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기본 소양 7
1. [특강]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한 교사의 역할 / 설동호[내용없음] 8
2. [특강] 4차산업혁명시대, 교육4.0을 깨단하다 / 석철진 10
3. 대전 교육정책의 이해와 교사의 책무성 / 임민수 36
I. 일반 현황 36
II. 기본 방향 37
III. 대전 주요 교육정책(교육정책과) 38
참고문헌 43
4. 더불어 성장하는 다문화교육 / 이순희 44
I. 들어가며 44
II. 다문화사회의 이해와 교육의 방향 45
III.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한 생활 및 학습지도 전략 49
참고문헌 51
5. 이해와 협력하는 한마음 통일교육 / 주승현 52
6. 일제강점기 역사여행 / 이성우 60
안중근의 독립정신과 동양평화론 60
7. 교원인사와 복무 / 윤정병 80
I. 인사 관리 80
II. 복무규정의 이해 83
III. 교원 휴가업무 처리요령 89
IV. 휴직과 복직 98
8. 심폐소생술과 제세동기 사용의 실제 / 김진우 104
제1장 심정지 104
제2장 기본심폐소생술 105
제3장 성인과 심폐소생술 111
제4장 자동 제세동 121
9. 국악공연과 함께하는 감성나들이 / 임숙희 126
역량 영역 128
1. 학교안전사고 예방 및 비상대비교육 I, II(원격 연수) / 임숙희 130
1. 원격 연수 수강 130
2. 원격연수 보고서 제출 130
3. 문의 사항 연락처 131
4. 차시별 연수내용 131
2. 학교안전사고 예방 및 보상 절차 / 한규종 134
I. 학교안전사고의 법률적 정의 134
II. 학교 안전사고 배상 책임 제도 138
III. 응급조치 141
3. 학급경영 아이디어 365 / 김황 144
I. 생각 열기 144
II. 학급경영 하수, 중수, 고수 145
III. 학급경영은 왜 중요할까요? 146
IV. 학급경영의 영역과 전략 148
V. 효율성을 위한 학급경영 방안 152
VI. 자율성을 신장시켜 주기 위한 학급경영 방안 153
VII. 마치며 157
참고문헌 158
4. 두근두근 신나는 놀이 / 나승빈 160
I. 놀이에 대한 생각, 감정, 결심 알아보기 160
II. 놀이 준비와 놀이의 수준 이야기 161
III. 공동체 놀이 이야기 163
IV. 놀이 회의로 문제 해결하고 성장하기 167
V. 놀이와 학습의 만남 169
참고문헌 171
5. 학교감사와 청렴교육 / 이상호 172
I. 학교감사 172
II. 청렴교육 177
참고문헌 182
6. 교직 실무와 생활기록부 작성 / 홍현성 184
I. 공문서 및 업무관리시스템 184
II.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191
7. 학생인권과 교권보호 - 인권존중의 학교문화 조성 / 김의성 200
1. 인권의 기본적 이해 200
2. 인권과 기본권 201
3. 학교 구성원의 인권 201
4. 교권과 학생 인권과의 관계 203
5. 교권보호제도의 마련 204
6. 학교안전사고 해결을 통한 교권보호 204
전문 영역 206
1. 이해능력개발을 위한 교육과정 설계 / 남상희 208
I. 미래사회의 변화와 학교교육의 방향 208
II. 2015 개정 교육과정과 핵심역량 209
III. 이해중심교육과정과 백워드 설계 210
참고문헌 223
2. 자기 표현력을 기르는 국어과 수업 / 고덕희 224
I. 2015 국어과 교육과정의 이해 224
II. 국어과 수업의 이해 228
III. 토의·토론 학습의 이해 233
IV. 토의·토론 학습 지도의 실제 235
참고 문헌 및 자료 244
3. 생활 속 문제 해결과 사회과 수업 / 안명숙 246
2015 개정교육과정 인간상, 핵심역량, 인재상 246
핵심역량과 교과역량 간 상관관계 분석 247
2015 사회과 역량 함양 247
학생 중심 사회과 수업 방법 제시 248
2015 사회과 교육과정의 성격 248
2015 사회과 교육과정의 목표 249
2015 사회과 주요개정 내용 249
2016 교육과정-수업-평가 연계 강조 253
2017 초등학교 사회과 교수-학습 방법 253
4. 만지며 놀며 배우는 수학 / 노재춘 254
I.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과 핵심역량 254
II. 만지며 놀며 배우는 놀이 수학 255
III. 만지며 놀며 배우는 놀이 수학의 실제 258
IV. 만지며 놀며 배우는 참여형 배움 수업(수학과) 263
참고문헌 264
5. 활동중심 시끌벅적 영어수업 / 이재경 266
I. 들어가며 266
II. 본론 267
6. 술술 풀리는 과학수업 / 최규식 280
I. 서론 280
II. 술술 풀리는 과학 수업 이야기 281
III. 마무리 287
7. 함께해서 재미있는 음악수업 / 서종우 288
I. 들어가며 288
II.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이해 289
III. 즐거운 음악과 수업 지도의 실제 293
IV. 정리하며 296
참고문헌 296
8. 아름다운 동행 특수통합교육 / 추희정 298
I. 통합교육의 이해 298
II.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이해 300
III. 통합교육을 위한 긍정적 행동지원 301
참고문헌 305
9. 질문이 살아있는 교실 이야기 - 스마트교육의 실제 / 이호진 306
1. 서론 306
2. 스마트교육은 왜 필요한가? 307
3. 스마트교육에 대한 오해 308
4. 스마트교육 수업 사례 311
5. 쉽게 활용할 수 있는 Technology 313
참고문헌 314
10. 차근차근 꿈 찾는 진로교육 / 엄명종 316
I. 초등 진로교육의 이해와 특징 316
II. 초등 진로교육 프로그램 320
참고문헌 및 교육 329
11. 배움중심 수업 혁신 문화 / 김종은 330
I. 왜 배움중심 수업인가? 330
II. 배움중심 수업은 무엇인가? 332
III. 배움중심수업 무엇을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341
IV. 일체화를 지향하는 배움중심수업 과정안(예시) 347
참고문헌 355
12. 학습부진아 이해와 지도의 실제 / 박병관 356
학습 부진아의 이해와 지도실제 356
학습능력검사 사례연구 388
13. 잠재력을 울리는 독서코칭 / 임종숙 392
I. 여는 말 392
II. 어린이책의 세계 393
III. 책 읽어주는 선생님 396
IV. 독서 수업, 어떻게 할까 402
V. 맺는 말 405
참고문헌 406
14. 이해 중심 수업 평가의 활용 / 강현석 408
15. 학교(성)폭력과 아동학대 예방 / 공숙자 440
학교폭력 예방 대책의 이해 441
학교폭력의 개념 442
학교폭력 사안처리 방안 447
아동학대 예방 452
아동학대 신고의무자 453
보호자와의 갈등 사례 - 장기 민원(5년간 지속 민원) 454
16. 사랑과 땀으로 자라는 학생 상담 / 김명신 456
I. 서론 456
II. 본론 457
III. 결론 466
참고문헌 466
17. 학부모와 함께하는 지혜로운 소통 / 최희영 468
I. 씨앗 뿌리기 468
II. 싹 틔우기 469
III. 마무리 476
참고문헌 476
18. 대전사이버학습 활용 / 박락영 478
대전 사이버 학습 479
대전사이버학습 운영 481
학생, 교사, 학교 시상 485
19. 분임 활동 운영의 실제 / 임숙희 492
I. 분임 활동의 개념 492
II. 분임 활동의 주제 492
III. 분임 활동의 실제 493
부록 498
2017 초등학교 1급 정교사 자격연수 [2기] 일정표 500
연수 평가 안내 503
연수 기간 중 협조 사항 505
연수생 등록 안내 506
시설 이용 안내 507
정보 자료실 이용 안내 507
연수동 안내도 508
교육과정 운영 및 강사 평가 설문 응답지 509
판권기 5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