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1
Ⅰ. 연구 개요 13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2. 연구의 필요성 14
3. 최종성과 15
4. 단계별 연구목표 16
5. 전년도 연구내용 17
1) 1단계 연구내용 17
2) 2단계 연구수행 내용 18
3) 3단계 연구수행 내용 19
6. 4단계 연구내용 21
7. 연구역할 배정 22
8. 연구추진 절차 23
9. 연구수행 일정계획 24
10. 인력활용 계획 25
11. 기대효과 26
Ⅱ. 디지털교통신호제어기 전체 구성 27
1. 디지털교통신호제어기 시제품 구성 27
2. 디지털교통신호제어기 시스템 구성 28
3. 디지털교통신호제어기 장치구성 및 통신방식 29
4. 디지털교통신호제어기 특징 30
5. 디지털교통신호제어기 연계시스템 구성(안) 31
Ⅲ. 디지털교통신호제어기 시제품 장치별 설계(안) 32
1. 주제어부(MLC) 32
1) 주제어부(MLC) 기능 및 타입 32
2) 주제어부(MLC) 장치 기능 분류 33
3) 주제어부(MLC) 요구사양 및 규격 34
4) 주제어부(MLC)와 장치 간 통신연계 37
2. 신호구동부(SLC) 45
1) 신호구동부(SLC) 사양 45
2) 동작 사양 48
3) 램프 구동 관련 53
4) 모순관련 53
3. 전원부(PSU) 54
1) 개요 54
2) 입력 및 출력 사양 54
3) 동작 특성 55
4) 접속장치(Connector) 규격 56
5) 전원부(PSU) 사양서 57
Ⅳ. 디지털교통신호제어기 부대장치 장치별 설계(안) 58
1. 디지털용 수동조작기(유선/무선) 58
1) 개요 58
2) 기능 58
3) 유선 수동조작기 사양 59
4) 무선 수동조작기 사양 63
2. 보행자통합버튼 64
1) 개요 64
2) 보행자통합버튼 구조 64
3) 보행자통합버튼 규격 66
4) 케이스 규격 68
3. 보행자 잔여시간표시장치 69
1) 개요 69
2) 하드웨어 규격 69
3) 소프트웨어 규격 71
4. 검지제어부(DLC : Detector Local Controller) 73
1) 개요 73
2) 하드웨어 규격 73
3) 소프트웨어 규격(통신) 74
5. 디지털용 LED 신호등(DC) 79
1) 개요 79
2) 디지털 LED 신호등 주요사양(DC: 직류) 79
3) 직류(DC) LED 신호등 외형 80
6. 디지털교통신호제어기 및 부대장치 시제품 제작 82
1) 주제어부(MLC) 시제품 82
2) 신호구동부(SCL) 시제품 83
3) 디지털보행자 통합버튼 83
4) 디지털수동조작기 84
5) 디지털잔여표시장치 84
Ⅴ. 디지털교통신호제어기 설계 결정사항 85
1. 신호구동부(SLC) ID 부여체계 85
2. 신호구동부(SLC) 출력지정 86
3. 디지털교통신호제어기 시그널맵 87
4. 디지털교통신호제어기 교차로 결선도(지중) 88
5. 검지제어부(DLC) 채널 설정 89
Ⅵ. 디지털교통신호제어기 시범운영 90
1. 시범운영 개요 90
2. 신호구성 및 결선체계 91
1) 원주시 신호구성 및 결선체계 91
2) 군포시 신호구성 및 결선체계 92
3. 디지털교통신호제어기 교차로 시범운영 93
1) 원주시 시범운영 93
2) 군포시 시범운영 94
Ⅶ. 디지털교통신호제어기 통신프로토콜 95
1. MLC ⇆ 기본 구성 요소 총괄 95
1) 데이터 명세서 총괄 95
2. MLC ⇆ CAN 기본 구성 요소 100
1) MLC ⇆ All Device 상세명세 100
2) MLC ⇆ SLC 상세명세 102
3) MLC ⇆ DLC 상세명세 104
4) MLC ⇆ 보행자통합버튼(BTN) 상세명세 106
5) MLC ⇆ 디지털잔여시간표시장치 상세명세 109
3. MLC ⇆ Serial 구성 요소 111
1) 통신프로토콜 111
2) MLC ⇆ PSU (RS-232) 상세명세 112
3) MLC ⇆ 수동조작기 (RS-485) 상세명세 114
4. POE(Power Over Ethernet) 116
1) 개요 116
2) 구성 117
3) PSE(Power Sourcing Equipment) 방식 117
4) PoE Pinout 118
5) Active & Passive 118
6) 디지털교통신호제어기 PoE 최소 사양 118
Ⅷ. 디지털교통신호제어기 표준규격 주요내용 119
Ⅸ. 결론 및 향후 연구계획 120
1. 결론 120
2. 향후 연구계획 121
참고문헌 122
[부록 1] 디지털용 보행자잔여표시장치 규격 반영내용 123
[부록 2] 디지털용 보행신호등 보조장치 표준지침(안) 132
[부록 3] 디지털신호제어기 표준규격(안) 2차 제작본 141
판권기 142
〈표 1〉 4단계 연구역할 배정 22
〈표 2〉 연구 추진절차 23
〈표 3〉 연구 수행일정 24
〈표 4〉 연구 담당자별 인력활용 계획 25
〈표 5〉 주제어부(MLC) 구조 32
〈표 6〉 주제어부(MLC) 장치 기능 분류표 33
〈표 7〉 TYPE-A (일체형) MLC 장치사양 34
〈표 8〉 TYPE-A (일체형) MLC S/W 사양 36
〈표 9〉 신호구동부(SLC) 주요 H/W 사양 45
〈표 10〉 신호구동부(SLC) 보드 Pin 번호별 명칭 및 기능 48
〈표 11〉 CAN통신 적용속도 설정 48
〈표 12〉 디바이스 취득 데이터 50
〈표 13〉 그룹별 기본 ID 사이즈 51
〈표 14〉 신호구동부(SLC) 메시지 ID 할당내역 52
〈표 15〉 신호구동부(SLC) 통신프로토콜 전송 내역 52
〈표 16〉 전원부(PSU) 출력 특성 54
〈표 17〉 전원부(PSU) 사양서 57
〈표 18〉 유선 수동조작기 H/W 내역 59
〈표 19〉 유선 수동조작기 커넥터 사양 60
〈표 20〉 유선 수동조작기 커넥터 Pin 번호 60
〈표 21〉 MLC Male(Pin) 커넥터 및 Cap 사양 61
〈표 22〉 인터페이스 사양 62
〈표 23〉 통신프로토콜(주제어부 → 수동조작기) 63
〈표 24〉 보행자 통합버튼 H/W 사양 66
〈표 25〉 보행자 통합버튼 S/W 사양 67
〈표 26〉 보조장치의 휘도분포 70
〈표 27〉 색도 영역의 교차점 및 직선의 부등식 70
〈표 28〉 디지털 보행자 잔여시간표시장치 통신규약 72
〈표 29〉 검지제어부(DLC) ID FIELD 76
〈표 30〉 검지제어부(DLC) Data Field 77
〈표 31〉 검지제어부(DLC) MANAGEMENT FIELD 78
〈표 32〉 디지털 LED 신호등 주요사양서 79
〈표 33〉 신호등의 종류 80
〈표 34〉 신호구동부(SLC) 출력지정(ex: 4지 교차로) 86
〈표 35〉 검지제어부(DLC) ID 부여체계 89
〈표 36〉 원주시 신호구성 및 결선체계 91
〈표 37〉 군포시 신호구성 및 결선체계 92
〈표 38〉 MLC ⇆ SLC 간 Data 명세서 95
〈표 39〉 MLC ⇆ PSU 간 Data 명세서 96
〈표 40〉 MLC ⇆ DLC 간 Data 명세서 97
〈표 41〉 MLC ⇆ 보행자통합버튼 간 Data 명세서 98
〈표 42〉 MLC ⇆ 수동조작기 간 Data 명세서 98
〈표 43〉 MLC ⇆ 디지털잔여시간표시장치(보행자 하단) Data 명세서 99
〈표 44〉 MLC ⇆ 디지털잔여시간표시장치(현시전환) Data 명세서 99
〈표 45〉 디지털교통신호제어기 규격(안) 2차제작본 주요내용 119
〈그림 1〉 강전방식의 현 교통신호제어기 13
〈그림 2〉 신기술 적용방식의 필요성 14
〈그림 3〉 디지털교통신호제어기 최종연구 목표 15
〈그림 4〉 디지털교통신호제어기 단계별 목표 및 연구내용 16
〈그림 5〉 3단계 연구내용 구성 20
〈그림 6〉 디지털교통신호제어기 시제품 구성(안) 27
〈그림 7〉 디지털교통신호제어기 시스템 구성도 28
〈그림 8〉 디지털 신호제어기 장치 간 통신 방식 29
〈그림 9〉 현 신호기 대비 디지털교통신호제어기의 차이 30
〈그림 10〉 디지털교통신호제어기 연계시스템 구성 31
〈그림 11〉 디지털교통신호제어기 주제어부 구조 35
〈그림 12〉 신호구동부(SLC) 외형[제작사 : 모루시스템(주)] 46
〈그림 13〉 신호구동부(SLC) 보드 구성도 47
〈그림 14〉 CAN 통신 라인 기본 결선도 49
〈그림 15〉 유선/무선 수동조작기 H/W 외형 59
〈그림 16〉 커넥터 SCK/SCN Series 60
〈그림 17〉 수동조작기 Female(Plug) Connector 사양[SCK-12-4(p)] 61
〈그림 18〉 보행자통합버튼(표준 케이스 반영) 64
〈그림 19〉 보행자통합버튼 내부구성(안) 65
〈그림 20〉 보행자통합버튼 케이스 규격(안) 68
〈그림 21〉 적색과 녹색의 범위도 70
〈그림 22〉 보행자잔여시간 표시장치 하드웨어 구성(안) 71
〈그림 23〉 300mm 신호등두 규격 80
〈그림 24〉 보행자 신호등 81
〈그림 25〉 주제어부(MLC) 시제품 모습 82
〈그림 26〉 신호구동부(SLC) 시제품 모습 83
〈그림 27〉 디지털 보행자 통합버튼 시제품 모습 83
〈그림 28〉 디지털수동조작기 시제품 모습 84
〈그림 29〉 디지털잔여표시장치 시제품 모습 84
〈그림 30〉 신호구동부(SLC) ID 부여체계 85
〈그림 31〉 디지털교통신호제어기 교차로 결선도 88
〈그림 32〉 디지털교통신호제어기 시범운영장소 90
〈그림 33〉 시스템 설치 및 운영모습(원주시) 93
〈그림 34〉 현 교통신호제어기와의 비교모습(원주시) 93
〈그림 35〉 시스템 설치 및 운영모습(군포시) 94
〈그림 36〉 현 교통신호제어기와의 비교모습(군포시)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