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마당. 키워드로 풀어 보는 S.L.O.W 리딩 슬로리딩, 이해와 독해를 넘어! / 박영덕 1. 나와 너와 우리의 이야기 2. S.L.O.W 리딩의 재발견 3. 네 가지 키워드에 담긴 슬로리딩의 의미슬로리딩 그 확장 가능성에 대하여 / 유기홍 1. 교실―적당히 편안해도 좋은 우리들이 공간 2. 놀고 읽으며 자라는 시간 ― 그 다양성에 대하여 3. 할머니가 들려주는 이야기 ― 교사가 된 손녀에게 4. 교육과정 문해력과 천천히 읽기의 상관관계둘째 마당. 물음표와 느낌표의 끝없는 조우, S.L.O.W 리딩물음표로 시작되고 느낌표로 끝나는 슬로리딩 / 최은희 1. 토론을 기반으로 하는 슬로리딩 2. 질문으로 시작되는 슬로리딩 3. 질문의 완성을 위한 RND 독서디베이트 4. 글쓰기를 기반으로 하는 슬로리딩셋째 마당. 책과 만나는 위대한 세상, 교실 속 이야기저학년(1~2학년) 그림책 한 쪽과 질문 10가지 / 유기홍 1. 춤을 추어요 : 궁금해요, 빨리 읽어요 2. 원숭이의 하루 : 무엇으로 하루를 보낼까요? 3. 원숭이는 원숭이 : 내가 원숭이라면? 4. 원숭이 동생 : 왜 동생만 사랑해요?중학년(3~4학년) 슬로리딩 입문기(入門記) / 이선희 1. 슬로리딩에 눈뜨다 2. 슬로리딩, 단순한 따라 하기를 넘어 3. 슬로리딩의 중학년교육과정 실천사례 랑랑별 때때롱 / 마당을 나온 암탉 / 샬롯의 거미줄 4. 슬로리딩에서 의미 찾기 고학년(5~6학년)을 위한 길동이 프로젝트 / 장혜민 1. 왜 『홍길동전』인가? 2. 『홍길동전』 어떻게 읽을까? 3. 길동이와 함께하는 푸딩교육과정 1학기―내용 탐구편 4. 길동이와 함께하는 푸딩교육과정 2학기―주제 탐구편 5. 길동이와 함께하는 푸딩교육과정 +α (아쉬운 점)넷째 마당. 혼자 보는 독서에서 함께 읽는 독서로의 여행, 동아리 이야기 재미에 의미를 더하는 공독(共讀)의 시간, 북두칠성 이야기 / 박영덕 1. 북두칠성의 탄생과 성장 스토리 2. 아이들과 함께 펼치는 슬로리딩 매력 탐구기 나눔과 성장이 함께 하는 환대의 공간, 북적긁적 이야기 / 박영덕 1. 책으로 여는 행복공동체, 히플 스토리 2. 교사들과 더불어 나누는 유쾌한 독서 탐독기책과 함께 진정한 부귀를 찾아가는 길, 북이부귀 이야기 / 박영덕 1. 민낯으로 함께 마주한 사람책과의 첫 만남 2. 진정한 부귀를 찾아 떠나는 북이부귀의 첫 독서 여행 3. 슬로리딩, 미래의 가장 고전적인 책 읽기 4. 슬로리딩의 꽃, 독서토론다섯째 마당. 낯선 책으로 만드는 낯익은 대화, S.L.O.W 리딩 독서모임책, 그리고 벗들을 만나다 / 장미영 1. 낯선 도시, 무모한 도전 2. 벗들과 여행을 떠나다. / ‘열하일기’ 속 박지원 따라가기 3. 책을 통해 더 넓은 세상을 보다. / 아시아 근대문학 읽기 책과 벗들이 나에게 남겨준 것들 / 장미영 1. 무모한 도전에서 얻은 책 읽기의 즐거움 2. 서로의 어깨에 짐을 나누면 가능해지는 순간들 3. ‘고소미’와 ‘슬로리딩’과의 연결고리 4. 나에게 고소미는 ‘광장’이다. 나를 찾아 떠나는 기차로 책 여행, S.L.O.W 리딩 / 유담 1. 기다림의 미학, 관찰의 여유 2. 또 하나의 슬로리딩, 나를 찾아 떠나는 기차로 책 여행 3. 슬로리딩, 그 의미와 활용의 확장성에 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