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소양 및 역량 영역 6
1. 문화재에서 읽는 우리 역사 - 문화재로 풀어보는 역사 이야기 / 송용진 7
1. 우리가 살고 있는 이 땅이 박물관이다 - 문화재의 가치 7
2. 정말 다양한 문화재 이야기 10
3. 낙타가 바늘구멍 통과하기보다 힘든 국보 지정 13
전문 영역 17
1. 대전 유·초등교육의 방향 / 김성순 19
Ⅰ. 대전 유·초등교육의 기본 방향 19
Ⅱ. 대전 유·초등교육 추진 중점 20
Ⅲ. 대전 유·초등교육 주요 정책 사업 21
2. 유·초연계 교육과정의 이해와 재구성 - 교육과정으로 살아가기 / 이경원 31
Ⅰ. 서론 31
Ⅱ. 본론 34
Ⅲ. 결론 48
참고문헌 48
3. 창의적인 수업설계 전략 / 정은주 49
01. 좋은 수업에 대하여 50
02. 수업 들여다 보기 53
03. 수업설계 하기 56
4. 체험과 실천중심의 인성바탕 학급경영 / 문경진 69
Ⅰ. 서론 69
Ⅱ. 감정코칭의 이해 70
Ⅲ. 감정코칭의 5단계 72
Ⅳ. 감정코칭 하지 말아야 할 때 78
참고문헌 79
5. 소통하는 학생·학부모 상담 - 꿈과 사랑이 가득한 행복한 교실 / 최희영 81
Ⅰ. 설레임을 가슴에 안고 81
Ⅱ. 싹을 틔우기 위한 워밍업 83
Ⅲ. 실한 열매를 기대하며 89
6. 교육법규와 복무관리 / 최재영 91
Ⅰ. 교육법규의 이해와 적용 91
Ⅱ. 복무관리의 실제 및 유의점 94
참고문헌 104
7. 교직실무와 업무포털의 활용 / 오경운 105
Ⅰ. 업무포털 시스템 개요 105
Ⅱ. 업무관리시스템의 활용 106
Ⅲ. 나이스(NEIS)의 활용 110
Ⅳ. 공문서 작성의 실제 111
참고문헌 113
8. 학교폭력 없는 행복한 학교문화 / 김범수 115
Ⅰ. 서론 115
Ⅱ. 학교폭력의 법률적 이해 115
Ⅲ. 학교폭력 예방과 대처방안 119
9. 체험중심 안전교육 내실화 방안 121
부록 123
마음단단! 초등복직교사 직무연수 일정표 125
연수 기간 중 협조 사항 126
연수 등록 및 이수증 발급 안내 127
시설 이용 안내 128
정보자료실 이용 안내 128
연수동 안내도 129
교육과정 운영 및 강사 평가 설문 응답지 130
판권기 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