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저널리즘, 미디어, 기술 트렌드와 예측 2017 / 닉 뉴만 6
보고서 내용 요약 8
01. 2016년을 돌아보기 9
02. 2017년을 위한 주요 트렌드와 예측 18
2.1. 페이크뉴스, 알고리즘, 그리고 필터 버블에 대한 방지 18
2.2. 언론사와 플랫폼 간의 관계에 대한 재정의 24
2.3. 디지털 광고와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 27
2.4. 메시징 응용 프로그램 및 뉴스 봇(Messaging Applications and News Bots) 34
2.5. 운영체제로서 음성과 오디오의 재탄생(Voice as an operating system and the rebirth of audio) 37
2.6. 온라인 동영상과 TV의 미래(Online Video and the Future of TV) 41
2.7.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49
03. 기술이 낳을 비의도적 결과 55
3.1. 공격받고 있는 인공지능과 알고리즘 55
3.2. 자동화와 직업이 없는 미래 57
3.3. 사이버 전쟁과 개인 보안 61
04. 앞으로는 무엇이? 64
4.1. 새로운 기술 64
4.2. 주목할 만한 스타트업 67
02. 가짜뉴스 시대의 탐사보도 / 강석 73
개요 75
01. 가짜뉴스의 개념과 대응 방법 76
1. 가짜뉴스의 개념과 이용 현황 76
2. 가짜뉴스 대응 방법 79
02. 가짜뉴스 시대의 탐사보도 82
03. 최근 탐사보도 사례 85
1. 탐사보도의 브랜드화 - NBC 베이 에어리어(Bay Area) 85
2. 탐사보도의 수익 창출 - NBC4 NEWS 87
04. 주목할 만한 탐사보도 기법 91
1. 위성 데이터를 이용한 분석 91
2. 정보 수집을 위한 탐사 컨퍼런스 96
3. 가상현실 뉴스 100
4. 탐사보도 시 고려해야 하는 윤리적 문제 101
5. 신뢰지수 (Trust Indicators) 와 폴트라인 (Fault Lines) 104
6. 저널리스트를 위한 데이터 큐레이션 107
7. 탐사보도 홍보의 중요성 112
05. 2017 IRE 총회가 전하는 시사점 115
1. 사명감과 전문성 115
2. 팀으로 일하는 탐사보도 118
3. 한국 언론에 던지는 메시지 118
참고문헌 120
03. 브랜드 저널리즘의 이해: 브랜디드 콘텐츠와 콘텐츠 마케팅 / 문장호;최세정 123
01. 브랜드 저널리즘의 이해 125
02. 해외 브랜드 저널리즘 사례 131
1. 코카콜라 저니(Coca-Cola Journey) 131
2. 레드불의 미디어 하우스(Red Bull Media House) 133
3. 아메리칸 익스프레스(American Express)의 오픈포럼(Open Forum) 136
03. 주목할 만한 동향 138
1. 브랜드 저널리즘 운영 주체의 다변화 138
2. 브랜드 저널리즘을 통한 콘텐츠의 현지화(Localization) 141
04. 국내 브랜드 저널리즘 사례 144
1. 채널 현대카드 144
2. 현대자동차그룹의 HMG TV와 HMG 저널 147
3. 신세계 SSG 블로그 148
4. 삼성전자의 뉴스룸 149
5. SK텔레콤의 인사이트 151
05. 브랜드 저널리즘의 발전방향 153
1. 브랜드 고유의 차별화된 콘텐츠 영역을 개발하라 153
2. 고객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라 155
3. 저널리즘적 가치를 보완하라 157
4. 콘텐츠 유통을 확장하라 158
참고문헌 161
04. 뉴스 콘텐츠와 플랫폼의 공존 가능성: 일본 뉴스 서비스의 사례 / 이홍천 162
01. 위기의 일본 뉴스 미디어 164
02. 뉴스 콘텐츠 유통 중심으로서 플랫폼 182
03. 일본 신문사의 플랫폼 전략 200
04. 뉴스 콘텐츠와 플랫폼의 공존 211
05. 시사점 215
06. 맺음말 219
참고문헌 222
05. 혁명 또는 진화(Revolution or Evolution), 데이터 저널리즘의 동향과 전망 / 권오성 224
01. 서론 : 저널리즘에서 데이터의 의미와 가능성 226
02. 데이터 저널리즘 혁명 231
1. 데이터 저널리즘의 역사와 정의 232
2. 현황 234
3. 현재 데이터 저널리즘의 특징 239
03. 데이터 저널리즘 주요 사례 248
1. 의사와 성폭력(Doctors & Sex Abuse) - 인공지능 저널리즘 248
2. 미국의 총격 사망(Gun Deaths In America) - 데이터 시각화 252
3. 파라다이스 페이퍼(Paradise Paper) - 매시브 리크(massive leak) 255
4. 전용기를 타는 국회의원(Lawmaker with lavish decor billed rivate planes, concerts) - 소셜데이터 259
04. 결론 : 함의와 제언 263
1. 함의와 시사점 263
2. 데이터 저널리즘의 미래 265
06. 독자 지갑을 여는 주문, 다이내믹 페이월: 뉴스 콘텐츠 유료화의 진화 / 이정환 266
01. 뉴욕타임스의 도전과 실험 270
02. 미터드 페이월(Metered Paywall) 279
03. 하드 페이월(Hard Paywall) 284
04. 프리미엄 콘텐츠 모델 290
05. 새로운 아이디어 295
06. 다이내믹 페이월(Dynamic Paywall) 301
07. 한국 언론에 주는 시사점 314
판권기 2
04. 뉴스 콘텐츠와 플랫폼의 공존 가능성: 일본 뉴스 서비스의 사례 / 이홍천 183
표 1. 야후 뉴스 국내 뉴스 제공사(2017년 11월 기준) 183
표 2. 일본의 뉴스앱 (애플 스토어, 구글 스토어에서 검색) 196
표 3. 2017년 개인 대상 서비스를 개시한 신문사와 내용 201
표 4. 콘텐츠 제공 방법과 제공 내용 206
표 5. B to B 서비스 제공 방법과 제공 내용 209
표 6/표 7. 야후 뉴스의 언론사 유료 서비스 212
표 7/표 8. 플랫폼의 공존공생 방법 216
05. 혁명 또는 진화(Revolution or Evolution), 데이터 저널리즘의 동향과 전망 / 권오성 235
표 1. 주요 언론사의 데이터 저널리즘 조직 235
01. 저널리즘, 미디어, 기술 트렌드와 예측 2017 / 닉 뉴만 10
그림 1.1. 연령별 매스미디어 신뢰도 10
그림 1.2. 버지(Verge) 콘텐츠의 경로별 페이지뷰 수(2015~2016년) 14
그림 2.1. 상위 20개 선거 뉴스의 전체 페이스북 이용자 관여(engagements) 수 19
그림 2.2. 페이크 혹은 부정확한 뉴스 유통에 대한 우려가 당신들 같은 뉴스 미디어의 위상을 약화시키거나 강화시킬 것으로 생각하는가? 23
그림 2.3. 2017년에 다음 중 투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플랫폼은 무엇입니까? 24
그림 2.4/그림 2.5. 2017년에 가장 집중하고자 하는 디지털 수익원(digital funding streams)은 무엇입니까? 28
그림 2.5/그림 2.6. 알람 기능의 인기도 31
그림 2.6/그림 2.7. 더 풍부한 시각적 메시지를 잠금화면에 보낼 수 있다 31
그림 2.7/그림 2.8. 언론사들이 챗봇을 품기 시작했다 36
그림 2.8/그림 2.9. 2017년에 가장 중점을 둘 동영상 콘텐츠 포맷은 어떤 것인가요? 43
02. 가짜뉴스 시대의 탐사보도 / 강석 77
그림 1. 많은 수용자들은 여전히 진짜뉴스를 가짜뉴스보다 더 소비하고 있다 77
그림 2. 가짜뉴스 수용자들은 진짜 뉴스에 비해 다소 진보 성향의 뉴스 미디어를 더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전체적인 수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진 않았다 78
그림 3. 다큐먼트 클라우드의 초기 페이지. 자신의 정보를 업로드하거나 다른 저널리스트들의 정보를 인용할 수 있다. 이 자체가 커다란 데이터베이스가 된다. 진정성 있는 취재 정보를... 84
그림 4. 학교 어린이 식수대가 납으로 오염된 것을 고발한 NBC4 NEWS 87
그림 5. 벨 에어 지역의 구글맵 사진. 이 사진으로 물을 과도하게 소비하는 주거자의 위치를 추적할 수 있었다 91
그림 6. 붉은색의 정도가 높을수록 NDVI수치는 낮다 93
그림 7. NDVI가 높으면 왼쪽에서처럼 녹색의 정도가 높음을 나타낸다. 이때 NIR이 높고 VIS가 낮을수록 높은 NDVI가 도출된다 93
그림 8. 태슬 캡이라 불리는 이 방법은 토양의 습도를 측정하는 도구다. 왼쪽이 토양의 습도를 측정한 결과이며 왼쪽이 방울 털모자를 착용하고 있는 베어 그림이다 94
그림 9. 각 점은 주택이나 거주 단위를 의미한다. 가로축은 거주 단위의 크기며 세로축은 습한 정도다. 즉 둘 다 높은 수치를 기록하면 주택도 크고 물도 많이 사용한다는 의미다. 노란색... 95
그림 10. 사진에서 볼 때 색이 더 붉을수록 그 지점이 물을 많이 사용한 주택이다 95
그림 11. 탐사보도 기자 트레이 번디가 데비 맥다니엘을 탐사보도 센터의 라디오 스튜디오에서 인터뷰하고 있다 98
그림 12. 페이더 웹사이트에서는 저널리스트들이 360도 비디오를 업로드하고 뉴스를 제작할 수 있게 도와준다 100
그림 13. 이 360도 가상현실 비디오에서 피해자인 데비 맥다니엘이 직접 출현해서 인터뷰 하고 있다 101
그림 14. 뉴스 트러스트 프로젝트에서 제작한 신뢰지수와 수용자의 요구 항목들 106
그림 15. 지난 40년간 미국에서 발생한 살인 사건 가해자에 대한 데이터. 주, 도시, 카운티, 사용된 무기, 피해자의 성별, 인종, 나이, 살인사건 당시 정황을 선택하면 보다 구체적인 데이터를... 108
그림 16. 스탠포드 오픈폴리싱프로젝트는 데이터 분석으로 경찰이 불평등한 교통 위반 적발을 하고 있음을 고발 했다 109
그림 17. 캘리포니아 시민 데이터 연합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은 정치인들의 로비 활동 데이터 110
그림 18. 키워드로 마리화나를 입력했을 때의 결과를 보여준다 111
그림 19. 썬더클랩에서 진행 중인 캠페인 중의 하나로 히스토리히트 텔레비전 사이트를 지원하자는 프로젝트다. 서포터가 많을수록 그 사이트 방문자가 늘어나고 프로그램 시청자도... 111
그림 20. NBC 베이 에어리어의 ENG 트럭에 실린 탐사보도 홍보 문구 113
그림 21. 탐사보도팀의 스테판 스톡이 어린이 강제 노동을 보도하고 있는 모습 117
03. 브랜드 저널리즘의 이해: 브랜디드 콘텐츠와 콘텐츠 마케팅 / 문장호;최세정 125
그림 1. 브랜드 저널리즘이라는 용어를 처음 제안한 래리 라이트 125
그림 2. 콘텐츠마케팅 내에서의 브랜드 저널리즘의 역할 127
그림 3. 콘텐츠 마케팅 매트릭스 128
그림 4. 모든 기업은 미디어 기업이다 129
그림 5. 자사 중심의 브랜디드 콘텐츠에 집중하는 코카콜라의 브랜드저널리즘 사이트 '코카콜라 저니' 132
그림 6. 독자적인 브랜드 퍼블리셔 모델을 구축하고 있는 레드불의 브랜드 저널리즘 134
그림 7. Red Bull TV 134
그림 8. 레드불의 인쇄매체 The Red Bulletin 135
그림 9. 레드불 라디오 135
그림 10. B2B형 브랜디드 콘텐츠에 집중하는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의 오픈포럼 137
그림 11. 브랜드 뉴스룸의 구성 139
그림 12. 인하우스 뉴스룸을 통해 브랜디드 콘텐츠를 생산하는 닛산의 뉴스룸 140
그림 13. 온라인 콘텐츠 관리 플랫폼 및 브랜드 저널리즘 기반의 콘텐츠 스튜디오 141
그림 14. 코카콜라 저니 웹사이트의 글로벌 확장을 위한 현지화된 콘텐츠 142
그림 15. 통일된 포맷 안에서 현지화된 콘텐츠를 선보이는 각국의 코카콜라 저니 웹사이트들 142
그림 16. 채널 현대카드 톰 하디 브랜드 필름 145
그림 17. 채널 현대카드의 다양한 영상 145
그림 18. 채널 현대카드의 쿠킹 라이브러리와 연계한 영상 146
그림 19. HMG TV 147
그림 20. HMG 저널 147
그림 21. SSG 블로그 148
그림 22. 삼성 뉴스룸 150
그림 23. SK그룹의 미디어SK 151
그림 24. SK텔레콤 인사이트 152
그림 25. 스타벅스 업스탠더스 154
그림 26. 삼성 스마트폰 배터리 안정성 검사 인포그래픽 155
그림 27. 맥도널드 'Our Food, Your Questions' 캠페인 157
그림 28. 채널CJ 159
04. 뉴스 콘텐츠와 플랫폼의 공존 가능성: 일본 뉴스 서비스의 사례 / 이홍천 166
그림 1. 신문 발행부수와 세대수의 추이 166
그림 2. 신문 정기구독률의 변화 167
그림 3. 전국지의 구독신문 종류별 비율 168
그림 4. 주요 신문사의 ABC 부수(조간) 168
그림 5. 신문 열독시간 170
그림 6. 텍스트형 뉴스 서비스 이용률 172
그림 7. 텍스트형 미디어의 평균 이용시간(전 연령대) 173
그림 8. 2016년 연령대별 텍스트형 미디어 평균 이용시간 174
그림 9. 2016년 년 연령대별 이용하고 있는 텍스트형 뉴스 서비스 비율 175
그림 10. 세대별 뉴스 정보 수단 175
그림 11. 2015년 이용하고 있는 텍스트형 뉴스 서비스 비율 176
그림 12.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텍스트 뉴스 서비스 177
그림 13. 시사 뉴스를 얻는 미디어 178
그림 14. 2016년 정보원의 중요도 179
그림 15. 일본의 소셜미디어 이용자수 추이 180
그림 16. 2016년 소셜미디어 이용률 180
그림 17. 야후 뉴스 기사 관련 비용 구성 184
그림 18. 야후 뉴스 플랫폼의 기본 컨셉 185
그림 19. 야후의 순이용자수 추이 186
그림 20. 일본 야후 초기 화면(중앙이 야후 뉴스) 187
그림 21. 야후의 기사 정보 격납 시스템 188
그림 22. 라인 계정 미디어 플랫폼 참가 미디어 189
그림 23. 라인 뉴스 월간 활성 이용자수 190
그림 24. 라인 뉴스탭 191
그림 25. 모바일 뉴스앱과 모바일 웹 뉴스 이용자수 추이 193
그림 26. 모바일 앱 이용률 194
그림 27. 포털계 뉴스앱 194
그림 28. 신문계 뉴스앱 195
그림 29. 포털계 앱의 만족도 196
그림 30. 신문계 뉴스앱 만족도 197
그림 31. 남성 이용 비율이 높은 뉴스앱 톱3 197
그림 32. 여성 이용 비율이 높은 뉴스앱 톱3 198
그림 33. 일본 언론사의 B to C서비스(복수응답) 203
그림 34. 일본 언론사의 디지털 뉴스 콘텐츠 203
그림 35. 동영상 서비스 제공사의 추이 204
그림 36. 일본 신문사의 디지털 콘텐츠 제공 대상 204
그림 37. 동영상 서비스 제공사의 추이 207
그림 38. 수익모델 208
그림 39/그림 38. Newsweek Japan의 라인 뉴스 화면 213
05. 혁명 또는 진화(Revolution or Evolution), 데이터 저널리즘의 동향과 전망 / 권오성 236
그림 1. 데이터 분석은 특별한 기술인가 236
그림 2. 데이터 시각화와 가장 잘 어울리는 뉴스 분야는 무엇인가 238
그림 3. 낮은 투자수익률(ROI)이 뉴스룸의 데이터 저널리즘 도입에 장애가 되는가 247
그림 4. AJC의 기획 '의사와 성폭력' 온라인 첫 화면 249
그림 5. 파이브서티에이트의 '미국의 총격 사망' 기획 첫 화면 252
그림 6. 국제탐사보도언론인협회(ICIJ) 홈페이지의 파라다이스 페이퍼 페이지 256
그림 7. 역외 지역 비밀 계좌를 폭로한 파라다이스 페이퍼에서 연루 정치인, 기업, 유명인 등이 등장한 국가들 257
그림 8. 소셜데이터로 후원자와 부적절한 관계의 덜미가 잡힌 아론 쇼크(왼쪽) 미국 하원의원 260
그림 9. 소셜네트워크분석(SNA)의 시각화 사례 262
06. 독자 지갑을 여는 주문, 다이내믹 페이월: 뉴스 콘텐츠 유료화의 진화 / 이정환 269
그림 1. 후안 세뇨르 이노베이션미디어컨설팅그룹 부사장(왼쪽)과 마크 톰슨 뉴욕타임스 회장 269
그림 2. 뉴욕타임스의 온라인 구독료 옵션 271
그림 3. 2017년 3분기 뉴욕타임스 매출 구성, 273
그림 4. 2016년 3분기와 2017년 3분기 뉴욕타임스 매출 변화 274
그림 5. 뉴욕타임스 주말판 구성 275
그림 6. 뉴욕타임스의 두 번째 유료 콘텐츠인 크로스워드 277
그림 7. 뉴욕타임스의 세 번째 유료 콘텐츠인 NYT 쿠킹 277
그림 8. 미국과 캐나다 언론사들의 페이월 유형 279
그림 9. 페이월의 여러 유형 280
그림 10. 페이월 유형에 따른 가격 차이 282
그림 11. 월스트리트저널의 데이터 관리 시스템 286
그림 12. 페이월 포기 전후 더선의 방문자 수 변화 288
그림 13. 빌트의 페이월 전략 변화. 빌트 플러스로 프리미엄 모델을 실험하고 있고 모바일 앱에서는 하드 페이월을 도입했다 293
그림 14. 밀레니얼 세대의 미디어 소비 유형 296
그림 15. 뉴스 콘텐츠에 소액 결제 시스템을 도입한 297
그림 16. 미국과 캐나다의 밀레니얼 세대가 콘텐츠 구매에 지불하는 연간 비용 298
그림 17. 쉽스테드의 페이월 실험과 매출 변화 303
그림 18. 시리 홀스테드 요하네센 쉽스테드 마케팅 총괄 304
그림 19. 쉽스테드의 다이내믹 페이월과 구독 예측 시스템 개요 307
그림 20. 2주 동안의 소비 패턴을 분석해 7일 동안의 행동을 예측한다 309
그림 21. 타깃 마케팅 이후 아프텐포스텐의 트래픽 변화 310
그림 22. 뉴스 사이트 직접 방문 비율 314
사진 1. 2017년 11월 월 8일 미국 시라큐스 대학교에서 열린 데이터 저널리즘 세미나의 모습. 가장 왼쪽부터 에이피(AP)의 메간 호이어 데이터 에디터, 월스트리트저널의 폴 오버버그 데이터 기자,... 227
사진 2. 미국 애리조나리퍼블릭의 탐사보도 기자 돈 볼스(Don Bolles)의 차에 폭탄이 터진 뒤 현장 사진. 지역 정치인의 비리를 캐던 그는 이 암살 폭탄 사건으로 결국 숨졌다 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