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8
1. 연구 배경 및 목적 9
2. 선행연구의 개관 11
1) 아동청소년 인권의 국제기준 11
2) 아동청소년 인권의 국제기준 인식 수준 15
3. 연구 절차 및 방법 18
1) 문헌연구 19
2) 자문위원회 구성 및 운영 19
3) IRB 승인 및 윤리적 검토 19
4) 양적 조사 19
5) 질적 조사 22
Ⅱ. 아동청소년인권 국제기준 인식 및 경험조사 25
1. 설문 항목 및 내용 구성 26
2. 설문 조사 결과 31
1) 아동청소년, 보호자, 교사의 인식조사 분석 결과 31
2) 아동, 보호자, 교사 간 인권인식 차이 분석 59
3) 아동의 경제수준과 성적수준 및 결핍유무에 따른 아동청소년 권리인식 수준의 차이와 발달 산물에 미치는 영향 72
Ⅲ. 아동청소년인권 국제기준 인식 및 경험 심층면접 79
1. 연구 참여자 정보 80
2. 권리주체 아동청소년 대상 심층면접 결과 82
1) 아동권리 관련 참여경험 및 인식, 이를 통한 변화 82
2) 성인의 아동권리 태도에 대한 인식과 경험 84
3) 아동청소년인권 관련 교육 및 제도에 대한 인식 및 경험 86
4) 아동청소년인권 증진을 위한 제안 88
3. 권리이행의무자 성인 대상 심층면접 결과 90
1) 교사 대상 90
2) 지역아동센터 종사자 대상 96
3) 정책입안자 및 관련기관 종사자 대상 100
Ⅳ. 결론 106
1. 요약 및 논의 107
2. 제언 110
참고문헌 117
Ⅴ. 부록 - 설문지 120
판권기 153
〈표 1〉 인권 관련 유엔국제협약 12
〈표 2〉 유엔국제협약 한국가입현황 12
〈표 3〉 아동권리협약의 구성 13
〈표 4〉 제1~4차 국가보고서에 대한 위원회의 반복된 권고사항 (주제) 13
〈표 4-1〉 제1~4차 국가보고서에 대한 위원회의 반복된 권고사항 (내용) 14
〈표 5〉 설문구성 21
〈표 6〉 권리주체 대상 집단심층면접 주제 23
〈표 7〉 권리이행의무자 대상 FGI 주요 질문 24
〈표 8〉 아동청소년 대상 설문 항목 및 내용 구성 26
〈표 9〉 보호자 대상 설문 항목 및 내용 구성 28
〈표 10〉 교사 대상 설문 항목 및 내용 구성 29
〈표 11〉 응답자의 집단별 비율 31
〈표 12〉 응답자의 거주 지역별 분류 31
〈표 13〉 아동청소년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징 32
〈표 14〉 보호자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징 33
〈표 15〉 교사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징 34
〈표 16〉 인권지식습득 경로 35
〈표 17〉 아동학대 신고 전화번호 정답자 수 36
〈표 18〉 인권교육 경험 정도 37
〈표 19〉 인권교육 경험 경로 38
〈표 20〉 인권교육 방식 39
〈표 21〉 인권교육의 효과 39
〈표 22〉 인권교육의 필요성 40
〈표 23〉 대상별 인권교육의 필요성 40
〈표 24〉 의사결정 시 보호자(부모)의 태도 인식 42
〈표 25〉 아동청소년의 학교에서의 존중경험에 대한 '예'의 비율 43
〈표 26〉 아동청소년의 쉴 권리에 대한 인식 46
〈표 27〉 아동청소년의 놀 권리에 대한 인식 수준 46
〈표 28〉 아동청소년이 충분히 쉬지 못하는 이유에 대한 인식 47
〈표 29〉 아동청소년이 충분히 놀지 못하는 이유에 대한 인식 47
〈표 30〉 학교폭력 경험 시 조치에 대해 '알고 있다'의 비율 48
〈표 31〉 아동청소년에게 가장 중요한 권리 중 각 항목을 1순위로 선택한 비율 50
〈표 32〉 아동과 청소년에게 가장 중요한 권리에 대한 집단별 인식 순위 50
〈표 33〉 우리 사회에서 가장 안 지켜지고 있는 권리 중 각 항목을 1순위로 선택한 비율 50
〈표 34〉 우리 사회에서 가장 안 지켜지고 있는 권리에 대한 집단별 인식 순위 51
〈표 35〉 일상생활경험에서 권리 판단에 대한 집단별 응답자 수 및 평균점수 52
〈표 36〉 교사의 학생 체벌에 대한 인식 54
〈표 37〉 보호자의 아동 체벌에 대한 인식 54
〈표 38〉 교사의 아동청소년 인권 존중 인식 55
〈표 39〉 보호자의 아동청소년 인권 존중 인식 56
〈표 40〉 인권침해 대처행동 조치에 대해 아동청소년의 '알고 있음'과 '이용한 적 있음'의 비율 57
〈표 41〉 인권침해 대처행동 조치에 대해 보호자의 '알고 있음'과 '이용한 적 있음'의 비율 57
〈표 42〉 인권침해 대처행동 조치에 대해 교사의 '알고 있음'과 '이용한 적 있음'의 비율 57
〈표 43〉 아동청소년 결핍 수준에 대한 응답 결과 58
〈표 44〉 조례 유무에 따른 아동의 권리인식 차이 비교 58
〈표 45〉 인권 인지도 차이 비교 60
〈표 46〉 인권지식 수준 차이 비교 63
〈표 47〉 아동청소년권리 인식 차이 비교 66
〈표 48〉 인권교육경험 차이 비교 66
〈표 49〉 학교폭력 발생 시 취할 수 있는 조치에 대한 '알고 있다'의 응답 비율 68
〈표 50〉 아동권리상황판단 차이비교 69
〈표 51〉 차별에 대한 인식 차이비교 71
〈표 52〉 아동권리인식과 발달 산물의 기초 통계 73
〈표 53〉 아동청소년의 아동권리 인식 수준과 발달 산물의 하위요인 간 상관관계 74
〈표 54〉 경제수준에 따른 차이비교 75
〈표 55〉 경제수준에 따른 아동ㆍ청소년 인권교육 경험의 차이 분석 76
〈표 56〉 성적수준에 따른 차이 비교 77
〈표 57〉 결핍 여부에 따른 차이비교 78
〈표 58〉 권리주체 아동청소년 집단심층면접 참가자 80
〈표 59〉 권리이행의무자 초점집단인터뷰 참가자 81
〈그림 1〉 연구체계도 18
〈그림 2〉 인권지식습득경로 36
〈그림 3〉 인권교육 경험 정도 37
〈그림 4〉 인권교육 방식 39
〈그림 5〉 아동청소년의 학교에서의 존중경험에 대해 '예'라고 응답한 비율 44
〈그림 6〉 아동청소년의 쉴 권리에 대한 인식 46
〈그림 7〉 아동청소년의 놀 권리에 대한 인식 47
〈그림 8〉 교사의 학생 체벌에 대한 인식 54
〈그림 9〉 보호자의 아동 체벌에 대한 인식 55
〈그림 10〉 인권인지여부 차이비교 61
〈그림 11〉 인권지식점수 비교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