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2018 장기교육훈련 『연수 전 기본공통교육』 과정 교육시간표
목차
01. 동기부여와 협조 / 황인표 7
1. 업무몰입 9
2. 긍정의 선택과 주인의식 10
3. 몰입과 전문성의 개발 13
4. 팀과 팀워크 15
5. 상하매개 15
6. 팀워크 촉진을 위한 갈등관리 17
7. 이견 조율 19
8. 협조성의 발휘 22
02. 연수계획서(보고서) 작성법 / 이휴종 25
들어가며 27
Lesson 1. 보고서의 구성요건 28
Lesson 2. 보고서 작성 일반 원칙 38
Lesson 3. 설득력 있는 보고서 작성 Know-how 69
Lesson 4. 효과적인 보고 스킬 92
03. 프레젠테이션의 이해 / 이휴종 107
Lesson 1. 프레젠테이션의 이해 109
Lesson 2. PT 구조설계와 내용구성 121
Lesson 3. 효과적인 전달 Skill의 발휘 136
04. 에니어그램과 셀프 리더십 / 정은실 ; 최학수 157
셀프 리더십 자기 점검 159
셀프 리더십의 의미와 중요성 162
셀프 리더십 개발 선순환의 핵심 163
셀프 리더십 개발 선순환을 위한 틀 다시 짜기 (reframing) 164
자기탐색을 시작하기 전에 165
에니어그램의 의미와 중요성 166
세 가지 에너지 센터 167
아홉 가지 욕구, 아홉 가지 에너지 168
아홉 가지 유형의 주요 특징 (+) 169
아홉 가지 유형의 주요 특징 ( - ) 170
내 안의 아홉 가지 에너지 171
유형별 그룹 작업 172
일할 때의 특징 (장 유형) 173
일할 때의 특징 (가슴 유형) 174
일할 때의 특징 (머리 유형) 175
학습 시의 특징 (8유형) 176
학습 시의 특징 (9유형) 177
학습 시의 특징 (1유형) 178
학습 시의 특징 (2유형) 179
학습 시의 특징 (3유형) 180
학습 시의 특징 (4유형) 181
학습 시의 특징 (5유형) 182
학습 시의 특징 (6유형) 183
학습 시의 특징 (7유형) 184
자기 안의 최고가 드러나게 하기 위한 각 유형별 성장의 핵심 185
부적절한 패턴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방법 186
에니어그램의 적용 - 알아차리기, 멈추기, 접힌 날개 펴기, 비상하기 187
05. 계획 단계 가이드 / 정은실 ; 최학수 189
장기교육훈련과정 사전준비단계 Reflection 191
장기교육훈련과정 계획 단계 192
계획 단계의 다섯 가지 활동 193
① 공통교육 활용과 연수계획서 보완 194
② 멘토와의 관계 형성 195
③ 연수 기관 적응 196
④ 최종 연수 계획서 확정 및 세부 실행계획 수립 197
⑤ 연수 계획서 심사 199
계획 단계 가이드의 적용 200
06. 멘토-멘티 커뮤니케이션 / 정은실 ; 최학수 201
멘토-멘티의 역할과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203
멘토-멘티 커뮤니케이션의 장애물 204
멘토-멘티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스킬 ① 있는 그대로 관찰하기 205
멘토-멘티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스킬 ② 두려움 없이 질문하기 206
멘토-멘티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스킬 ③ 온전히 듣고 반응하기 207
멘토-멘티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스킬 ④ 마음을 움직이는 피드백 하기 208
에니어그램 유형별 의사소통 시의 특징 209
커뮤니케이션 실습 218
커뮤니케이션 학습내용의 적용 219
07. 학습계약 / 정은실 ; 최학수 221
현재와 미래 223
빈 칸 채우기 226
좋은 목표와 계획의 의미 227
자기개발을 위한 학습계약 작성 가이드라인 228
목표달성을 향한 여정과 Ritual의 중요성 229
학습계약서 작성 230
교육과정 안내 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