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2. 연구 내용 21
3. 연구 방법 및 분석 23
Ⅱ. 이론적 배경 40
1. 이론적 이해 41
2. 선행 연구 59
Ⅲ. 대학생활 만족도 실태에 관한 패널 분석 65
1. 분석 개요 66
2. 12개 집단별 대학생활 만족도와 진로준비행동 차이분석 70
3. 집단 조합별 대학생활 만족도와 진로준비행동 차이분석 79
4. 개별 집단별 대학생활 만족도와 진로준비행동 차이분석 90
5. 대학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회귀분석 결과 98
6. 소결 및 시사점 102
Ⅳ. 의미연결망 분석법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 결과 106
1. 분석 개요 107
2. 분석 대상 및 방법 108
3. 텍스트 데이터 분석 결과 111
4/7. 소결 및 시사점 139
Ⅴ. 질적 사례 분석과 해석 142
1. 성찰일지 및 자기기술지 분석 144
2. 심층면담 분석 176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332
1. 결론 및 종합논의 334
2. 정책 제언 342
참고문헌 375
Abstract 383
[부록 1] 성찰일지 393
[부록 2] 심층면담 자기기술지 397
[부록 3] 연구참여대상자 24명의 뇌구조: 머리 속 생각과 잡념 404
판권기 428
표 Ⅰ-1. 면담참여자 분류 기준(안) 28
표 Ⅰ-2. 대학생 면담참여자 28
표 Ⅰ-3. 포커스그룹 면담대상자 29
표 Ⅰ-4. 전문가 자문협의회 일정 세부사항 30
표 Ⅰ-5. 대학생 성찰일지 작성 내용 33
표 Ⅰ-6. 자료 분석 축 코딩(axial coding) 프레임 36
표 Ⅱ-1. 한겨레 '더불어 행복한 세상-청년에게 공정한 출발선을' 연재기사(2016) 목록 43
표 Ⅲ-1. 응답자의 인구학적 특성 68
표 Ⅲ-2. 대학서열, 가구경제수준, 전공계열별 12개 집단 구성 68
표 Ⅲ-3. YP2007 원패널 구성현황 69
표 Ⅲ-4. YP2007 연차별 추적조사 현황 70
표 Ⅲ-5. 12개 집단별 만족도의 평균, 표준편차, 차이분석 결과 71
표 Ⅲ-6. 12개 집단별 만족도의 평균, 표준편차, 차이분석 결과(계속) 72
표 Ⅲ-7. 12개 집단별 만족도의 평균, 표준편차, 차이분석 결과(계속) 74
표 Ⅲ-8. 12개 집단별 진로준비행동 경험과 활동 75
표 Ⅲ-9. 12개 집단별 진로준비행동 경험과 활동(계속) 77
표 Ⅲ-10. 12개 집단별 진로준비행동 경험과 활동(계속) 78
표 Ⅲ-11. 대학서열×가구소득 집단별 대학생활 만족도 80
표 Ⅲ-12. 대학서열×가구소득 집단 차이 분석 82
표 Ⅲ-13. 가구소득×전공계열 집단별 대학생활 만족도 83
표 Ⅲ-14. 가구소득×전공계열 집단 차이 분석 86
표 Ⅲ-15. 대학서열×전공계열 집단별 대학생활 만족도 88
표 Ⅲ-16. 대학서열×전공계열 집단 차이 분석 89
표 Ⅲ-17. 대학서열 집단별 차이 비교분석 91
표 Ⅲ-18. 대학서열 집단별 진로준비행동 차이 비교분석 93
표 Ⅲ-19. 가구소득계층 집단별 진로준비행동 차이 비교분석 95
표 Ⅲ-20. 전공계열 집단별 진로준비행동 차이 비교분석 97
표 Ⅲ-21. 대학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99
표 Ⅳ-1. 의미망 분석 절차 110
표 Ⅳ-2. 핵심 키워드 리스트(성별) 113
표 Ⅳ-3. 핵심 키워드 리스트(전공별) 115
표 Ⅳ-4. 핵심 키워드 리스트(대학 서열별) 118
표 Ⅳ-5. 핵심 키워드 리스트(지역별) 121
표 Ⅳ-6. 심층 인터뷰 분류 그룹 126
표 Ⅳ-7. 핵심 키워드 리스트(계열별) 129
표 Ⅳ-8. 핵심 키워드 리스트(대학 서열별) 134
표 Ⅳ-9. 핵심 키워드 리스트(소득 계층별) 138
표 Ⅳ-10. 분석 그룹별 주요 특성 종합 정리 141
그림 Ⅰ-1. 연구절차 26
그림 Ⅰ-2. 연구 분석 과정 35
그림 Ⅱ-1. 청년 실업률(2012~2016) 47
그림 Ⅱ-2. 대학 졸업 후 미취업 기간(2012~2017) 47
그림 Ⅱ-3. 가계 소득별 가능교육수준(2013년) 50
그림 Ⅱ-4. 부모 교육 수준에 따른 자녀 기대 교육 수준(2016) 50
그림 Ⅱ-5. 부모 소득 수준에 따른 자녀 기대 교육 수준(2016) 51
그림 Ⅳ-1. 전통적 내용분석과 의미연결망 분석 비교 109
그림 Ⅳ-2-a. 그룹별 인지 프레임(성별)-a. 남학생 그룹 112
그림 Ⅳ-2-b. 그룹별 인지 프레임(성별)-b. 여학생 그룹 112
그림 Ⅳ-3-a. 전공별 인지 프레임(a. 이공계 그룹) 114
그림 Ⅳ-3-b. 전공별 인지 프레임(b. 인문계 그룹) 115
그림 Ⅳ-4-a. 대학 서열별 인지 프레임(a. 상위권 대학 그룹) 117
그림 Ⅳ-4-b. 대학 서열별 인지 프레임(b. 중하위권 대학 그룹) 118
그림 Ⅳ-5-a. 지역별 인지 프레임(a. 수도권 대학 그룹) 120
그림 Ⅳ-5-b. 지역별 인지 프레임(b. 지방 대학 그룹) 120
그림 Ⅳ-6. 대학생 포커스 그룹 인터뷰(주제별 의미망) 124
그림 Ⅳ-7. 연구자-대학생 집담회(주제별 의미망) 125
그림 Ⅳ-8-a. 계열별 주제 의미망(a. 이공계열) 127
그림 Ⅳ-8-b. 계열별 주제 의미망(b. 인문사회 계열) 128
그림 Ⅳ-9-a. 대학 서열별 주제 의미망(a. 상위대학) 131
그림 Ⅳ-9-b. 대학 서열별 주제 의미망(b. 중하위대학) 132
그림 Ⅳ-10-a. 소득 계층별 주제 의미망(a. 중상위 계층) 136
그림 Ⅳ-10-b. 소득 계층별 주제 의미망(b. 하위 계층) 137
그림 Ⅵ-1. 대학생의 성장을 위한 대학교육의 정책적 시사점 및 정책 방향 374
[표 1] 대학생 학습일지 작성 내용 395