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서론 10
02. 프랑스 지역신문 지원제도 15
1. 프랑스 언론 산업의 현황 15
1) 프랑스 언론의 매출 변화 15
2) 판매 부수의 변화 19
3) 광고 수익의 변화 20
4) 언론 수용자의 뉴스 소비 현황 21
5) 디지털 뉴스 독자의 증가 24
2. 프랑스 지역신문의 현황 29
1) 주요 지역 일간지의 현황 29
2) 판매 부수의 변화 30
3) 광고 수익의 하락 33
4) 지역 일간지의 새로운 경향 34
5) 지역 주간지의 현황 36
3. 프랑스의 언론 지원제도 37
1) 언론 지원의 등장 및 변화 38
2) 직접 지원의 종류와 법적 근거 43
3) 간접 지원의 종류 53
4) 언론 지원의 주무 기관 59
5) 언론 지원의 재원 구조 61
6) 지원 조건 63
7) 프랑스 언론 지원제도 변화의 추이 75
4. 지역신문 지원정책의 특징과 시사점 79
03. 노르웨이 지역신문 지원제도 85
1. 노르웨이 신문 산업의 특징 85
2. 신문 산업 현황 88
1) 신문의 종류와 유가 부수 88
2) 신문 경영 성과 97
3. 지원 법령과 기준 107
1) 지원 법령 107
2) 지원 기준 110
4. 지역신문 지원정책 특징과 성과 113
04. 네덜란드 지역신문 지원제도 118
1. 네덜란드 신문 지원제도의 특징 118
2. 지원 기준 및 지원 기관 120
3. 지역신문 지원제도의 특징과 성과 126
05. 스웨덴 지역신문 지원제도 131
1. 스웨덴 신문 지원제도의 특징 131
2. 지원 법령 및 기준 132
1) 신문 지원 법령과 재원 132
2) 신문 지원 기준 136
3. 지역신문 지원정책과 성과 143
06. 오스트리아 지역신문 지원제도 148
1. 오스트리아 신문 지원제도의 특징 148
2. 지원 기준 및 지원 기관 150
3. 지역신문 지원정책의 특징과 성과 154
07. 국내 지역신문의 디지털 부문 성과 및 전망 158
1. 국내 지역신문의 디지털 부문 성과 159
1) 개요 및 방법 159
2) PC 웹 기준 지역신문 뉴스 이용 트래픽 160
3) 모바일 웹 기준 지역신문 뉴스 이용 트래픽 165
4) 지역신문의 인터넷 뉴스 빅데이터 분석 170
2. 지역신문의 디지털 부문 지원에 대한 전문가 의견 175
1) 통합 뉴스룸 추진 현황 176
2) 디지털 뉴스 생산과 유통 현황 179
3) 디지털 부문의 성과와 과제 182
4) 디지털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정책적 방향 185
08. 결론 및 논의 189
1. 주요 국가의 지원제도 특징 189
2. 함의 195
참고문헌 198
판권기 2
〈표 2-1〉 프랑스 언론의 매출 구성 및 변화 17
〈표 2-2〉 정치 및 종합 정보 전국 일간지 배포 비율의 변화 20
〈표 2-3〉 언론사 유형별 전체 수익 중 디지털 수익 변화 24
〈표 2-4〉 카테고리별 언론의 디지털 버전 이용률 변화 26
〈표 2-5〉 뉴스 소비 방식의 현황 27
〈표 2-6〉 디지털 버전과 종이 버전의 매출 변화 28
〈표 2-7〉 주요 지역 일간지의 1일 평균 판매 부수 31
〈표 2-8〉 정치 및 종합 정보 지역 일간지의 배포 비율 변화 32
〈표 2-9〉 2015년 주요 지역 주간지의 호당 평균 판매 부수 37
〈표 2-10〉 프랑스 언론 지원의 종류 40
〈표 2-11〉 직접 지원의 변화(2008년 이후) 44
〈표 2-12〉 간접 지원의 변화 55
〈표 2-13〉 우편요금 지원 변화 58
〈표 2-14〉 언론 지원 기구의 변화 60
〈표 2-15〉 프랑스 정부의 언론에 대한 직접 지원 현황(2016-2017년) 62
〈표 2-16〉 2015년 가장 많은 국가 지원을 받은 25개 언론사 77
〈표 3-1〉 노르웨이의 신문 종수와 유형 89
〈표 3-2〉 노르웨이 신문의 유형별 특징 106
〈표 3-3〉 노르웨이의 신문 지원 현황 109
〈표 3-4〉 지역 제2신문의 지원 사례 112
〈표 3-5〉 노르웨이의 언론 지원 현황 114
〈표 3-6〉 2015년 신문 기업의 지원 성과(2016년 통계 산출) 115
〈표 3-7〉 신문 유형별 매출액에서 디지털 영역이 차지하는 매출액 비율 117
〈표 4-1〉 한시법에 따른 신문 지원(1967-1973) 119
〈표 4-2〉 신문 지원 기금과 신문진흥기금 집행액(1974-2009) 127
〈표 4-3〉 신문진흥기금의 지원액 127
〈표 5-1〉 스웨덴 신문지원위원회의 공동 배달 지원 기준 140
〈표 5-2〉 스웨덴의 언론 지원 현황 144
〈표 5-3〉 스웨덴 신문의 발행 부수 145
〈표 6-1〉 각 주별 시청료 및 배분 내역(2017년 기준) 150
〈표 6-2〉 오스트리아의 신문 지원 현황 156
〈표 7-1〉 이용 트래픽 데이터로 수집된 지역신문 리스트 160
〈표 7-2〉 PC 웹 기준 지역신문 웹 사이트 이용 트래픽(2016년 1-6월, 한 달 평균) 161
〈표 7-3〉 PC 웹 기준 지역신문 웹 사이트 트래픽 변화(2016년 1-6월, 1사 평균) 162
〈표 7-4〉 PC 웹 기준 지역신문 웹 사이트 이용 트래픽(2017년 1-5월, 한 달 평균) 163
〈표 7-5〉 PC 웹 기준 지역신문 웹 사이트 이용 트래픽 변화(2017년 1-5월, 1사 평균) 164
〈표 7-6〉 모바일 웹 기준 지역신문 웹 사이트 이용 트래픽(2016년 1-6월, 한 달 평균) 166
〈표 7-7〉 모바일 웹 기준 지역신문 웹 사이트 이용 트래픽 변화(2016년 1-6월, 1사 평균) 167
〈표 7-8〉 모바일 웹 기준 지역신문 웹 사이트 이용 트래픽(2017년 1-5월, 한 달 평균) 168
〈표 7-9〉 모바일 웹 기준 지역신문 웹 사이트 이용 트래픽 변화(2017년 1-5월, 1사 평균) 169
〈표 7-10〉 월별 기사 건수(2016년 1-6월) 171
〈표 7-11〉 개체명 수(2016년 1-6월) 173
〈표 7-12〉 전문가 인터뷰 대상자 176
〈표 8-1〉 국가별 지역신문 지원제도 비교 196
〈그림 2-1〉 연도별 언론의 매출 변화 16
〈그림 2-2〉 전체 매출에서 각 카테고리별 언론이 차지하는 비율 18
〈그림 2-3〉 정치 및 종합 정보 일간지의 전체 수익 대비 공적 지원금의 변화 22
〈그림 2-4〉 지역 일간지의 종이 버전 독자 수 변화 33
〈그림 2-5〉 지역 일간지의 수익 변화 35
〈그림 3-1〉 노르웨이의 신문 유가 부수 산정 기준 90
〈그림 3-2〉 일간신문 ≪다겐≫의 홈페이지 첫 화면과 두 번째 화면 갈무리 91
〈그림 3-3〉 노르웨이의 신문도달률 92
〈그림 3-4〉 주요 신문 유형별 유가 부수 증감 현황 93
〈그림 3-5〉 노르웨이의 10대 일간신문 94
〈그림 3-6〉 대중 일간신문 ≪베르덴스강≫의 판매 유형별 유가 부수 95
〈그림 3-7〉 전국 일간신문인 ≪아프텐포스텐≫의 판매 유형별 유가 부수 96
〈그림 3-8〉 노르웨이 신문 기업의 신문 지원 이전의 경영 수지 98
〈그림 3-9〉 2012-2016년 사이 신문 기업의 총매출액 99
〈그림 3-10〉 노르웨이 신문 산업의 수입 구조 100
〈그림 3-11〉 노르웨이 신문 기업의 총매출액 중 종이신문과 전자신문 총매출액 101
〈그림 3-12〉 노르웨이 신문 기업의 총매출액 중 광고 수입과 판매 수입 비율 102
〈그림 3-13〉 신문 유형별 광고 매출액 103
〈그림 3-14〉 종이신문과 전자신문의 광고 매출액 104
〈그림 3-15〉 노르웨이 신문 기업의 신문 유형별 판매 수입 105
〈그림 3-16〉 종이신문과 전자신문의 판매 수입 비교 106
〈그림 3-17〉 노르웨이 일간신문의 마진율 108
〈그림 4-1〉 네덜란드 일간신문의 연간 발행 부수 129
〈그림 4-2〉 네덜란드 신문 시장의 집중도 129
〈그림 5-1〉 스웨덴 국민의 주요 매체별 콘텐츠 소비 142
〈그림 5-2〉 스웨덴 신문의 유통 유형별 광고비 146
〈그림 7-1〉 지역신문사별 총 기사 수(6개월 합) 171
〈그림 7-2〉 지면별 기사 비중(6개월 합) 172
〈그림 7-3〉 지역신문사별 개체명 수(대분류-인물) 173
〈그림 7-4〉 지역신문사별 개체명 수(대분류-장소) 174
〈그림 7-5〉 지역신문사별 개체명 수(대분류-조직) 1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