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공무원 헌장
공무원 헌장 실천강령
목차
소양 및 역량 영역 6
(현장체험) 도자기 속, 천년의 꿈 / 성낙훈 8
1. 목적 8
2. 방침 8
3. 현장체험 개요 8
전문 영역 18
1. 감성탄력! 회복적 생활지도 이해 / 박숙영 20
I. 생활지도 무엇이 문제인가? 20
II. 생활지도의 새로운 패러다임, 회복적 생활교육 22
III. 회복적 생활교육의 실천 모델 24
IV. 회복적 생활교육의 오해 27
V. 회복적 실천가로서의 교사 29
VI. 회복적 생활교육의 과제 32
VII. 어둠과 싸우는 대신에, 빛을 가져오기 35
2.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 문수영 36
I. 감정코칭 일반 36
II. 인성의 조율 37
III. 감정코칭 대화법 39
IV. 아이에게 주는 평생선물, 감정코칭 42
V. 효과적인 감정코칭을 위해 꼭 알아야 할 것들 43
VI. 뇌 설명 43
3. 학급긍정훈육법(PDC)의 이해(기초) / 김성환 46
I. 학급긍정훈육법이란? 46
II. 행동아래 감춰진 신념찾기 50
4. 학급긍정훈육법(PDC) 다루기(심화) / 김성환 56
I. 학생들이 친구들에게 불만을 표시할 때 주의할 점 56
II. 훌륭한 리더가 규칙을 안내하는 방법 56
III. 학생들과의 PDC실천사례 56
5. 연극치료 기법으로 아이들과 교감하기 / 서준호 70
I. 서론 70
II. 심리극 70
III. 연극요소가 들어간 집단 활동 75
IV. 결론 78
토의주제 78
참고문헌 78
6. 음악상담기법 활용 학교 적응력 키우기 / 최유선 80
I. 긴장 이완에 도움을 주는 음악과 소리 80
II. 즉흥연주, 노래부르기, Song Writing 86
7. 미술상담기법 활용 마음 감싸 안기 / 정수미 92
1. 아동에 대한 이해 92
2. 미술상담(치료) 교수·학습 방법 95
3. 아동화를 통한 학생(아동)이해 98
4. 미술치료의 실제 99
8. 전래놀이로 우리반 하나되기 / 이상호 104
I. 놀이에 대한 이해 104
II. 놀이 지도의 실제 107
참고문헌 112
토의주제 112
9. 우리학급 생활지도, 어떻게 할까? / 김성효 114
I. 무엇을 해도 느린 아이 지도하기 114
II. 혼자서도 잘 하는 생활습관 지도하기 118
III. 상처 많은 아이 마음 어루만지기 122
IV. 그밖에 궁금한 생활지도 사례 126
부록 132
자신만만! 초등 생활지도 비법 직무연수 일정표 134
연수 기간 중 협조 사항 135
연수 등록 및 이수증 발급 안내 136
시설 이용 안내 137
정보 자료실 이용 안내 137
연수동 안내도 138
교육과정 운영 및 강사 평가 설문 응답지 139
판권기 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