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 경영학과 경영의 개요Section 01. 경영학 1. 경영학의 정의 2. 인사관리와 인적자원관리Chapter 2. 경영학의 생성과 발전Section 1. 경영학사1. 경영학사의 의의 2. 독일경영학의(상업학의 역사) 발달과정3. 미국경영학의 시대별 발달과정4. 한국경영학의 발달과정Chapter 3. 베이커리 산업Section 1. 베이커리의 기원과 역사적 배경 1. 빵의 정의 2. 빵의 어원 3. 빵의 역사 4. 시대에 따른 빵의 변천과정5. 한국 베이커리산업의 발달사 6. 밀가루Chapter 4. 베이커리 업계의 현황Section 1. 국내 제과점시장 규모 및 현황1. 베이커리 산업의 분류2. 개인제과점과 가맹제과점의 장·단점3. 프랜차이즈 업체별 가맹현황 4. 각 업체별 창업비용 및 개설조건5. 프랜차이즈제과점의 장·단점6. 업체별 SWOT 분석7. 베이커리 시장의 차별화 방향Chapter 5. 베이커리 생산관리Section 1. 생산관리 1. 기업과 경영 2. 경영조직의 형태 3. 생산계획과 제품 4. 생산시스템의 분석5. 생산관리의 체계 Section 2. 수요예측 1. 수요예측과 접근방법 2. 예측의 접근방법과 절차3. 수요예측의 기법 4. 수요예측의 이해 Section 3. 재고관리1. 재고의 기본기능 2. 재고관리의 목적과 비용 및 수요 Section 4. 생산계획의 수립1. 생산계획의 개요 2. 생산계획을 위한 수요예측Chapter 6. 마케팅 관리하기Section 1. 마케팅1. 마케팅의 개념2. 마케팅전략 3. 환경분석 4. 전략목표 결정5. 시장세분화6. 표적시장 선정 7. 포지셔닝 8. 마케팅믹스 관리 Section 2. 상권 1. 상권의 범위2. 상권의 유형Chapter 7. 매출손익 관리하기Section 1. 손익계산서 1. 손익계산서의 개념 2. 손익계산서의 구조 Section 2. 원가관리1. 원가와 원가관리의 이해2. 원가계산의 목적 3. 원가의 종류 4. 원가의 구성요소 5. 원가구성 6. 원가관리의 원칙7. 원가절감의 방법8. 비용분석 9. 노동생산성10. 부가가치 11. 노동생산성 지표 12. 1인당 부가가치 13. 1인당 매출액14. 1인당 순이익Chapter 8. 제과점 오픈Section 1. 창업절차 및 사업계획 1. 창업·개업 준비단계 2. 사업계획서 작성 Section 2. 신규등록 절차1. 오픈준비 2. 행정처리3. 개업 Section 3. 인사관리1. 인사관리 문제점2. 인사관리 문제점의 해결방안3. 인사관리능력 향상성4. 인사관리 교육5. 교육지침 10가지 6. 위생Section 4. 제과제빵 기계 및 도구 1. 주방, 홀의 기계 및 도구 2. 주방, 홀의 레이아웃 3. 베이커리 카페 운영현황 4. 베이커리 업종 매출추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