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Ⅰ.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연구의 내용 18
3. 연구의 방법 20
4. 연구의 절차 22
5. 기대효과 23
Ⅱ. 제4차 산업혁명과 미래학교 24
1. 미래사회의 이해 24
2.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미래사회 25
가. 제4차 산업혁명의 이해 25
나. 제4차 산업혁명과 사회변화 27
3. 제4차 산업혁명과 미래학교 30
가. 제4차 산업혁명기술의 통합 30
나.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재양성 32
4. 미래학교의 운영 요소별 특징 35
가. 비전과 교육목표 35
나. 학교체제와 교육과정 38
다. 수업방법과 평가 43
라. 학교 환경 52
마. 기술 인프라 69
바. 교사의 역할과 교원정책 84
5. 미래학교와 혁신학교의 비교 88
가. 혁신학교의 추진배경과 현황 88
나. 혁신학교의 특징 93
다. 혁신학교의 성과와 과제 97
라. 혁신학교의 시사점 101
6. 미래학교의 개념과 유형 도출 103
가. 미래학교의 개념 103
나. 미래학교의 유형 105
Ⅲ. 미래학교의 설립ㆍ운영 사례 106
1. 점진적 변화 모델 : 창덕여자중학교 106
가. 기본정보 106
나. 설립 108
다. 비전 및 교육목표 110
라. 교육과정 111
마. 수업방법과 평가 114
바. 물리적 학습환경 116
2. 점진적 파괴 변화 모델 : Quest to Learn(Q2L) 118
가. 기본정보 118
나. 설립 121
다. 운영 122
라. 시사점 141
3. 파괴적 변화 모델 : Minerva School 142
가. 기본정보 142
나. 설립 144
다. 운영 145
4. 파괴적 변화 모델 : Vittra School 152
가. 기본정보 152
나. 설립 153
다. 운영 154
라. 시사점 159
5. 미래학교 사례의 종합 분석과 시사점 160
가. 비전과 목표 160
나.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161
다. 수업과 평가 161
라. 학교 공간 162
마. 기술 인프라 163
바. 조직과 교직업무 164
Ⅳ. 미래학교 이해관계자 인식 조사 165
1. 조사내용 165
2. 응답자 특성 166
3. 분석 결과 169
Ⅴ. 미래학교의 운영요소 : 교육과정과 수업 194
1. 개요 194
2. 교육의 기본방향 205
3. 교육과정의 편성 계획안 216
4. 교육과정의 운영 238
5. 수업의 방법 254
6. 역량기반 평가 264
Ⅵ. 미래학교의 운영요소 : 학습 환경과 조직 279
1. 개요 279
2. 기술 인프라 계획 284
3. 학교 공간설계 298
4. 조직과 교직 업무 314
Ⅶ. 미래학교 예시 모델 : 운영요소의 종합 329
1. 개요 329
가. 미래학교 예시 모델의 유형 329
나. 미래학교 예시모델의 구성 소개 331
2. 초등학교 : 파괴적 변화 모델 332
가. 모형 요약 : 역량개발 맞춤형 교육을 위한 학교-가족-지역사회 연결 332
나. 교육의 기본방향 334
다. 교육과정 335
라. 기술 인프라 341
마. 학습 공간 설계 341
바. 조직 343
사. 교사 학교생활 시나리오 344
3. 고등학교 : 점진 - 파괴적 변화 모델 352
가. 모형 요약 : 융합으로 세상과 통하는 학교 352
나. 교육의 기본 방향 354
다. 교육과정 355
라. 기술인프라 360
마. 학습 공간 설계 361
바. 조직 362
사. 교사 학교생활 시나리오 363
4. 중ㆍ고등 통합학교 : 파괴적 변화 모델 372
가. 모형 요약 : 학교급간 역량과 진로 탐색의 연계 372
나. 교육의 기본 방향 374
다. 교육과정 375
라. 기술 인프라 379
바. 조직 381
사. 교사 학교생활 시나리오 382
Ⅷ. 결론 386
참고문헌 389
[부록 1] 설문 조사지 405
[부록 2] 주요 통계결과표 416
판권기 430
〈표 Ⅱ-1〉 제4차 산업혁명 관련 주요 핵심 기술(심진보 외, 2017) 26
〈표 Ⅱ-2〉 서울 미래학교 비전(배상훈 외, 2014, p.9) 37
〈표 Ⅱ-3〉 미래초중고등학교 교육비전 37
〈표 Ⅱ-4〉 학년제와 학점제 간 비교(교육부, 2016) 40
〈표 Ⅱ-5〉 학교 밖 다양한 학습과 온라인강좌를 활용한 고등학생 시간표 예시(교육부, 2016) 45
〈표 Ⅱ-6〉 학습공간에 대한 선행연구 비교 53
〈표 Ⅱ-7〉 지역사회의 공공성을 반영한 학교건축(박준승, 2007) 57
〈표 Ⅱ-8〉 미래학교의 창의적 공간구성 방법(이경선, 스티븐장, 2014) 58
〈표 Ⅱ-9〉 K-12 분야에 제시된 교육의 핵심 트렌드(2014-2016) 70
〈표 Ⅱ-10〉 현실과 비교한 증강현실, 가상현실의 교육적 특성(김영희 외, 2015) 73
〈표 Ⅱ-11〉 신규교사에 대한 역량개발교육 방안(교육부, 2016) 87
〈표 Ⅱ-12〉 기존 학교와 혁신학교의 비교(이중현, 2017, 재구성) 90
〈표 Ⅱ-13〉 전국 시ㆍ도교육청 혁신학교 현황(2017, 2월 기준) 91
〈표 Ⅱ-14〉 전국 시ㆍ도교육청 혁신학교 개념 및 추진과제(2017, 2월 기준) 91
〈표 Ⅱ-15〉 경기, 서울, 전북 혁신학교 정책 성과 98
〈표 Ⅱ-16〉 경기, 서울, 전북 혁신학교 정책의 과제 100
〈표 Ⅲ-1〉 창덕여자중학교 비전 110
〈표 Ⅲ-2〉 창덕여자중학교 교육패러다임 110
〈표 Ⅲ-3〉 창덕여자중학교 교육패러다임 117
〈표 Ⅲ-4〉 6학년 시간표 예시A 125
〈표 Ⅲ-5〉 6학년 시간표 예시B 125
〈표 Ⅲ-6〉 Quest to Learn학교의 성적 평가 131
〈표 Ⅲ-7〉 미네르바 스쿨 수업료 145
〈표 Ⅲ-8〉 미네르바 스쿨의 핵심역량 구성요소 147
〈표 Ⅳ-1〉 설문문항구성 166
〈표 Ⅳ-2〉 응답자 특성 167
〈표 Ⅳ-3〉 미래사회 변화에 따른 학교교육의 변화 170
〈표 Ⅳ-4〉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학교변화 인식차이 170
〈표 Ⅳ-5〉 제4차 산업혁명이 영향을 줄 학교교육 요소 171
〈표 Ⅳ-6〉 미래학교에 대한 정의 172
〈표 Ⅳ-7〉 미래학교 설립ㆍ운영 요소(전체) 175
〈표 Ⅳ-8〉 학교급 별 미래학교 설립ㆍ운영 요소 인식 차이(혁신성) 178
〈표 Ⅳ-9〉 학교급 별 미래학교 설립ㆍ운영 요소 인식 차이(실행가능성) 180
〈표 Ⅳ-10〉 미래학교 관련 연구학교 근무경험 별 인식 차이(혁신성) 182
〈표 Ⅳ-11〉 미래학교 관련 연구학교 근무경험 별 인식 차이(실행가능성) 183
〈표 Ⅳ-12〉 미래학교의 설립ㆍ운영 주체 185
〈표 Ⅳ-13〉 미래학교의 설립ㆍ운영 시 주요 요인 186
〈표 Ⅳ-14〉 미래학교 설립 유형 187
〈표 Ⅴ-1〉 미래학교의 교육과정과 수업의 요소별 운영안 요약 198
〈표 Ⅴ-2〉 21세기 역량과 미래사회의 역량 207
〈표 Ⅵ-1〉 미래학교의 학습환경과 조직 요소별 운영안 요약 283
〈표 Ⅶ-1〉 미래학교 예시모델의 요약 329
〈표 Ⅶ-2〉 미래학교 예시모델의 구성 요약 331
〈표 Ⅶ-3〉 시나리오 요약 344
〈표 Ⅶ-4〉 시나리오 요약 363
〈표 Ⅶ-5〉 시나리오 요약 382
[그림 Ⅰ-1] 미래학교 설립ㆍ운영 모델 연구 절차 22
[그림 Ⅱ-1] 미래 인간상과 비전(김경애 외, 2015, p.165) 35
[그림 Ⅱ-2] 온라인 포트폴리오와 연계한 학습자 맞춤형 학습지원체제(안)(교육부, 2016) 50
[그림 Ⅱ-3] 미국 School of the Future 외관 54
[그림 Ⅱ-4] 스마트학교 통합 시스템구성도(계보경 외, 2011) 56
[그림 Ⅱ-5] 여유교실을 활용한 확장된 교실 형태(1.5칸 리모델링 형)출처: 계보경 외(2013) 60
[그림 Ⅱ-6] 교실벽을 가변형으로 구성한 예(송병준, 주범, 2011) 61
[그림 Ⅱ-7] Columbus Signature Academy의 융합수업 학습스튜디오(Pearlman, 2010) 62
[그림 Ⅱ-8] New Tech High@Coppell의 활동 공간 구성(Pearlman, 2010) 63
[그림 Ⅱ-9] New Tech High@Coppell의 미디어 도서관에서 협력프로젝트 팀활동을 하는 학생들(Pearlman, 2010) 64
[그림 Ⅱ-10] New Line Learning Academy의 학습프라자 프로토타입(대집단, 소집단, 개인학습 등 다양한 방식으로 나눠진 프라자를 볼 수있음) (Pearlman, 2010) 65
[그림 Ⅱ-11] 켈리포니아 High Tech 중학교의 4개 flexible 교실 사이의클러스터 구역 스튜디오(Pearlman, 2010) 66
[그림 Ⅱ-12] 미국 플로리다 Eagle Point 초등학교의 알코브 공간 67
[그림 Ⅱ-13] 카페테리아의 구성요소(계보경 외, 2011) 68
[그림 Ⅱ-14] 좌: 매직리프(Magic Leap)의 증강현실 영상 예시(전창의, 2016) 우: 콜로라도 초등학교의 증강현실 게시판(계보경 외, 2016) 72
[그림 Ⅱ-15] 홀로코스트 생존자 핀카스 구터의 홀로그램 (The institute, 2015. 10. 20) 74
[그림 Ⅱ-16] Reality-Virtuality Continuum (Milgram et al., 1994, 이영희, 조용상, 2016에서 재인용) 74
[그림 Ⅱ-17] 혼합현실 기술을 적용한 모래상자 76
[그림 Ⅱ-18] 교구로봇 활용 예시(이승훈 외, 2012) 77
[그림 Ⅱ-19] Double Telepresence 로봇으로 교사와 학생들과 상호작용 하는모습 79
[그림 Ⅱ-20] '3D 프린팅 in School'에 참여하고 있는 신곡초 학생들과 지도교사 81
[그림 Ⅱ-21] 학습 블록체인(Innovating Pedagogy, 2016) 83
[그림 Ⅱ-22] 싱가포르 미래학교의 ICT 활용교육 기능적 분화 구조 사례(박균열 외, 2016) 85
[그림 Ⅱ-23] 참여와 협력의 교육공동체로서의 혁신학교(성열관, 이순철, 2011) 96
[그림 Ⅲ-1] 미래학교의 유형별 사례 106
[그림 Ⅲ-2] 2017년 창덕여자중학교 연구학교 운영과제 107
[그림 Ⅲ-3] 2017년 창덕여자중학교 일과시간표 111
[그림 Ⅲ-4] 2017년 창덕여자중학교 짝토론 활동 장면 112
[그림 Ⅲ-5] 창덕여자중학교 문화예술체육 프로그램의 구조 114
[그림 Ⅲ-6] 창덕여자중학교 수업 모델(창덕여자중학교, 2016) 115
[그림 Ⅲ-7] Quest to Learn학교의 통합 교과 123
[그림 Ⅲ-8] 보스레벨(Boss Level) 127
[그림 Ⅲ-9] Quest to Learn학교 수업 모습 129
[그림 Ⅲ-10] Quest to Learn 학교 환경 134
[그림 Ⅲ-11] Quest to Learn학교생활의 스냅 샷 135
[그림 Ⅲ-12] Quest to Learn학교 스몰 랩(SMALLab) 136
[그림 Ⅲ-13] Quest to Learn학교 PUPIL PATH 136
[그림 Ⅲ-14] Quest to Learn학교의 테크놀로지 138
[그림 Ⅲ-15] Mission Lab 140
[그림 Ⅲ-16] 미네르바 스쿨의 핵심역량 146
[그림 Ⅲ-17] Active Learning Forum을 활용한 온라인 수업 148
[그림 Ⅲ-18] Active Learning Forum의 학습 기록 150
[그림 Ⅲ-19] 비트라 스쿨의 학습환경 158
[그림 Ⅳ-1] 응답결과의 워드 클라우드 분석 결과 187
[그림 Ⅴ-1] 미래학교의 운영요소의 구성 소개 194
[그림 Ⅴ-2] 변화 수준에 따른 미래학교의 교육과정과 수업의 특징 197
[그림 Ⅴ-3] 교육활동 체계도 232
[그림 Ⅴ-4] Rubistar_Creating and Editing Your 277
[그림 Ⅵ-1] 변화 수준에 따른 미래학교의 학습환경과 조직의 특징 279
[그림 Ⅵ-2] 알트 스쿨(AltSchool)의 플랫폼 292
[그림 Ⅵ-3] 수원정보과학고 디자인 사고 캠프 학생 328
[그림 Ⅶ-1] 소규모 협력 학습실 예시 (계보경, 2011) 343
[그림 Ⅶ-2] 점진-파괴적 변화 모델학교의 기술 인프라 예시 361
[그림 Ⅶ-3] 점진-파괴적 변화 모델학교의 학습 공간 예시 362
[그림 Ⅶ-4] 개인화 학습공간 구성 예시 380
[그림 Ⅶ-5] 소규모 협력학습실 구성 예시 380
[그림 Ⅶ-6] 공유ㆍ소통 공간 구성 예시 381
〈표 1〉 학교급 별 미래학교 설립ㆍ운영 요소 인식 차이(혁신성) 416
〈표 2〉 학교급 별 미래학교 설립ㆍ운영 요소 인식 차이(실행가능성) 420
〈표 3〉 미래학교 관련 연구학교 근무경험 별 인식 차이(혁신성) 424
〈표 4〉 미래학교 관련 연구학교 근무경험 별 인식 차이(실행가능성) 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