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연구 개요 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4
2. 연구 내용 5
3. 연구 방법 5
가. 문헌 연구 6
나. 전문가 FGI 6
다. 전문가 협의회 7
Ⅱ. 현장학습 관련 고교 기술인력 양성 정책 분석 8
1. 중소기업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과 취업맞춤반 8
2. 학습중심 현장실습(교육부, 2017) 11
3.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12
Ⅲ. 취업맞춤반의 주요 현황 및 유사 정책과의 비교 분석 15
1. 취업맞춤반의 주요 현황 및 문제점 분석 15
가. 취업맞춤반의 주요 현황 15
나. 취업맞춤반의 주요 문제점 15
다. 취업맞춤반의 문제점 및 개선 사항에 대한 전문가 FGI 결과 18
2. 취업맞춤반과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와의 비교 21
Ⅳ. 취업맞춤반의 개선 방안 23
1. 취업맞춤반의 운영 개선 방안 23
가. 취업맞춤반 기업 선정 및 학생 매칭의 개선 방안 23
나. 취업맞춤반 직무분석/과정개발/맞춤훈련의 개선 방안 24
다. 취업맞춤반의 현장실습 운영 방안 28
2. 취업맞춤반 참여 중소기업 지원에 대한 개선 방안 34
Ⅴ. 결론 및 정책 제언 38
1. 결론 38
2. 정책 제언 39
가. 취업맞춤반 운영 측면(중소벤처기업부) 39
나. 현장실습 운영 측면(교육부 등 범부처) 41
참고문헌 45
Abstract 47
[부록 1] 취업맞춤반 과정개발 보고서 양식 신구 대조 48
[부록 2] 학습중심 현장실습에 입각한 취업맞춤반 운영 지원 예산(안) 55
판권기 57
〈표 Ⅰ-1〉 연구 내용 및 방법 6
〈표 Ⅱ-1〉 취업맞춤반 업무 추진 절차 10
〈표 Ⅱ-2〉 근로중심(현행)과 학습중심(개선) 현장실습 비교 12
〈표 Ⅲ-1〉 2015년 취업맞춤반 출신 취업자의 취업 진로 현황 15
〈표 Ⅲ-2〉 취업맞춤반의 주요 문제점 16
〈표 Ⅲ-3〉 취업맞춤반의 성과 목표에 대한 중요도 및 만족도의 분석 결과(공ㆍ농업계열, 충남대학교) 17
〈표 Ⅲ-4〉 취업맞춤반의 중요성ㆍ기여도 및 운영상의 애로사항 18
〈표 Ⅲ-5〉 취업맞춤반의 문제점(전문가 FGI_교원) 19
〈표 Ⅲ-6〉 취업맞춤반의 주요 문제점 및 개선 사항(전문가 FGI_기업) 20
〈표 Ⅲ-7〉 취업맞춤반과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도제훈련과정 비교 22
〈표 Ⅳ-1〉 취업맞춤반 기업 선정 및 학생 매칭의 개선 방안 24
〈표 Ⅳ-2〉 취업맞춤반 맞춤훈련 유형 27
〈표 Ⅳ-3〉 취업맞춤반과 학습중심 현장실습과의 주요활동 비교 29
〈표 Ⅳ-4〉 취업맞춤반과 현장실습과의 연계 유형 31
〈표 Ⅳ-5〉 취업맞춤반과 현장실습 연계 유형별 운영 절차에 대한 적절한 시기 32
〈표 Ⅳ-6〉 취업맞춤반과 현장실습 연계 유형별 특징 및 제도적 보완 사항 33
〈표 Ⅳ-7〉 인력양성사업별 참여 중소기업 대상 인센티브 지원 현황 35
〈표 Ⅳ-8〉 지원 부처별 일자리 창출 기업 혜택 현황 36
〈표 Ⅴ-1〉 고용노동부의 현장실습 관리 감독에 대한 법적 근거 42
[그림 Ⅱ-1]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운영 모형 13
[그림 Ⅱ-2]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운영 유형 14
[그림 Ⅳ-1] 학교(학생)-기업 간 정보 교류 모형 24
[그림 Ⅳ-2] 취업맞춤반의 직무분석/과정개발 모형 26
[그림 Ⅴ-1] 취업맞춤반 개선 방안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