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 내용 20
3. 연구 방법 21
가. 문헌 및 각종 자료 분석 21
나. 질적사례연구 21
다. 전문가 협의 및 자문 35
Ⅱ. 전체 종단연구의 구성 및 1차년도 연구 결과 37
1. 종단연구의 핵심 주제 및 연구 설계 38
가. 연구의 관점과 핵심 주제 38
나. 연차별 생활 및 학습경험 외 핵심 주제로서의 관계, 정체성, 진로 43
다. 종단적 연구 설계 45
라. 연구 사례 51
2. 1차년도 연구 결과 요약 56
Ⅲ. 이론적 배경 58
1. 중학생의 생활과 학습경험에 대한 선행 연구 59
가. 중학생의 행복과 문제행동에 관한 연구 60
나. 학교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61
2. 초기 청소년기의 관계에 대한 선행 연구 63
가. 초기 청소년기의 인지적 변화와 관계 재정립 63
나. 부모와의 관계 64
다. 또래 관계 65
라. 교사 및 지역사회와의 관계 66
3. 중학교 제도의 역사적 변천 67
가. '중학교'의 등장 68
나. 일제 강점기 중학교 제도의 변천 69
다. 해방~1980년: 중학교 교육의 팽창 71
라. 1980년~현재: 보통교육의 심화와 후기초등교육기관화 73
마. 소결 75
Ⅳ. 중학교 1학년의 생활과 관계 76
1. 가가중학교 77
가. 들어가며 77
나. 중학교 1학년 생활 및 학습경험 79
다. 중학교 1학년, '관계'의 특징 120
라. 나오며 152
2. 나나중학교 154
가. 들어가며 154
나. 중학교 1학년 생활 및 학습경험 155
다. 중학교 1학년, '관계'의 특징 198
라. 나오며 216
3. 다다중학교 217
가. 들어가며 217
나. 중학교 1학년 생활 및 학습경험 218
다. 중학교 1학년, '관계'의 특징 245
라. 나오며 261
4. 라라중학교 261
가. 들어가며 261
나. 중학교 1학년 생활 및 학습경험 262
다. 중학교 1학년, '관계'의 특징 282
라. 나오며 294
Ⅴ. 논의 296
1. 4개 집단의 공통점과 차이점 297
가. 중학교 1학년 생활의 공통점과 차이점 297
나. 관계에 있어서의 공통점과 차이점 309
2. 주제 논의 321
가. 중학교 1학년 생활 321
나. 관계 331
Ⅵ. 결론 및 제언 338
1. 결론 339
2. 정책 제언 342
가. 중학교 1학년 생활 지원을 위한 정책 343
나. 중학생의 관계 증진을 위한 정책 355
다. 집단별 특성을 고려한 정책 361
3. 후속 연구에의 시사점 364
참고문헌 366
Abstract 372
판권기 381
표 Ⅰ-1. 연구참여자 현황 개요 22
표 Ⅰ-2. 연구참여자 현황: 학생 및 학부모 23
표 Ⅰ-3. 연구참여자 현황: 교사 24
표 Ⅰ-4. 학습전략검사Ⅱ(MLST-Ⅱ) 척도와 측정내용 33
표 Ⅰ-5. U&I 진로탐색 검사 척도와 측정내용 34
표 Ⅰ-6. 2차년도 핵심질문과 연구방법 개요(김경애 외(2016: 32-33)를 일부 수정) 35
표 Ⅱ-1. 청소년의 생활세계 구성 40
표 Ⅱ-2. 성장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1
표 Ⅱ-3. 종단연구 연차별 핵심질문과 연구방법 개요(김경애 외(2016: 32-33)를 일부 수정) 47
표 Ⅱ-4. 현장에서 수집할 데이터 영역과 주요 내용(종단적) 49
표 Ⅱ-5. 2016년 중위소득에 의한 중산층 범위 51
표 Ⅱ-6. 1차 집단 분류 기준 52
표 Ⅱ-7. 이 연구에 적용한 집단 분류 기준 52
표 Ⅱ-8. 사례 학교의 일반 현황 54
표 Ⅱ-9. 학교 주변 환경 및 구성원 특성 55
표 Ⅳ-1. "중학생이 된다는 것은?"에 대한 가가중학교 학생들의 답(자기기입) 79
표 Ⅳ-2. "중학생이 된다는 것은?"에 대한 나나중학교 학생들의 답(자기기입) 159
표 Ⅳ-3. 1학년 학교생활 및 전반적 생활에 대한 만족도 171
표 Ⅳ-4. 중 1 여름방학 현재 사교육 수강 현황 191
표 Ⅳ-5. 학생들이 자신의 취미라고 설명한 활동들 목록 195
표 Ⅳ-6. 시간 활용에 있어서 상당히 차이가 나는 하루 일과 197
표 Ⅳ-7. 부모와 자신에 대한 점수(연구참여 학생 응답) 203
표 Ⅳ-8. "중학생이 된다는 것은?"에 대한 다다중학교 학생들의 답(자기기입) 218
표 Ⅳ-9. 아버지 직업과 학생의 장래 희망직업 비교 227
표 Ⅳ-10. "중학생이 된다는 것은?"에 대한 라라중학교 학생들의 답(자기기입) 262
그림 요약-1. 일상에 대한 부모의지와의 관계에서 자녀욕구의 적용 7
그림 Ⅱ-1. 학습을 통한 사람의 성장 39
그림 Ⅱ-2. 연차별 보고서 주제([ ] 속이 연차 표시) 45
그림 Ⅱ-3. 연차별 보고서 핵심 주제 및 내용 47
그림 Ⅲ-1. 시기별 중학교 제도 관련 주요 변화 68
그림 Ⅴ-1. 일상에 대한 부모의지와의 관계에서 자녀욕구의 적용 313
그림 Ⅵ-1. 2차년도 정책 제언 도출 주제 3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