈표 Ⅲ-1-14〉 긴급보육바우처 사용 이유: 1+2순위 76
〈표 Ⅲ-1-15〉 제 특성별 긴급보육바우처 이용 이유: 1순위 77
〈표 Ⅲ-1-16〉 정부지원 어린이집 수 78
〈표 Ⅲ-1-17〉 영아반 운영 정부지원 어린이집 수 78
〈표 Ⅲ-1-18〉 정부지원 어린이집 유형별 영아반 수 및 1개소당 영아반 수 79
〈표 Ⅲ-1-19〉 정부지원 어린이집 유형별 영아반 비율 79
〈표 Ⅲ-1-20〉 영아전담 어린이집 수 80
〈표 Ⅲ-1-21〉 영아전담어린이집 유형별 영아반 수 및 1개소당 영아반 수 80
〈표 Ⅲ-1-22〉 영아전담어린이집 유형별 영아반 비율 81
〈표 Ⅲ-1-23〉 영아전담 어린이집 이용 아동 수 81
〈표 Ⅲ-1-24〉 영아전담 어린이집 정원충족률 82
〈표 Ⅲ-2-1〉 어린이집 유형 및 정원규모별 시작시간 83
〈표 Ⅲ-2-2〉 지역규모 및 영아반 수별 시작시간 83
〈표 Ⅲ-2-3〉 어린이집 유형 및 정원규모별 시작시간 84
〈표 Ⅲ-2-4〉 지역규모 및 영아반수별 시작시간 85
〈표 Ⅲ-2-5〉 맞춤반 하원시간으로 인한 일과 조정 여부 85
〈표 Ⅲ-2-6〉 일과 운영시간 조정 개요 86
〈표 Ⅲ-2-7〉 오후 간식시간 변경 정도 87
〈표 Ⅲ-2-8〉 어린이집 유형 및 정원규모별 맞춤반 아동 하원시각 88
〈표 Ⅲ-2-9〉 지역규모 및 영아반 수별 맞춤반 아동 하원시각 89
〈표 Ⅲ-2-10〉 종일반 운영 형태 90
〈표 Ⅲ-2-11〉 연령별 통합반 및 연령 혼합반 교사 배치 91
〈표 Ⅲ-2-12〉 어린이집 유형 및 정원규모별 종일반 아동 하원시각 92
〈표 Ⅲ-2-13〉 지역규모 및 영아반수별 맞춤반 아동 하원시각 93
〈표 Ⅲ-2-14〉 어린이집 유형별 등원시각 94
〈표 Ⅲ-2-15〉 어린이집 유형 및 맞춤반별 하원시각 94
〈표 Ⅲ-2-16〉 맞춤형보육 시행 이후 현원 변화 95
〈표 Ⅲ-2-17〉 맞춤형보육 시행 이후 어린이집 수입 변화 96
〈표 Ⅲ-2-18〉 맞춤형보육 시행 이후 어린이집 행정 업무량 변화 97
〈표 Ⅲ-2-19〉 맞춤형보육 시행 이후 어려운 점: 1+2순위 98
〈표 Ⅲ-2-20〉 제 특성별 맞춤형보육 시행 이후 어려운 점: 1순위 99
〈표 Ⅲ-2-21〉 평가인증 방문 컨설팅 및 교육 추진 현황 100
〈표 Ⅲ-2-22〉 어린이집 보육과정 방문 컨설팅 및 교육 추진현황 100
〈표 Ⅲ-2-23〉 영아보육 컨설팅 지원 여부 및 계획 101
〈표 Ⅲ-2-24〉 컨설팅 받은 주요 분야 102
〈표 Ⅲ-2-25〉 컨설팅 제공 컨설턴트 103
〈표 Ⅲ-2-26〉 영아보육 컨설팅 도움정도 104
〈표 Ⅲ-2-27〉 영아보육 컨설팅 지원사업 확대의 필요성 105
〈표 Ⅲ-2-28〉 영아보육 컨설팅 사업 활성화 시 컨설팅 영역: 1+2순위 106
〈표 Ⅲ-2-29〉 영아보육 컨설팅 사업 활성화 시 컨설팅 영역: 1순위 107
〈표 Ⅲ-3-1〉 종일반 우수 어린이집 사례 조사 108
〈표 Ⅲ-3-2〉 E어린이집 근무시간표 예시 110
〈표 Ⅲ-3-3〉 종일반 운영 시간표 110
〈표 Ⅲ-3-4〉 종일반 프로그램 구성 111
〈표 Ⅳ-1-1〉 유형별 보육교사 수 113
〈표 Ⅳ-1-2〉 시도 및 유형별 보육교사 수 114
〈표 Ⅳ-1-3〉 어린이집 유형별 보육교사 수 114
〈표 Ⅳ-1-4〉 자격 및 연도별 보육교사 수 개요 115
〈표 Ⅳ-1-5〉 1급 보육교사 수 115
〈표 Ⅳ-1-6〉 2급 보육교사 수 116
〈표 Ⅳ-1-7〉 3급 보육교사 수 116
〈표 Ⅳ-1-8〉 영아전담 어린이집 영아반 보육교사 수 117
〈표 Ⅳ-2-1〉 영아반 담당교사 선정ㆍ배치 기준: 원장 117
〈표 Ⅳ-2-2〉 경력 및 연령 고려 시 배치기준 119
〈표 Ⅳ-2-3〉 영아반 배치 기준 119
〈표 Ⅳ-2-4〉 어린이집 내 경력 위치 120
〈표 Ⅳ-2-5〉 맞춤반 하원 후 종일반 운영 형태 121
〈표 Ⅳ-2-6〉 연령별 통합반 또는 연령 혼합반 담당교사 121
〈표 Ⅳ-2-7〉 영아 혼합반 운영 시 어려운 점 122
〈표 Ⅳ-3-1〉 영아보육 직무교육 이수 여부 124
〈표 Ⅳ-3-2〉 영아보육 직무교육 미참여 이유 124
〈표 Ⅳ-3-3〉 어린이집 원장 대상 영아보육 직무교육 이수 여부 125
〈표 Ⅳ-3-4〉 영아보육 직무교육 도움정도 개요 126
〈표 Ⅳ-3-5〉 제 특성별 영아보육 직무교육 도움정도 127
〈표 Ⅳ-3-6〉 영아보육 직무교육 중 도움 영역: 1+2순위 128
〈표 Ⅳ-3-7〉 제 특성별 영아보육 직무교육 중 도움 영역: 1순위-교사 130
〈표 Ⅳ-3-8〉 제 특성별 영아보육 직무교육 중 도움 영역: 1순위-원장 1 130
〈표 Ⅳ-3-9〉 제 특성별 영아보육 직무교육 중 도움 영역: 1순위-원장 2 131
〈표 Ⅳ-3-10〉 영아보육 직무교육 중 개선 필요영역: 1+2순위 132
〈표 Ⅳ-3-11〉 제 특성별 영아보육 직무교육 중 개선 필요 영역: 1순위-교사 133
〈표 Ⅳ-3-12〉 제 특성별 영아보육 직무교육 중 개선 필요 영역: 1순위-원장 1 134
〈표 Ⅳ-3-13〉 제 특성별 영아보육 직무교육 중 개선 필요 영역: 1순위-원장 2 135
〈표 Ⅳ-3-14〉 지방자치단체의 영아보육 교육과정 운영 여부 및 참여 여부 136
〈표 Ⅳ-3-15〉 영아보육(맞춤형보육) 컨설팅 지원 여부 137
〈표 Ⅳ-3-16〉 컨설팅 지원받은 주요 분야 138
〈표 Ⅳ-3-17〉 영아보육(맞춤형보육) 컨설턴트 139
〈표 Ⅳ-3-18〉 영아보육(맞춤형보육) 컨설팅 도움 정도 140
〈표 Ⅳ-3-19〉 중앙정부 차원 영아보육(맞춤형보육) 컨설팅 사업 운영 필요성 140
〈표 Ⅳ-3-20〉 영아보육(맞춤형보육) 컨설팅 지원 사업 시 컨설팅 영역:1+2순위 141
〈표 Ⅳ-3-21〉 제 특성별 영아보육 컨설팅 지원사업 시 컨설팅 영역: 1순위 142
〈표 Ⅳ-4-1〉 영아반 초임교사 기본급 143
〈표 Ⅳ-4-2〉 급여 산정 시 경력 반영 여부 144
〈표 Ⅳ-4-3〉 급여 산정 시 경력 반영 방식 145
〈표 Ⅳ-4-4〉 근무환경개선비 만족 정도 및 인상 수준 146
〈표 Ⅳ-4-5〉 교사 겸직 원장 근무환경개선비 금액의 적절성 및 적정 금액 147
〈표 Ⅳ-4-6〉 별도 수당 지급 여부 및 월 총액 148
〈표 Ⅳ-4-7〉 영아반 교사 별도 수당 지급 여부 149
〈표 Ⅳ-4-8〉 영아보육 교육 이수 시 근무환경개선비 지급 방안 개요 151
〈표 Ⅳ-4-9〉 영아보육 교육 이수 시 근무환경개선비 지급 방안 관련 의견 151
〈표 Ⅳ-4-10〉/〈표 Ⅳ-4-9〉 영아반 보조교사 채용 여부 및 근무시간 153
〈표 Ⅳ-4-11〉/〈표 Ⅳ-4-10〉 영아반 보조교사 주요 담당 업무 154
〈표 Ⅳ-4-12〉 담당반 보조교사 지원 여부 및 지원 업무 155
〈표 Ⅳ-4-13〉 영아반 교사 초과근무 여부: 원장 156
〈표 Ⅳ-4-14〉 영아반 교사 초과근무 여부: 보육교사 157
〈표 Ⅳ-4-15〉 초과근무 교사 수당 지급방법 158
〈표 Ⅴ-1-1〉 보조교사 배치 기준(안) 165
[그림 Ⅱ-1-1] 보육과정 컨설팅 체계 39
[그림 Ⅱ-3-1] 국공립, 민간 보육ㆍ교육기관에 등록된 영유아 비율: 2014년 기준 53
[그림 Ⅱ-3-2] 0-2세 영아 기관 이용률(2014년 기준) 54
[그림 Ⅱ-3-3] 0-2세 주당 평균 보육시간: 2014년 기준 54
[그림 Ⅱ-3-4] 유아교육, 보육 교사 대 아동비율: 2014년 기준 55
[그림 Ⅱ-3-5] 아동 1인당 보육ㆍ유아교육 분야 공공지출 비용: 2014년 기준 56
[그림 Ⅲ-1-1] 어린이집 유형 및 현원별 영아반 비율 66
[그림 Ⅲ-1-2] 연도 및 연령별 어린이집 이용 영아 비율 70
[그림 Ⅲ-1-3] 시도 및 연령별 어린이집 이용률 70
[그림 Ⅲ-1-4] 긴급보육바우처 이용률 및 월평균 이용시간: 2016년 7~12월 74
[그림 Ⅲ-1-5] 긴급보육바우처 사용 이유: 1+2순위 76
[그림 Ⅲ-2-1] 어린이집 유형 및 정원규모별 어린이집 시작시간 83
[그림 Ⅲ-2-2] 어린이집 유형별 맞춤반 하원시각 89
[그림 Ⅲ-2-3] 어린이집 유형별 종일반 하원시각 93
[그림 Ⅲ-2-4] 맞춤형보육 시행 이후 어려운 점: 1+2순위 98
[그림 Ⅲ-2-5] 컨설팅 받은 주요 분야 103
[그림 Ⅲ-2-6] /[그림 Ⅲ-2-4] 영아보육 컨설팅 사업 활성화 시 컨설팅 영역: 1+2순위 106
[그림 Ⅳ-1-1] 자격급수별 보육교사 수: 2010~2016년 115
[그림 Ⅳ-3-1] 영아보육 직무교육 도움정도 126
[그림 Ⅳ-3-2] 직무교육 교과내용 중 도움되는 영역 129
[그림 Ⅳ-3-3] 직무교육 교과내용 중 개선 필요 영역 132
[그림 Ⅳ-3-4] 컨설팅 받은 주요 분야 138
[그림 Ⅳ-3-5]/[그림 Ⅳ-3-3] 영아보육(맞춤형보육) 컨설팅 지원 사업 시 컨설팅 영역:1+2순위 142
[그림 Ⅳ-4-1] 급여 산정 시 경력 반영 방식 146
[그림 Ⅳ-4-2]/[그림 Ⅳ-4-1] 영아반 교사 별도 수당 지원 비율 150
[그림 Ⅳ-4-3]/[그림 Ⅳ-4-2] 영아보육 교육 이수 시 근무환경개선비 지급 방안 관련 의견 152
[그림 Ⅳ-4-4]/[그림 Ⅳ-4-3] 영아반 보조교사 주요 담당 업무: 원장 154
[그림 Ⅳ-4-5]/[그림 Ⅳ-4-4] 영아반 보조교사 주요 담당 업무: 보육교사 156
[그림 Ⅳ-4-6]/[그림 Ⅳ-4-5] 초과근무 교사 수당 지급방법 159
〈부표 Ⅱ-1-1〉 2016년 지역별 어린이집 보육과정 컨설팅 추진 현황 179
〈부표 Ⅱ-1-2〉 특별직무교육 직무교육별 교육내용 및 교육시간 180
〈부표 Ⅲ-1-1〉 맞춤반 아동 긴급보육바우처 사용 주된 이유 - 1순위 181
〈부표 Ⅲ-1-2〉 제 특성별 긴급보육바우처 사용 이유: 2순위 181
〈부표 Ⅲ-1-3〉 종일반 아동 하원시각 182
〈부표 Ⅲ-1-4〉 맞춤반 아동 중 긴급보육바우처 이용 아동 수 182
〈부표 Ⅲ-1-5〉/〈부표 Ⅲ-1-3〉 긴급보육바우처 이용 아동의 하원시각 183
〈부표 Ⅲ-1-6〉/〈부표 Ⅲ-1-4〉 맞춤반 아동 긴급보육바우처 사용 주된 이유: 1+2순위 183
〈부표 Ⅲ-1-7〉/〈부표 Ⅲ-1-4〉 맞춤반 아동 긴급보육바우처 사용 주된 이유: 1순위 183
〈부표 Ⅲ-2-1〉 보육교사 행정서류 목록 184
〈부표 Ⅲ-2-2〉 제 특성별 맞춤형보육 시행 이후 어려운 점: 2순위 185
〈부표 Ⅲ-2-3〉/〈부표 Ⅲ-2-2〉 영아보육 컨설팅 사업 활성화 시 컨설팅 영역: 2순위 186
〈부표 Ⅳ-3-1〉 제 특성별 영아보육 직무교육 중 도움되는 영역: 2순위 1 187
〈부표 Ⅳ-3-2〉 제 특성별 영아보육 직무교육 중 도움되는 영역: 2순위 2 187
〈부표 Ⅳ-3-3〉 제 특성별 영아보육 직무교육 중 도움 영역: 2순위 1 188
〈부표 Ⅳ-3-4〉 제 특성별 영아보육 직무교육 중 도움 영역: 2순위 2 188
〈부표 Ⅳ-3-5〉 제 특성별 영아보육 직무교육 중 개선 필요 영역: 2순위 1 189
〈부표 Ⅳ-3-6〉 제 특성별 영아보육 직무교육 중 개선 필요 영역: 2순위 2 189
〈부표 Ⅳ-3-7〉 제 특성별 영아보육 컨설팅 지원사업 추진 시 컨설팅 영역:2순위 190
〈부표 Ⅳ-4-1〉 영아반 보조교사 채용 여부 및 인원 190
〈부표 Ⅳ-4-2〉/〈부표 Ⅳ-4-1〉 영아반 초임교사 기본급 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