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목차
제1장 서론 6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1.1.1. 연구의 배경 8
1.1.2. 연구의 목적 8
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9
1.2.1. 연구의 방법 9
1.2.2. 연구의 범위 10
1.3. 연구 추진체계 11
제2장 한국 근현대 교육의 전개 12
2.1. 교육시설 14
2.1.1. 교육시설의 정의 및 범위 14
2.1.2. 교육시설 관련 법규 14
2.2. 한국 근현대 교육의 전개 15
2.2.1. 교육정책 15
2.2.2. 교육행정 17
2.2.3. 교육제도 21
2.2.4. 교육시설 24
제3장 조사대상 선정 26
3.1. 조사대상 선경 28
3.1.1. 자료수집 및 조사대상 초기 목록 작성 29
3.1.2. 조사대상 건축물의 1차 선정 기준 32
3.1.3. 조사대상 건축물의 2차 선정 기준 34
3.1.4. 조사대상 건축물의 3차 선정 기준 36
3.2. 가치평가 및 등급화 38
3.2.1. 가치평가 기준 38
3.2.2. 등급화 제안 40
제4장 교육시설 일제조사 42
4.1. 서울특별시 44
4.2. 경기.인천.강원 135
4.2.1. 경기도 135
4.2.2. 인천광역시 140
4.2.3. 강원도 145
4.3. 대전·충청 151
4.3.1. 대전광역시 151
4.3.2. 충청북도 158
4.4. 부산·대구·경상 163
4.4.1. 부산광역시 163
4.4.2. 대구광역시 171
4.4.3. 경상북도 185
4.4.4. 경상남도 192
4.5. 전라·광주·제주 194
4.5.1. 전라남도 194
4.5.2. 광주광역시 203
4.5.3. 전라북도 215
4.5.4. 제주특별자치도 226
제5장 결론 230
5.1. 조사결과 요약 232
5.2. 조사결과 등급산정 234
참고문헌 244
자문의견서 246
판권기 250
[뒷표지] 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