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기본 소양 영역 8
1. 특강 I. 글로벌인재 육성을 위한 교사의 역할 / 설동호[내용없음] 9
2. 특강 II. 4차 산업혁명시대 교육 4.0을 깨단하다 / 석철진 11
3. 특강 III. 조선화가에게 배우는 창의성 / 탁현규 31
1. 진경시대란 무엇인가 31
2. 조선의 화성(書聖), 겸재 정선 33
3. 조선의 천재 화원(畵員), 단원 김홍도 35
4. 양반풍속화의 달인(達人), 혜원 신윤복 37
4. 함께 만드는 어울림! 다문화·탈북유아 교육 / 장한업 41
1. 다문화 사회의 도래 41
2. 상호문화교육의 원칙, 목표, 내용, 방법 44
3. 이민자가정자녀에 대한 관점 48
4. 맺음말 51
5. 교실에서 이루는 작은 통일 / 주승현 53
6. 아동·장애인학대 예방 및 인권교육 / 김민태 61
CHAPTER 1. 아동인권의 의미와 보호 61
CHAPTER 2. 아동보호와 아동학대 64
CHAPTER 3. 아동학대 이해(심화) 68
CHAPTER 4. 장애아동과 인권 71
현장체험학습 : 아름다운 우리 문화예술 산책 / 남희영 75
원격(Cyber)연수 I. 유치원 안전교육 및 안전관리 실천역량 강화 I. / 남희영 79
1. 원격 연수 수강 81
2. 원격연수 보고서 제출 81
3. 문의 사항 연락처 82
4. 차시별 연수내용(원격연수 1차) 82
역량 영역 85
1. 대전유아교육정책의 이해 / 장영순 87
I. 대전 유아교육의 현황 87
II. 대전유아교육의 기본 방향 88
III. 대전유아교육의 추진 중점 89
IV. 대전유아교육정책의 이해 100
2. 유·초 연계교육의 이해와 적용 / 고덕희 101
I.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이해 101
II. 유·초 연계교육 108
참고 문헌 및 자료 114
3. 유아의 유형별 부적응 및 문제행동 대처 방안 / 김영희 115
I. 서론 115
4. 유아 특수·통합교육의 이해와 지도 / 오지은 125
I. 유아특수교육의 이해 125
II. 유아특수교육의 실제 : 유아교육과 다른가요? 130
참고문헌 132
5. 창의융합! 유아 음악·음률지도의 실제 / 방은영 133
I. 서론 133
참고문헌 149
6. 교원의 복무이해와 실제 / 장지현 151
I. 서론 151
참고문헌 157
7. 학사실무 및 365일 행사 기획의 실제 / 이재숙 159
I. 서론 159
8. 일과운영 및 교육계획안 작성의 실제 / 김수희 175
I. 유치원 교사의 수업전문성 175
II. 교수-학습 원리의 수업 적용 176
III. 교육계획안 작성의 실제 178
참고문헌 187
9. 스마트 기기 활용 수업자료 제작 / 김황 189
스마트기기 활용 방법 190
자료 제작 보조 도구 192
사진 자료 촬영 방법 193
사진 자료 제작하기 194
영상 자료 촬영 방법 196
영상 자료 편집하기 200
제작 자료 공유하기 201
AR자료 활용하기 203
참고문헌 204
10. 소통과 신뢰의 부모교육 / 강양자 205
1. 부모교육의 개념 205
2. 부모교육의 목적 206
3. 부모교육의 필요성 206
4. 부모교육의 역사 207
5. 부모됨을 위한 준비 209
6. 아버지 역할과 어머니 역할 209
7. 부모와 육아의 상호작용 210
8. 부모의 양육 요소 210
9. 학교와의 관계성 211
10. 부모가 자녀에개 영향율 미치는 기본적인 과정 211
11. 부모로서의 힘, 양육에서의 유능성 212
분임 활동 : 분임 활동 운영의 실제 / 남희영 213
I. 분임 활동의 개념 215
II. 분임 활동의 주제 216
III. 분임 활동의 실제 216
전문 영역 221
1. 교육과정의 이해 및 계획 수립 / 김복남 223
1. 서론 223
2. 3~5세 누리과정의 이해 224
3.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계획은? 229
4. 유치원 교육과정의 작성 방법 231
5. 교사의 전문성과 헌신성 232
6. 결론 233
2. 유아관찰, 평가 및 생활기록부 작성의 실제 / 오경녀 235
I. 유아평가 235
II. 유아평가의 실제 236
III. 유아평가 결과의 활용 242
IV. 유치원생활기록부 작성의 실제 244
참고문헌 248
3. 신체운동·건강 영역의 이해와 실제 〈생활주제와 통합한 유아 동작교육〉 / 이만수 249
I. 서론 249
II. 동작교육에 대한 이론적 배경 251
III. 동작교육 활동의 실제 259
IV. 통합적 동작교육 활동의 실제 266
참고문헌 268
4. 의사소통 영역의 이해와 실제 - 스토리텔링을 통한 유아 상상력 교육을 중심으로 / 허미애 269
I. 들어가는 글 269
II. 바람직한 스토리텔링의 조건 270
III. 스토리 텔링을 통한 상상력 교육과 교사의 역할 275
IV. 스토리텔링을 통한 상상력 교육의 실제 276
V. 나가는 글 283
5. 사회관계 영역의 이해와 실제 / 송영주 285
6. 예술경험 영역의 이해와 실제 / 박순호 297
I. 유아교육에서의 예술경험 297
II. 예술경험 영역의 교육과정 체계 이해 298
III. 예술경험 영역의 접근방법 300
IV. 예술경험 활동의 지도 304
V. 마무리 305
참고문헌 307
7. 자연탐구 영역의 이해와 실제 / 강민정 309
I. 자연탐구 영역의 내용 309
II. 자연탐구 영역의 실제 316
참고문헌 318
8. 무한상상! 통통창의! 신체표현활동 지도 / 이미경 319
I. 서론 319
II. 본론 320
III. 마무리 326
참고문헌 327
9. 자기주도적 학습! 자유선택활동 / 최진홍 329
I. 들어가며 329
II. 자유선택활동의 의의 329
III. 자유선택활동의 운영 330
IV. 마치며 340
참고문헌 341
10. 교수·학습 방법의 실제 - 소집단 협동학습 / 김미선 343
I. 들어가며 343
II. 소집단 협동학습의 적용 345
III. 나가며 353
참고문헌 354
11. 오감을 살린 그림놀이 / 정승각 355
I. 들어가는 말 355
II. 오감과 그림놀이 356
III. 소리를 그려 보아요 357
IX. 얼굴을 만져보아요 360
X. 그림놀이 옷을 만들어요. 362
XI. 그림놀이에 대한 이해 363
참고문헌 365
12. 오감만족! 열두 달 바깥놀이 / 조현하 367
I. 생태이야기 367
II. 나무의 수피 370
III. 나뭇잎 놀이 371
IV. 찰흙놀이 374
V. 보호색과 경계색 376
VI. 물관, 체관 378
VII. 밧줄 놀이 381
참고문헌 383
13. 행복한 책읽기 / 이영애 387
I. 책을 열면 꿈이 보인다 387
II. 영혼에 날개를 달아주는 책읽기 389
III. 손에 잡하는 책읽기 지도 방법 390
IV. 그림책! 우습게보지 말자 395
참고문헌 397
위탁 연수 : 소통과 배려의 감성 힐링 / 남희영 399
원격(Cyber)연수 II. 유치원 안전교육 및 안전관리 실천역량 강화 II. / 남희영 403
1. 원격 연수 수강 405
2. 원격연수 보고서 제출 405
3. 문의 사항 연락처 406
4. 차시별 연수내용(원격연수 2차) 406
부록 409
2017 유치원 1급 정교사 자격연수 일정표 411
연수 평가 안내 414
연수 기간 중 협조 사항 416
연수생 등록 안내 417
시설 이용 안내 418
정보 자료실 이용 안내 418
연수동 안내도 419
교육과정 운영 및 강사 평가 설문 응답지 420
판권기 4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