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3
3. 연구 방법 15
4. 연구의 제한점 17
Ⅱ. 이론적 배경 18
1. 디지털리터러시 18
2. 디지털리터러시 하위요소 25
3. 국내외 디지털리터러시 교육과정 38
가. 해외 디지털리터러시 교육과정 38
나. 국내 디지털리터러시 교육과정 48
Ⅲ. 디지털리터러시 범위와 영역 57
1. 디지털리터러시의 조작적 정의 57
2. 전문가 델파이를 통한 검증 59
가. 델파이 연구의 목적 59
나. 델파이 연구방법 59
다. 1차 델파이 연구 결과 65
라. 2차 델파이 조사 및 결과 75
3. 심층면접을 통한 검증 83
가. 심층면접 목적 및 절차 83
나. 분석 결과 87
다. 심층인터뷰 분석결과 요약 96
Ⅳ. 초중등교육과정과 디지털리터러시 98
1. 초중등교육과정 적용방안 98
2. 초중등교육과정 적용예시 99
3. 초중등교육과정 적용 로드맵 130
가. 초중등교육과정 적용 전략 130
나. 초중등교육과정 적용 로드맵 144
Ⅴ. 결론 및 제언 151
1. 요약 및 결론 151
2. 시사점 및 제언 152
참고문헌 155
ABSTRACT 160
[부록] 162
판권기 178
〈표 Ⅱ-1〉 컴퓨터 리터러시와 정보 리터러시 20
〈표 Ⅱ-2〉 JICS의 하위요소 27
〈표 Ⅱ-3〉 DigiComp 1.0과 2.0 28
〈표 Ⅱ-4〉 DigoComp 2.0과 ESCO 요소 28
〈표 Ⅱ-5〉 디지털리터러시의 영역과 하위 영역 및 설명 29
〈표 Ⅱ-6〉 디지털리터러시의 프레임워크 확장 31
〈표 Ⅱ-7〉 브리티시 컬럼비아의 디지털리터러시의 여섯가지 특성 및 세부 내용 34
〈표 Ⅱ-8〉 국외 디지털리터러시 교육 현황 분석 39
〈표 Ⅱ-9〉 MS사 디지털리터러시 교육 내용 44
〈표 Ⅱ-10〉 Computer Basics Course Topics 46
〈표 Ⅱ-11〉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소프트웨어 교육 54
〈표 Ⅱ-12〉 초등학교 실과 기술시스템 영역 내용 요소와 성취기준 55
〈표 Ⅱ-13〉 중ㆍ고등학교 정보과 영역별 내용 요소 56
〈표 Ⅲ-1〉 델파이 전문가 기본 정보 60
〈표 Ⅲ-2〉 델파이 전문가 세부 정보 60
〈표 Ⅲ-3〉 디지털리터러시 영역 및 설명 62
〈표 Ⅲ-4〉 디지털리터러시 정의에 대한 타당도 검증 결과 65
〈표 Ⅲ-5〉 디지털리터러시 정의에 대한 전문가 의견 65
〈표 Ⅲ-6〉 디지털리터러시 내용영역에 대한 타당도 검증 결과 67
〈표 Ⅲ-7〉 디지털리터러시 내용요소에 대한 타당도 검증 결과 67
〈표 Ⅲ-8〉 디지털리터러시 내용요소에 대한 진문가 의견 68
〈표 Ⅲ-9〉 디지털리터러시 영역 통합 72
〈표 Ⅲ-10〉 1차 델파이 전문가 의견 반영 내용 73
〈표 Ⅲ-11〉 디지털리터러시 프레임워크 1차 수정 74
〈표 Ⅲ-12〉 디지털리터러시 정의 타당도 조사 결과 75
〈표 Ⅲ-13〉 디지털리터러시 정의에 대한 전문가 의견 75
〈표 Ⅲ-14〉 디지털리터러시 내용 영역 타당도 조사 결과 76
〈표 Ⅲ-15〉 디지털리터러시 내용 요소 타당도 조사 결과 76
〈표 Ⅲ-16〉 디지털리터러시 내용 영역 및 요소에 대한 전문가 의견 76
〈표 Ⅲ-17〉 디지털리터러시 프레임워크 최종안 79
〈표 Ⅲ-18〉 디지털리터러시 교육과정 적용방안 관련 전문가 의견 81
〈표 Ⅲ-19〉 인터뷰 참가자 85
〈표 Ⅳ-1〉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 135
〈표 Ⅳ-2〉 디지털리터러시와 핵심역량과의 관련 139
〈표 Ⅳ-3〉 디지털리터러시 교육 강화를 위한 방안 로드맵 149
[그림 Ⅰ-1] 연구의 방법 및 절차 15
[그림 Ⅱ-1] 리터러시의 변천 23
[그림 Ⅱ-2] 디지털리터러시와 유사한 용어들 23
[그림 Ⅱ-3] 디지털리터러시의 하위 요소 25
[그림 Ⅱ-4] 영국의 디지털리터러시 프레임워크 26
I그림 Ⅱ-5] 디지털리터러시 모형 31
[그림 Ⅱ-6] 디지털역량 프레임워크 구성요소 33
[그림 Ⅱ-7] 캐나다의 디지털리터러시 프레임워크 33
[그림 Ⅱ-8] 기존 디지털리터러시 연구에서 제시된 영역 비교 36
[그림 Ⅱ-9] 마이크로소프트사 디지털리터러시 교육 사이트 44
[그림 Ⅲ-1] 디지털리터러시 프레임 58
[그림 Ⅲ-2] 디지털리터러시 연구절차 61
[그림 Ⅳ-1] 초중등 교육과정 적용 전략 98
[그림 Ⅳ-2] UMC 모형 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