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머리말 / 김은숙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가. 연구의 필요성 11
나. 연구의 목적 17
2. 용어정의 19
가. 대안평가 19
나. 장애학생 19
다. 성취기준과 성취수준 19
라. 일반교육과정과 특수교육 교육과정 20
마. 수정, 조정, 조절 20
3. 연구의 내용 및 범위 21
II. 장애학생 학업성취도 평가 및 대안평가 관련 문헌 분석 23
1. 장애학생 학업성취도 평가의 유형과 방법 23
가. 기존의 장애학생 학업성취도 평가 23
나. 대안평가 25
다. 대안평가의 교육과정, 수업, 평가의 순환적 체제에 대한 이해 26
2. 통합학교 초중고 학업성취도 평가 관련 제도의 이해 28
가. 수행평가 28
나. 성취평가제 31
다. 장애학생을 위한 학업성적관리 시행 지침 33
3. 국외 수정된 성취수준에 기초한 대안평가 관련 연구 38
가. 연도별 동향 40
나. 연구주제별 동향 40
III. 장애학생 학업성취도 평가 실태 조사 47
1. 설문 문항의 개발 48
가. 설문 문항의 구성 48
나. 설문의 전문가 내용 타당도 검증 49
다. 최종 설문지의 구성 50
2. 조사 자료 수집 및 분석 51
가. 설문 조사의 실시 51
나. 설문 응답자 51
다. 결과 분석 방법 53
3. 시간제 통합 배치 장애학생의 학업성취도 평가 실태 54
가. 초·중·고 과정별 시간제 통합 배치 장애학생의 학업성취도 평가 실태 54
나. 시간제 통합 배치 장애학생의 학업성취도 평가 관련 의사결정 실태 62
4. 완전통합 배치 장애학생의 학업성취도 평가 실태 66
가. 초중고 과정별 완전통합 배치 장애학생의 학업성취도 평가 실태 66
나. 완전통합 배치 장애학생의 학업성취도 평가 관련 의사결정 실태 73
5. 본 연구의 제한점 76
IV. 통합학교의 장애학생 학업성취도 평가 실태 및 요구 파악을 위한 면담 연구 77
1. 면담 질문의 개발 77
2. 면담 참여자 78
3. 특수교사 면담 결과 79
가. 비형식적이고 의례적으로 행해지는 평가 80
나. 통합학교에서 장애학생을 포함하는 학업성취도 평가 체계 수립을 저해하는 요인 82
다. IEP를 통해 이루어지는 실질적인 학생 평가 86
라.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특수학급 교육과정 운영의 내실화 89
마. 평가체제 개선을 위한 실천적 노력 93
V. 수정된 성취수준에 기초한 대안평가의 개발 97
1. 통합학교 장애학생을 위한 학업성취도 평가 유형 97
2. 수정된 성취수준에 기초한 대안평가 개발 연구 과정 98
3. 수정된 성취수준에 기초한 대안평가의 개발 101
가. 대안평가 적용 대상자의 적격성 결정 102
나. 수정된 성취수준 및 평가준거의 개발 108
4. 수정된 성취수준에 기초한 대안평가 적용의 사례 122
VI. 논의 및 제언 139
1. 통합학교 장애학생을 위한 학업성취도 평가 운영 내실화 139
가. 학업성취도 평가의 목적과 책무성에 대한 인식의 공유 139
나. 학교급에 따른 장애학생을 위한 학업성취도 평가의 차별화 141
다. 통합학교 장애학생의 학업성취도 평가 관련 IEP의 유효성 강화 142
라. 통합학교 배치 장애학생을 위한 학업성취도 평가의 적절성 제고 143
마. 장애학생을 위한 학업성적관리 규정의 보완 및 확장 144
2. 통합학교 장애학생을 위한 대안평가의 요구와 발전 방향 146
가. 장애학생의 요구에 맞는 공평하고 다양한 평가 실제 및 시스템의 운영 146
나. 개별화교육지원팀의 협력적 의사결정을 통한 장애학생의 대안평가 체계 마련 150
다. 통합학교 장애학생의 평가 관리 시스템의 수립 152
라. 통합학교 장애학생 평가에 대한 교사 전문성의 확대 154
마. 통합학교 장애학생을 위한 대안평가 실행 모델의 개발 155
참고문헌 159
부록 7
부록 1] 시도교육청별 장애학생을 위한 학업성적관리 시행 지침 169
부록 2] 통합학교 배치 장애학생의 학업성취도 평가 실태 조사 설문 184
부록 3] 통합학교 장애학생을 위한 대안평가 개발 매뉴얼 199
판권기 297
〈표 I-1〉 장애학생 학업성취도 평가의 유형 분류 15
〈표 II-1〉 장애영역별 평가조정의 내용 24
〈표 II-2〉 미국의 대안평가의 유형에 따른 내용 구분 25
〈표 II-3〉 수정된 성취수준에 기초한 대안평가 관련 국외 연구 경향 40
〈표 II-4〉 미국 내 AA-MAS의 적용 실태 41
〈표 II-5〉 AA-MAS의 학생 교육에 대한 영향 45
〈표 III-1〉 장애학생 학업성취도 평가 관련 실태 설문지(안) 구성 49
〈표 III-2〉 내용 타당도 검토진의 정보 50
〈표 III-3〉 설문지 최종 문항 구성 51
〈표 III-4〉 설문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2
〈표 III-5〉 시간제 통합 장애학생 인원수 현황 54
〈표 III-6〉 시간제 통합된 장애학생의 인원 분포 현황 55
〈표 III-7〉 시간제 통합 학생의 통합학급 수강 교과목(*중복 선택 가능) 55
〈표 III-8〉 시간제 통합학생의 특수학급 수강 교과(*중복 선택 가능) 56
〈표 III-9〉 학교 내 성적관리위원회의 장애학생 학업성취도 평가 관련 규정 57
〈표 III-10〉 시간제 통합 장애학생이 참여하는 평가 유형 57
〈표 III-11〉 시간제 통합 장애학생의 통합학급 평가에서 사용되는 평가내용과 평가기준 58
〈표 III-12〉 시간제 통합 장애학생의 통합학급의 수행평가 방법(*택2) 59
〈표 III-13〉 시간제 통합 장애학생의 통합학급 수행평가에 대한 특수교사의 지원(*택2) 59
〈표 III-14〉 시간제 통합 장애학생의 통합학급 지필평가 참여를 위한 평가조정의 유형(*택2) 60
〈표 III-15〉 시간제 통합 장애학생의 통합학급 학업성취도평가 결과 처리 61
〈표 III-16〉 시간제 통합 장애학생의 석차와 내신등급 처리 61
〈표 III-17〉 시간제 통합 장애학생의 학교생활기록부 입력 주체와 방식 62
〈표 III-18〉 시간제 통합 장애학생을 위한 개별화교육지원팀의 평가 관련 의사결정 여부 63
〈표 III-19〉 시간제 통합 장애학생의 IEP에 평가 참여 및 평가조정 사항 기입 여부 63
〈표 III-20〉 시간제 통합 장애학생을 위한 개별화교육지원팀의 평가 관련 의사결정 시 고려 요소(택2) 64
〈표 III-21〉 시간제 통합 장애학생을 위한 IEP팀의 평가조정 결정시 고려 요소(*택2) 65
〈표 III-22〉 시간제 통합 장애학생을 위한 이상적인 평가유형의 제안 66
〈표 III-23〉 완전통합 배치 장애학생 인원수 현황 67
〈표 III-24〉 완전통합 배치 장애학생 인원수 분포 현황 67
〈표 III-25〉 완전통합 배치 장애학생의 통합학급 평가에서의 평가내용과 평가기준 68
〈표 III-26〉 완전통합 배치 장애학생이 참여하는 평가 유형 69
〈표 III-27〉 완전통합 배치 장애학생의 통합학급 내 수행평가 방법(*택2) 69
〈표 III-28〉 완전통합 배치 장애학생의 통합학급 수행평가에 대한 특수교사의 지원(*택2) 70
〈표 III-29〉 완전통합 배치 장애학생의 통합학급 지필평가 참여를 위한 평가조정의 유형(*택2) 71
〈표 III-30〉 완전통합 배치 장애학생의 통합학급 학업성취도 평가의 결과 처리 72
〈표 III-31〉 완전통합 배치 장애학생의 석차와 내신등급 처리 현황 73
〈표 III-33〉 완전통합 배치 장애학생의 IEP팀 평가 관련 의사결정시 고려 요소(택2) 74
〈표 III-34〉 완전통합 배치 장애학생의 IEP팀 평가조정 결정시 고려 요소(*택2) 75
〈표 III-35〉 완전통합 배치 장애학생을 위한 대안적인 평가유형 제안 75
〈표 IV-1〉 면담 참여자 정보 78
〈표 IV-2〉 특수교사 면담 결과 요약 79
〈표 V-1〉 통합학교 장애학생을 위한 학업성취도 평가의 유형과 적용기준 97
〈표 V-2〉 특수-일반교사 자문팀 인적사항 99
〈표 V-3〉 성취기준 나누어 분석하기의 예 113
〈표 V-4〉 백워드설계에서 이해의 6가지 측면 114
〈표 V-5〉 신교육목표분류학의 지식 영역에 대한 하위유형 115
〈표 V-6〉 신교육목표분류학의 정신적 처리과정 수준에 대한 교육목표의 일반 형식 115
〈표 V-7〉 대안평가 문항 개발 방법 120
〈표 V-10〉 대안평가 개발 매뉴얼에 추가로 제시된 대안평가 적용 사례 단원 122
[그림 I-2] 장애학생 대안평가 방안 연구의 범위 및 내용 22
[그림 II-1] 교육과정, 수업, 평가의 순환적 과정 27
[그림 II-2] 수행평가 개발 과정 30
[그림 III-1] 통합학교 장애학생 학업성취도 평가 실태에 대한 설문 연구 절차 47
[그림 V-1] 수정된 성취수준에 기초한 대안평가 예시 개발 연구 과정 99
[그림 V-2] 특수-일반교사 자문팀 대안평가 개발을 위한 안내문 100
[그림 V-3] 수정된 성취수준에 기초한 대안평가 실행 과정 101
[그림 V-4] 대안평가 대상자 선정을 위한 의사결정 흐름도 104
[그림 V-5] 학습자 특성 분석 체크리스트 107
[그림 V-6] 성취기준과 교수·학습 및 평가의 관계 108
[그림 V-7] 일반교육과정에서 성취기준과 성취수준 개발 지침 109
[그림 V-8] 일반교육과정에서 성취기준 단위 성취수준의 위계화 110
[그림 V-10] 수정된 성취수준과 평가준거 개발 과정 117
[그림 V-11] 성취기준 분석을 위한 흐름도 118
[그림 V-12] 수정된 성취수준에 기초한 대안평가 개발 과정 119
[그림 V-13] 대안평가 시행을 위한 수정 결정시 고려해야 할 사항 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